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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우주산업기술동향 14권 1호 (2016) pp. 191~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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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동향

위성기반  보강항법시스템(SBAS)  최신  기술  동향

박재익*

1)

, 이은성*, 허문범*, 남기욱**2)

Latest  Technology  Trending  for  Satellite  Based 

Augmentation  System 

Park, Jae-Ik*, Lee, Eunsung*, Heo, Moon-Beom*,Nam, Giwook**

ABSTRACT

SBAS provides corrective and integrity information for errors found in the signals provided by

GNSS by means of GEO satellites and it has been designated as international standards for
aviation purpose by ICAO. USA, Japan, India, and EU, which have already deployed SBAS in
service; Russia and China are in the process of developing one. South Korea’s government has
also started to develop its own SBAS with the goal of providing APV-I SoL service as early as
from year 2022. By surveying the latest trending technologies around SBAS, which pioneers of
aviation technology have embraced, we hope to identify a general theme that they are heading
towards. This paper is a survey of latest SBAS-related technology trend in South Korea and in
the world.

초  록

SBAS는 GNSS가 제공하는 신호 오차에 대한 보정 정보와 무결성 정보를 정지궤도 위성을 통해 

제공하는 시스템으로 항공기가 사용할 수 있도록 

ICAO에서 국제표준으로 정한 시스템이다. 미국,

유럽

, 일본, 인도 등 우주개발 선진국들은 이미 SBAS를 구축하여 운영 중에 있고, 러시아와 중국

등은 구축을 진행 중에 있다

. 한국 정부도 2022년 APV-1 SoL 서비스 제공을 목표로 SBAS 개발에 

착수하였다

. 이러한 상황에서 우주개발 선진국들이 오랜 시간에 걸쳐 구축한 SBAS 최신 기술 동

향 파악을 통해 시사점을 도출하여 이를 적극 반영한다면 한국형 

SBAS 개발에 보다 만전을 기할 

수 있을 것이다

. 따라서 본고에서는 국내·외 SBAS 최신 기술 동향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Key Words : GNSS(전지구위성항법시스템), SBAS(위성기반 보강항법시스템), KASS(한국형 위성기반 보

강항법시스템

)

* 박재익, 이은성, 허문범,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위성항법·응용기술센터 위성항법팀

jpark@kari.re.kr, koreagnss@kari.re.kr, hmb@kari.re.kr

** 남기욱,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위성항법·응용기술센터/SBAS사업단

gwnam@kari.re.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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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재익 외 / 항공우주산업기술동향 14/1 (2016) pp. 191~202

1. 서 론

오늘날 세계는 안보와 경제산업 발전을 위해 위

성항법시스템 

GNSS(global navigation satellite

system)을 기반으로 하는 위치정보 기술개발 경쟁
이 치열하다

. 미국, 러시아, 유럽등 선진국들을 중

심으로  위성항법시스템  개발이  진행되고  있으며

,

국민생활의 필수 인프라로 대두되고 있다

. 현재 대

표적으로  미국의 

GPS(global positioning system)

가 이용되고 있으나 수십미터의 오차로 인해 정확

도 및 신뢰성이 낮다

. 항공기와 같이 정확하고 신

뢰성이  높은  위치정보가  요구되는  분야에서 

GPS

활용이 제한적이다

.

위성기반  보강항법시스템 

SBAS(satellite based

augmentation system)는  GNSS가  제공하는  신호 
오차에 대한 보정 정보와 무결성 정보를 정지궤도 

위성을  통해  제공하는  시스템으로  항공기가  사용

할 

수 

있도록 

국제민간항공기구 

ICAO(international civil aviation organization)에
서 국제표준으로 정한 시스템이다

. SBAS는 <그림 

1>과 같이 보정 정보를 생성하는데 필요한 항법신
호를 수집하기 위한 기준국

, 기준국에서 수집된 항

법신호를  전달받아  보정  정보  및  무결성  정보를 

생성하고 이를 보정 메시지로 변환하는 핵심 기능

을  수행하는  중앙처리국

, 생성된  보정  메시지를 

GNSS 신호  형태로  변조하여  정지궤도  위성으로 
송신하기 위한 위성통신국

, 정지궤도 위성에 탑재

되어 

SBAS 신호를 지상의 위성통신국으로부터 수

신하고 

L 대역으로  변조하여  지상으로  방송하는 

SBAS 탑재체, 전체 시스템이 이상 없이 요구조건
을  만족시키며  동작하는지를  감시하고  운영하며 

유지보수를  수행하기  위한  운영국으로  구성된다

[1].

