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F문서3차_18.10.26_SBAS를 활용한 차세대 항공감시시스템 ADS-B_김연실 선임.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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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BAS1)를  활용한  차세대  항공감시시스템:  ADS-B2)

한국항공우주연구원

  SBAS  기술팀

  김연실  선임연구원

미국 교통부의 연방항공국에 따르면 2020년 1월 1일부터 14 CFR3) §§91.225에 제

시된  공역에서  운항하는  항공기는  14  CFR  §§91.225  및  91.227(이하  ADS-B  Out 

Rule)에 제시된 성능 요구조건을 만족하는 ADS-B Out 장비를 설치해야 한다. ADS-B

는 Automatic Dependent Surveillance –  Broadcast의 약자로, 항공기와 항공기, 항공기

와 지상 관제기관 사이에 감시 데이터를 공유하여 조종사의 상황인식 능력과 관제사

의  감시  능력을  향상시키는  차세대  항공감시  기술이다.  ADS-B  장비는  종류에  따라 

감시  데이터의  송신  및  수신  기능을  가진다.  ADS-B  Out  장비는  항공기에  탑재되어 

GPS4)와 같은 위성항법시스템을 활용하여 자신의 위치 정보 등을 타 항공기 및 지상 

관제기관에 방송하는데, 현재 공역 관제 시스템에 사용되는 레이더 보다 더 정확하고 

신뢰성 높은 항공기 위치를 제공한다. ADS-B In 장비는 ADS-B Out 장비가 탑재된 항

공기에서  방송되는  감시  데이터를  수신하여  조종사에게  제공하는  기능을  한다. 

ADS-B Out Rule에서는 제시된 공역에서 운항하는 항공기에 대해 ADS-B Out 장비 설

치를 의무로 제시하고 있으며 ADS-B In 장비의 설치는 의무로 지정하고 있지 않다.

ADS-B Out 장비에는 항공기의 항법 정보 계산을 위해 GPS 수신기가 사용된다. 현

재  세  가지  종류의  GPS  수신기가  ADS-B  Out  장비에  사용되는데,  첫  번째로  FAA5) 

TSO6)-C129를 만족하는 GPS의 수신기는 ADS-B Out Rule 성능 요구조건을 95% 정도

로 만족한다. 두 번째 종류로, TSO-C196을 만족하는 GPS 수신기는 현재 GPS 위성 배

치에  대해서는  ADS-B  Out  성능  요구조건을  만족하지만  충분한  위성  수가  확보되지 

않을 시 요구조건을 만족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한다. 마지막으로 SBAS 수신기의 경

1)  Satellite  Based  Augmentation  System
2)  Automatic  Dependent  Surveillance-Broadcast
3)  Code  of  Federal  Regulations
4)  Global  Positioning  System
5)  Federal  Aviation  Administration
6)  Technical  Standard  Ord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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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 예상되는 모든 GPS 환경에 대해, GPS 위성의 수가 미 정부에서 약속한 최소 개수 

이하로  떨어질  경우에도,  ADS-B  Out  성능  요구조건을  만족한다.  즉,  SBAS  수신기를 

사용할 시 ADS-B Out 성능 요구조건을 완전하게 만족할 수 있다.

그러나 ADS-B Out Rule에서 제시한 성능 요구조건을 만족하는 ADS-B 시스템 운영

을 위해서는 이를 뒷받침해줄 수 있는 SBAS가 필요하다. SBAS는 GPS와 같은 위성항

법시스템의 정확성, 무결성, 가용성, 연속성 성능을 보강하는 위성항법보강시스템으로 

미국의  WAAS7),  유럽의  EGNOS8),  인도의  GAGAN9),  일본의  MSAS10)  등이  운영  중에 

있으며 각  국의 SBAS는  해당 국가의 영토를  커버하도록 개발되었다. 즉  ADS-B  Out 

Rule에  제시된  미국  공역을  운항하는  항공기의  경우  WAAS  신호  및  SBAS  수신기를 

활용한  ADS-B  Out  장비를  이용하여  ADS-B  Out  Rule을  준수할  수  있다.  현재  다른 

국가들 또한 ADS-B 운영을 세계적인 추세로 인식하고 ADS-B 구축을 적극적으로 이

행하고  있는  상황이다.  우리나라도  2014년부터  한국형  SBAS인  KASS11)를  개발  중에 

있으며 추후 이를 활용하여 더욱 안전하고 신뢰성 있는 ADS-B 시스템을 차세대 항공

감시 수단으로 운영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림 1] ADS-B 시스템

【참고문헌】

   - Fact Sheet: Exemption No. 12555, FAA

   - 항공감시용 ADS-B 핵심기술개발 최종보고서, 국토교통부

7)  Wide  Area  Augmentation  System
8)  European  Geostationary  Navigation  Overlay  Service
9)  GPS-Aid  GEO  Augmentation  Navigation
10)  Multi-functional  Satellite  Augmentation  System
11)  Korea  Augmentation  Satellite  Syst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