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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형위성 시장동향과 

               전략적 시사점”

December  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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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이슈

우주개발  르네상스의  기폭제  소형위성

  그간  전통적인  우주산업  생태계는  정부가  주도하고  관련  기업들이  참여하는  형태로  발전

해  왔다.  그  이유는  우주산업이  갖고  있는  높은  진입장벽과  장기간에  걸친  투자회수(ROIs) 

등  위험부담의  이유로  민간의  참여가  쉽지  않기  때문이다.  그러나  최근에는  그간  정부의 

우주개발사업  추진을  통해  축적한  기술력과  부품  소재  등의  발달로  인해  민간의  시장진입

에  대한  장벽이  낮아지고  있다.  여기에  더해  디지털  경제의  성장에  따른  민간의  수요가  증

가하면서  우주산업의  생태계도  급격히  변화하고  있다.  또한  기존  우주시장에  대해  혁신적 

접근을  통해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해  나가는  민간  기업들도  늘어가고  있다.  재사용 

발사체,  군집  소형위성군을  기반으로  한  서비스  시장이  바로  그것이다.  발사체  시장에서도 

민간  기업들의  참여가  늘어가고  많은  기업들이  도전하고는  있으나  여전히  시장진입이  쉽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반면에,  위성시장의  경우  활용서비스,  통신서비스에  대한  수요  증가로 

인해  참여기회와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그리고  그러한  잠재력의  중심에  소형위성이  자

리하고  있다.  그렇다면  소형,  초소형  위성이  우주개발의  르네상스를  열어  갈  열쇠인  것인가?   

  지난  10여  년  간  미국의  SpaceX社를  비롯한  Blue  Origin社  등  주요  기업들이  소형위성에 

투자한  금액이  86억불에  달한다.  이는  소형위성  시장의  성장  가능성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유럽의  조사기관인  EuroConsult에  따르면,  코로나-19의  판데믹  상황에

도  불구하고  향후  10년간  약  10,100기의  소형위성이  발사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소형위

성시장은  위성시장  자체에  대한  성장  외에  활용서비스의  다운스트림  부문에  대한  활성화와 

위성제작,  발사의  업스트림의  시장  그리고  운용  유지의  미드스트림  등  전  분야에  걸쳐  성

장발전을  가져다  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이에  본  考에서는  소형위성  시장동향과 

그에  따른  전략적  시사점에  대해  살펴보고자  시장동향은  EuroConsult,  「Prospects  for  the 

Small  Satellite  Market」,  July  2020,  6

th  Edition의  내용을  번역,  요약정리  하였음을  밝힌다. 

소형위성  분류

소형위성에  대한  정의와  분류

위성은  목적,  궤도,  질량  등  여러  형태의  기준으로  분류할  수  있다.  이중  질량에  의한  분류 

방식은  위성의  크기와  발사비용을  가늠하는데  유용한  기준이  되고  있다.  아직까지도  소형

위성에  대한  기준과  그  명칭에도  학자와  기관마다  기준과  명칭이  다소  차이가  있다.  그러

나  일반적으로는  500kg  이하  질량의  위성을  통칭하여  소형위성으로  보고  있다.  美  FAA 

AST에서는  600kg  이하를  소형위성으로  분류하고  있기도  하다.  또한  초소형위성의  하나인 

큐브위성의  경우,  규격화된  부피의  단위인  1U(10㎝×10㎝×10㎝)로  구분하기도  한다.  이  같

이  기관마다  상이한  기준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이  살펴볼  수  있다. 

<  FAA  AST의  분류>

분류

질량

Extra  Heavy

>7001  ㎏

Heavy

5401-7000  ㎏

Large

4201-5400  ㎏

Intermediate

2501-4200  ㎏

Medium

1201-2500  ㎏

Small

601-1200  ㎏

Mini

201-600  ㎏

Micro

11-200  ㎏

Nano

1.1-10  ㎏

Pico

0.09-1  ㎏

Femto

0.01-0.1  ㎏

<  NASA의  분류>

분류

질량

Mini-Satellite

100-180  ㎏

Micro-Satellite

10-100  ㎏

Nano-Satellite

1-10  ㎏

Pico-Satellite

0.01-1  ㎏

Femto

0.001-0.01  ㎏

<Konecny의  분류>

분류

질량

Large

>  1000  ㎏

Medium

500-1000  ㎏

Mini

100-500  ㎏

Micro

10-100  ㎏

Nano

1-10  ㎏

Pico

0.1-1  ㎏

Femto

<  0.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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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소형위성  시장 

동향과  전망

<  우리말  명칭에  대한  분류>

영문명칭

질량

우리말  명칭

광의적  명칭

Large

>  1000  ㎏

대형(大型)

대형(大型)

Medium

500-1000  ㎏

중형(中型)

중형(中型)

Mini

100-500  ㎏

미니/

소형(小型)

소형(小型)

(Small)

500  ㎏  이하

Micro

10-100  ㎏

마이크로/

준소형(準小型)

초소형

(超小型)

(Sub-small)

100  ㎏  이하

Nano

1-10  ㎏

나노/

왜소형(倭小型)

Pico

0.1-1  ㎏

피코/

미소형(微小型)

Femto

<  0.1  ㎏

펨토/

극소형(極小型)

자료:  ‘질량을  기준으로  한  위성의  분류  및  우리말  명명  규칙에  대한  제언’,  한국우주학회  추계학술대회 

발표논문,  2020

  최근  학술대회에서  발표된  논문에  따르면,  500㎏  이하  위성을  소형으로,  100㎏  이하를  초

소형으로  정의하고  있으며  이  외에도  Atto(0.001-0.01㎏),  Zepto(0.0001-0.001㎏), 

Moecular  (10-6-10-2  ㎏)의  추가적인  분류를  하고  있기도  하다.  본  考에서는  500㎏  이하를 

소형위성으로  100㎏  이하를  초소형으로  규정하고  소개하고자  한다. 

