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우주산업기술동향 15권 1호 (2017) pp. 20~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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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정책동향
세계 항공기산업 성과 및 전망(2017~2026)
박승현*, 박준우*, 장태진*
1 )
The Market result and forecast of Aircraft industry(2017~2026)
Park, Sunghyun*, Park, Junwoo*, Chang, Taejin*
ABSTRACT
The market outlook of the aircraft production industry is important to make the industry
policies and the efficient R&D strategies. In this research, the world market result of the aircraft
industry is investigated and the forecast is estimated with prestigious market reports. As the
results, the aircraft sales in 2016 is shown about $ 319.9 billion and the expected revenue for a
decade from 2017 to 2026 is reached about $ 3,817.6 billion with CAGR 2.9%. From the forecast
result, the large commercial aircraft will dominate the market still in 2026. As the use of drones
increases, the UAV market will show the fastest growth while the military side decreases.
초 록
본 연구에서는 항공산업 육성정책 및 기술개발 전략 수립에 활용하기 위한 세계 항공산업 현황
및 향후 전망치 도출을 목표로 현업에서 널리 사용되는 시장분석 자료를 활용하여 시장현황
및 향후 시장 전망을 추정하였다
. 그 결과 2016년의 세계 항공기 생산 규모는 약 3,199억 달러로
추정되며
, 2017년부터 2026년까지의 10년간 연평균성장률은 약 2.9%로서 약 3조 8,176억 달러 가
량의 항공기가 제작될 것으로 전망된다
. 세부시장 별로 살펴보면 대형여객기 분야는 2026년까지
도 항공기 시장을 주도하고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 또한 드론의 활용이 증가하면서 무인기 분야
의 성장이 가장 두드러질 것으로 나타난 반면 군용기 시장은 성장세가 완만히 감소할 것으로 보
인다
.
Key Words : Aircraft Industry(항공산업), Market Result(시장성과), Market Forecast(시장전망)
* 박승현, 박준우, 장태진,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미래전략본부 정책총괄팀
shpark129@kari.re.kr, park2445@kari.re.kr, tjchang@kari.re.kr
박승현 외 / 항공우주산업기술동향 15/1 (2017) pp. 20~29
21
1. 서 론
항공산업은 기계
, 전자, IT, 재료 등 첨단기
술이 융합된 종합시스템 산업으로 국가 기술역
량을 한 곳으로 모아야 한다
. 1990년대 미국과
유럽에서는 기업 합병 등으로
Airbus, Boeing,
Lockheed Martin과 같이 민수 및 군수 등 거
대 기업의 탄생으로 인한 대형화가 이루어졌으
며
, 이들 기업은 시장을 점유하여 항공산업을
이끌고 있다
.
현재 항공산업은 민간 수요의 급격한 증가로
인하여 군수항공기 보다는 민항기 중심으로 시
장이 확대되고 있으며
, 개발 비용 절감을 위해
국제 공동개발이 확대되고 있다
. Bombardier
(C-series)와 COMAC(C919) 등의 Regional 제
작사들은
100석급 이상 중대형 항공기 시장에
진입했으며
, COMAC(ARJ21), Mitsubishi(MRJ),
Sukhoi(Superjet 100)
등의
기업이
기존
Regional jet 시장에 새롭게 진입하는 등 세계
항공시장은 지속적으로 변화하고 있다
.
드론 및 무인기를 중심으로 항공산업이 현재
계속 발전 및 확대가 이루어지고 있는 가운데
한국항공우주산업진흥협회에서는 민항기
, 군용
기
, 부품, MRO를 포함한 전체 항공산업 규모
가
2015년 약 5,478억 달러에서 연 3~4% 성장
을 하여
2024년에는 7,391억 달러로 성장할 것
으로 전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국내 항공산업 분야의 향후
육성 전략 수립 및 시장 진출에 도움을 주기
위해 시장분석에 주로 활용되는
Forecast
International社(이후 F/I로 지칭)와 Teal Group
社
(이후 Teal 지칭)의 자료를 활용하고 일반항
공기 분야에서는
GAMA社의 자료 등도 이용
하여 완제기의 세부시장별 현황과 미래 시장
전망을 분석 및 정리를 하고자 한다
.
