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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의 미래에 집중하는 Boeing NeXt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항공연구본부
염찬홍 (연구위원)
Boeing 사는 자율 비행 및 진보된 추진방식에 대한 연구를 주도하고 새로운 교통
시장을 개척하기 위해 Boeing NeXt라는 조직을 운영하고 있다. 기술 진보와 사회 추
세는 대담한 해결책과 새로운 여행 방법을 요구하고 있으므로, Boeing NeXt는 주문
형 화물 무인 항공기, 도시 항공 택시 및 극초음속 여객기와 같은 새로운 시장을 개
발하기 위해 항공 우주 거대 기업의 연구 투자를 집중하게 된다. 2017년 4월에 설립
된 Boeing의 벤처투자 회사인 HorizonX Ventures의 부사장이었던 Steve Nordlund가
현재 Boeing NeXt를 이끌고 있다.
이 사업의 일환으로 무인항공기나 도시항공택시를 추적할 수 있는 무인항공 교통관
리(UTM)에 대한 블록체인 및 인공지능 기술개발 전문업체인 SparkCognition사와 협
력하고 있으며, HorizonX를 통해 이미 Texas Austin에 있는 신생기업에 투자를 시작
했다.
Boeing의 최고기술책임자(CTO)인 Hyslop은 "Boeing은 이 새로운 여행 및 운송 세
계를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형성할 수 있는 경험과 전문성을 갖추고 있고, Boeing
NeXt를 통해 검증된 기술로 사람들과 물품을 이동시키는 새로운 경계를 열어가는 체
계를 구축할 계획이다"라고 말한다. Boeing NeXt의 포트폴리오는 주문형 화물 운송
및 도시 항공 택시를 위한 전동 수직 이착륙(VTOL) 비행체부터 최근 발표된 극초음
속 여객기 개념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그림 1] Boeing의 자회사인 Aurora Flight Sciences 사가 Uber 사와 협력
개발하여 2020 년에 비행할 예정인 eVTOL 항공기 개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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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 Farnborough Air Show 2018: Day 4
보잉은 이미 2017 년에 자율 시스템 및 전기 추진의 선두 주자인 Aurora Flight
Sciences를 인수하였으며 Aurora는 Uber와 제휴하여 2020년에 시범 비행을 하기 위
한 eVTOL 프로토타입을 개발했다. HorizonX는 아래와 같은 단거리 무인 화물 항공
기를 개발 중이며 지난 1월에 개발된 프로토타입을 시험적으로 비행하였다.
[그림 2] HorizonX가 개발하여 시험비행 중인 eVTOL 무인 화물항공기 (자체중량
750 lbs, 임무중량 500 lbs, 크기 4.57 m x 5.49 m x 1.22 m)
자료 : https://newatlas.com/boeing-evtol-cargo-air-vehicle/529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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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rdlund는 “새로운 항공기가 지구 전체의 공역에서 안전하게 작동할 수 있도록 물
리적 연결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다”라고 말한다. Boeing NeXt의 활동은 "스마트 도시
를 모델링하고 미래의 교통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새로운 시장 기회를 모색하는 것"
을 포함할 것이다.
Boeing의 벤처 캐피털 투자는 하이브리드 전기추진 방식 지역 항공기 개발사인
Zunum Aero, 공기 흡입 로켓 설계사인 Reaction Engines, 배터리 개발 업체인
Cuberg, 그리고 자율차량 센서 전문업체인 Fortem Technologies 및 Near Earth
Autonomy 등의 신생기업을 포함한다.
또한 Kittyhawk사에도 투자하고 있는 중으로, 이 회사는 산업용 무인기 운용을 위
한 소프트웨어 인프라를 제공하며, 공역 접근을 위한 자동 승인 기술 관련하여 이미
Boeing의 비행 정보 관련 자회사인 Jeppesen사와 협력하고 있는 중이다. 또 다른 투
자로는 긴급 의료 샘플의 병원 내 이송을 초기 적용 목표로 무인 항공 배송 서비스를
개발하는 Matternet이 있다.
※ 이 글은 아래 링크의 기사를 참조하여 작성하였습니다.
http://aviationweek.com/farnborough-airshow-2018/boeing-next-future-aviation, July. 18, 20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