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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viation  Issue  No.13

4차  산업혁명의  도래와 
드론
The  4

th  Industrial  Revolution  and  Drones

October  2017

Table  of  Contents

머리말

4차  산업혁명의  도래

1.  4차  산업혁명의  진행과  전망

2.  4차  산업혁명  속의  드론

드론의  발전과  4차  산업혁명

1.  드론  생태계

2.  드론  산업의  발전과  4차  산업혁명의  진행

맺음말

참고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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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말

과거 걸프전 이후 그 효용성을 인정받아 활용범위를 넓혀온 무인기는 근래에 취미용 드론의 

급격한  성장과  더불어  영상촬영,  건설,  농업  등의  분야에서  자리를  굳건히  하고  있으며,  향후 

물류배송, 통신 등 새로운 서비스/산업 분야로 그 영역을 확대하는 등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주

목받고  있다.

한편, 자동화에 이은 지능화와 자율화에 따라 최근 제조업 분야를 시작으로 사회 전반에서 구

조적인 변화가 일어나고 있으며, 4차 산업혁명이라 불리는 이러한 변화는 지난 대선 과정에서도 

주목  받는  등  과학기술  및  산업분야에서  아우르는  중요한  이슈가  되었다.

그리고  이와  같이  급격하게  진행되고  있는  드론  분야의  성장이  가져오는  변화는  경제,  사

회적으로까지  확산되고  있는  4차  산업혁명과  관계에  대해서는  관점에  따라  서로  별개의  흐

름이  될  수도  있고,  밀접하게  연관된  흐름으로  받아들일  수도  있다. 

본편에서는 서로 접점이 뚜렷하지 않아 보이는 4차 산업혁명과 드론에 대하여 4차 산업혁명

의  진행과  드론의  확산이  서로  간에  미치는  영향과  의미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한다. 

4차  산업혁명의  도래

1.  4차  산업혁명의  진행과  전망

지능화와 정보화 그리고 다양한 기술 간의 융합 등에 따라 기존 제품의 생산 방식에 대한 혁

신과 활용범위에 대한 확장이 이루어져 왔으며, 이러한 새로운 활용 분야와 서비스/제품의 등장

은  해당  산업  및  시장을  넘어  산업/경제  구조  및  생활양식에  이르기까지  사회  경제  전반에  대

한  변화를  예고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구조적인  혁신을 야기  시키는  변화에  대하여 이전의 

산업,  기술적  변화와  구분하여  4차  산업혁명으로  간주하여  이에  대한  다양한  분석  및  전망이 

제시되고  있는  상황이다.

독일은 IoT, 센서 등과 AI 활용을 통한 스마트 공장으로 산업을 혁신하는 Industry 4.0을 주

창하였으며,  중국  등도  중국제조  2025  등에서  지능형  공장  개념을  도입하고  있다.  OECD에서

는 생산성 향상을 통한 제조업 혁명이 4차 산업혁명을 이끌 것이라 보았으며 다보스 포럼에서

는  융합기술을  바탕으로  새로운  산업혁명이  도래하고  있는  것으로  전망하였다.

4차 산업혁명은 인공지능, 로봇기술 및 생명과학 기술의 발달이 주도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

으며, 특히 ICBM(IoT, Cloud, Big Data, Mobile/Machine Intelligence) 기술의 발전은  이러한 

변화를 더욱 가속시킬 것으로 전망된다. 그리고 이러한 흐름은 경제적으로 효율이 증가되고 효

용이 확대되는 결과와 함께 고용 구조면에서는 크게 두 가지의 상반된 결과가 예상되고 있는데, 

자동화/자율화 등을 통해 생산/제조 현장 및 많은 서비스 분야에서 기존의 인력을 지능형 장비 

들이 대체하게 됨으로써 기존의 일자리가 축소되는 결과와 새로운 서비스 및 활용방안 그리고 

자동화기기  관리  등의  새로운  시장과  일자리가  성장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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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의미

독일  Industry  4.0

스마트  공장화(IoT,  AI,  센서  등  활용)