2장에서는 2016년 기준 세계 항공산업 현황
에 대하여 세부 시장별로 생산대수 및 시장규
모를 추정하였다
. 3장에서는 F/I와 Teal의 자료
를 바탕으로
2017년부터 2026년까지 향후 10년
간의 항공산업 시장 전망을 세부시장별로 비교
및 분석을 하였다
.
2. 세계 항공산업 현황
경기 변동에 따른 항공운항 수요에 따라 민
간부문의 항공기 수요는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
으며
, 주요국의 무기체계 교체 계획 및 국제
정세의 영향을 받아 군수분야의 수요는 지속적
으로 변화하고 있다
.
2.1 민간항공기 시장 현황
민간항공기는 대륙 및 국가 간의 국제노선과
주요 대도시를 중심으로 운항되는 대형여객기
와 상대적으로 짧은 거리를 운항하는 중형항공
기로 크게 구분할 수 있다
.
<표 1>은 F/I가 2016년 추정한 대형여객기
시장 규모로서
, 2016년 동안 총 1,474대가 생산
되어 약
2,260억 달러의 생산규모를 가질 것으
로 추정하였다
. Teal은 <표 2>와 같이 2016년
에 대형여객기를 총
1,443대가 생산되어 약
1,053억 달러의 생산 규모를 가질 것으로 추정
하였다
. 생산대수에 있어서 1,474대와 1,443대
로 큰 차이 없이 추정하고 있지만 생산금액에
있어서는
F/I가 Teal에 비해 2배 이상 산정하
고 있어 큰 차이를 보인다
. 이는 항공기 가격
산정 방식의 차이로 여객기 분야에서 이러한
경우가 자주 발생하기 때문에 직접적인 비교보
다는 상호 보완적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다
.
세부시장 별로 살펴보면 대형여객기 시장 중
에서
F/I와 Teal 모두 단일통로기와 광동기체
의 생산대수 비중을 살펴보면 단일통로기는
70%, 광동기체는 30% 정도를 차지하는 반면
생산금액에 있어서는 단일통로기는
45%, 광동
기체는
55% 정도의 비중을 차지할 것으로 추정
하였다
. 단일통로기의 경우 150~186석이 시장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고 광동기체는
251~350석
시장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
22
박승현 외 / 항공우주산업기술동향 15/1 (2017) pp. 20~29
세부시장
생산대수(대)
금액(억달러)
단일통로기
100~149석
150~186석
71
966
61.9
958.8
계
1,037
1,020.7
광동체기
187~250석
251~350석
351+석
65
202
130
141.9
541.4
462.0
계
397
1,145.3
화물기
40
94.5
총계
1,474
2,260.5
자료 : Forecast International(a), 2016
표 1. 2016년 대형여객기 시장 규모 추정(F/I)
세부시장
생산대수(대)
금액(억달러)
단일통로기
100~149석
150~186석
21
1,021
8.7
477.7
계
1,042
486.4
광동체기
187~250석
251~350석
351+석
73
192
136
86.0
244.7
236.7
계
401
567.4
총계
1,443
1,053.8
자료 : Teal Group, 2017
표 2. 2016년 대형여객기 시장 규모 추정(Teal)
2016년 중형항공기 시장 규모에 대하여 F/I
가
<표 3>과 같이 302대가 생산되어 114억 달
러 수준의 시장이 형성한 것으로 추정하였으
며
, Teal은 <표 4>와 같이 301대가 생산되어
77.1억 달러의 생산 규모를 가질 것으로 추정
하였다
. F/I와 Teal의 2016년 중형항공기 생산
대수 추정치가 상당히 유사하게 집계된 것으로
나타났으며
, 생산금액은 대형여객기에 비해서
는 차이가 많이 줄어들었지만
F/I가 Teal에 비
해 더 크게 추정하고 있다
. 그리고 중형여객기
시장 중
51~75석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
세부시장
생산대수(대)
금액(억달러)
터보프롭
리저널젯
터보프롭
리저널젯
31~50석
51~75석
76~130석
8
114
0
0
84
96
1.6
30.6
0
0
35.2
46.6
계
122
180
32.2
81.8
총계
302
114
자료 : Forecast International(a), 2016
표 3. 2016년 중형여객기 시장 규모 추정(F/I)
세부시장
생산대수(대)
금액(억달러)
터보프롭
113
23.5
리저널젯
30~50석
51~90석
90~110석
9
129
50
1.4
37.1
15.1
계
188
53.6
총계
301
77.1
자료 : Teal Group, 2017
표 4. 2016년 중형여객기 시장 규모 추정(Teal)
2016년 일반항공기 시장 규모에 대하여 F/I
의 자료가 없는 관계로
GAMA에서 집계한 자
료를 이용하였다
. GAMA는 <표 5>와 같이
2,262대가 생산되어 207억 달러의 생산규모를
갖는 것으로 추정하였으며
, Teal은 <표 6>과
같이
922대가 생산되어 219억 달러의 시장이
형성된 것으로 추정하였다
.