소형위성  시장  현황

최근에  발표된  EuroConsult,  자료에  따르면,  과거  10년  동안  평균  181기의  소형위성이  개발

되었으며  연평균  약  29%의  성장을  보였다고  한다.  2019년에  385기의  소형위성이  발사되었

으며  이중  군집위성이  60%를  차지하고  있으며  소형위성의  65%를  미국이  발사하고  있다. 

미국  기업인  SpaceX社가  가장  많은  소형위성을  운용하고  있으며  또한  가장  많은  소형위성

을  발사(156기)하였다.  반면,  정부기관  수요의  소형위성은  14%에  머물러  있는  것을  볼  때, 

민간의  우주개발  참여와  비즈니스  영역의  확장이  활발해  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소형위

성의  제작과  발사시장  규모는  약  28억  달러에  이르고  있다. 

    향후  10년  동안  한  해  평균  약  1,011기의  소형위성이  발사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주

요  동력원으로는  역시  메가  군집위성의  성장이  이를  견인하고  있다.  또한  이른바,  “New 

Space”와  “Adaptive  Space”  흐름으로  대변되는  민간의  우주개발  참여와  벤처,  스타트업  기

업들의  참여가  성장의  가능성을  높여가고  있다. 

(단위:  기수)

자료:  Euroconsult  「Prospects  for  the  Small  Satellite  Market」6

th,  2020.7.

이  소형위성시장은  SpaceX와  Amazon의  메가  군집위성  프로젝트가  발사대수와  시장가치  모

두에서  절대적  우세를  점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메이저  플레이어  외에  대

학과  스타트업,  벤처  기업들의  참여가  있어  전체  시장을  대변한다고는  말할  수  없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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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자료:  Euroconsult  「Prospects  for  the  Small  Satellite  Market」6

th,  2020.7.   

운용분야에  대해  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2019년까지  기술개발과  검정이  가장  많으며   

통신분야가  그  뒤를  잇고  있다.  또한  과학목적의  개발도  많이  이루어  졌다.  이러한  추세는 

2029년에는  그  양상이  크게  변화  될  것으로  보이는데  통신분야에  대한  활용이  가장  많은 

665기가  발사될  전망이며  이어  과학,  탐사분야가  차지할  것으로  보고  있다.  즉  앞서  전술한 

바와  같이  소형군집위성을  활용한  통신분야의  활용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할  수  있다. 

   

자료:  Euroconsult  「Prospects  for  the  Small  Satellite  Market」6

th  ,  2020.7. 

이와  같이  2029년까지의  전망자료를  살펴보면  소형통신위성  분야가  2019년까지  205기에서 

2029년  5,687기로  28배라는  비약적인  증가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특히  지역적으

로  볼  때  아시아  시장이  370기에서  1,598기로  약  4배의  성장을  이룰  것으로  보고  있다. 

    

<  분야별  소형위성  수요  전망  (~2029)  > 

자료:  Euroconsult,  「Prospects  for  the  Small  Satellite  Market」6

th,  2020.7. 

(단위:  기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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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소형위성과 

발사체

1)  내부수익률  (IRR  :  Internal 

Rate  of  Return)은  현금할인

의  방법으로  현금유입량의  현

재가치와  현금유출량의  현재

가치를  같도록  하는  수익률을 

구하여  투자가가  원하는  수익

률보다  크면  투자를  결정. 

      순현재가치(NPV:  Net  present 

value)는  미래에  발생하는  특

정시점의  현금흐름을  이자율

로  할인하여  현재시점  금액으

로  환산한  것을  말한다. 

2)  Bryce  Space  and  Technology

     

반면  북미시장의  경우,  60억  달러에서  286억  달러로  약  5배의  성장을  이어갈  것으로  분석

되고  있다.  소형위성의  경우  군사적인  활용도  증가할  것으로  예견되고  있는데  2019년  27억 

규모의  시장이  2029년  160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보고  있다.

소형관측위성  부문의  경우  지난  2019년까지  576기에서  2020-2029년  사이  1,521기로  약  3

배의  성장이  예견되고  있다.  이는  현  코로나19  상황이전에  분석된  것으로  향후  그  수치에 

있어서는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다.  현재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성장세는  꾸준하게  증가

할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는  소형  메가  군집위성이의  비중이  클  것으로  본다.  이는  소형위

성시장이  그  수요나  기술적  역량으로  성장의  기반을  마련하여  증가세를  이뤄가고  있음을  보

여  준다. 

소형위성과  발사체간의  trade-off

소형위성  운용을  위해서  발사비용은  중요하며  발사비용은  어떠한  발사체를  사용하는가?  에 

따라  달라진다.  발사체의  신뢰도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는  중요한  것은  무게  당  비용일  것

이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소형위성을  발사하기  위해  고려할  수  있는  것은  소형발사체이다. 