OECD

생산성  향상을  위한  제조업  혁명

다보스  포럼,  WEF

물리적  기술, 정보  기술, 생물학 기술  등의  융합을  기반으로 한  산

업혁명

자료 : “국토교통 4차 산업혁명 대응 전략”, 국토교통부 2017.4 참고

[표1]  4차  산업혁명의  개념  및  범위

이에 대하여 다보스포럼은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하여 2020년까지 세계적으로 710만개의 일자

리가 줄어드는 대신 200만개의 새로운 일자리가 발생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으며,1) 맥킨지2)는 

대부분의 직업에서 작업 중 일부분이 기계로 대치될 것이며 특히 통제된 환경에서 이루어지는 

체계화된 작업이나 정보 수집  및 처리와  같은 작업들 중심으로  자동화가 이루어 질 것으로 전

망하였다.3) 또한 현재 진행 중인 노령화 및 인구 감소 등에 따른 경제활동인구 감소를 기계를 

활용하여 대처하는 등 자동화를 통해 많은 부분이 기계로 대체될 것이나, 대부분의 경우는 작업

자와  기계가  협동하여  작업하게  됨에  따라  자동화  기기의  생산과  생산라인  관리  등의  업무가 

대두될  것이며,  신규  서비스의  등장에  따른  새로운  일자리가  발생할  것으로  전망하였다. 

1)  “The  future  of  Job”,  다보스  세계경제포럼(WEF),  ’16.1
2) 현재 개발된 기술이 적용될 경우 세계적으로 800여 직업에서 약 2,000여 종의 작업이 자동화 될 것으

로  전망(임금기준  약  16조  달러규모)

      분석이  진행된  직업  중  40%  가량은  기계로  대체가능한  작업이  전체  작업  중  30%  미만으로  전망
3)  미국의  경우  전체  작업의  51%  수준인  약  2.7조  달러  규모로  추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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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 "“A future that works: automation, employment, and productivity”, 맥킨지, 2017.1

  [그림1]  자동화기기에  의한  대체  잠재성에  따른  누적  직접  비율

자료 : "“A future that works: automation, employment, and productivity”, 맥킨지, 2017.1

  [그림2]  4차  산업혁명  진행  시나리오에  따른  자동화  기술  발전  및  확산  추이

맥킨지는  4차  산업혁명의  진행이  크게  기술적  실현성,  개발  및  보급  비용,  조동시장의  움직

임, 경제적 이득, 규제 및 사회적 요소 등의 다섯 가지 요인에 영향을 받는 것으로 판단하고 있

으며, 이러한 요인에 따라 4차 산업혁명이 50% 가량 진행되는 시기는 그림2에서와 같이 2055

년  기준으로  크게는  20년  정도까지  차이가  발생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경제적 측면에서 4차 산업혁명의 진행에 따라 선진국들 2015~65년간 연평균 GDP성장률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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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9~1.5%포인트 까지 변화할 것으로 전망되어 이에 대해 조기 대응을 통해 4차 산업혁명의 진

행을 가속화 시킬 필요가 있다. 특히 한국의 경우 베이비붐 세대의 은퇴와 노령화 등으로 인한 

급격한  노동력  감소를  4차  산업혁명을  통하여  극복하고  생산성  향상에  주력할  필요가  있다.

2.  4차  산업혁명  속의  드론

표1에서와  같이 독일의 Industry 4.0과 OECD의 차세대 제조혁명은 협의의 4차 산업혁명으

로서 지능화, 자동화 기술을 활용한 제조 및 생산 공정의 변혁을 통한 제조업의 혁명에 머무르

고  있으며,  드론과  관련된  부분은  설계  및  제조  영역에  한정되어  그  연관성이  낮은  것으로  볼 

수 있다. 그러나 다보스 포럼에서는 드론을 자율이동체(Autonomous Transport)로 분류하여 4

차  산업혁명의  기술적  견인요인들(drivers)  중  하나로  간주하였다.

한편,  IT분야를  전문으로  시장  분석자료를  제공하는  Gartner社4)는  드론의  커넥티드

(Connected) 특성5)에 주목하여 드론을 사물인터넷(IoT, Internet of Things)의 일종으로 간주하

고  있으며,  특히 일정한 경로를 비행할  것으로  예상되는  배송용 드론은 향후 IoT 단말이  아니

라 다양한 IoT 기기 간의 연결을 중계할 허브로서 역할 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였다. 그리고 

현실적인 규제 환경을 고려하였을 때 실내용 드론이 우선적으로 그러한 역할을 담당할 것이며, 

이를 통하여 공정자동화 뿐만 아니라 IoT 기능의 확장하고 이를 실행할 수단이 될 것으로 전망

하였다.