세부시장
생산대수(대)
금액(억달러)
피스톤엔진
1,019
6.61
터빈
엔진
터보프롭기
비즈니스젯
582
661
200.58
총계
2,262
207.19
자료 : GAMA, 2017
표 5. 2016년 일반항공기 시장 규모 집계(GAMA)
박승현 외 / 항공우주산업기술동향 15/1 (2017) pp. 20~29
23
세부시장
생산대수(대)
금액(억달러)
비즈니스기
비즈니스젯
여객기개조
터보프롭
567
67
288
191.1
12.7
15.4
총계
922
219.2
자료 : Teal Group, 2017
표 6. 2016년 일반항공기 시장 규모 집계(Teal)
2.2 군용항공기 시장 현황
군용항공기는 일반적으로 전투기
, 훈련기, 수
송기
, 특수임무기로 구분한다. F/I의 2016년 군
용기 시장 규모에 대하여
<표 7>과 같이 총
633대의 생산 규모를 가지고 시장 규모는
354.5억 달러로 추정하였다. Teal은 따로 집계
가 안 된 특수임무기를 제외하고
<표 8>과 같
이 총
541대가 생산되어 255.9억 달러의 시장
규모를 가질 것으로 추정하였다
.
전체 군용기 시장의 절반 이상을 전투기와
훈련기가 차지하고 있다
. 생산대수를 기준으로
하였을 경우
, 전투기 다음으로 훈련기가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나 금액 기준으로는 수송
기가 보다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
2.3 회전익기 시장 현황
헬리콥터 등의
2016년 회전익기 시장에 대해
서
F/I에서는 <표 9>와 같이 총 2,132대의 생
산 규모로 추정하였고 시장 규모 역시
244.1억
달러로 전망하였다
. 반면 Teal에서는 <표 10>
과 같이
2016년 회전익기 생산대수를 1,147대
로 추정하였고 약
178.4억 달러 규모가 될 것
으로 전망하여 큰 차이를 보인다
.
회전익기 시장을 군용과 민간용으로 나누어
보았을 때 금액 기준으로 군용이 민간용에 비
해
F/I의 경우 약 2.4배, Teal의 경우 약 3.8배
많은 수준으로 추정되고 있지만 생산대수 기준
으로는 오히려 민간용이 군용에 대해
F/I의 경
우 약
67% 가량 많은 것으로 나타나며, Teal의
경우
90% 수준에 머무르고 있다.
세부시장
생산대수(대)
금액(억달러)
전투기/공격기
훈련기
수송기
특수임무기
320
187
75
51
196.4
21.7
63.7
72.6
총계
633
354.5
자료 : Forecast International(a), 2016
표 7. 2016년 군용기 시장 규모 추정(F/I)
세부시장
생산대수(대)
금액(억달러)
전투기/공격기
훈련기
수송기
특수임무기
241
222
78
-
168.7
24.8
62.4
-
총계
541
255.9
자료 : Teal Group, 2017
표 8. 2016년 군용기 시장 규모 추정(Teal)
무게에 따라 소형과 중
/대형 회전익기로 구
분한
F/I의 추정 결과를 보면 군용의 경우 상
대적으로 고가인 중
/대형 기종의 생산대수가
전체 생산대수의
72%, 금액기준으로 82% 가량
을 차지한다
. 반면, 민간용의 경우 저가의 소형
회전익기가 전체 생산대수의 대부분인
89%, 금
액기준으로
62% 가량을 차지하고 있어 위와
같은 결과가 나타남을 확인할 수 있다
.
