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정보센터
e-
http://www.kari.re.kr
- 1 -
Aviation Partners FlexSys,
날개 모핑 기술 시연 모델 공개
작성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이상욱 책임연구원
:
(
)
날개 모핑
이란 비행 성능 향상 하중 완화 등을 위해
(Wing Morphing)
,
날개 모양을
원하는 형태로 바꾸는 기술을 의미한다. Aviation Partners FlexSys 이하
는
(
APF)
년
월 개최된
전시회에서 날개
2016
11
NBAA(National Business Aviation Association)
모핑 기술 시연 모델을 최초로 공개하였다
는 미국의
. APF
Winglet 전문업체인
이하
와 날개 모핑 전문업체인
의 합작
Aviation Partners Inc.(
API)
FlexSys
투자사
로 기존 항공기를 최초의 상용 모핑 날개로
하기 위해 공개되지
(Joint Venture) ,
Retrofit
않은 고객과 협력하고 있다.
날개 모핑 기술 시연 모델은 다양한 받음각 비행속도 마하수 범위에서 비행성능을
,
,
향상시키기 위해 에어포일 형상이 어떻게 변화할 수 있는지 보여주었다 또한 날개 모핑이
.
,
항공기 롤 제어 이착륙 시 고양력 발생 순항 성능 최적화 하중 완화 제빙 등에 어떻게
,
,
,
,
활용될 수 있는지 보여주었다
가변 캠버 날개는
에서 개발한
.
FlexSys
Compliant
구조를
Composite
기반으로 개발되어 기존 플랩의 기계적 복잡성을 제거할 수 있다
.
또한 강력하면서 유연한
메커니즘을 적용하며
,
One-piece Jointless
, 모든 구조 요소가
균등하게 형상 변화에 기여하고 작용 하중을 감당한다 이에 따라
.
각 구조 요소는 형상
변화 같은 큰 변형 시에도 낮은 응력 변형률이 작용하여
,
, 높은 피로수명을 가질 수 있다
.
설립자이자
인
는 날개 모핑은 모든 비행 영역에서
API
CEO
Joe Clark
날개의 공기역학
성능을 최적화할 수 있는 차세대 혁신기술이며
틈새 없는
구조로 소음을
,
(gapless)
줄일 수 있다고 설명하였다
는 현재 미 공군
공중급유기에 적용하여
. FlexSys
KC-135
연료 절감 및 하중 완화 효과를 평가하기 위해
플랩 탭을 개발하고
Adaptive Compliant
있으며
합작 투자사를
,
통해 더 많은 상업화 가능성을 모색하고 있다.
인
API COO
은 아직까지
Hank Thomson
공개되지 않은 첫 번째
프로젝트는
Retrofit
예비
설계검토
회의
직전까지 진행된
(PDR)
상태이며 초기에는 능동 하중 완화 및 공기
,
역학 성능향상에
이용될 것이라고 설명하였다. 또한 해당 기술을 실제 항공기에 적용하는 방안을 세계 유수의
,
항공기 제작사와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
정책정보센터
e-
http://www.kari.re.kr
- 2 -
자료
<
: Aviation Week & Space Technology>
이 글은 아래 링크의 기사를 참조하여 작성하였습니다.
※
http://aviationweek.com/MorphingWing
http://www.ainonline.com/aviation-news/business-aviation/2016-10-31/api-flexsys-venture-taps-possibilities-morphing-wing
http://www.compositesworld.com/news/composite-morphing-wing-flap-shown-at-nbaa
https://www.youtube.com/watch?v=bC5BUuDFhmg
https://www.youtube.com/watch?v=Lvlucywvtd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