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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 학기술 정보통 신부
보 도 자 료
보도 일시
금
2022. 2. 25.(
) 15:30
토
조간
(2022. 2. 26.(
)
)
배포 일시
목
2022. 2. 24.(
) 09:00
담당 부서
거대공공연구정책관
책임자
과 장
황성훈 (044-202-4640)
총괄
<
>
우주기술과
담당자
사무관
김 인 (044-202-4644)
누리호, ’
월에 발사한다
22.6
!
누리호의 기술적 보완 이후
월
일
월
일에 발사 예정
, 6
15 ~6
23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임혜숙 이하 과기정통부
(
,
‘
’)
는 한국형발사체 이하
(
누리호
‘
’)
의 기술적 보완 조치 방안을 마련하고 향후 추진 일정이
확정되었으며
이에 대한 사항이
,
제
회 우주개발진흥실무위원회
40
「
(’22.2.25)
」에서 심의 확정되었다고 밝혔다
.
‧
□ 누리호는 지난해
월
일
10
21 ,
차 발사
1
를 실시하여 국내에 발사체
핵심 기술력
이 확보되었음을 확인하는 성과를 거두었으나, 단 엔진
3
의
연소가 조기에 종료되어 위성모사체가 목표궤도에 안착하지 못한 바
있다.
ㅇ
이 후 과기정통부는 발사조사위원회를 구성 운영
‧
월
월
(’21.11 ~12 )
하
여 원인 규명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 누리호가 비행하는 동안
,
단 산화제탱크
3
의 헬륨탱크 고정지지부가 풀린 것 등이 주요한 원
인 이었던 것으로 밝혀졌다.
ㅇ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원장 이상률 이하 항우연
(
,
‘
’)
연구진들은
누리호를
기술적으로 개선하기 위한 세부적인 조치 방안을 마련해 왔으며,
최근 산 학연 외부전문가들로 구성된
‧ ‧
전담평가단을 통해 관련 조치
방안에 대한 검토를 완료하였다.
□ 누리호에 적용될 주요 개선 사항은 단 산화제탱크의 헬륨탱크 하
3
부지
지부와 맨홀덮개의 구조를 변경 보강
‧
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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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헬륨탱크 하부지지부의 고정장치가 강화되도록 설계를 변경하고, 맨
홀덮개는 두께 등을 보강하여
누리호가 비행 중 변화하는 환경에
서도 안정적으로 비행할 수 있도록 한다.
ㅇ 누리호 차 발사에 사용될
2
비행모델의 단부
3
는 지난해에 조립이
완료된 상태이므로 항우연은 이번에
,
변경될 부분에 대한 제작이
완료되면
단부
3
를 해체한 후 재조립하고 기밀시험 등을
실시할
예정이다.
ㅇ 이러한
기술적 개선 조치를 모두 실시한 후, 차 발사
2
를 위해 비
행모델의
단
1,2,3 을 단간 조립
하고 성능검증위성을 누리호
에 탑
재하기 위해 약 개월
1
정도의
추가 기간이 소요될 것으로 예
측됨에 따라, 발사 시기는 당초 예정되어 있던
월
’22.5 에서
월
’22.6 로 변경된다.
ㅇ
차 발사예정일
2
은 월
일
6
15 , 발사예비일은 월
일
월
일
6
16 ~ 6
23
이며 향후
,
발사관리위원회에서 기상상황 등을 고려하여
발사일을
최종 확정한다.
□ 과기정통부 권현준 거대공공연구정책관은 “항우연과 관련 산업체는
누리호의 기술적 보완이 잘 진행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고 있다.”
면서
앞으로
, “
누리호의 발사 준비가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정부도
최선을 다하겠다 고 밝혔다
.”
.
붙임 누리호 단 산화제탱크 모습
:
3
이 자료에 대하여 더욱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김인 사무관
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 044-202-464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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붙임
누리호 단 산화제탱크 모습
3
단 산화제탱크 모습
3
□
단 산화제탱크 형상
3
단 산화제탱크 실물
3
단 산화제탱크 내 고압헬륨탱크 및 배관 배치도
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