자료 : Cisco

  [그림3]  IoT  기기로서의  드론

4)  “Forecast:  Personal  and  Commercial  drones,  Worldwide,  2016,”  Gartner,  2016.12
5) 센서 측정 자료의 전송, 원격 감시 및 제어 그리고 조종을 위한 외부 네트워크와 양방향 통신으로 연결

된  무인비행체라는  관점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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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자율화, 자동화에 의한 4차 산업혁명의 진행과 일자리 변화를 다루었던 멕킨지 보고

서에서는 4차 산업혁명의 진행결과에 따른 미래상으로서 다섯 가지 사례6)를 보여주고 있는데 

그  중에서  항공기  정비  과정에서는  드론을  이용하여  항공기  외관을  조사하는  등  작업효율  및 

안전성을 향상시킬 것으로 전망하고 있으며, 석유 시추시설의 경우도 원격으로 조사, 감시하는 

등  효율과  안전성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자료 : "“A future that works: automation, employment, and productivity”, 맥킨지, 2017.1

  [그림4]  미래의  자동화된  항공기  정비  형태에  대한  가설

6) 병원, 항공기 정비, 석유시추시설, 잡화점, 금융기관 등 다섯 분야에서 4차 산업혁명의 진행에 따른 변

화  양상을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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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산업혁명과  드론의  발전

드론 및 무인기 기체에 한정한 경우 4차 산업혁명의 관점에서 연관된 부분은 다보스 포럼에

서 선정한 것과 같이 “자율비행”이 중요한 요소가 된다. 그러나 실제 드론의 생산 및 운용 그리

고  활용  분야에 있어서 4차  산업혁명은  다양한  계층에서  연관되어  있으며,  그  결과  드론의 발

전과  활용  확대를  가속시키는  배경이  된다.

1.  드론  생태계

드론 산업 생태계를  개발  및  생산,  판매에 대한 협의의  관점에서  보면  4차  산업혁명과의 연

관성은 특정 센서 및 제어장치 그리고 일부 부품의 3D프린팅 생산 등으로 상당히 제한된다. 그

러나  드론의 운용  및 활용부분을 포함한  전체 드론  생태계를 고려할 경우 드론 생태계는 지능

화,  자율화와  정보화  그리고  다양한  산업,  기술  분야가  융합되어  4차  산업혁명의  진행과  매우 

밀접함을  알  수  있다.

자료 : Cisco

  [그림5]  상업용  드론과  관련된  드론  생태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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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5와 같이 미국의 상업용 드론과 관련된 환경을 살펴보면 드론 생태계는 드론의 생산영역

을 넘어 플랫폼과 소프트웨어, 시장 및 서비스 등 다양한 부분으로 확장되어 있으며, FAA로 대

표되는 규제 환경과 NASA 및 학계 등의 학술적/기술적 연구부문 등과 밀접한 관계를 갖고 성

장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실제 활용하는 소비자의 관점에서 보았을 때 드론을 구매하고 활용하는 것은 드론 기체 하나

를 획득하거나 드론을 통해 영상 등의 자료를 획득하는 것을 넘어서 드론을  통해 입수한 자료

를  활용  목적에  맞게  재처리하고  가공하여  그  정보를  활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드론은  그자체로서  독립되고  완전한  제품으로  활용되는  것이  아니라  상업적인  활용 

과정에서 서비스 제공을 위한 플랫폼으로서 물류 또는 다양한 정보를 유통시키는 역할을 하고 

있으며, 이 과정에서 활용분야와 관련된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 제공업체 들은 드론 제작사에 종

속된 것이 아니라 서로 독립적이면서도 유기적으로 협력하는 관계를 형성하고 있다. 이를테면, 

그림6과 같이 드론이 촬영한 영상을 가공하여 필요한 자료를 제공하는 Pix4D사는 드론을 센서

와 카메라를 원하는 위치에 위치시킬 수 있는 삼각대라고 하는 등7) 드론 제작관련 분야와는 독

립적으로 서비스하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어 드론 생태계를 다룸에 있어 드론 제작사뿐만 

아니라 관련 소프트웨어 제작사와 운용 및 활용 서비스 제공업체 등에 대해서도 주목할 필요가 

있다. 

