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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동 저감 베어링]

기술분야

진동 저감 기술

발명자

(팀명)

김대관

출원번호

10-2017-0142622

특허명

베어링 진동 저감 장치 및 이를 포함하는

진동저감 베어링

기술개요

기술의 특징 및 장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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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기술은 회전운동의 전달하는 회전 축에
구비되는 베어링에서 진동을 저감하는 기
술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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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동저감 축은 기존 기술인 베어링과 달리
별도의 장치를 추가하지 않아 추가적인 공
간이나 무게가 필요하지 않음

l

기존 기술은 베어링이 회전축으로부터 전
달되는 진동원에 대한 진동저감 기능이 없

l

베어링 자체 특성으로 인한 추가 진동 문제

발생 à 장치를 별도로 추가 장착해야 하며
이로 인해 무게와 공간이 추가적으로 필요
해져서 시스템이 복잡해짐

l

본 기술은 베어링의 외측에 설치되는 튜브
와 링크를 통해 진동저감 효과 발생

l

베어링에 진동저감 성능을 갖는 구조적 장
치 추가함으로써 별도의 추가적인 공간이
나 무게 등 추가 요소 발생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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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 및 향후전망

기술 응용 분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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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위성 발사수는 2026년까지 7,597대로

101년간 5배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어 국내

외로 지속적으로 성장 중이고, 향후 10년간

폭발적으로 확대될 전망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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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중소형 생활 가전 시장은 2015년에 4

조 원에서 2020년 4.2억 원으로 성장할 전

망으로 연평균 성장률은 5.41%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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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형 생활 가전 제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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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탁기 등 회전진동 저감 필요 제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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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우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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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사체 부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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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및 선박 부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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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동저감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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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메라 부품

ü

회전 짐벌 장치

기술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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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동저감 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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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기술은 베어링 외륜을 감싸고 있는 튜브

와 외륜과 튜브 사이에 링크를 배치하는 형

태로 진동 저감 효과 발생

ü

볼 베어링이나 미끄럼 베어링에 적용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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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체 유동에 의한 감쇄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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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어링의 외륜과 튜브 사이에 점성 유체가

충진되는 경우, 회전에 의해 충진된 유체가

유동하게 됨

ü

이런 유체 유동에 의한 감쇄효과를 위해 연

결부재에 오리피스를 형성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