그러나  최근에는  위성기술의  발달로  발사체의  선택에  있어서도  여러  가지를  고려할  수  있

게  되었다.  일반적으로  소형위성은  그  크기가  작기  때문에  화학추진의  시스템에는  많은  고

려사항이  생긴다.  무게와  비용이  그것인데  여기에  소형위성  자체도  복잡해짐에  따라  화학

추진의  시스템을  쓰는  데는  여러  제약적인  조건으로  작용한다.  이러한  제약조건의  해결안

으로  고려할  수  있는  것이  전기추진(Electric  propulsion)이다.  기술이  발전하고  성능이  향상

되어  상대적으로  무거운  소형위성에도  활용  가능해지고  있다.  이  경우  수명이  다할  때까지 

궤도에  대한  조정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는  반면,  추가적인  시스템이  필요하며  화학추진

보다는  덜  하겠지만  이  역시  중량  증가의  요소를  가지게  된다.  또한  궤도를  수정하거나  할 

경우,  역시  화학추진제만큼의  성능을  발휘하지  못하는  제약도  갖는다. 

  따라서  소형위성에  있어  화학추진을  사용하는  것에  대한  득실을  고려한다면  추진시스템이 

없는  소형위성과  전기추진  소형위성을  선택하는  두  가지  경우를  우선적으로  고려할  수  있

다.    여기에  더해  상용소형위성,  초소형위성이라면  선택의  중요한  기준은  수익성이다.  즉  수

익성을  극대화  할  수  있는  선택을  해야  하는  것이다.  개발에  있어  내부수익률(IRR)이나  순

현재가치(NPV),  자본의  가중평균비용(WACC)  등을  고려하여  선택하게  될  것이다. 

1) 

  전술한  조사기관의  조사  연구에  따르면  3U  전기추진을  가진  큐브위성과  6U  크기의  큐브

위성을  비교해  보면,  생산비용이  각각  50만  유로와  75만  유로,  발사비용이  15만  유로와  25

만  유로로  전기추진  시스템이  없는  3U  큐브위성과  운용능력이  같다는  가정하에  계산을  하

였을  경우,  내부수익률에서는  3U가  59%,  6U가  43%로  3U  큐브위성이  높게  나타났지만  순

현재가치  면에서  3U는  약  53만  유로,  6U가  97만  유로로  6U가  높은  가치흐름을  보였다.  이 

같은  조사결과는  소형위성의  설계에  있어  추진시스템에  대한  고려에  대한  중요성을  보여주

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비용측면  외에  발사체가  갖는  신뢰도도  중요하다.  즉  믿을  수  있는  발사체로  저렴하게  발

사해야  하는  것이다.  그런  이유로  과거에  대형  발사체의  중대형  위성  발사시  소형위성이나 

초소형  위성들을  피기백(piggyback)  형식으로  발사되곤  한다.  우리나라의  ‘차세대  소형위성 

1호’역시  SpaceX社의  ‘팰콘  9’  발사체에  피기백  형식을  빌어  발사되었다.  그러나  과거  10년

간의  소형위성  대수의  53%가  중형발사체(Medium  launcher)로  발사되었으며  중량으로는 

36%를  차지하였다.  또  다른  해외기관의  자료를  살펴보면,  2019년  중대형  발사체로  발사된 

비율이  80%,  소형발사체로  발사된  경우가  20%에  이르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2)  ‘팰콘  9’과 

같은  대형발사체로는  약  30%,  중량으로는  23%에  해당하는  소형,  초소형  위성들이  발사되

었다.  물론  여기에는  국제우주정거장으로의  화물수송이라는  본연의  임무에  편승해  발사된 

경우도  많았다.  그러나  최근에는  초대형  발사체(Supper  Heavy)의  소형위성  시장  진입의  경

우도  고려해야  한다.  아직  그  수나  비율은  매우  작으나  팰콘헤비(Falcon  Heavy)와  같은  발

사체로  이  시장을  공략할  수  있기  때문이다.  45t~150t의  중량을  지구  저궤도  올려놓을  수  있

는  힘을  가진  이러한  발사체를  활용한다면  기존  플레이어들에게  위협적인  요인으로  작용할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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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이러한  일련의  요소를  고려하여  최근  제안되는  방식이  바로  이름하여  “허브  앤  스포크(hub 

&  Spoke)”  방식의  소형위성  발사이다.  “허브  앤  스포크(hub  &  Spoke)”  방식은  원래  항공

사의  항공기  운행의  효율성을  높이고자  지역의  중심이  되는  허브  공항간의  간선노선과  허

브공항과  지역공항간의  지선노선으로  구분하여  운영하여  효율을  증가시킨  운행  시스템이

다.  이를  위성발사에도  적용한  것이다.  예컨대  아리안  6호와  같은  대형  발사체에  그  중량을 

최적화  할  수  있는  보다  큰  스페이스  터그를  탑재하여  이를  일정  저궤도에  올리고  자체추

진을  이  스페이스  터그가  다시  최종  목표  고도까지  접근하고  여기서  다시  각  소형위성,  초

소형  위성을  방출하는  방식을  말한다.  이  “허브  앤  스포크(hub  &  Spoke)”  방식은  소형위성 

발사  뿐  만  아니라  지상에서  이를  운송하는  과정에서도  똑같이  적용된다.  각  소형위성,  큐

브위성의  제작사,  제작기관들은  일정  집합장소에  이를  모으고  이를  다시  발사장소로  옮겨 

발사하는  것이다.  이  모두가  무게  당  비용을  절감하여  효율성을  높이고하자  하는  노력이다. 

말  그대로  아직은  노력중인  것이  스페이스  터그  등이  개발  중이다.  이  점은  소형위성에만 

매몰  되지  않고  스페이스  터그와  같은  우주자산에도  관심을  가질  필요성이  있음을  제기한

다.     

