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틸트로터  무인기의  자동  함상이착륙  최초  성공

작성 : 한국항공우주연구원 강영신 (책임연구원)

2017년  7월  7일  금요일  오전  11시  53분  고흥반도와  여수반도  사이의  만.  속도  10

노트(시속  18km)로  이동중인  해경의  4200톤급  훈련함에서  TR-60M이라는  이름의 

틸트로터  무인기가  총  10  회의  자동이륙과  자동착륙  비행시험을  수행하였다.

<해경의  4200톤급  훈련함  바다로>

이번  자동이착륙  비행의  조종은  배의  격납고  안에  위치한  조종실에서  내부조종사의  자

동버튼  명령에  의해  모두  수행되었다.  자동비행을  위한  항법정보는  실시간  위성신호를  이

용한  상대항법인  RTK-GPS  (Real  Time  Kinematics  –  GPS)  시스템을  사용하였다.

                  <자동함상  착륙을  수행하는  틸트로터  무인기  TR-60M>

첫  이착륙  비행은  수직방향으로  이륙  및  착륙을  수행하였고,  두  번째부터  아홉  번

째  까지의  비행은  수직이륙  후  갑판  바깥  즉,  배의  20m  우측편에  있는  가상의  호버

점으로  이동한  후  배와  동일방향으로  비행하고  다시  갑판위의  호버점으로  원위치  하

여  수직으로  착륙하였다.  마지막  열  번째  비행에서는  우측의  가상  호버점에서  배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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뒤쪽  1km  정도까지  자동  장주비행을  통해  벗어난  후  배의  우측  가상  호버점으로  자

동으로  돌아온  후  이전과  동일한  방법으로  자동착륙하였다.   

<배  주변의  장주비행  패턴>

비행시험을  통한  착륙정확도는  요구된  성능조건을  모두  만족하였다.  이를  통해  틸

트로터  무인기가  함상의  거친  환경과  배  구조물에  의한  후류의  영향에서도  매우  정확

한  자동착륙이  가능하다는  사실을  입증하였다.  이  날  수행된  자동  함상이착륙  비행은 

국내에서  개발된  무인기로서는  최초로  수행된  것이며,  특히  틸트로터  무인기의  자동

이착륙  비행은  세계  최초의  성과이다.

<이동  모션플랫폼에  자동  착륙하는  틸트로터  무인기>

위험한  함상에서의  자동이착륙  비행시험을  수행하기  전에,  안전한  지상에서  미리 

성능을  검증하기  위해서  고흥  항공센터에  있는  활주로서에  자동이착륙  비행시험을  수

행하였다.  해상상태  2조건과  동일한  파도의  주기와  진폭으로  운동하는  모션플랫폼을 

차량에  끌고  10  노트(시속  18km)의  속도로  달리면서  시험하였다.  이동  모션플랫폼에

서의  착륙은  갑판의  넓이가  로터를  포함한  비행체  좌우  폭보다  좁은  각각  5m로서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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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의  착륙장보다  매우  좁기  때문에  RTK-GPS  센서오차가  있는  경우  비행체가  모션

프랫폼을  벗어날  위험이  있었지만,  원형공산오차(CEP*)  1m  이내의  높은  착륙정확도

로  인해  모두  안정적인  이착륙이  가능하였다.  이동형  모션플랫폼은  함상이착륙  비행

시험을  사전에  검증할  수  있도록  훌륭한  시험환경을  제공해  주었다.

*  CEP  (Circular  Error  Probability)  :  원형공산오차로서  폭탄  등이  투하되었을  경우,  그  중의  절반

이  탄착된  원의  최소반경을  가리킨다. 

*  RTK-GPS(Real  Time  Kinematics  –  GPS):  이동하는  두  지점에서  동일한  시점에  각각  수신한 

위성항법신호를  이용하여  cm급의  정밀  상대위치를  계산하는  방식으로서  GPS  보다  포괄적인  의미로 

RTK-GNSS  로도  표현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