1991년 ICAO는 위성기반 차세대 항행시스템 도

입  계획  및  권고와 

2007년  ICAO 체약국에  대한 

성능기반  항행체계인 

PBN(performance based

navigation) 이행 촉구를 위해 도입을 권고했으며,
2025년부터는 모든 항공기의 SBAS 사용을 권고한 
상태이다

. 우리나라  정부도  PBN 전환을  위해 

ICAO 기준에 따라 SBAS를 이용한 PBN 절차 수
립을 완료한 상태이다

[2].

미국

, 유럽, 일본, 인도 등 우주개발 선진국들은 

이미 

SBAS를 구축하여 운영 중에 있고, 러시아와 

중국등은 자체적인 

SBAS 시스템을 보유하기 위하

여 개발을 진행 중에 있다

. 한국도 2022년 APV-1

수준의 

SoL(safety of life) 서비스  제공을  목표로 

SBAS 개발에 착수하였다. 이러한 상황에서 우주개
발 선진국들이 오랜 시간 동안 구축한 

SBAS에 대

한 동향 파악을 통해 이로부터 시사점을 도출하여 

정책적 또는 기술적으로 그 내용을 반영할  수 있

다면  한국형 

SBAS 개발에  보다  만전을  기할  수 

있을 것이다

. 따라서, 본고에서는 국내·외 SBAS 최

신 기술  동향을 분석하고 그 내용을  통해 시사점

을 도출하고자 한다

. 2장에서는 이미 개발을 완료

하여 운영중에 있는 주요 국가들의 최신 

SBAS 동

향을 분석하며

, 3장에서는 국내 SBAS 동향으로 한

국형 

SBAS 시스템인 KASS(KOREA augmentation

satellite system) 개발 현황을 소개하고 마지막으로 
분석된 각국의 동향을 통해 시사점을 도출하고 앞

으로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

그림 

1. SBAS 시스템 구성[2]

2. 국외 SBAS 기술 동향

현재  구축되어  운용  중에  있거나  예정에  있는 

SBAS 현황은 <그림 2>와 같다. 미국 WAAS(wide
area

augmentation

system),

유럽 

EGNOS(European

geostationary

navig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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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재익 외 / 항공우주산업기술동향 14/1 (2016) pp. 191~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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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verlay service), 일본  MSAS(MTSAT satellite
based augmentation system), 인도  GAGAN(GPS
aided GEO augmented navigation)은 이미 구축이 
완료되어 운영되고 있다

[3][4].

러시아 

SDCM(GLONASS

system

for

differential correction and monitoring), 중국 
BDSBA(beidou

satellite-based

augmentation

system)은 개발 및 구축을 진행중에 있으며, 남아
메리카

, 중앙아메리카, 카리브해등  중남미  지역을 

위해 

ICAO가 

계획한 

프로젝트인 

SACCSA(solución de aumentación para caribe,
centro y sudamérica), ACAC(arab civil aviation
commission)와  ASECNA(agency

for

aerial

navigation safety in africa and madagascar) 지역
에서 

EGNOS 서비스 확장을 목적으로한 SIRAJ 프

로젝트등이 있다

[5][6][7]

그림 

2. 국외 SBAS 현황[3]

2.1  미국  WAAS

WAAS는  미국연방항공청(FAA)이  주관으로 

1992년 시스템 개발에 착수하여 Raytheon사가 주
개발업체로 시스템 개발을 수행하였다

. 1999년 시

험용 위성신호 전송을 개시한 이후 

2003년 LPV급 

IOC(initial operational capability)을  확보하고,
2008년  Full LPV(localizer performance with
vertical guidance) 서비스를 개시하였다. 2013년부
터 

Full LPV-200 서비스 제공을 미국 전역뿐만 아

니라 캐나다

, 멕시코 전 지역까지 확장할 수 있도

록 성능을 개선하였다

[8].