세부시장
생산대수(대)
금액(억달러)
군용
소형
중/대형
223
576
31.5
140.7
계
799
172.2
민간용
소형
중/대형
1,186
147
44.7
27.2
계
1,333
71.9
총계
2,132
244.1
자료 : Forecast International(a), 2016
표 9. 2016년 회전익기 시장 규모 추정(F/I)
24
박승현 외 / 항공우주산업기술동향 15/1 (2017) pp. 20~29
세부시장
생산대수(대)
금액(억달러)
군용
민간용
603
544
141.6
36.8
총계
1,147
178.4
자료 : Teal Group, 2017
표 10. 2016년 회전익기 시장규모 추정(Teal)
2.4 무인기 시장 현황
최근 국내외에서 개인 취미용 및 상업적 활
용으로 주목받는 드론을 중심으로 무인기 시장
에 대한 관심이 커지며 확대되고 있지만 아직
전체 항공기 산업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작은
편이다
.
<표 11>에서는 주로 군용 무인기를 중심으
로 군용 시장을 분석하고 있으며
, 개인용 및
상업용 등을 포함하는 민간용 무인기의 경우
전반적인 동향을 제공하고 있다
. 군용 무인기
시장의 경우 무인기기체와 지상장비 및 탑재체
를 별도로
F/I에서 분석하고 있으나 Teal은 무
인기기체와 지상장비 및 탑재체를 포함하여 시
장규모를 분석하고 있다
.
세부시장
생산대수(대)
금액(억달러)
공중표적
2,844
3.4
군용
무인기
F/I
추정
무인기기체
963
16.2
지상장비
및 탑재체
-
18.2
Teal 추정
2,843
28.4
군용 시장 계
(F/I추정치/Teal추정치)
3,807/5,687
37.8/31.8
민간용
무인기
개인용
상업용
공공용 등 기타
2,200,000
70,810
1,178
22.0
3.9
0.4
민간용 시장 계
2,271,988
26.3
총계
2,132
244.1
자료 : Forecast International(d), 2016 / Teal Group, 2016
Frost & Sul ivan, 2015
표 11. 2016년 무인기 시장 규모 추정
2016년 군용 시장에 대한 전망으로 F/I에서
는
3,807대, Teal에서는 5,687대로 추정하였으
며
, 시장규모 추정치를 보면 F/I에서는 37.8억
달러
, Teal에서는 31.8억 달러 규모가 될 것으
로 예상하였다
.
민간용 무인기의 시장 현황을 살펴보면
, Teal
에서는 개인용
, 상업용, 공공용 등으로 구분하
여 분석하고 있다
. 민간용 무인기의 2016년 생
산대수는 개인용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가
운데 생산대수는
2,271,988대, 시장규모는 26.3
억 달러로 전망하였다
.
3. 세계 항공시장 전망
3.1 민간항공기 시장 전망
민간항공기 시장에 관한 전망을 살펴보면 대
형여객기 시장이 대부분의 매출을 차지하고 있
으며
, Airbus와 Boeing이 대형여객기 시장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 2017년부터 향후 10
년간 대형여객기 시장은
<표 12>와 같이 F/I
는
17,149대, Teal은 13,944대가 생산될 것으로
예측하였다
. 2016년의 향후 10년 간 예상치(장
태진
, 2016)와 비교하면 F/I와 Teal 모두 시장
이 소폭 감소할 것으로 나타났다
.
항공기의 연도별 생산대수 전망을 나타내는
<그림 1>에서 단일통로기 시장은 2020년까지
증가하다가
2022년까지 생산대수가 감소하는
경향을 보인 후
2026년까지 완만한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F/I에서는 전망하였다. 하지만
Teal의 경우 2020년까지 소폭 증가하는 경향을
보이다
2026년까지 매해 생산량이 다소 감소될
것으로 예측하였다
. 광동체기 시장의 경우, F/I
와
Teal 모두 시장이 유지되거나 완만한 성장
세를 가질 것으로 전만하였다
.
대형여객기의 향후
10년 간 생산금액 전망을
나타내는
<그림2>를 살펴보면 F/I에서 전망한
단일통로기의 생산금액은 생산대수 예측치와
비슷하게
2020년까지 증가하다가 2022년까지
박승현 외 / 항공우주산업기술동향 15/1 (2017) pp. 20~29
25
감소하였다가 그 이후 다시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지만 광동체기는 전체적으로는 완만한 증
가세는 보이나 매년 소폭의 등락을 보인다
.
