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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국  공군  훈련기  T-X  사업

작성 :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황승재 (선임연구원)

  1960년  초에서  1980년  초에  생산되어  현재까지  운용되고  있는  미국  공군  훈련기

인  Northrop  Grumman  T-38  Talons를  350대의  새로운  훈련기로  교체하는  T-X  사

업자  선정  발표가  올  해  말에  있을  예정이다.  총  사업비  1조  8천억($16  billions)으로 

현재  미국  업체인  Lockheed  Martin사의  T-50A와  Beoing사가  새롭게  개발한  훈련기

의  이파전  양상으로  수주전이  전개  되고  있다.  현재까지는  한국항공우주산업과  컨소

시엄을  구성한  Lockheed  Martin사의  T-50A가  가장  유력한  걸로  여겨지고  있다.  차

세대  훈련기  선정의  가장  중요한  요인은  가격  경쟁력으로  기체  개발비  추가  부담이 

없는  T-50A가  유리하지만,  Boeing사가  새로  개발한  기체의  가격을  파격적으로  낮출 

경우  어느  기종이  최종  승자가  될지는  미지수  이다.  현재  일정대로라면  올  해  12월 

사업자  선정이  이루어질  예정이지만  미국정부의  예산  문제로  사업자  선정이  내년  초

로  미루어질  가능성도  있다고  한다.  Lockheed  Martin사의  T-50A가  차세대  훈련기

로  선정되면  한국항공우주산업은  T-50A의  동체,  날개,  꼬리날개를  생산하여  납품할 

예정으로  추후  훈련기  소요를  감안하면  총  500~1,000대  까지  생산량이  늘어  날수도 

있다고  한다. 

<자료 : Aviation.com & Boeing.com >

※ 이 글은 아래 링크의 기사를 참조하여 작성하였습니다.
ht p:/ www.postandcourier.com/business/taking-aim-lockheed-martin-s-south-carolina-f—site/
ht p:/ www.aviationweek.com/afa-national-convention/t-x-trainer-competition-narrows-ahead-down-select

   

Lockheed  Martin  T-50A

Boeing  T-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