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F문서[유럽][위성항법]161212_무인기 프로젝트를 통한 장애물 환경에서의 정확도 증가_최헌호.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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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인기  프로젝트를  통한 

장애물  환경에서의  정확도  증가

작성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최헌호 선임연구원

:

(

)

로부터  특별상을  수상하고 올해  유럽  위성항법  대회에

GSA(European  GNSS  Agency)

서  위에  오른 

프로젝트는  도시  협곡  혹은  나무그늘  아래에서  측량  정확

2

Drones2GNSS 

도를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프로젝트는  매우  정확한 

수신기와  카메라 레이저  측정  시스템을 

Drones2GNSS 

GNSS 

/

장착한  프로토타입  무인기를  사용하고  있으며 측량  축

의  좌표를  검색하

(Surveying  Poles)

기  위한  카메라 레이저  측정  시스템은 

프리즘 타겟마커

를  갖추

/

Wi-Fi, 

(Target  Marker)

고  있다.       

프로젝트의  이미지  처리  알고리즘과  오류  정정  기술은  실시간으로  센티

Drones2GNSS 

미터  수준의  좌표  추정을  제공하며 움직이는  다중  측량  축을  동시에  측정할  수  있다 이

러한  이미지  처리는  지상  기반  하드웨어  없이  무인기에서  수행되며 이러한  방식으로 

는 

가  동작하지  않는  장애물  환경에서  절대  좌표  위치추정

Drones2GNSS

GNSS

을  위하여  빠르고 안정적이며 비용  효율적인  대안을  제시한다 이것은  자동

(Positioning)

차 사람 선박을  포함한  여러  대상에  적용  가능하다 또한 이것은  무인기 

네트워

GNSS 

크 실내  위치  추정  및  오차  감소를  포함한  다른  관련  과제에  대한  기반을  제공한다

프로젝트  참여자는  장애물  환경에서 

신호가  열화  되므로 우리  프로젝트의  무

GNSS 

인기  사용을  통하여  고정밀 

신호의  중계기로서  지리적  정밀  위치  정확도를  지상으

GNSS 

로  전송  할  수  있다 라고  전하고  있다

.”

는  다중  위성항법시스템  신호에  크게  의존한다 프로젝트  참여자는 

Drones2GNSS

“GPS

와 

와  같은  현재  단일  위성항법시스템을  활용하는  측량방식  보다는 

를 

GLONASS

Galileo

추가로  활용하여  효율적이고  정확한  위치측정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게  되었

(Positioning) 

다 라고  전했다

.”

이 글은 아래 링크의 기사를 참조하여 작성하였습니다.

http://gpsworld.com/drones-project-increases-accuracy-despite-obstruc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