Teal에서 전망한 결과를 보면 생산대수 전망과
유사한 결과를 보이는데 단일통로기의 경우
2020년까지는 약간 증가하다 2026년까지 감소
하는 경향이며
, 광동체기는 2020년까지 감소하
다 이후 완만한 증가세를 가질 것으로 전망하
세부시장
생산대수(대)
금액(억달러)
단일통로기
(F/I)
(Teal)
12.864
9,852
13,818.7
4,892.4
광동체기
(F/I)
(Teal)
4,165
4,036
12,666.9
5,536.1
초대형기
(F/I)
(Teal)
120
58
508.1
115.2
총계
(F/I)
(Teal)
17,149
13,944
26,993.7
10,543.7
자료 : Forecast International(d), 2017 Teal Group, 2017
표 12. 대형여객기 시장 전망 비교(2017~2026)
그림 1. 대형여객기 생산대수 전망(2017-2026)
그림 2. 대형여객기 생산금액 전망(2017-2026)
였다
. 앞서 2016년 민간항공기 시장예측 결과
와 마찬가지로
F/I와 Teal의 항공기 가격 산정
방식이 다른 관계로 생산금액에 있어서 생산대
수와 일치하지 않지만 경향을 참고하여 자료를
활용할 필요가 있다
.
또한
Airbus와 Boeing에서 향후 20년간 예측
한 여객기 시장 규모의 장기 전망을 보면
<표
13>과 같이 약 33,000~37,000대의 대형여객기가
생산될 것으로 보고 있다
. 이는 10년간 약
14,000대가 생산될 것으로 예측한 Teal의 전망
보다 약
17,000대를 전망한 F/I의 결과가 장기
전망에 조금 더 부합될 것으로 보인다
.
중형항공기에 대한 향후
10년 동안 시장 전
망을 살펴보면
<표 14>와 같이 총 3,149대의
중형항공기가 생산되어
1,269억 달러의 시장이
형성될 것으로
F/I에서는 전망하였다. 이중 생
산대수 기준으로 터보프롭은 약
37%, 리저널젯
은
63%의 시장을 점유할 것으로 보이며, 매출
기준으로는 터보프롭이 약
24%, 리저널젯이
76%를 차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Teal에서는
2,749대의 중형항공기가 생산되고 743억 달러
의 생산금액을 보일 것으로 예측하였다
. 세부
시장별로 살펴보면 생산대수 기준으로 터보프
롭은
42%, 리저널젯은 58%의 시장을 점유할
것으로 전망하였으며
, 매출 기준으로는 터보프
롭은
31%, 리저널젯은 69%를 점유할 것으로
예측하였다
.
세부시장
생산대수(대)
금액(억달러)
단일통로기
Airbus
Boeing
23,530
28,140
23,200
30,000
광동체기
Airbus
Boeing
8,705
8,570
22,360
26,000
초대형기
Airbus
Boeing
1,480
530
5,720
2,200
총계
Airbus
Boeing
33,070
37,240
52,000
58,200
자료 : Airbus, 2016, Boeing, 2016
표 13. 여객기 시장 규모 전망(2017~2036)
26
박승현 외 / 항공우주산업기술동향 15/1 (2017) pp. 20~29
세부시장
생산대수(대)
금액(억달러)
터보프롭
(F/I)
(Teal)
1,169
1,146
300.0
232.9
리저널젯
(F/I)
(Teal)
1,980
1,603
969.2
510.1
총계
(F/I)
(Teal)
3,149
2,749
1,269.2
743.0
자료 : Forecast International(d), 2017, Teal Group, 2017
표 14. 중형항공기 시장 전망 비교(2017~2026)
향후
10년간 중형항공기의 연도별 생산대수
전망을 나타내는
<그림 3>을 살펴보면 터보프
롭의 경우
F/I와 Teal 모두 소폭의 등락을 거
듭하지만 전체적으로 시장이 유지되는 경향을
보일 것으로 전망하였다
. 하지만 리저널젯의
경우
F/I에서는 2018년부터 2024년까지 완연하
게 증가하다가 이후 소폭 감소할 것으로 전망
하였으며
, Teal에서는 2023년까지 성장세를 보
이다가 이후 감소될 것으로 예측하였다
.