그림 

3. WAAS 아키텍처[11]

WAAS 시스템  구성은  <그림  3>과  같이 

WRS(WAAS

reference

station),

WMS(WAAS

master station), GUS( ground uplink subsystem),
OCC(operational control center)등  지상시스템과 
중계기능을  갖는  정지궤도

(GEO) 위성으로  이루어

져 있다

. 현재까지 OCC 2개소, WMS 3개소, WRS

38개소, GUS 6개소와 정지궤도 위성 3기가 구축되
었다

. 정지궤도 위성은 <표 1> 과 같이 3기의 정기

궤도  위성이  운영되고  있다

. Galaxy 15 위성과 

ANIK F1R 위성은 보정 정보 및 무결성 정보 제공
과  더불어  레인징

(ranging) 기능도  제공하며,

INMARSAT 4F3 위성은 2015년 7월부터 모니터하
고 있지 않다

. 미국은 향후 3기의 SBAS 정지궤도 

위성을  추가  운용을  계획하고  있다

. 다음  위성인 

EUTELSAT(구 SatMex 9) 탑재체 개발이 완료되어 
2016년 중 발사 예정이며, 2017년 본격적인 운영을 
계획하고 있다

. WAAS의 운영은 미국 전역의 4곳

의 

OCC(operations control center)중 국가종합통제

센터

(NOCC; national operational control center)와 

태평양종합통제센터

(POCC;

pacific

operational

control center) 2곳에서 담당하고 있다[9].

GEO

PRN

Slot

운영모드

Galaxy 15

PRN 135

13.3。 W

PA 운영

ANIK F1R

PRN 138

107.3。 W

PA 운영

INMARSAT 4F3

AOR-W

PRN 133

98。 W

Not 

Monitored

표 

1. WAAS GEO 위성 운영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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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재익 외 / 항공우주산업기술동향 14/1 (2016) pp. 191~202

그림 

4. WAAS RNP(위)/LPV-200(아래) 가용성 

성능

[10]

<그림  4>은  WAAS RNP 0.3과  LPV/LPV-200

가용성 성능을 보여주는 그래프이다

. WAAS 서비

스 범위내에서 서비스가 가용한 것을 알 수 있다

.

2016년  4월  현재  미국  전역  공항  1,779개(이중 
1,031개는  Non-ILS 공항)에서  3,656개  LPV 절차,
601개 LP(localizer performance) 절차 활용이 가능
하다

. 또한 4,231개 LP/LPV 절차, 941개 LPV-200

절차를  활용중에  있으며 

87,000개  이상의  WAAS

장비가 설치된 항공기가 운항중에 있다

<표 2>. 매

년 그 장비 설치율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 관

련  산업체로는 

Garmin, Universal, Rockwell

Collins,

Honeywell,

Avidyne,

Innovative

Solutions & Support(IS&S), Thales, Genesys
Aerosystems(Chelton)사  등이  있다. 한편, FAA는 
2028년  까지  단계별로  DFMC(dual frequency
multi constellation)과  ARAIM(advanced RAIM)
등 시스템과 관련 알고리즘 개선 작업을 진행 중

에 있다

[10][11].