소형위성  발사체  시장

2010년~2019년  사이  총  1,805기의  소형위성을  발사하는데  259회의  발사가  이루어졌다.  이

렇듯  많은  소형위성을  발사하기  위해서는  발사서비스를  공급하는  발사서비스  기업이  소형

위성  제작자나  기관에  대해  교섭력의  우위를  가지고  있었다.  그리하여  발사를  위해서  지상

에서  몇  달씩  기다리는  것은  그리  이상하지  않은  것처럼  받아들여지기까지  했다.  그  이유

는  단순하다.  수익성이다.  전통적  위성발사비스에  비해  소형위성의  발사가  수익성면에서  매

력적이지  못한  것이다.  지난  10년  동안  소형위성  발사서비스를  맡은  발사체를  보면,  PSLV, 

Falcon9,  Soyuz  이  세  발사체가  소형위성  발사의  46%를  차지할  정도였다.  그러나  최근  소

형위성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발사체의  발사중량의  최적화를  시도하는  노력과  브로커들

의  활동증가로  인해  발사서비스를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이  늘어나고  있다.  소형위성  발사서

비스  시장를  살펴보면,  초소형발사체(Micro-launcher)의  경우  지난  10년간  발사된  소형위성

의  5%를  차지할  정도로  아직은  그  시장이  작다.  소형발사체의  경우  발사수요가  있는  고객

들의  비정기적인  빠른  발사가  있을  경우  활용된다.  Electron社와  같이  정기적  발사  서비스

를  제공하는  경우도  있지만  아직  보편적이지는  않다. 

  소형위성  발사체(Small  launcher)가  소형위성의  발사대수의  11%,  중량  면에서  21%를  차지

하였다.  그러나  ICBM을  활용한  Rokot이나  Minotaur  등이  퇴역하고  우리나라와  인도의  이 

시장에  대한  진출가능성으로  인해  비용우위의  발사체가  시장을  잠식해  나갈  것으로  예견되

고  있다.  여기에  중국의  CASIC의  시장진입  또한  잠재적  위협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어  발사

가격에  대한  가격경쟁이  일어  날  수  있다.  중형발사체(Medium  launcher)의  경우,  지난  10

년  동안  소형위성발사의  53%를  차지할  정도로  보편적  발사체였다.  그  이유는  기존  주탑재

위성과  함께  발사할  수  있어  발사기회의  확대를  가져다주기  때문이다.  대형발사체(Heavy 

launcher)의  경우,  과거  10년  동안  소형위성의  30%를  발사했다.  최근에는  초대형발사체

(Super  Heavy  launch  vehicle)을  이용한  발사도  이뤄지고  있어  소형위성을  발사하기  위한 

발사체의  스펙트럼이  다양해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위성의  질량에  따른  구분으로  살펴보면,  10kg  이하의  나노(왜소형)  위성시장의  경우,  인도 

ISRO와  미국의  Northrop社(Orbital  ATK  포함)가  22%(265기)와  18%(215기)를  발사하였다. 

인도  ISRO의  PSLV의  경우,  인도  정부의  발사수요로  인해  상용서비스  이용에  다소  제약적인 

면이  있다.  Northrop의  경우  미국  NASA를  대신하여  국제우주정거장(ISS)에서의  큐브위성 

발사를  담당하여  많은  마이크로  위성을  발사하였다.  11-50kg  급의  마이크로  위성시장의  경

우,  중국의  CGWIC가  28%  (43기)를  차지하였으며  중국  정부의  수요와  아르헨티나의  상용수

요에  대응하였다.  51-250kg  급의  위성에서는  미국의  SpaceX가  97기로  34%를  차지하였으

며  중량으로는  18.9t을  발사하여  43%의  시장을  차지하였다.  이  수요의  대부분은  Starlink의 

수요가  대부분인  점이  아쉬운  점으로  남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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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51-500kg  급  역시  SpaceX가  70기를  발사하여  45%를  점하였다.  이  역시  Starlink  수요이

다.  2029년까지  수요에  대응하여  많은  발사서비스  기업과  기관들이  시장에  뛰어들  것이나 

코로나  19의  여파로  발사가  지연되는  등  여러  제약적  조건이  상존하는  점은  변수로  남는

다. 

  지난  10년간  소형위성을  발사하여  우주로의  접근이  가능했던  국가는  우리나라를  포함하여 

불과  10개국에  불과하다.  우주개발을  하고  있는  다른  70여  개국은  발사역량이  있는  국가의 

발사서비스에  의존해야  한다.  이마저도  자국의  발사수요를  충족하고  여분의  중량이  있을 

경우,  발사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가장  많은  발사역량은  가진  국가는  역시  미국과  중국

이다.  그러나  이들  국가들도  80%가  넘는  자국수요부터  충족하여야하기에  발사역량을  갖추

지  못한  국가들이  이용하기에는  충분하지는  않다.  다음으로  시장을  점하고  있는  국가는  러

시아와  인도이다.  이들  두  국가는  자국의  수요보다는  많다.  러시아는  76%,  인도는  94%가 

해외  고객들의  발사수요이다.   

