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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LR의  항공  분야  프로젝트  (5) 

-  기후변화/친환경  추진기술  연구  -

작성 :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정호진 (연구원)

지난  DLR의  항공  분야  프로젝트(1)~(4)의  기사에서는  독일항공우주센터(DLR)의  항공 

분야  주요  프로젝트  4개  분야  중  시장수요  대응  연구,  기술기반  실용화  연구에  대해  살

펴  보았다.  금번  기사에서는  DLR  항공  분야  프로젝트의  마지막  분야로  친환경  추진기술 

연구,  기후변화  대응  기술  연구  분야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먼저,  DLR에서  수행  중인  친환경  추진기술  연구의  프로젝트로는  엔진소음  저감기술  연

구가  있다.  엔진소음  저감기술  연구는  DLR  추진기술  연구소  주관  하에  제트엔진에  2개

의  노즐을  직렬로  연결하고,  압축공기를  주입하여  엔진소음  저감을  목표로  하는  연구이

다.  2012년에  과제를  착수하여,  2016년  상반기를  기준으로  엔진소음을  10dB  저감하는 

데  성공을  한  바  있다.  아울러,  본  프로젝트와  관련하여  Airbus社,  그리고  Rolls-Royce社

와  협동연구를  수행  중으로  독일  정부의  항공연구  프로그램Ⅳ  내에  LeiLa  Project의  지원

을  받고  있다.

<자료 : 챔버 내 압축공기로 엔진소음

저감실험 모습, DLR(2015)>

  한편,  기후변화  대응  기술  연구로는  ML-CIRRUS  프로젝트가  있다.  ML-CIRRUS  프로

젝트는  DLR의  대기물리연구소(Institute  of  Atmospheric  Physics)  주관으로  HALO(High 

Altitude  and  Long  Range  Research  Aircraft)라는  연구용  항공기를  이용하여  기존  구름

과  비행운의  특성을  측정하고  분석하고,  그  결과  비행운이  기후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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악하기  위한  연구이다.  그동안    항공기가  지나간  자리에  생기는  구름을  제대로  조사한  적

이  없어  비행구름이  기후변화  미치는  영향에  대해  예단하기가  어려웠었다.  이와  같은  배

경  하에  ML-CIRRUS  프로젝트를  수행한  결과  비행운이  항공기에서  배출되는  이산화탄

소  배출보다  온난화에  더  많은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최근  조사에서  밝혀졌다. 

<자료 : HALO 연구용 항공기가 비행운과

새털구름을 관측하는 모습, DLR(2015)>

○  참고자료 

      -  DLR(2015),  “Research  Report  and  Economic  Development”,  DLR  Annual  Repor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