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WP문서200120 조간 (보도) 국내 기술로 독자 개발 중인 한국형발사체 누리호 공개_01141400.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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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일시

2020. 1. 20.(월) 조간(온라인 1. 19. 12:00)부터 보도해 주시기 바랍니다.

배포일시

2020. 1. 17.(금) 09:00

담당부서

우주기술과

담당과장

김영은(044-202-4640)

담 당 자

김인 사무관(044-202-4644)

국내 기술로 독자 개발 중인 한국형발사체 누리호공개

올해 하반기부터 본발사를 위한 비행모델 제작 및 엔진 클러스터링 검증

신규로 구축 중인 누리호 발사대(제2발사대)는 10월 완공 예정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최기영, 이하 과기정통부’)한국항공우주연구원(원장 임철호, 이하항우연’)국내 연구진들에 의해 순수 우리 기술개발 중인 한국형발사체 누리호*개발 현장1월 15일 공개했다.

누리호(KSLV-Ⅱ) 개발 주요 내용

개발 내용 : 1.5톤급의 인공위성을 지구 저궤도(600~800km) 에 투입할 수 있는 3단형 우주발사체로서, ’21.2월과 10월에 두 차례 발사 예정임

사업기간/ 예산 : ’10.3’22.3월/ 1조 9,572억원

누리호 개발1단부터 3단에 이르기까지 각 단별로 엔진을 포함한 구성품개발*하여 조립 및 성능시험을 수행하고, 시험결과가 모든 규격을 만족하면 비행모델제작하여 발사하는 순서로 진행된다.

* 개발 단계는 체계개발모델(EM, Engineering Model)인증모델(QM, Qualification Model)비행모델(FM, Flight Model) 순으로 진행됨

ㅇ 누리호는 각 단별로 체계개발모델 또는 인증모델을 개발 중이며, 올해 하반기부터 비행모델 조립착수할 계획이다.

누리호75톤급7톤급 엔진을 사용한다. 75톤급 엔진’18.11 시험발사체 발사를 통해 비행성능 시험성공적으로 마쳤고, 지속적인 지상 연소시험을 통해 엔진의 신뢰성을 확인해 가고 있다.

ㅇ 지금까지 수행된 엔진 연소시험1~2단부 75톤급 엔진의 경우 총 138회, 누적 연소시험시간 13,065초이며, 3단부 7톤급 엔진총 77회, 누적 연소시험시간 12,325.7초이다.(’20.1.8 기준)

올해 하반기에는 누리호에서 가장 큰 추력을 갖고 있는 1단*조립하여, 75톤급 엔진 4개 묶은 상태(클러스터링)에서 종합연소시험 진행할 예정이다.

* 누리호 1단은 75톤급 엔진 4개를 묶는 클러스터링 작업을 통해 300톤급 추력을 갖게 됨 (1단 추력 : 300톤급 / 2단 추력 : 75톤급 / 3단 추력 : 7톤급)

한편, 나로우주센터에서는 누리호가 발사될 제2발사대가 오는 10월 완공을 목표로 구축 중이다.

제2발사대는 나로호* 발사대와는 달리, 누리호추진제공급하고, 발사체가 세워진 상태에서 발사 준비 작업 수행할 수 있는 엄빌리칼 타워(높이 45.6m)가 세워져 있다.

* 한-러 협력을 통해 개발된 2단형 우주발사체(투입고도 300km, 인공위성 탑재무게 100kg)로서, ’13.1월 발사에 성공했음

제2발사대 역시 국내 연구진에 의해 독자적으로 구축 중이며, 완공 이후에는 누리호 인증모델을 발사대에 기립시켜 발사대 기능을 최종 확인할 예정이다.

과기정통부 최원호 거대공공연구정책관은 국내 최초우주발사체 독자 개발하기 위해 항공우주연구원관련 산업체에서 수많은 난관극복해 나가면서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말하면서, 올해 ’21년 발사를 앞두고 핵심적인 연구개발이 진행되는 중요한 해이므로 정부에서도 적극적인 지원을 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붙임 1. 누리호 1단 체계개발모델(EM) 및 3단 인증모델(QM)

2. 제2발사대 전경

3. 누리호개발 사업 개요 및 제원

이 자료에 대하여 더욱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김인 사무관(☎ 044-202-4644)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붙임1

누리호 1단 체계개발모델(EM) 및 3단 인증모델(QM)

누리호 1단의 체계개발모델(EM) 모습

누리호 3단의 인증모델(QM) 연소시험 모습

본 사진은 본 보도 건에 한하여 사용할 수 있으며, 사진의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 시 반드시 출처를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붙임2

제2발사대 전경

제2발사대 현재 모습

누리호 발사를 그래픽으로 구현한 장면

본 사진은 본 보도 건에 한하여 사용할 수 있으며, 사진의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 시 반드시 출처를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붙임3

누리호 개발사업 개요 및 제원

사업 개요

(목표) 1.5톤급 실용위성을 지구저궤도(600~800km)에 투입할 수 있는 발사체 개발 및 우주발사체 기술 확보

(기간/예산) ’10.3~’22.3월 / 1조 9,572억원

ㅇ 1단계 사업(’10.3~’15.7월 / 5,008억원)

- 7톤급 액체엔진(3단에 사용) 개발 및 연소시험

- 시험설비 구축(추진기관 시스템 시험설비 제외)

ㅇ 2단계 사업(’15.8~’19.2월 / 8,020억원)

- 추진기관 시스템 시험설비 구축 및 상세설계

- 75톤급 액체엔진 개발인증 및 시험발사체 발사(’18.11.28.)

ㅇ 3단계 사업(’18.4~’22.3월 / 6,544억원)

- 75톤급 엔진 4기를 활용한 클러스터링 기술 개발

한국형발사체(누리호) 2회 발사(’21)

누리호 제원

길이/중량 : 47.2m/200

탑재중량 : 1,500kg

투입궤도 : 600∼800km

최대직경 : 3.5m

단 구성

- 1단 : 75톤급 액체엔진 4기

- 2단 : 75톤급 액체엔진 1기

- 3단 : 7톤 액체엔진 1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