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우주산업기술동향 15권2호 (2017) pp. 152~1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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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동향
저궤도 편대비행 및 군집비행 위성 시스템 개발동향
임정흠*, 이지만**, 김성훈***1)
Low earth orbit Formation Flying and Constellation
Satellite System Development Trend
Im, Jeong-Heum*, Lee, Ji Marn**, Kim, Sung Hoon***
ABSTRACT
초 록
항공우주연구원은 공공분야의 위성영상 수요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고 국내 위성산업의 저변확대를 위해
차세대중형위성 호를 개발하고 있다 차세대중형위성 호는 호와 동일한 설계 규격으로 개발되어 호와
군집위성 개념으로 운용될 예정이다 이러한 군집위성 설계 및 운용은 미국 프랑스 이탈리아 독일 등 위성
선진국에 의해 기 운용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해외 군집위성 운용사례를 조사하였으며 군집위성 개념을
고려한 차세대중형위성 호기 궤도 설계 및 해석을 수행하였다
편대 비행
군집위성
차
세대 중형위성
임정흠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위성연구본부 차세대중형위성체계팀
이지만 한국항공우주산업 주 우주사업실 위성체계팀
김성훈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위성연구본부 차세대중형위성사업단
임정흠 외 / 항공우주산업기술동향 15/2 (2017) pp. 152~1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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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 론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은 공공분야의 위성영상 수요
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고 국내 위성산업 저변 확대 및
산업체 육성 위성의 해외 수출 촉진을 위한 차세대중
형위성 호를 개발하고 있다 특히 공공 민간 분야의
위성수요 충족을 위해서 개발 비용과 기간을 단축시키
기 위한 방안으로 중형위성 표준 플랫폼 개발이 제안
되었다
차세대중형위성 호에서 개발될 표준 플랫폼은 국
산화를 계획하고 있는 탑재체 광학카메라 마이크로
파 탐측기 초분광기 등 를 탑재할 예정이다 한국항
공우주연구원은 차세대중형위성 개발을 통해 축적한
위성개발 경험과 시스템 본체 탑재체 개발 기술 등
을 체계적으로 국내 산업체에 이전함으로써 산업체
육성 및 위성산업 저변 확대를 위해 힘쓰고 있다
표 은 국내 지구 저궤도 위성 운용 현황을 나타내
고 있다 다목적실용위성 호
호 호는 정상궤도에
서 운용중이다 다목적실용위성 호는 해상도
급
고해상도 지구관측 목적으로 개발되었으며 서브미터
급 관측능력을 갖는 국내 최초의 위성이다 다목적실
용위성 호는 국내 최초로 전천후 영상레이더가 탑재
된 지구관측위성으로 하루 네 번 한반도 관측이 가능
하다 관측된 영상 정보는 공공안전 재난 재해 예측
국토 자원 관리 환경감시 등에 활용되고 있다 이러한
다목적실용위성은 지구정밀 관측을 위해 개발되었지
만 위성 각각은 독립된 임무를 만족하기 위하여 설계
되었다
차세대중형위성은
년 현재 상세설계를 수행
중으로 호는
년 호는
년 발사예정 군집
위성
개념을 적용한 국내 첫 설계 사
례이다 표준 플랫폼을 적용할 경우 중대형 급 실용위
성에 비해 상대적으로 짧은 기간과 저렴한 비용으로
동시 운용이 가능하여 증가하는 지구관측 수요를 충
족시킬 수 있을 뿐 만 아니라 관측 주기도 단축시킬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본 논문에서는 군집위성에 대한 위성 선진국 미국
프랑스 영국 이탈리아 독일 중국 등 에 대한 설계
및 운용 사례를 조사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군집위
성 호 궤도설계와 관련한 예제를 수행하였다
구분
다목적 호
다목적 호
다목적
호
차세대중형위성
호
차세대중형위성
호
발사일자
년 예정
년 예정
탑재체
광학
영상레이더
광학
광학
광학
군집위성운용
적용
적용
고도
약
약
중량
내외
내외
궤도주기
분
분
분
분
분
회전수
궤도속도
지상속도
임무특징
지구정밀관측
전천후 지구관측
지구정밀관측
지구정밀관측
지구정밀관측
해상도
표 국내 지구저궤도 위성 운용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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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본론
군집위성 궤도 설계는 주로 위성통신 서비스를 수
행하기 위한 궤도설계 또는 항법위성의 궤도설계 목
적이었다 군집 궤도는 현재까지 세계 각국에서 감시
정찰 단순관측 통신 및 기상 등 연속적인 지구 관측
이 필요한 임무 수행에 응용되어 왔으며 설계 방식으
로는 존 워커가 제안한 워커 델타 설계 방식이 전통적
으로 이용되어 왔다
국내의 군집위성 관련 연구는
지상국 자원의 효율적인 운용에 관한 연구를 중심으
로 선행된 바 있다
본 논문에서는 국외 군집위성 설계 사례 살펴보고