자료 : Pix4D

  [그림6]  상업용  드론과  활용  서비스

7)  “Drone  is  the  tripod  that  brings  the  sensor/camera  to  the  wanted  positions.”(“mapping  the 

modeling from drone images: Industry solutions and workflow with Pix4Dmapper,” Interdrone, las 
Vegas,  2017.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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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론의 상업적 활용에 대한 산업 구조가 소프트웨어나 어플리케이션과 관련된 IT 분야의 형

태와 유사한 모습을 보이고 있는 것과 달리 드론의 운용과 관련된 규제환경은 운항 규칙, 공역 

설정, 안전한 비행을 위한 인증 및 운항관리 체계 등 기존의 항공기 운항관련 규제제도를 바탕

으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드론의  활용범위가  확대되고  성능이  향상됨에 따라  각종  사고  및 

범죄 행위를 예방하고 안전하게 관리하기 드론 관련 규제 정책은 안정적인 드론 생태계 성장을 

위해  더욱  중요해지고  있으며,  이를  뒷받침하기  위하여  제도적/기술적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마지막으로  드론  개발  및  제조에  있어서도  드론  제작업체  외에도  개인도  공개된  개발  도구 

및 플랫폼 등을 활용하여 쉽게 드론의 개발 및 생산에 접근할 수 있는 기반이 조성되고 있으며, 

규제  환경과 관련하여 드론의  설계 및 생산과 관련된 인증에 대한 필요성이  대두되는 등 드론 

생태계는  다양한  분야가  서로  연결되어  영향을  주고받으며  성장하고  있다.

2.  드론  산업의  발전과  4차  산업혁명의  진행 

다보스포럼은 드론이 자율교통수단의 일종으로서 4차 산업혁명의 진행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

하였으나, 드론 생태계에서 살펴보았듯이 드론은 교통수단으로서의 역할을 넘어 정보의 수집과 

가공 그리고 배포 및 활용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역할을 통해 4차 산업혁명을 이끌 것으로 전망

된다.  또한  4차  산업혁명의  영향은  3D  프린팅을  통한  핵심부품  생산에  머물지  않고,  Deep 

learning,  Big  data  등을  이용한  자료  분석/활용과  자율비행  그리고  드론  운항  관리  체계에  이

르기까지  다양한  부분에서  드론의  발전과  함께하고  있다. 

자율  비행

비행제어 기술의 발전과 이에 따른 드론의 조종 부담 경감은  드론의 확산과 활용 확대에 크

게 기여하였다. 여기에 더하여 주변의 상황을 인식하고 임무에 맞게 자율적으로 대응하는 것은 

드론에  대한  신뢰도와  활용성을  보다  향상시키게  된다.

현재 상업용으로 운용되는 대다수의 드론들은 설정된 경로를 따라 자동으로 비행하며 임무를 

수행하고, 미숙한 조종사도 돌풍 상황에서 안정적으로 비행할 수 있도록 보조하는 등 다소간의 

자율성이 확보되어 수준이다. 현재는 드론 스스로가 주변 환경을 인식하고 분석하여 장애물을 

회피하고  경로를  설정하는  등  돌발  상황에  대응할  수  있도록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nVIDIA社는 지능형 장비에 탑재할 수 있는 소형 deep learning 장치8)를 개발하여 드론 제작

사들에 공급하고 있으며, 2017년 5월에는  250m의 숲길을 영상  센서  만을 활용하여 장애물을 

회피하며  길을  따라  사람을  찾아  날아가는  것을  시연하였다.9)  스마트폰의  유력  AP  제작사인

Qualcomm社  역시  자사의  AP  및  스마트폰  관련기술을  바탕으로  드론  비행제어  및  deep 

learning 장치를 개발하고 있으며, 스테레오 카메라 등을 활용하여 주위 환경을 파악하고 장애

물을  회피하여  자율적으로  비행하도록  하고  있다.10)