RNAV 종류

공항수

절차수

LPV

1,779

3,656

Non-ILS 

runway

1,031

1,772

ILS runway

748

1,934

LP

444

601

GPS 단독

71

95

표 

2. WAAS 공항 및 절차 현황[11]

2.2  유럽연합  EGNOS

유럽연합 

EGNOS는  유럽위원회  EC(european

commission)가 1994년에 EGNOS 프로그램 착수를 
승인하여 

1995년 유럽우주국 ESA(european space

agency) 주관으로 프랑스 Thales-Alenia-Space사가 
주개발업체로 참여하여 개발하였다

. 2003년 첫 번

째 

EGNOS 시험 신호 방송이 이루어졌고 2005년 

EGNOS v1에 대한 IOC를 확보하였다. 2006년에는 
EGNOS v2.1 설치 및 북부 아프리카로 서비스 영
역을  확대하였다

. 2008년  EGNOS v2.2에  대한 

FOC(full operation capability)을 확보하고 공개서
비스를  시작하였다

. 2011년  인증을  통해  유럽  및 

북부아프리카  지역에  항공용 

SoL 서비스  제공을 

시작하였다

. EDAS(EGNOS data access service)는 

2008년 시험 서비스를 시작으로 2012년 공개 서비
스를  개시했다

. 2015년 4월 항공용 LPV-200 수준

의 절차 활용이 가능한 시스템이 승인됐다

[12].

EGNOS 시스템  구성은  <그림  5>와  같이

RIMS(ranging integrity & monitoring station) 39
개소

, NLES(navigation land earth station) 6개소,

MCC(mission control center) 2개소, 지원시설
(support facility) 2개소, 4기의  정지궤도  위성이 
구축되었다

. 중앙처리국은  기준국으로부터  전송되

는  실시간  중요  데이터를  처리하는 

CPF(central

processing

facility)와  통합운영을  담당하는 

CCF(central control facility)로  연결되어  있다. 지
원시설인 

PACF와 ASQF는 EGNOS의 성능평가와 

데이터 활용을 담당한다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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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재익 외 / 항공우주산업기술동향 14/1 (2016) pp. 191~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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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5. EGNOS 아키텍처[13]

GEO

PRN

Slot

운영모드

INMARSAT 4F2 

EMEA

PRN 126

25。 E 에서 
64。 E 이동

테스트

INMARSAT 3F2 

AOR-E

PRN 120

15.5 。W

SoL운영

 SES-5 

(ASTRA 4B)

PRN 136

5。 E

SoL운영

ASTRA 5B

PRN 123

31.5。E

통합중

표 

3. EGNOS GEO 위성 운영현황

정지궤도 위성 운영현황은 

<표 3>과 같다. 현재 

INMARSAT 3F2 위성은  정상적으로  SoL 서비스 
신호를 송출하고 있으며

, INMARSAT 4F2 위성은 

SES-5 위성으로 기능을 이관하여 EGNOS 관련 개
발  업체들이  시험용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SBAS

시험모드 메시지

(MT0)를 송출 중에 있다. L1 신호 

송출용 

20MHz, L5 신호송출용  24MHz 중계기가 

탑재된 

ASTRA 4B 위성은  2012년  7월  발사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 2014년  발사된  ASTRA-5B 위성

은  전개중에  있으며  이  위성은 

INMARSAT 3F2

위성을 대체할 예정이다

[14].

EGNOS 성능은  <그림  6>과  같이  서비스  영역

(ECAC)에서 가용성을 만족하는 것을 알 수 있

. 유럽 국가별 EGNOS 절차가 사용 가능한 공항 

및  절차수는 

<표 4>와 같다. 153개 공항에서 261

LPV 절차가  활용되고  있다. 또한  37개의  APV
Baro 공항에서 89개의 EGNOS 활용가능한 절차가 
활용되고 있다

. 향후 340개 이상의 LPV 절차를 확

보할 계획에 있다

[15]. 2016년 5월 프랑스 파리 찰

스드골국제공항

(LFPG)에  첫  번째  EGNOS

LPV-200 절차 구축되어 활용되었다[16].

그림 

6. EGNOS APV-1(위)/LPV-200(아래) 가용성 

성능 그래프

[17]

국가

공항수

(LPV)

LPV

절차수

공항수

(APV 

Baro)

APV 

Baro 

절차수

Austria

2

2

0

0

Belgium

2

3

0

0

Croatia

1

1

0

0

Czech Rep.

4

8

1

4

Denmark

3

6

0

0

Finland

1

2

0

0

France

82

134

4

5

Germany

20

33

24

63

Guernsey

1

2

0

0

Italy

7

17

0

0

Netherlands

2

3

0

0

Norway

10

21

8

17

Poland

2

4

0

0

Portugal

1

2

0

0

Slovak Rep.