일반항공기에 대한 향후
10년간 시장 전망을
살펴보면
<표 15>와 같이 F/I는 피스톤엔진
항공기와 터보프롭엔진 항공기를 포함하여 총
24,019대가 생산되어 약 2,556억 달러의 매출을
기록할 것으로 예측하였으며
, Teal은 피스톤엔
진 항공기를 집계에서 제외한 총
10,631대를
생산하여
2,719억 달러의 매출을 이룰 것으로
전망하였다
. 그리고 금액기준으로 비즈니스젯
이 일반항공기 시장의 약
90% 수준으로 시장
의 대부분을 차지할 것으로 전망하였다
.
그림 3. 중형항공기 생산대수 전망(2017-2026)
세부시장
생산대수(대)
금액(억달러)
일반항공기
(F/I)
(Teal)
15,664
2,905
278.7
171.7
비즈니스젯
(F/I)
(Teal)
8,355
7,726
2,277.1
2,546.8
총계
(F/I)
(Teal)
24,019
10,631
2,555.8
2,718.5
자료 : Forecast International(d), 2017
Teal Group, 2017
표 15. 일반항공기 시장 전망 비교(2017~2026)
3.2 군용항공기 시장 전망
군용항공기는 국가 계획에 따라 수요가 결정
됨에 따라 민간항공기에 비해 상대적으로 경기
변화에 둔감한 경향을 보인다
. 군용항공기 중
에서 전투기 및 공격기
, 훈련기, 수송기, 특수
임무기 등에 대한 향후
10년간 시장 전망을 살
펴보면
<표 16>과 같다. F/I에서는 총 5,535대
의 군용항공기를 생산하여
3,556억 달러 수준
의 시장이 형성될 것으로 전망하였으며
, Teal에
서는 특수임무기를 제외하고 총
7,084대의 군
용항공기를 생산하여
3,601억 달러 규모가 될
것으로 전망하였다
. 이는 2016년 향후 10년 간
예상치
(장태진, 2016)와 비교한 결과 F/I와
Teal 모두 생산대수 및 금액이 소폭 증가하거
나 유사한 수치를 보였다
.
전투기 및 공격기
, 훈련기가 군용항공기 시
장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음을 확인이 가능하
다
. 전투기 및 공격기에 대하여 <그림 4>에서
와 같이 연도별 생산대수를 살펴보면
F/I에서
는
2018년부터 2024년까지 매년 감소하다 반등
하는 모습을 보이고
Teal에서는 전체적으로 증
가하는 경향을 확인할 수 있다
. 훈련기도 마찬
가지로
F/I에서는 2018년부터 계속하여 감소하
는 경향을 보이지만
Teal에서는 2021년까지 감
소하다 그 이후 생산대수가 증가하는 경향을
보인다
.
박승현 외 / 항공우주산업기술동향 15/1 (2017) pp. 20~29
27
세부시장
생산대수(대)
금액(억달러)
전투기
/공격기
(F/I)
(Teal)
2,967
3,340
1,998.1
2,603.8
훈련기
(F/I)
(Teal)
1,266
2,912
165.4
362.5
수송기
(F/I)
(Teal)
739
832
556.4
634.4
특수
임무기
(F/I)
(Teal)
563
-
836.1
-
총계
(F/I)
(Teal)
5,535
7,084
3,555.9
3,600.7
자료 : Forecast International(d), 2017
Teal Group, 2017
표 16. 군용항공기 시장 전망 비교(2017~2026)
그림 4. 군용항공기 생산대수 전망(2017-2026)
3.3 회전익기 시장 전망
군용과 민간용으로 크게 나누어진 회전익기
시장에 대해 향후
10년 간 시장 전망을 살펴보
면
, <표 17>에서와 같이 F/I에서는 총 17,871대
를 생산하고
2022억 달러의 시장 규모를 갖는
것으로 전망하였으며
, Teal에서는 13,960대를
생산하며
1,912억 달러 규모가 될 것으로 전망
하였다
.