군집위성 호에 대한 궤도 설계에 적용해보았다 전
지구 관측을 목적으로 하는 위성의 군집위성 운용은
대부분 태양동기궤도이며 커버리지 확보를 위해 동
일궤도 평면에 위치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2.1 군집위성 설계 해외 사례
프랑스
에서 개발한
위성은 대의 위성으
로 구성된 군집위성이다 두 위성은
임무고도
의 위치한 태양동기궤도로 운용중이다 동일 궤도면
에 위치한 두 위성은
도의 위성차를 가지고 있으
며
급 고해상도 영상을 확보할 수 있는 능력을
보유하고 있다 영상획득 수량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를 이용하여 자
세제어를 수행하고 있으며 기동을 위한 토크는
로 알려져 있다
위성은
위성
과 짝을 이루어 동일 궤도에 총 대의 위성을 운영하
며 모두 동일 평면에 위치하여 전 지구에 대한 빠른
커버리지를 확보할 수 있다
그림
및
호
영국
영국에서 운영중인
는 재해재난 감시를 목
적으로 설계된 위성으로 동일 궤도면에서 대의 위성
을
도 위상차를 갖도록 설계하였다
의 고
도에 태양동기궤도로 운용중인
위성은
에서 개발한
플랫폼을 이용하
고 있으며
급 영상 획득이 가능하다
그림
운용궤도 동궤도면
도
위상차
적용
이탈리아
이탈리아에서 운영중인
는 영상
레이더
를 이용하여
이하의 해상도 영상을 획
득할 수 있으며 총 대의 위성을 동일 궤도 평면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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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 간격으로 배치하고 있다
고도에 위치하여
스팟모드
영상 스트립모드
영
상 획득이 가능하다 태양동기궤도로 운용되며 전 지
구에 대한 커버리지 확보가 가능하다 전력공급을 원
활히 하기 위하여 지방시
으로 운용중이다
영상을 획득하기 위하여 궤도를 변경하여 간섭
모드로 운용할 수 있다 이때 개의 위성이 동일지상
궤적
을 갖게 되며 두 위성
사이의 위상차는 지방시 변경차이에 따라 결정된
다
그림 정상 운용모드
그림 간섭 운용모드
독일
독일에서
운영중인
그리고
역시 영상레이더를 이용하여 영상을 획
득한다 총 대의 위성이 편대비행을 수행하며 스팟
모드와 스트립모드를 운용한다 스팟모드는
의
영상획득이 가능하며 스트립모드의 경우
이하의
영상획득이 가능하다
의 태양동기궤도를 갖
고 있으며 서로간의 거리는
내에서 궤
도가 유지된다 센서의 특성을 고려하여
모
드로 운용되는데 이는 신호 발생과 수신이 서로 다르
게 운용되는 것을 의미한다
그림 나선형 편대비행 운용
중국
대의 위성을 이용한 군집위성 궤도를 운용하고 있
으며 각 위성은 동일 궤도평면에
도 위상차를 갖
는다
고도에 위치한 태양동기궤도로 운용되
며 관측폭
에
급 고해상도 영상획득 및
동영상 촬영이 가능하다
년 동일궤도면 대가 추가 예정되어 각 위성
간 간격은 도가 될 예정이다 중국은
년까지
대 이상 위성 발사 계획하고 있으며 이중 대는
급 고해상도 영상획득이 가능하며 대는
급 대는 영상레이더 촬영이 가능한 위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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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 국가
탑재체
위성수
발사
궤도
임무 특징
프랑스
광학
도 위상차
동일궤도면
태양동기궤도
제어모멘트
자이로를 이용한
자세제어 및
고해상도
영상촬영
영국
광학
위상차
동일궤도면
태양동기궤도
재해 재난 감시
이탈리아
영상레이더
도 위상차
동일궤도면
태양동기궤도
군정찰 및
재해 재난 감시
독일
영상레이더
편대비행
태양동기궤도
디지털 표고모델
제작
미국 일본
과학
태양동기궤도
지구대기관측
중국
광학
도 위상차
동일궤도면
태양동기궤도
고해상도
영상촬영
표 군집위성 해외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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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군집위성
적용
미국 일본
군집 위성은
미국과 일본의 위성들로 구성된 지구대기 관측 목적
의 대표적인 군집위성이다
고도의 태양동기
궤도로 운용되며 각각의 독립적 임무 수행을 목적으
로 개발되었다 총 대의 위성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준동일 궤도평면에 위치하여 분 내 동일 지역 촬영
이 가능하다 지방시는
이며 대기과학 분야
발전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그림
군집위성 운용
2.2 군집위성 설계 국내 사례 및 설계 예시
차세대중형위성은 표준형 플랫폼 개발이 진행 중이
며
년 고유모델 확보가 가능할 것으로 예측된다
현재 민간분야 위성 수요뿐만 아니라 국토관리 공간
정보 활용 환경감시 재해재난 대응 농업 해양 산림
자원 관리 등 공공분야의 위성수요 또한 증가하고 있
다 따라서 표준형 플랫폼을 적용하면 개발 비용과 기
간이 줄어들어 효과적으로 공공부분에 대한 위성수요
에 대한 충족이 가능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차세대중형위성은 표준플랫폼 확보 측면에서 뿐
만 아니라 궤도 임무 관점에서 설계 단계부터 군집
위성 운용에 대한 개념 설계가 반영된 첫 설계 사례이
다 위성의 궤도 운동은 발사체로부터 획득되는 위치
와 속도에 따라 향후 운동에 큰 영향을 미친다 임무
설계를 통해 계획된 목표지점 대비 오차가 클수록 연
료 사용을 통해 목표 지점으로 궤도조정을 수행해야