8) JETSON : GPU(graphics processing unit)을 이용하여 영상 분석 및 학습을 수행하며, 주변 환경 분석

을  통하여  지능형  장비의  이동  경로를  설정함  (관련  내용  https://youtu.be/_4tzlXPQWb8)

9)  Autonomous  Drone  Navigation  with  Deep  Learning.  Flight  over  250  meter  Forest  Trail 

(https://youtu.be/H7Ym3DMSGms)

10)  Machine  Learning  on  Drones  (https://youtu.be/VwU9pPMqJh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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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 Neurala

  [그림7]  드론  활용  분야에서  인공지능의  활용

인공지능 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드론의 조종, 자료 분석, 그리고 활용과정에 있어서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보다 효율적이고 정확한 결과를 가져올 수 있게 된다. 이는 드론을 운용에 대한 

부담을  완화시키며, 향후 드론의 운용 범위를 더욱 확대 시킬 수 있는 바탕이 된다. 한 예로서 

가시거리 밖 비행의 극단적인 경우인 행성탐사를 상정해 볼 수 있는데, 신호전달 시차의 문제로 

즉각적인 조종이 불가능하므로 드론이 주변 환경에 대하여 어느 정도 자율적으로 대응할 필요

가 있다. 그리고 근거리에서 운용하는 경우나 가시선 내에서 조종하는 경우에도 조종사의 실수

를  보완하고  안전을  확보하는데  기여할  수  있다. 

센서  융합

드론에는 임무뿐만 아니라 항법 및 제어를 목적으로도 다양한 센서들이 탑재되고 있으며, 이

들 간의 유기적인 조합과 운용을 통하여 보다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드론을 활용할 수 있다. 항

법을  위해  GPS,  지자기  센서,  관성항법장치  등을  활용하는  한편,  충돌회피와  제어를  위해 

Radar,  LiDAR  및  카메라를  활용하여  근거리의  장애물  및  환경  분석  등을  수행한다.

활용목적에 따라 적외선, 가시광선, 초분광 등 다양한 감지장치를 탑재할 수 있으며, 이들을 

상호 보완적으로 운용함에 따라 센서의 특성에 따른 문제점을 상호 보완하는 한편 새로운 관측 

결과를 창출 할 수 있다. 간단한 예로서 복수의 가시광선 카메라를 활용하여 관측 결과를 입체

로 구현할 수 있으며, 적외선 및 초분광 센서를 활용함으로서 대상에 대한 새로운 정보를 함께 

활용할  수  있다. 

이러한 센서 융합은 단지 여러 종류의 측정값을 확보하는 수준이 아니라, 다양한 결과를 보이

는 관측치를 종합적으로 비교/분석하여 최종적으로 신뢰성 있는 관측결과를 도출하는 과정이다. 

그  결과  센서  별로  또는  관측  위치/시간  별로  제한된  정보들이  조합되어  개별  관측  결과로는 

-  10  -

도출할 수 없는 다층적인 검토가 이뤄지며, 그 결과 보다 정확하고 신뢰성 높은 자료를 얻을 수 

있다.

자료 : DJI

[그림8]  복합적인  센서를  활용한  증강현실  시현

사물인터넷(IoT)

현재 대부분의 드론은 스마트폰과 태블릿 등의 단말을 통하여 외부 네트워크와 양방향 통신

으로 연결되어 있으며 Gatner社는 이러한 이유로 드론을 컨넥티드(connected) 장비로 간주하고 

있으며, 최근 Qualcomm은 5G 네크워크를 통한 드론 조종을 연구 중으로서 드론이 직접적으로 

외부  네트워크와  연결될  것으로  전망된다.

자유롭게 비행하는 드론은 비행경로상의 다양한 IoT 장비 또는 통신 허브와 접속하여 상호간

의  정보를  교환하고  전달하는  역할을  할 수 있으며,  급격히 증가하는  드론의  운항을 관리하기 

위한  UTM  구조에서  드론은  IoT  장비로서  작동하게  될  것이다.