회전익기의 세부시장 별 상황을 살펴보면 향
후
10년 간 생산대수 기준으로 F/I와 Teal 모
두 군용에 비해 민간용 회전익기의 비중이 높
을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 금액에서의 비중은
고가의 장비 탑재 등으로 인한 군용 회전익기
의 비율이 생산대수가 적음에도 불구하고 민간
용에 비해 더욱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
연도별 회전익기의 생산대수 전망을
<그림
5>에서 살펴보면 군용 회전익기의 경우 F/I와
Teal 모두 장기적으로 감소할 것으로 전망하였
다
. 민간용 회전익기는 F/I에서는 2020년까지
증가하다가
2022년까지 감소 후 다시 반등을
보일 것으로 전망하고 있으며
, Teal에서는 2020
년까지 완만한 증가세를 보이다가 큰 변화없이
유지될 것으로 전망하였다
.
3.4 무인기 시장 전망
무인기 시장은 현재 가장 주목을 받고 있는
개인 취미용 및 상업용 드론의 확산으로 인하
여 시장의 많은 잠재력을 가지고 있는 분야이
지만 전체 항공기 시장에서의 비중은 아직 크
지 않은 실정이다
. 군용 무인기는 F/I, 민간용
무인기는
Teal의 자료를 활용하였다.
향후
10년 간 무인기의 시장 전망을 <표 18>
에서와 같이 살펴보면
, 총 41,050,835대가 생산
세부시장
생산대수(대)
금액(억달러)
군용
(F/I)
(Teal)
5,714
5,459
1,335.7
1,347.2
민간용
(F/I)
(Teal)
12,157
8,501
685.8
564.7
총계
(F/I)
(Teal)
17,871
13,960
2,021.5
1,911.9
자료 : Forecast International(d), 2017
Teal Group, 2017
표 17. 회전익기 시장 전망 비교(2017~2026)
그림 5. 회전익기 생산대수 전망(2017-2026)
28
박승현 외 / 항공우주산업기술동향 15/1 (2017) pp. 20~29
세부시장
생산대수(대)
금액(억달러)
군용
표적
기체
32,253
11,938
48.2
173.4
계
44,191
376.9
민간용
개인용
상업용
공공분야
36,087,000
4,745,000
174,644
360.9
377.5
31.1
계
41,006,644
769.4
총계
41,050,835
1,146.3
자료 : Forecast International(d), 2017
Teal Group, 2016
표 18. 무인기 시장 전망(2017~2026)
되고
1,146억 달러의 시장 규모를 갖는 것으로
전망하였다
. 민간용의 경우 개인용 드론의 영
향으로 폭발적인 증가세에 따라 무인기 시장의
대부분을 차지할 것으로 보인다
.
향후
10년 간 연도별 무인기 생산현황을 <그
림
6>에서 살펴보면 표적용 군용 무인기의 경
우 소폭의 등락이 있지만 매년
3,000대 이상의
생산대수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 군용
기체의 경우
2017년 929대에서 2023년 1427대
까지 생산대수가 지속적으로 증가하지만 이후
2026년까지 1,339대로 조금씩 감소할 것으로
전망되었다
. 공공분야 민간용 무인기는 2025년
까지 계속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나
이후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 개인용 무인기
는
2017년 약 260만대에서 2026년 429만대까지
그림 6. 무인기 생산대수 전망(2017-2026)
상당기간 동안 지속적으로 증가세를 유지할 것
으로 전망하였다
. 이와 같이 민간용 무인기 중
개인용과 상업용 부분의 큰 폭의 생산대수로
인하여 민간용 무인기가 전체 무인기 시장에서
생산금액 기준으로
2016년 향후 10년 간 예상
치
(장태진, 2016)인 44%에서 67%까지 크게 비
중을 넓힐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
3.5 세계 항공시장 전망
세계 항공산업 시장현황을 주로
F/I와 Teal에서
발간하는 자료를 중심으로
2017년부터 2026년까
지의
10년간 세계 완제기 생산 현황 및 시장 전망
치를 정리하였으며
, 전체 완제기 시장에 대해 <표
19>와 같이 나타내었다.