  시장금액  면에서  살펴보면,  지난  10년간  소형위성에  의한  발사시장은  약  39억  달러에  이

르는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향후  2029년까지는  176억  달러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물론  이  추산은  코로나  19상황  이전  연구로  그  성장에는  변화가  있을  수  있다.  이러

한  발사시장의  성장의  관건은    kg당  가격일  것이다.  유럽의  조사기관의  조사에  따르면 

50kg  이하의  초소형위성  발사의  kg당  가격은  6만2천  달러에서  4만1천  달러로  약  –33%가 

감소하였고  그  이상의  급에서는  3만5천  달러에서  만  달러로  약  79%의  감소를  보이고  있

다.  이는  Starlink나  Kuiper와  같은  소형군집위성의  발사에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즉  대형

발사체에  여러  기의  소형위성을  한  번에  발사함으로써  대당발사비용이  절감되고  이것이  중

량당  발사비용의  감소를  가져온  것으로  해석된다.  50kg급  이하의  초소형위성의  향후  시장

가치는  15억  달러로  미래  시장의  약  8%의  시장점유율을  보일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반면, 

50kg  이상  급의  초소형위성에서는  향후  10년  동안  162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추산되고  있

다.  이는  과거  10년간의  성장과  비교하였을  때  390%  성장의  매출  경우로  발사체의  발사역

량에  따라  보다  더  증가할  수도  있다.  지난  10년간의  발사체  시장은  일부  몇몇  기업  또는 

기관에  집중되어  있었다.  먼저  가장  많은  시장을  점하고  있는  Space  X의  Falcon  9의  경우 

약9억  9천  달러를  기록하였고,  중국의  CGWIC(중국장성산업공사)가  약  4억6천만  달러,  다음으

로  유럽의  Arianspace와  미국의  Northrop  사가  각각  4억3천과  4억  달러로  그  뒤를  이었다. 

  조금  더  자세히  들여다보면,  미국의  Space  X의  경우  10년간  321기의  발사로  발사당  평균 

3천7백  달러의  매출을  보인  걸로  추산된다.  Arianspace  발사당  평균  5천4백만  달러(38  기 

발사)로  SpaceX社  보다  높은  발사당  평균  매출을  보였다.  반면  Northrop(Orbital  ATK)  社는 

245기  발사로  가장  많은  위성을  발사하였으나  평균  1천  8백만  달러를  기록하였다.  이는  상

대적으로  가격이  낮은  큐브위성을  발사하여  상대적으로  수익성은  낮게  나타난  것으로  판단

된다. 

  모두에  전술한  조사기관에  따르면  2020-2028년  사이  아직  발사체를  정하지  못한  수요가 

약  27억  달러에  이른다는  보고가  있다.  이와는  별개로  SpaceX와  Blue  Origin을  제외한  발

사체가  정해진  수요가  65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보고  있다.  또한  두  거대  기업이  향후  약 

36%를  차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으며  향후에  상당한  수요가  가격경쟁력을  갖춘  micro  발

사체에  의해  발사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물론  SpaceX의  경우  Starlink를  전담하고  있어 

이를  시장에  포함하는  데는  다소  왜곡이  있을  수  있기는  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소형발

사체  시장도  2017년  Firefly,  2019년  Vector社의  사례에서  보듯이  합병과  파산이  일어날  가

능성도  높다.  코로나  19  상황을  맞아  벤처캐피탈  역시  그  투자에  보다  신중할  것으로  본다

면,  그  가능성은  더욱  높다  하겠다.    이런  이유로  정부수요의  확보가  중요해  진다. 

  보통  태양동기궤도에  소형위성을  올려놓는데  적게는  kg당  5천  달러에서  많게는  10만  달

러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이는  가격을  결정하는데  발사체의  특성이  반영되기  때문이다. 

우선  발사중량과  같은  성능과  발사체  제작과  운영에  들어가는  운영비,  타  탑재체와  함께 

탑재할  수  있는  수용력  등  여러  요소에  의해  결정된다.  그렇다면  단순히  위성의  무게에  각 

발사체  운영社에서  요구하는  kg당  비용을  곱하면  발사비용이  되는  것인가?  그  답을  먼저 

얘기하자면,  그렇지  않다  이다.  발사중량은  탑재체를  최대한  탑재했을  때의  경우를  가정하

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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즉  다  채우지  못하였다면  그  가격은  더  올라가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단순한  산술적  계산

에  의해  결정되지  않기에  발사비용은  다양하게  결정되는  것이다.  현재까지  상용시장에서 

kg당  5천  달러를  가격을  제시할  수  있는  발사체로는  SpaceX의  Falcon  9  이  유일하다.  이 

시장에  인도의  ISRO의  PSLV가  과거  3U  큐브위성에  대해  kg당  2만8천에서  3만  8천  달러의 

가격으로  발사하던  것을  kg당  만  달러로  낮춰  시장을  공략할  경우,  위성발사  수요에  있어 

발사  스케줄이  여의치  않을  경우에  대안으로  고려할  수  있게  된다.  이러한  점은  다시  시장

의  가격변화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  더해  중국의  장정로켓이나  중

국의  소형발사체  스타트업들이  시장에  가세할  경우  가격경쟁이  보다  본격화  될  수도  있다. 

이럴  경우,  발사서비스  브로커들은  다양한  선택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며  대형발사체의  규

모의  경제를  앞세운  가격  경쟁이냐?  소형발사체의  프리미엄    버전의  시장공략이냐의  변화

가  시장의  경쟁의  룰을  결정하는  시대가  도래  할  수  있는  것이다.  즉  소형발사체의  적기 

발사의  매력,  수요자  맞춤의  대응이  경쟁력이  되는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경쟁에도  가장  중요한  것은  수요이다.  코로나  19  상황에서  수요예측이  불

명확한  상황을  고려하면  소형발사체  운영사의  경우,  자본력이  얼마나  뒷받침  되어  줄  수 

있는가도  중요한  요인  될  수  있다.  또한  군집위성의  경우,  전체  위성의  발사와  이후  다음 

교체를  위한  발사  사이  수요가  급감한다.  따라서  각  소형위성  프로그램에  따라  시장에서의 

수요가  달라지게  되고  가격  또한  그에  영향을  받게  되는  것이다. 