하며 이는 위성의 수명 단축을 의미한다 결국 군집위
성의 설계는 기준위성의 궤도 대비 첫 목표 지점을 어
디에 잡느냐에 따라 최적 궤도 설계에 영향을 미치며
재방문 주기 또는 교신시간 등의 성능지수
에 따라 군집위성의 궤도 배치는 다르게 분석
된다
위성명
임무
지구환경상태 및 지구의 기후
시스템을 모니터링
오존측정기 탑재 대기의
오염물질을 검출
구름 및 화산재 등의 입자 등
분석
구름의 두께 높이 수분 및
얼음 함유량 등 분석
해수 표면온도 측정 및 토양의
수분 등 측정
대기 중의 이산화탄소를 측정
표
위성 임무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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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1 군집위성 설계
군집위성 설계에 필요한 궤도 및 특징에 대하여 표
와 같이 설정하였다 궤도면 위성들의 위상차 배치
등 고려해야 할 사항들이 많지만 본 예제에서는 동일
평면이라는 가정을 바탕으로 재방문 주기를 성능지수
로 설정하여 최적의 궤도를 설계하였다
재방문 주기는 위성의 고도 경사각 궤도 주기에
따라 매우 다른 값을 갖는다 특히 동일한 궤도라도
위성 기동에 따라 그 값은 다르다 본 예제에서는 롤
기동각을
이라 가정하였으며 호를 기준위성으
로 설정하여 호의 궤도를 설계하였다
호에 대한 관심지역에 대한 재방문 주기는
일
이다 호의 궤도가 동일평면에 위치한다고 가정하면
호와의 위상차에 따라 아래 그림 과 같이 재방문 주
기에 변화를 보인다 재방문 주기는 관심 지역에 대한
위성의 촬영가능 시간 간격을 의미하며 짧을수록 더
자주 촬영이 가능함을 의미한다
그림 군집위성 설계 예시 재방문 주기
성능지수에 따라 다양하게 군집위성 설계가 가능하
지만 재방문 주기를 통해 살펴본 군집궤도 호의 최적
궤도는 위상차
도일 때 일이며 재방문 주기가 가
장 짧은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러한 재방문 주기는 위
상차에 대한 편차와 평균정보에 대한 분석이 필요하
다 또한 관심지역에 대한 지역별 편차에 대한 분석
역시 요구된다
표 에서 보는 바와 같이 지역별
시간
일 의 최대 편차가 발생하며 이는 임무 기동각
을 반영한 결과이다 한반도의 동쪽과 서쪽이 시간
일 재방문주기의 차이가 발생하며 남쪽과 북쪽
의 재방문주기 편차는 최대 편차에 근접한 값을 갖는
다 이는 한반도의 지형적 특성을 반영하기 때문이다
시간
재방문 주기
초
일
표 재방문 주기 지역별 차
3. 결 론
본 논문에서는 군집위성 설계 및 운용에 대한 국내
외 사례를 정리하였으며 군집위성 설계 예시를 통해
재방문 주기가 최소화되는 동일궤도 평면에 위치한
군집위성 호의 궤도를 설계하였다
군집궤도 운용 사례를 통해 살펴보는 봐와 같이 대
부분의 중형위성 군집위성은 태양동기궤도로 운용된
다 이는 전 지구에 걸친 커버리지 확보가 가능하기
때문이며 이러한 특성을 극대화하기 위하여 동일궤도
평면에 도
도
도 위상차를 갖는 군집궤도
를 설계하고 위성활용의 효용성을 높이고 있다
국내에서도 차세대중형위성 개발을 통해 군집위성
개념설계를 수행하였으며 표준플랫폼 개발을 통해
비용과 시간을 단축시키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
다
구분
군집위성 호
군집위성 호
고도
약
약
궤도특징
태양동기궤도
군집위성
태양동기궤도
군집위성
기준위성
기동각
표 군집위성 호 호 궤도
임정흠 외 / 항공우주산업기술동향 15/2 (2017) pp. 152~1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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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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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pp 141 –1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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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ssions/p/pleiades
4. https://directory.eoportal.org/web/eoportal/satelli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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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COSMO-SkyMed System Description & Us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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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https://directory.eoportal.org/web/eoportal/satelli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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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https://atrain.nasa.go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