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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전익기의  과거와  미래

작성 :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박중용 (책임연구원)

  “Rotor&Wing  International”  이라는  제목의  회전익기  소식을  주로  다루는  매체는 

올해로  발간  50주년을  맞이했다.  50년이라는  긴  세월을  기념하기  위해  이  매체는  최

근호에서 

회전익기 

발전 

역사와 

예측에 

대한 

기사들을 

실었다. 

1967년에 

“Rotor&Wing  International”이  창간된  데는  여러  배경이  있다.  이  시기는  헬리콥터의 

기술  측면과  운영  측면  모두에서  전환점이라  할  수  있다.  베트남  전쟁이  있었던  이유

로  1967년  전후로  약  10년간  1만  2천대의  헬리콥터가  사용되었다.  1967년에  항공기 

제작사들은  전례  없는  수의  항공기를  제작했고  군에서는  수많은  헬리콥터  조종사를 

양성했다.  그리고  민간  부분에서는  Bell사의  터보샤프트  엔진  헬리콥터인  206을  사용

하기  시작했다.  복합형  회전익기의  시초라  할  수  있는  AH-56  Cheyenne이  처녀비행

을  한  때도  바로  1967년이다.  유럽에서는  MBB사의  Bo  105  헬리콥터가  시험비행에 

착수한  시기이며  현재  헬리콥터  시장의  강자인  Airbus  Helicopters의  전신인  프랑스

의  Aerospatiale이  창업한  때가  3년  후인  1970년이다.  군용에  비해  실적이  저조했던 

민수용  헬리콥터  시장이  커지게  된  계기는  1973년의  OPEC  석유  수출  금지  및  1979

년  에너지  위기였다.  유가의  급격한  상승은  대서양과  개발도상국에서의  해상  에너지 

탐사  및  생산에  막대한  투자를  촉진시켰고  이는  민수용  헬리콥터  시장의  확장으로  이

어졌다.  1980년대에는  중요한  기술적  성취가  있었다.  McDonnell  Douglas사는  일반적

인  꼬리로터를  제거한  NOTAR  시스템을  개발했고,  Aerospatiale사  역시  fenestron  이

라는  덕티드  꼬리로터를  개발했다.  그리고  영국에서는  BERP(British  Experimental 

Rotor  Program)  로터를  개발하여  헬리콥터의  소음과  성능을  개선시켰다.  1980년대까

지의  헬리콥터  시장  호황은  1990년대의  경기  침체로  끝나기  시작했다.  2000년대  초

반까지도  불황은  계속되었지만  틸트  로터기인  V-22는  초반의  잦은  사고에도  불구하

고  성공적으로  양산  및  배치가  진행되었고  Sikorsky사는  2005년에  X2  복합기로  250

노트의  전진비행속도를  달성하기도  했다.  현재도  헬리콥터  시장은  과거  1970년대와 

1980년대의  호황을  재현하지는  못하고  있다.  헬리콥터  시장을  주도하는  미국에서도 

1980년대  이후  새로  개발된  헬리콥터는  손에  꼽을  정도인  형편이다.  이런  와중에  무

인기가  각광을  받기  시작했고  헬리콥터가  아닌  수직이착륙기  형태에  분산형  전기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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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스템과  자동화를  장착하는  기술  개발이  현재  추세이다.  바로  eVTOL(전기추진  수

직이착륙기)이  대세인  것이다.  미국의  Uber사는  새로운  형태의  eVTOL을  활용해서 

마치  택시와  같이  공중으로  날아다니는  교통  서비스를  도입하려고  한다.  2020년에 

실용화를  위해  시연을  하겠다는  의욕을  보이고  있다.  이에  대해서는  관련  인프라  부

족과  성능과  안전성이  입증된  전기추진  수직이착륙기의  부재로  인해  현실화가  어렵다

는  부정적  의견도  많다.  그러나  회전익기의  미래를  예측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

다.  Sikorsky가  사실상  최초의  헬리콥터인  VS-300의  비행시험을  성공한  때가  1939

년이었는데  3년  전인  1936년에  라이트  형제  중의  한  명인  Orville  Wright는  헬리콥

터와  같은  형태의  항공기는  몇  가지  어려움을  극복할  수  없다는  편지를  쓴  것이다. 

불과  3년  후에  일어날  일도  예측하기  어려운데  당시에  비해  기술의  발전  속도가  훨씬 

빠른  현대에  미래를  정확히  예측한다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  일이겠는가? 

eVTOL에  밀려서  헬리콥터가  시장에서  퇴출된다고  자신할  수  있는  사람도  없다.  왜

냐하면  헬리콥터는  오래  동안  정지비행  임무를  수행하는데  있어서는  타의  추종을  불

허했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헬리콥터는  인명구조와  같은  특화된  임무는  여전히 

수행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빠른  속도를  낼  수  없고  소음이  심하며  운영  및  유지

보수  비용이  크다는  이유  때문에  eVTOL에  밀릴  가능성은  크다.  eVTOL은  GPS,  디

지털  통신,  소형  컴퓨터,  리튬  배터리,  더  나은  전기  모터  및  컨트롤러,  분산된  전기

추진장치,  향상된  센서,  자율비행제어장치  및  경량  복합재와  같은  기술을  사용한다. 

이러한  기술들은  소형  무인기에서  잘  작동하나  아직까지  중대형  유인기에서는  실증이 

안  되었다.  가장  큰  문제는  자동회전(autorotation)이  불가한  경우가  많아  안전이  보

장되지  않는다는  점이다.  그리고  전기  추진의  동력원인  배터리  성능이  기대보다는  크

게  향상되지  않을  것이라는  우려가  있지만  수소  연료  전지와  같은  더  나은  배터리  또

는  다른  전력원의  출현으로  배터리  문제가  해결될  것이라고  확신하는  낙관적인  의견

들도  많다.  앞으로  50년  후에  어떤  형태의  회전익기가  어떤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을

지  흥미롭다. 

○  참고자료     

      -  We’ve  come  a  Long  Way,  Rotor  &  Wing  International  –  May/June,  2017  by 

Roger  Connor

      -    A  Disruptive  Future,  Rotor  &  Wing  International  –  May/June,  2017  by  Richa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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