2

4

0

0

Spain

1

2

0

0

Sweden

2

3

0

0

Switzerland

8

10

0

0

UK

2

4

0

0

합계

153

261

37

89

표 

4. 유럽 국가별 EGNOS 사용가능한 공항 및 절차 

현황

(2016년 5월 현재)[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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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재익 외 / 항공우주산업기술동향 14/1 (2016) pp. 191~202

현재 

EGNOS 시스템은  EGNOS v2.4.2 구축을 

위해 새로운 

GEO 레인징 알고리즘 연구개발을 수

행하고  있다

. EGNOS v3 구축  단계에는  Galileo

위성군과 이중주파수를 이용하여 

CAT-I 수준의 서

비스 제공을 목표로 성능 향상을 위해  시스템 개

선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17].

그림 

7. MSAS 아키텍처[20]

2.3  일본  MSAS

일본 

MSAS는  1993년  전자항법연구소(ENRI)에

서 

GNSS 관련  연구를  시작으로  1995년  MTSAT

개발을  본격적으로  착수했다

. 2005년과  2006년에 

MTSAT-1R 및 MTSAT-2 위성을 발사하였고 2007
년 

MSAS IOC 확보하여  NPA(non precision

approach) 서비스를  개시하였다. 현재  후쿠오카 
FIR(flight information region) 내에서  En-route부
터 

RNP(required navigation performance) 0.3 수

준의 

NPA의 RNAV(area navigation) 항법 수행을 

위한 보강정보를 생성하고 있으며

, 수평 방향 유도 

서비스만 제공하고 있다

. 또한, MSAS 사용자에게 

서비스  증단  및  예측을  알려주는 

NOTAM(notice

to airman)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19].

MSAS 시스템  구성은  <그림  7>과  같이 

MCS(master control station) 2개소, GMS(ground
monitor station) 6개소, MRS(monitor and ranging
station) 2개소, 항법, 기상, 이동통신용  탑재체가 
함께  실린  복합정지궤도  위성인 

2기로  구성되어 

있다

. 미국  하와이와  호주  캔버라에  위치한  MRS

사이트 

2곳은 2015년 3월 31일부 제외되었다. 정지

궤도 위성 운영현황은 

<표 4>와 같다. MTSAT-1R

과 

MTSAT-2 위성은  각각  PRN(psudo random

number) 129번과  137번을  사용하고  있다. 이  중 
MTSAT-1R 위성은  연료  소모가  완료되어  2015년 
12월 8일 사용이 중단됐으며, MTSAT-2 위성은 당
초  예상에  비해 

4년을  추가로  사용할  수  있어 

2019년까지 운영 예정이다. MTSAT-1R 위성 운영
중단에  따라 

MTSAT-2 위성에서 Dual PRN 방식

으로 방송된다

.

GEO

PRN

Slot

운영모드

MTSAT-1R

PRN 129

140。 E

중단

MTSAT-2

PRN 137

145。 E 

운영

표 

5. MSAS GEO 위성 운영현황

2020년에는 MTSAT-2 위성의 수명이 종료되므로 

QZS(quasi-zenith satellite) GEO-1 위성에서 MSAS
메시지를 방송할 예정이며 이에 대한 시험을 위하

여 

2018년부터 2020년까지 QZS GEO-1 위성 사용

을 위한 추가 

PRN을 사용하게 된다. QZS GEO-1

위성  운영  개시  이후 

2020년부터  2022년까지는 

PRN 129, 137 또는 추가 할당된 PRN 중 하나를 
사용하게 되며 

2023년 이후에는 QZS GEO-1 위성

이 

PRN 129, QZS GEO-2 위성이 PRN 137, QZS

GEO-3 위성이 새로운 PRN을 사용할 예정이다.

그림 

8. MSAS APV-1 VPL(위)/RNP 0.3 HPL(아래)

성능 그래프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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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재익 외 / 항공우주산업기술동향 14/1 (2016) pp. 191~202

197

그림 

9. MSAS RNAV 현황[20]

<그림 8>은 RNP 0.3 HPL(horizontal protection

level)과 APV-1 VPL(vertical protection level) 성능
을 나타낸다

. 현재 <그림 9>과 같이 51개 공항에서 

RNAV/RNP 절차 활용이 가능하다. 일본은 2020년 
이후에는 기준국을 

13기까지 확장하고 전리층 모델 

관련 알고리즘을 개선하여 

APV-1 서비스를 제공하

고 서비스 영역을 확장할 계획이다

[20].

