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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LR의  항공  분야  프로젝트  (4)

작성 :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정호진 (연구원)

지난  기사에  이어  금번  기사에서는  독일항공우주센터(DLR)의  항공  분야  주요  프로젝트

의  4개  분야인  시장수요  대응  연구,  기술기반  실용화  연구,  기후변화  대응기술  연구,  친

환경  추진기술  연구  중  기술기반  실용화  연구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기술기반  실용화 

연구는  시장수요에  기반하기보다  DLR이  축적한  기술역량으로  신제품이나  신기술,  신시

장을  창출해  내는  기술주도(Tech-push)  방식의  연구를  일컫는다.

독일항공우주센터(DLR)의  기술기반  실용화  연구는  크게  5가지가  있다.  HINVA

(High  Lift  Inflight  Validation),  APNT(Alternative  Positioning,  Navigation  and 

Timing),  PARAPLANE,  AcListant(Active  Listening  Assistant),  Bluecopter가  이에  해당

하며,  지난  기사에서  살펴  본  HINVA,  APNT,  PARAPLANE  프로젝트를  제외하고, 

AcListant와  Bluecopter  프로젝트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먼저,  AcListant(Active  Listening  Assistant)  프로젝트는  항공  교통  관제시  관제사와  기

장  사이의  무전을  주고  받을  때  활용되는  시스템이다.  보조시스템  AcListant는  관제환경

을  종합적으로  빠르게  파악하여  관제사의  의도를  파악하고,  관제사에게  음성  가이드와  함

께  맥락정보를  전달하는  시스템으로  Helmholtz  Validatin  Fund,  DLR  Technology 

Marketing의  지원으로  연구를  수행  중이다.  DLR에서  관제사들을  모아  AcListant(Active 

Listening  Assistant)에  대한  시험을  수행한  결과,  오류율은  3%  이내,  관제사의  인식률은 

91.5%  기록(AcListant가  약  14,000건의  지시  하달)하였다.  하지만  맥락정보(Context 

Information)  누락시  음성  인식률이  78%로  낮아져  맥락정보와  음성  가이드가  상호보완

적인  역할을  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향후  DLR은  DFS,  Austro  Control과  함께  맥락 

정보에  기반한  음석  인지  시스템을  레이더  Label  관리에  통합시키는  시스템  개발할  예정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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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 AcListant 검증을 위한 Workstation,

DLR(2015)>

한편,  Bluecopter  프로젝트는  저소음  고효율을  위해  최적화된  공기역학적  설계로  새롭

게  디자인된  이른바  ‘Bluecopter’  헬리콥터의  개발하는  과제이다.  DLR은  ONERA와  함

께  ERATO  로터를  개발하였다.  그리고  시험,  검증,  동체의  공기저항  감소를  위한  작업을 

수행하여  ‘Bluecopter’개발로  ICAO  기준  10데시벨  아래  수준까지  소음을  감소시키는  결

과를  얻었다.

<자료 : 블루콥터(Bluecopter), DLR(2015)>

 

※ 이 글은 아래 링크의 기사를 참조하여 작성하였습니다.

DLR(2015), “Research Report and Economic Development”, DLR Annual Repor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