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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LR의 항공 분야 프로젝트 (5)
- 기후변화/친환경 추진기술 연구 -
작성 :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정호진 (연구원)
지난 DLR의 항공 분야 프로젝트(1)~(4)의 기사에서는 독일항공우주센터(DLR)의 항공
분야 주요 프로젝트 4개 분야 중 시장수요 대응 연구, 기술기반 실용화 연구에 대해 살
펴 보았다. 금번 기사에서는 DLR 항공 분야 프로젝트의 마지막 분야로 친환경 추진기술
연구, 기후변화 대응 기술 연구 분야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먼저, DLR에서 수행 중인 친환경 추진기술 연구의 프로젝트로는 엔진소음 저감기술 연
구가 있다. 엔진소음 저감기술 연구는 DLR 추진기술 연구소 주관 하에 제트엔진에 2개
의 노즐을 직렬로 연결하고, 압축공기를 주입하여 엔진소음 저감을 목표로 하는 연구이
다. 2012년에 과제를 착수하여, 2016년 상반기를 기준으로 엔진소음을 10dB 저감하는
데 성공을 한 바 있다. 아울러, 본 프로젝트와 관련하여 Airbus社, 그리고 Rolls-Royce社
와 협동연구를 수행 중으로 독일 정부의 항공연구 프로그램Ⅳ 내에 LeiLa Project의 지원
을 받고 있다.
<자료 : 챔버 내 압축공기로 엔진소음
저감실험 모습, DLR(2015)>
한편, 기후변화 대응 기술 연구로는 ML-CIRRUS 프로젝트가 있다. ML-CIRRUS 프로
젝트는 DLR의 대기물리연구소(Institute of Atmospheric Physics) 주관으로 HALO(High
Altitude and Long Range Research Aircraft)라는 연구용 항공기를 이용하여 기존 구름
과 비행운의 특성을 측정하고 분석하고, 그 결과 비행운이 기후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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악하기 위한 연구이다. 그동안 항공기가 지나간 자리에 생기는 구름을 제대로 조사한 적
이 없어 비행구름이 기후변화 미치는 영향에 대해 예단하기가 어려웠었다. 이와 같은 배
경 하에 ML-CIRRUS 프로젝트를 수행한 결과 비행운이 항공기에서 배출되는 이산화탄
소 배출보다 온난화에 더 많은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최근 조사에서 밝혀졌다.
<자료 : HALO 연구용 항공기가 비행운과
새털구름을 관측하는 모습, DLR(2015)>
○ 참고자료
- DLR(2015), “Research Report and Economic Development”, DLR Annual Repor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