그림 

10. GAGAN 아키텍처[23]

2.4  인도  GAGAN

인도 

GAGAN 시스템은  AAI(airport authority

of

india)와  ISRO(indian

space

research

organizarion)가  공동으로  개발  및  구축을  수행하
였다

. GAGAN 시스템은  2단계에  걸쳐  개발됐다.

1단계는 

기술데모시스템

(TDS;technical

demonstration system) 구현  단계로  2004년  개발
에 착수하여 

2007년 INMARSAT 4F1 위성 임차를 

통해  개발을  완료하였다

.

2단계는  FOP(full

operation phase) 단계로 2009년 개발에 착수했으

, 미국의 Raytheon사가 참여하여 시스템을 구축

하였다

. 인도는 자체적으로 인도 환경에 맞는 전리

층  오차보정  기술을  개발하였다

. 2011년  GSAT-8

위성

, 2012년에  GSAT-10 위성을  각각  발사하여 

GAGAN 시스템 구축을 완료하였다. 이 과정에서 
2010년  첫  번째  GAGAN 정지궤도  위성인 
GSAT-4가 발사 실패하여 시스템 구축이 지연되기
도 하였다

. 2015년 11월 세 번째 정지궤도 위성인 

GSAT-15 발사가 성공하여 현재 3기의 SBAS 위성
을  확보하였다

<표  6>. GAGAN 시스템은  현재까

지 

15개소의 INRES(indian reference station), 2개

소의 

INMCC(Indian Master Control Center), 3개

소의 

INLUS(indian land uplink station)와  3기의 

정지궤도 위성으로 구성되었다

[22][23][24].

GEO

PRN

Slot

운영모드

GSAT-8

PRN 127

55。 E

운영

GSAT-10

PRN 128

83。 E

운영

GSAT-15

PRN 132

93.5。 E

통합중

표 

6. GAGAN GEO 위성 운영현황

그림 

11. GAGAN RNP 0.1(위)/APV-1(아래) 가용성 

성능 그래프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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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

박재익 외 / 항공우주산업기술동향 14/1 (2016) pp. 191~202

2013년  12월  30일  DGCA(director general of

civil aviation)로부터 인도 FIR 내에서 En-route부
터 

RNP 0.1 수준의  NPA 수행이  가능한  인증을 

확보하였고

, 2015년 4월 APV-1 서비스 인증을 완

료하여  수직  방향  유도  서비스가  가능해졌다

.<그

림 

11>. 인도는 미국, 유럽에 이어 APV-1 수준의 

서비스 제공이 가능한 

3번째 국가가 되었다. 현재 

6개 공항에서 APV 절차 활용이 가능하며, 9개 공
항에 대해 추가적인 절차를 개발하고 있다

. 개발되

는 

APV 절차의 시험 및 검증은 2016년 말까지 완

료할 예정에 있으며

, 5년내에 인도 전역의 모든 공

항에서 

APV 절차 활용이 가능하도록 할 계획이다.

인도는 

3번째 MCC 사이트를 구축중에 있다. 최근 

발사된 

GSAT-15 위성은  In-orbit 시험이  끝나고 

통합 작업을 진행 중에 있다

. 향후 GAGAN 서비

스는  아프카니스탄

, 방글라데시, 부탄, 몰디브, 네

, 미얀마, 스리랑카등 주변 국가로 확대될 예정

이다

. 태국,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싱가폴, 호주,

아프리카등  정지궤도  위성  커버리지  내의  국가에 

INRES 기준국과  4번째  INLUS 구축을  계획하고 
있다

[25].

그림 

12. SDCM 아키텍처[28]

2.5  러시아  SDCM

러시아는 

GPS와  GLONASS(global navigation

satellite system) 신호의 보정 정보 및 무결성 정보
를 제공하는 

SDCM을 개발하고 있다[26].