<  단계별  군집위성  발사수요  > 

자료:  Euroconsult,  「Prospects  for  the  Small  Satellite  Market」,  2020.7.  6

th 

소형  군집위성  및  관련  주요  기업체 

n

SpaceX의  Starlink  :  SpaceX는  2015년  새로운  위성  통신네트워크  구축을  목표로  소

형위성군을  개발하기  시작하여  2018년  시험발사를  시작으로  한번

에  60기를  발사하며  소형위성의  대량생산을  기반으로  막대한  군

집위성  네트워크를  구축하기  시작하였다.    2020년  10월  24일  기준으로  895기의  위성

을  발하였으며  광대역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최소  780기에서  1600기의  위

성이  필요하다.  향후  3만기의  위성을  발사하여  위성을  활용한  광대역  인터넷  서비스

를  제공하여  2025년에는  약  300억  달러의  순이익을  얻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2020-2029년  사이  3,119기의  위성을  발사할  계획이며  여기에는  1,500기의  기존위성 

대체수요를  포함하고  있다. 

Amazon의  Kuiper  :  미국의  아마존은  지구저궤도에  소형군집위성을  활용한  통신서비

스를  제공하여  이를  궁극적으로는  자사의  웹서비스(AWS)와  연계하

여  다양한  서비스와  사업모델을  확장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미연방

통신위원회(FCC)로부터  3,236기의  위성발사에  대한  승인을  받았으며 

이를  통해  메가  군집위성을  구축한다는  구상이다.  이를  위해  100억  달러(11조  8,900

억원)  규모를  투자할  계획임을  밝히고  있다.  SpaceX社와의  차이점이라면  아마존은  직

접  광대역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파트너  기업과  함께  제공하며  아마

존이  이미  갖고  있는  기반과  자산을  활용한  사업모델을  추진할  것으로  전망된다.   

SpaceX의  Starlink에  대적할  수  있는  경쟁자로  평가되고  있으며  일부에서는  SpaceX의 

Starlink보다  높은  사업성장성을  내다보고  있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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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OneWeb은  648기의  위성을 

발사하여  2020년까지  전세계 

어디서나  접속  가능한  초고속 

인터넷망을  제공하고자  함.

4)  Planet은  큐브위성  “Dove”를 

100기  이상  발사하여  지구관

측  위성군을  구축하여  관측 

영상을 

제공하고 

있다. 

“Dove”의  무게는  10Kg이하이

며,  광학  해상도는  3~3.7m이

다.  Planet은  “Dove”를  자체 

제작하고  있음. 

사진:  Planet  홈페이지 

5)  Firefly  Aerospace의 

재사용발사체  개념의  Gamma 

<  Gamma  모습  > 

자료:  Firefly 홈페이지

OneWeb  Satellite:  2012년에  설립되었으며  이후  위성제작의  효율성을  제고하고자 

Oneweb  satellite를  설립하여  사업을  추진하였다.  2019년  2월  6기

의  위성을  발사하여  본격적  사업을  추진하였으나  코로나  19이후 

유동성  문제와  소프트방크와의  추가  투자협상이  여의치  않아  사업에  실패하여  파산

하였다.  그러나  영국정부와  Bharti  Global과  각각  5억  달러씩을  투자하여  재기를  모색

하고  있으며  그  방안  중  하나가  영국의  브랙시트  이후  Galileo  시스템을  대체할 

GNSS  시스템을  OneWeb을  통해  구축하려는  시도들이  모색되고  있다. 

Planet  Labs  :  우리의  삶에  우주기술,  우주자산을  활용한다는  목표아래  매일  위성영상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기업이  설립되였다.  2013년  4월  ‘Dove’  위성이 

첫  발사에  성공하였으며  2015년  7월  캐나다  우주기업인  BlackBridge

를  인수하여  5기의  RapidEye  위성을  통해  군집  위성군을  구축하게 

된다.  이듬해  2016년  현재의  Planet  Labs.  Inc.  로  기업명과  브랜드를  재명명하고  사

업을  추진해  오고  있다.  2017년  2월에는  88기의  ‘Dove’위성을  PSLV로  발사하였으며 

같은  해  4월  Google  Terra  Bella를  인수하여  7기의  고해상도  위성인  Skysat을  위성군

에  합류  시켰다.  2018년  1주일에  40기의  위성을  제작할  수  있는  시설을  갖추었으며 

올해는  3기의  SkySat을  발사하여  매일매일  지구를  모니터링  하여  그  변화를  분석하

는  시스템을  갖춰  이를  사업화시키고  있다. 

ICEYE  :  ICEYE  는  그야말로  ‘New  Space’  가  낳은  대표적  기업의  하나로  기존  상용부

분품(COTS)을  사용하여  빠르게  위성을  개발,  적기에  원하는  영상을  제

공함으로써  그  실력을  주목받고  있다.  특히  레이더  영상에  대한  강점을 

활용하여  적기에  재난현장의  영상을  제공하여  재난관리에도  도움을  주고  있다.  원래 

ICEYE는  대학의  초소형위성그룹  Aasto-1에서  시작하여  Aalto  경영대와  Stanford대  기

술벤처프로그램이  더해져  2012년  자본마련을  위한  펀딩을  시작으로  2014년  본격  설

립되었다.  이후  다양한  기관과  투자자들로부터  받은  펀딩을  통해  성장해  오고  있으며   

ESA를  비롯하여  Spire,  KSAT  등이  주요  고객이다.   

LeoStella  :  LeoStella는  소형위성을  저비용으로  효과적으로  개발하고자  2018년  설립

된  조인트벤처회사로  Spaceflight와  Thales  Alenia  Space가  출자하고  있

다.  효율적  위성디자인과  제작으로  BlackSky  위성군  20기를  생산할  계획

이다.  주력위성은  50-150kg급의  위성이며  최대  300kg급까지  목표로  하고 

있다.  올해까지  8기를,  내년까지  16기의  위성을  운영할  계획이다. 

