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 분
내 용
연구자
성명 강영신 부서명 개인항공기사업체계담당
:
/
:
기술명 국문
(
)
쿼드틸트프롭 전기동력 수직이착륙기 비행제어 소프트웨어 설계기술
기술명 영문
(
)
Flight Control Software Design of QTP eVTOL
기술개요
항우연이 자체 개발한 쿼드틸트프롭
항공기의 설계에 적용된 소프트웨어
(QTP) eVTOL
소스코드에 대한 기술로서 항법 소프트웨어 소스코드 제어이득 최적화 소스코드
,
,
분석 소스코드를 포함
Handling Quality
기술특성
항법
는 핸드코드로서
1)
SW C
관성항법센서
위성항
(IMU : Inetial Measurement Unit),
법수신기 지자기센서 등의 데이터들을 융합하여 무인 비행체의 자동조종 및 운용
,
,
에 필요한 차원 자세 속도 위치 등의 항법정보를 제공
3
,
,
제어이득 최적화
는 설계된 제어이득의 이득여유와 위상여유가 각각
2)
SW
6dB,
이상을 만족하도록 이득을 최적화하기 위한
소스코드
45 deg
Matlab/Simulink
분석
는
와
에서 제시한 주파
3) Handling Quality
SW
MIL-STD-1797A
ADS-33E-PRF
수 댐핑 대역폭 설계기준을 이용해서 제어법칙이 포함된 항공기의 비행특성을 분
,
,
석하기 위한
소스코드
Matlab/Simulink
기술 도출시기
년 월
2019
12
관련 연구과제
스마트무인기 체계종합 및 비행체 기술개발(I I-I/I /I I) / CR09070, CR10050, CR11050
비행상황 인식 및 자율대응 기술 연구(I/II) / FR16130 / FR17130
미래비행체 고효율 하이브리드 동력 및 비행제어 연구
제어기술
(sub2
) / FR18122
분산전기추진
항공기 비행제어 및 안전성 향상 핵심기술개발
(DEP)
/ GR20090
다중 전기추진 비행체 공력성능향상 기술연구 / FR19114
시간 이상 비행이 가능한 다목적 수직 이착륙 비행로봇 시스템 개발
1
/ CR15030, CR16030
관련 지재권
특허
(
)
저속비행상태에서 세로 자세 제어 신호에 기초하여 메인로터의 틸트 각도를 제어하는
-
방법 및 컴퓨터 프로그램과 수직 이착륙 비행체
다중 동력장치를 갖는 비행체의 프로펠러 및 로터 회전수 제어시스템
-
(S/W)
비행로봇 위성 관성 센서 통합항법 프로그램
-
-
지자기 센서 보정 파라미터 계산 프로그램
-
활용분야
추력 벡터링
전기식 다중분산추진 비행체의 비행제어
-
(Thrust Vectoring)
고정익모드 회전익모드 천이모드
(
,
,
)
희망 사업화 형태 기술이전
사업화 추진 예상
시기
년 월 예상
2020
6
예상 기술료
추후 협의예정
사업화 가능기업 -
기타 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