UTM은 아직 구체적인 모습으로 합의되지 않았으나 드론은 ADS-B와 유사하게 실시간 운항 

정보를 자동적으로 관리하고 상호 공유할 필요가 있는데, 이는 하늘에 수많은 IoT 장비가 날아

다니며  서로  정보를  교환하는  것과  유사한  구조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자료 : Qualcomm

[그림9]  Qualcomm의  통신망을  이용한  드론  활용과  5G  망  연결  시험

 

Big  Data

드론은  그  운용  및  활용  과정에서  다량의  정보를  생성하고  처리할  필요가  있다.

UTM과 같은 운항체계가 갖춰지기 위해서는 다수의 드론의 비행/상태 정보를 취합하고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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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여 다시 공유하여야 한다. 이 과정에서 드론의 판별/추적과 불법적인 드론의 구분을 위한 자

료 분석 과정이 필요하며, 현재 자율비행을 위해서 Big data 분석을 기반으로 기계 학습을 수행

해  그  신뢰도를  높이는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농업, 건설 및 감시 등의 활용분야에 있어서는 드론의 관측 자료뿐만 아니라 위성, 항공기 등 

다양한 수단을 통해 취득한 정보를 서로 비교/분석하고 활용목적에 맞게 가공하는 과정이 존재

하며,  그  정확도와  신뢰도  그리고  신속성을  높이기  위한  연구가  지속되고  있다.

맺음말

4차 산업혁명은 자율화, 정보화 등을 통한 효율성 향상과 이에 따른 생산체계의 변혁으로 사

회 전반의 혁명적인 변화가 일어남을 의미한다. 이 과정에서 기존의 자동화 과정에서 기계로 대

체되었던 노동 집약적인 단순 작업뿐만 아니라 보다 복잡한 업무까지 기계로 대체됨에 따라 전

통적인 산업분야에서의 노동 수요 감소와 새로운 분야의 일자리 창출이 이루어질 것으로 전망

되고  있다.

무인기(UAS)는 지루하고, 위험하고, 오염된 환경에서 인간을 대체하기 위해 개발되어 왔으며, 

농업용 무인기의 시작도 80년대 일본에서 농촌인구 고령화에 따른 노동력 감소에 대한 해결책

으로서 정부주도로 방재용 무인기(RMax)를 개발한 것이듯 드론의 확산은 필연적으로 많은 부

분에서 인력이 드론으로 대체될 것을 보여준다. 따라서 이러한 의미에서 드론의 발전과 확산은 

4차  산업혁명의  진행을  가속화  시키는  요소로  볼  수  있다.

한편, 현재  드론의  활용  현황  및  발전  방향을  살펴보면,  3D  프린터를 활용한  부품  생산뿐만 

아니라  자율비행과  이를  가능하게  하는  통신(IoT,  5G),  정보처리(Big  DATA,  Machine 

Learning)  및  관제기술,  그리고  드론으로  획득한  정보를  다시  분석하고  관리하는(IoT,  Big 

DATA)  분야에  이르기까지  전  분야에  걸쳐서  4차  산업혁명의  결과에  영향을  받고  있다.

따라서 드론은 4차 산업혁명의 일부분으로서 4차 산업혁명을 이끌어가는 한편, 4차 산업혁명

의  성과에  힘입어  그  영향력과  활용범위를  더욱  확대할  것으로  전망된다.

   

*문의:  미래전략본부  정책총괄팀  장태진  선임연구원(tjchang@kari.re.kr/042-870-3651)

참고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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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부,“국토교통  4차  산업혁명  대응  전략”,  국토교통부  보도자료,  2017.4.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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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future  of  jobs”,  World  Economic  Forum,  201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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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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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Interdrone  Conference  presentation  material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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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Deepu  Talla,“Building  autonomous  UAVs,”nVIDIA

    -  Romeo  Durscher,“The  day  a  firefighter  became  a  drone  pilot,”  DJI

    -  Christoph  Strecha,“Mapping  and  Modeling  from  drone  images:  Industry  solutions 

and  workflow  with  Pix4Dmapper,”  Pix4D

    -  Massimiliano  Versace,“AI-augmented  inspections:  autonatizing  drone 

workflow,”neural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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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ading  the  world  to  5G:  Evolving  cellular  technologies  for  safer  drone  operation,” 

Qualcomm,  2016.9 

(https://www.qualcomm.com/documents/leading-world-5g-evolving-cellular-technologies

-safer-drone-oper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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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항공우주연구원  미래전략본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