세부시장
시장규모
(억달러)
연평균
성장률
비고
(출처)
대형여객기
단일통로기
13,818.5
3.5%
F/I
광동체기
12,763.4
2.9%
F/I
화물기
411.6
-
-
부분합계
26,993.5
3.2%
-
중형항공기
터보프롭
300.0
1.7%
F/I
리저널젯
969.2
3.1%
F/I
부분합계
1,269.2
2.4%
-
일반항공기
피스톤엔진
49.2
2.6%
F/I
터보프롭
200.6
1.7% 평균
비즈니스젯
2,546.8
3.0%
Teal
부분합계
2,796.6
2.4%
-
군용기
전투기
/공격기
2,301.1
3.4% 평균
훈련기
264.4
1.6% 평균
수송기
595.8
-2.2% 평균
특수임무기
836.1
-8.4%
F/I
부분합계
3,997.4
-1.4%
-
회전익기
군용
1,341.9
-2.6% 평균
민간용
631.3
5.1% 평균
부분합계
1,973.2
1.3%
-
무인기
군용
*
376.9
3.2% 평균
민간용
**
769.2
15.4% 평균
부분합계
1,146.1
9.3%
-
계
38,176.0
2.9%
-
자료 : Forecast International, 2017 / Teal Group, 2015, 2016
*F/I의 무인표적기, Teal의 군용무인기 합계
**Teal의 개인용, 공공 및 기타 무인기, F&S의 상업용 무인기
표 19. 완제기 시장 전망 추정(2017~2026)
박승현 외 / 항공우주산업기술동향 15/1 (2017) pp. 20~29
29
2016년 약 3,199억 달러 규모의 완제기가 생산
되었을 것으로 추정되며
, 2017년부터 2026년까지
의 향후
10년 동안 약 3조 8,176억 달러 규모의 완
제기가 생산될 것으로 전망되었다
. 이는 장태진
(2016)이 추정하였던 2015년의 생산량 추정치 약
3,096억 달러 대비 약 3.3%의 성장률을 2016년에
보였다
. 반면 2016년부터 2025년까지의 10년간 생
산 추정치 약
3조 9440억 달러 대비 약 3.2%가량
감소한 것으로 나타난다
. 이는 저유가로 인해 경
제 상황이 일부 개선이 되지만 장기적으로는 세계
경기 회복이 불확실하기 때문일 수 있다
.
세부시장 별로 살펴보면
, 대형여객기가 전체 완
제기 시장의 약
70% 가량을 차지하고 있다. 무인
기 분야는 전체 시장 규모가 가장 작으나 드론 등
에 의한 시장이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
반면 군용기 분야는 전투기와 훈련기 분야를 제외
하고 성장세가 꺾이므로 연평균 성장률이 마이너
스를 기록할 것으로 보인다
.
4. 결 론
본 연구에서는 세계 항공산업의 성과 및 전망을
위해
F/I와 Teal에서 발간하는 자료를 중점으로
항공산업 현황을 분석하였다
. 해당 자료는 기존의
다른 자료와 함께 많이 사용되는 자료이나 시장
전망 규모면에서 일부분에서 큰 차이를 보이고 있
기 때문에 국제 정세와 세계 경제성장률 및 시장
상황 등을 참고하여 자료를 활용해야 한다
.
최근 대형여객기 시장과 중형항공기 시장에 새
로운 기업들이 진입하고 있어 경쟁이 한층 치열해
졌을 뿐만 아니라 예상치 못한 시장의 확대 등 여
러 가지 새로운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 특히 드론
을 중심으로 한 무인기 분야는 항공 업체뿐만 아
니라
IT 업체에서도 개발 및 시장 개척에 나서는
등 글로벌 환경이 계속해서 변화하고 있다
. 이에
우리나라에서도 지속적인 관심을 가지고 항공산
업에 꾸준한 관심을 가지고 접근해야 할 필요가
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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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2025)”, 항공우주산업기술동향, 제14권,
제
1호, 2016, pp.41-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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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orecast”, Forecast International,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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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orecast”, Forecast International,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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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orecast”, Forecast International, 2016
8. Forecast International(b), “Military Aircraf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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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Forecast International(c), “Rotorcraft Aircraf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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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orecast”, Forecast International,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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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orecast”, Forecast International,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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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manned Aerial Vehicle Systems”, Teal
Group, 2016
14. Teal Group, “World Military & Civil Aircraft
Briefing”, Teal Group, 2017
15. GAMA, “ 2016 General Aviation Statistical
Databook & 2017 Industry Outlook”,
GAMA, 2017
16. Frost & Sullivan,“Analysis of the Global
Commercial UAS Market”, Frost & Sullivan,
20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