SDCM의  <그림  12>와  같이  23개소의 

MP(monitoring

points),

3개소의  상향링크국

(uplink station), 1개소의  CGM(center of global
monitoring), 3기의  정지궤도  위성으로  구성된다.
23개소의 기준국 중 19개소는 러시아 영토내에 설
치되어 있으며 

4개소는 남극대륙 3개소, 브라질 1

개소 등 해외에 있는 기준국에 설치되어 있다

. 3기

의 정지궤도 운영현황은 

<표 7>과 같다. 각 위성

은 

L1 주파수  신호만을  송출하고  PRN 141, 125,

140을 사용한다[27].

GEO

PRN

Slot

운영모드

Luch-5A

PRN 141

167 E

운영

Luch-5V

PRN 125

16 W

운영

Luch-5B

PRN 140

95 E

운영

표 

7. SDCM GEO 위성 운영현황

그림 

13. SDCM 서비스 가용성[28]

현재 

SDCM은 <그림 13>과 같이 서비스 가용성

을 가지며

, 수평 및 수직 유도 서비스 제공이 가능

한  수준의  시스템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 2016년 

말까지 

L1 SBAS 서비스 제공을 목표하고 있으며,

2018년까지  L1/L5 이중주파수  SBAS 서비스와 
L1/L3 GLONASS PPP(precise point positioning)
서비스 제공을 계획하고 있다

. 또한 APV-2 수준의 

SDCM 시스템 인증 계획에 있다[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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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재익 외 / 항공우주산업기술동향 14/1 (2016) pp. 191~202

199

2.6  중국  BDSBAS

BDS(beidou satellite)는  중국의  전지구위성항법

시스템으로 

2000년  시험방송을  시작으로  2012년 

12월  27일부터  본격적으로  중국을  중심으로  주변 
지역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 2020년까지 5기의 

정지궤도  위성

, 3기의  경사정지궤도(IGSO) 위성,

27기의  중궤도(MEO) 위성을  배치하여  전지구  서
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 2016년 2월 현재 21기의 

위성이 발사되어 운영되고 있으며

, 새로운 종류의 

항법신호 검증과 

ISL(inter satellite link) 구현을 시

험하고 있다

. 위성기반 보강항법시스템인 BDSBAS

는 

2012년 BDS 서비스 시작과 동시에 B1 신호에 

대한 시험용 신호를 송출하고 있으며

, B1-C와 B2a

주파수  신호와  다른  국가의  위성항법시스템에  대

한 보정 정보 제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 이를 위해 

BDS, GPS, GLONASS, Galileo 신호를 처리할 수 
있는 감시국을 중국 내에 

30개소 구축하고 주변국

에는 

20개소를 설치할 계획이다.

BDSBAS는  <그림  14>와  같이  중앙제어국

(master control station), 데이터처리시스템(date
processing system), 상향링크국(uplink station), 감
시국

(Monitoring station)으로  이루어져  있는  지상

시스템과

, 3기의 정지궤도 위성으로 구성된다.

그림 

14. BDSBAS 아키텍처[29]

중국의 

BDS는  B1-C(1575 Mhz) 단일주파수와 

B1-C/B2a(1176 Mhz) 이중주파수  신호  서비스를 
계획하고  있다

. 2016년까지 BDS가 제공하는 단일

주파수에 대한 

SBAS 신호 생성등 관련 시험을 완

료하고

, DFMC 신호 생성등 관련 기술 개발에 주

력할 예정이다

. 또한 B1-C 주파수 신호에 대한 보

정 정보와 

SBAS L5 DFMC 보정 정보룰 방송하려

는  계획을  갖고  있으며  이를  위해 

DFMC SBAS

MOPS에 BDS 신호 처리에 대한 요구사항을 반영
하려고 하고 있다

[29].

