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동 저감 베어링]
기술분야
진동 저감 기술
발명자
(팀명)
김대관
출원번호
10-2017-0142622
특허명
베어링 진동 저감 장치 및 이를 포함하는
진동저감 베어링
기술개요
기술의 특징 및 장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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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기술은 회전운동의 전달하는 회전 축에
구비되는 베어링에서 진동을 저감하는 기
술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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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동저감 축은 기존 기술인 베어링과 달리
별도의 장치를 추가하지 않아 추가적인 공
간이나 무게가 필요하지 않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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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기술은 베어링이 회전축으로부터 전
달되는 진동원에 대한 진동저감 기능이 없
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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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어링 자체 특성으로 인한 추가 진동 문제
발생 à 장치를 별도로 추가 장착해야 하며
이로 인해 무게와 공간이 추가적으로 필요
해져서 시스템이 복잡해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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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기술은 베어링의 외측에 설치되는 튜브
와 링크를 통해 진동저감 효과 발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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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어링에 진동저감 성능을 갖는 구조적 장
치 추가함으로써 별도의 추가적인 공간이
나 무게 등 추가 요소 발생 없음
시장 및 향후전망
기술 응용 분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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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위성 발사수는 2026년까지 7,597대로
101년간 5배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어 국내
외로 지속적으로 성장 중이고, 향후 10년간
폭발적으로 확대될 전망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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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중소형 생활 가전 시장은 2015년에 4
조 원에서 2020년 4.2억 원으로 성장할 전
망으로 연평균 성장률은 5.41%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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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형 생활 가전 제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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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탁기 등 회전진동 저감 필요 제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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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우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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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사체 부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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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및 선박 부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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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동저감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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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메라 부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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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전 짐벌 장치
기술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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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동저감 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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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기술은 베어링 외륜을 감싸고 있는 튜브
와 외륜과 튜브 사이에 링크를 배치하는 형
태로 진동 저감 효과 발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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볼 베어링이나 미끄럼 베어링에 적용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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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체 유동에 의한 감쇄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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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어링의 외륜과 튜브 사이에 점성 유체가
충진되는 경우, 회전에 의해 충진된 유체가
유동하게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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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유체 유동에 의한 감쇄효과를 위해 연
결부재에 오리피스를 형성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