Spire  Global  Inc  :  2012년  데이터로  세상을  바꾼다는  이념아래  나노  위성군을  활용한 

위성영상  분석서비스  제공을  목표로  설립된  기업이다.  샌프란

시스코에  본사를  두고    전  세계  6개  사무소를  운영하고  있으

며  기상,  해상정보,  항공,  지구관측,  궤도서비스  등의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2012년  11월에는  국제우주정거장(ISS)에서  발사된  두  기의  미국  최초

의  상용위성인  NanoRacks과  협약을  체결한  것을  시작으로  다양한  투자기관으로부터 

자금을  지원받아  사업을  확대해  오고  있다.  2015년  영국의  글래스고우에  위성제작  시

설까지  갖추었으며  지난해  10번째  위성을  발사하였다.  이후  다양한  영역으로  비즈니

스를  넓혀  나가고  있다. 

Firefly  Aerospace  :  파이어플라이  역시  “New  Space”  변화와  함께  성장한  기업으로 

미국  텍사스  오스틴에  본사를  두고  중소형  발사체를  기반으로  발

사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이다.  시작은  파이어플라이  시스템즈라

는  이름으로  기업이  설립되었으나  2017년  EOS  Launcher에  인수

되면서  Firefly  Aerospace로  회사명을  바꾸게  된다.  저궤도에  1톤급  위성을,  태양동기

궤도에  600kg급  위성을  수송하는  것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중이다.  파이어플라이  시스

템즈  시절  개발된  Firefly  Alpha를  필두로  Aerojet  Rocketdyne과  협력한  Firefly  Beta, 

재사용발사체  개념의  Gamma를  2024년까지  개발한다는  목표아래  개발을  추진중이

다.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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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략적  시사점 

및  결언

Rocket  Lab  :  소형위성  발사서비스  기업인  Rocket  Lab은  2006년  뉴질랜드에서  설립

하여  2013년  美캘리포니아에  본사를  두고  사업을  추진해  오고 

있다.  발사시설은  뉴질랜드에  두고  주력  발사체는  Electron  발

사체이다.  이는  2단  로켓으로  150kg  위성을  500km  고도의  태

양동기궤도에  올릴  수  있는  역량을  갖추고  있다.  이후  캐나다  위성제작사  Sinclair 

Interplanetary  인수하여  소형위성  버스  제작기술을  획득하여  위성제작에도  사업영역

을  넓혀  나가고  있다. 

Sactrec-I  :  우리나라  위성제작  민간기업의  효시라  할  수  있는  쎄트렉아이는  1999년 

우리나라  최초의  위성인  ‘우리별  1호’를  개발한  KAIST  연구진

이  설립한  기업이다.  인공위성연구소(SaTReC)에서  태생되었음

을  나타내는  쎄트렉아이란  사명으로  기업운영을  시작하였다.  2009년  대한민국  수출  1

호  위성시스템  완제품을  발사한  바  있다.  말레이시아에  RazakSAT이란,  해상도  2.5m급

의  지구관측  위성을  1,300만  달러에  수출하였다.  지난  2019년  현재,  누적  수주액  5억 

달러를  돌파(해외  3억  달러)하였으며  위성시스템,  위성탑재  카메라  등  30개  이상의  국

내외  우주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는  고성능  지구관측  소형위성시스템  수출기업이다. 

나라스페이스테크롤로지  :  ‘New  Space’  흐름  속에  탄생한  국내  초소형  위성개발  기업

으로  큐브위성  경진  대회  참가자가  주축인  동  기업은  2015년  설

립되어  국내  최초  초소형  인공위성  종합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

업으로  초소형  위성의  임무설계  및  위성시스템  설계,  위성제작  및  검증,  우주환경  지

상테스트,  통신을  위한  지상국  구축,  우주임무  등  우주급  초소형  위성  개발과  관련한 

일련의  과정에  대한  컨설팅  사업을  하고  있다.  또한  Safran社와  함께  Ultra  Low  Swap 

Camera를  개발하고  있으며  나라스페이스  고유의  12U  표준모델의  위성을  개발하여 

오는  2021년말  발사를  목표로  하고  있다. 

소형위성,  초소형위성이  주목을  받으면서  마치  ‘New  Space’시대의  기린아(麒麟兒)인  것처럼 

받아들여지고  있다.  물론  소형위성과  초소형위성  개발기술이  발전하면서  위성을  활용하고

자하는  국가나  기관,  기업의  입장에서  보면  선택지가  넓어진  것은  분명하다.  또한  기술이 

계속하여  발전한다면,  장기적으로는  중대형  위성의  자리를  자치할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

나  소형위성,  초소형위성이  모든  문제의  솔루션은  아니라는  점도  잊어서는  안  될  것이다. 

적재적소에  그  기능과  목적에  맞게  사용할  때  그  효과가  배가  될  것이다.  현재로선  소형위

성,  초소형위성의  활용  니즈(needs)와  시장이  중・대형의  첨단의  high-end급  위성의  그것과 

는  다르다.  현재로서는  소형위성이  기존의  중・대형  위성의  자리를  완전히  대체하기는  어렵

다.  따라서  활용목적에  맞게  최적의  조합,  상황에  따라서는  요즘  많이  회자되는  가성비(價

性比)를  따져  개발해야  할  것이다. 

  위성만  그  성능과  기술이  발전한다고  관련  시장이  확대되는  것은  아니다.  앞서  살펴본  바

와  같이  소형,  초소형  위성을  궤도까지  운반할  발사체의  개발이  함께  뒷받침해줘야  한다.   