3.  국내  SBAS  기술  동향

3.1  한국  KASS

한국  정부는 

2013년  SBAS 개발을  결정하고 

2014년  10월  국토교통부를  주관부처로  한국형 
SBAS 시스템  개발·구축  사업을 착수하였다. 한국
형 

SBAS 시스템은  KASS라  명명되어  APV-1급 

SoL 서비스 수준의 SBAS 시스템 개발과 CAT-1급 
시험운영  기술  개발을  목표로  한다

. 사업기간은 

2014년부터 2022년까지 총 8년간 수행된다. APV-1
급 시스템은 

3단계에 걸쳐 개발·구축되며, 1단계는 

시스템 설계

, 2단계는 시스템 제작, 통합 및 검증,

3단계는 공개서비스, 시스템 인증 및 SoL 서비스 
운영을  준비하는  단계를  거친다

. 2019년부터는 

L1/L5 이중주파수 기반의 CAT-1급 시험운영 기술 
개발이 수행된다

.

그림 

15. KASS 아키텍처[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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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

박재익 외 / 항공우주산업기술동향 14/1 (2016) pp. 191~202

KASS는  <그림  15>와  같이  기준국(KRS; KASS

reference station), 2개의  중앙처리국(KPS; KASS
processing station), 2개의 통합운영국(KCS; KASS
control station), 4개의  위성통신국(KUS; KASS
uplink station) 그리고  2기의  정지궤도  위성으로 
구성될 예정이다

. KASS 성능요구사항은 <표 8>과 

같이 

ICAO SARP Annex 10[30] 표준을  따르며,

서비스  범위는 

<그림  16>와  같이  FIR 내에서 

SBAS 신호  수신이 가능한 지역으로 정의하며  보
다 구체적인 사항은 추후 결정될 예정이다

.

성능요구사항

OS

SoL

En Route 

to NPA

APV-1

수평정확도(95%)

3 m

220 m

16 m

수직정확도(95%)

4 m

-

20 m

무결성

-

10-7/h

2.10-7/appr.

TTA

-

10 s

10 s

HAL

-

0.3 NM

40m

VAL

-

-

50m

연속성

-

10-5/h

8.10-6/15 s

가용성

99

%

99.9%

99%

서비스 범위

FIR

FIR

FIR

표 

8. KASS 성능요구사항(TBD)

그림 

16. KASS 서비스 범위

 

<그림  17>은  KASS 개발  로드맵을  보여주는 

그림이다

. 현재 1단계 시스템 설계단계로 기본 및 

예비설계를  진행하고  있다

. 주개발업체  선정  후 

2017년  예비설계검토회의(PDR), 2018년  상세설계
검토회의

(CDR) 수행을 목표로 하고 있다[32].

KASS 개발이 완료되면 우리나라는 미국, 유럽,

일본

, 인도, 러시아, 중국에 이어 세계 7번째 SBAS

보유국이 된다

. 이를 통해 항공사고 75% 감소, 연

간 

5만 3천톤의 탄소배출량 절감 및 4만 2천배럴

의 연료 절감을 기대하고 있다

.

그림 

17. KASS 개발 로드맵[31]

4. 맺음말

본고에서는  국내

·외  최신  SBAS 동향을  살펴보

았다

. 2025년까지  ICAO 권고하에  모든  항공기에 

SBAS 활용이 예상되는 가운데 항공우주 선진국들
은 

SBAS 개발을 완료하여  운영  중이거나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 각국의 SBAS 시스템 개발이 

완료되어  운영  될  때 

SBAS 서비스  중복  영역은 

현재보다 더욱 넓어지며 신호의 중첩 또한 늘어나

게 될 것이다

. 이러한 신호의 중첩은 항공기 운항 

등 

SBAS 신호를 사용하는  이용자의 혼란을  초래

할 것이다

. 혼란을 막기 위해서는 이에 대한 표준

이  필요하다

. ICAO의  SARP나  RTCA MOPS

(minimum operational performance standard)[33]
표준에 비행 중 

SBAS 전환에 대한 구체적인 방향

을  제시하지  않고  있다

. 따라서, 향후 SBAS 서비

스  중첩  영역에서  비행시  어떤  시점에  적절하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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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재익 외 / 항공우주산업기술동향 14/1 (2016) pp. 191~202

201

SBAS 신호  변경이 이루어져  할지에 대한 정책적 
논의와 기술적인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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