아울러  위성을  관제하고  자료를  수신하는  지상  장비와  관련  소프트웨어  시장도  함께  성숙, 

발전되어야  하며  이  모든  일련의  활동을  관할  할  인재개발  역시  함께  이뤄져야  한다.  대학

에서는  인재양성을,  공공연구기관에서는  기술개발과  그  기술의  이전과  관련  산업생태계  구

성에  그  역할을  다하여야  한다.  여기에  참여하는  기업  또한  혁신적  아이디어와  경영활동으

로  기업의  성장과  산업발전에  이바지  할  때  하나의  완전체로서  제  기능을  다  할  것이다. 

  80년대  말,  90년대  일본의  전자제품이  전  세계를  석권할  때  일본의  전자제품의  특징을  표

현한  말이  있다.  바로  ‘경박단소(輕薄短小)’이다.  말  그대로  가볍고,  얇고,  짧으며,  작은  제품, 

이러한  특징이  당시  소니와  같은  일본의  전자제품에  그대로  반영되어  큰  인기를  누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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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유니콘  기업  :  기업  가치가 

10억  달러(약  1조원)  이상이

고  창업한  지  10년  이하인  비

상장  스타트업  기업을  말함. 

원래  유니콘은  전설상의  뿔이 

달린  말로  상상속의  동물로, 

스타트업  기업이  상장하기도 

전에  기업가치가  1조원인  된

다는  것은  상상  속에서나  존

재할  수  있다는  의미로  사용

됨.  2013년  벤처  투자자인  에

일린  리(Aileen  Lee)가  처음 

사용함. 

  오늘날  우주산업에  있어  소형위성,  초소형  위성은  과거  일본의  전자제품과  같이  많은  수

요자로부터  관심과  주목을  받고  있다.  소재와  부품,  제작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그  성능과 

가격이  보다  매력적으로  발전할  것으로  보인다.  앞서  소형위성의  분류에서도  보듯이  매우 

다양한  크기와  질량,  성능을  가지고  있어  그  활용  또한  매우  다양하다.  그러나  모든  소형위

성과  초소형위성이  인기와  주목을  받는  것은  아니다.   

  그들  위성들  가운데  미래  산업과  사회에  가성비(價性比)  높은  위성이거나  특정목적의  특화

된  탑재체를  탑재한  위성,  나름의  경쟁력을  갖춘  위성제작社와  서비스운영社들만이  지속적 

개발을  통해  그  자리를  지켜나갈  것이다.  어쩌면  이  우주개발의  르네상스시대에  살아남아  명

품으로의  탄생을  이어가기  위해서는  급변하고  있는  산업의  니즈(needs),  미래사회와  생활에서

의  소요를  정확히  파악하여  발  빠르게  적용하는  기업과  기관만이  그  영광을  이어갈  것이다. 

  아울러  자국,  자사의  전략적  포지션닝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향후  성과에  큰  차이를  보

일  것이다.  높은  가성비를  내세울  것인지?  특정  탑재체의  성능  중심의  위성을  개발할  것인

지?  등  각  기업과  기관의  전략적  선택에  따라  성패가  좌우될  것이다.  흔히  말하는  원가우

위의  전략을  취할  것인지?  차별화  전략을  취할  것인지?는  각국의  우주개발  기관과  기업의 

선택의  몫인  것이다.  앞서  소개한  기업들  외에  많은  스타트업  기업들이  우주개발,  특히  소

형위성개발과  발사,  운영  그리고  서비스  시장에  뛰어들고  있다.  이들  기업들  가운데  많은 

기업들이  이른바,  ‘유니콘  기업’으로  거듭나길  기대하고  또  희망해  본다. 

 

참고문헌

[1]  Euroconsult,  Prospects  for  the  small  satellite  market,  5

th  edition,  2019.8

[2]  Euroconsult,  Prospects  for  the  small  satellite  market,  6

th  edition,  2020.7

[3]  Bryce  Space  and  Technology,  Smallsats  by  Numbers  2020

th  edition,  2019.8

[4]  Qaulity  analytics,  Market  Brief  :  Satellite-based  EO,  Smallsat  Symposium,  2020

[5]  Rui  C.  Botellho  A.  S.  Ademir  L.,  Xavier  Jr,  “A  Unified  Satellite  Taxonomy  Proposal 

Based  on  Mass  and  Size”,  Advances  in  Aerospace  Science  and  Techno,  Vol.  4  No4. 

2019.12.

[6]  최준민,  “질량을  기준으로한  위성의  분류  및  우리말  명명  규칙에  대한  제언”, 

한국항공우주학회  2020  추계학술대회,  2020.11.19. 

[7]  이재민,  최충현,  소형위성,  KISTEP  기술동향브리프  2020-14호,  2020

[8]  2020년  제5회  초소형위성  워크샵  발표자료집

[9]  네이버  두산백과  /지식백과  (내부수익률,  순현재가치,  자본가중평균법)

[10]  위키백과,  (유니콘  기업정의)

[11]  Spaceflight  purchases  Electron  launch  for  medium-inclination  payloads,  SpaceNews, 

2017/5/18,  http://spacenews.com/spaceflight-purchases-electron-launch-for-medium- 

inclination-payloads.

[12]  조선비즈  “美당국,  아마존  위성발사  승인..  아마존은  12조원  투자선언  화답”. 

biz.chosun.com,  2020.7.31.  2020.11.1  접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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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창호  선임연구원

소속: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정책총괄팀

연구분야:  우주산업분석  연구  및  기관  정책수립  지원

이메일:  changho@kari.re.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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