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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성으로 가는 스페어타이어
작성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백승환 선임연구원
:
(
)
스키아파렐리 탐사선 착륙 예상도 출처
<
,
: ESA/ATG Medialab >
최근 필자가 차를 정비하러 가서 상담사에게 스페어타이어를 하나 장만하려 한다 가
‘
,
격이 얼마정도 할까
라고 물어보았다 그러자 상담사는 스페어타이어 없어요
예전에
?’
.
‘
?
는 다 있었는데
라고 반문하였다 요즘 나오는 차에는 없다고 하니 요즘 보험 부르면
?’
.
‘
되잖아요 금방 와요 라고 하였다 상담사는 추가적으로 그걸 왜 사려고 해요
라고 물
,
’
.
‘
?’
었다 결국 필자는 스페어타이어가 얼마인지 알아보지 못하였다
.
.
스페어타이어는 타이어에 펑크가 났을 때 아주 귀중한 아이템이다 차를 다시 달릴 수
.
있게 해주는 천군만마 같은 슈퍼초특급 아이템이라고나 할까 못이 박히는 약소한 펑크
.
말고 타이어 옆구리가 찢어져 버리는 상황에서는 타이어 리페어키트는 완전 무용지물이
다 장거리를 달리는 모든 차들은 스페어타이어가 하나쯤은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특
.
.
히 화성으로 까지 가는 탐사선들도 스페어타이어는 하나쯤 챙겨야 한다고 생각한다 가보
.
지 못한 곳에서 사고를 당했을 때 원상복구가 될 수 있도록 그 대비책을 생각해야 할 것
이다 사고의 경우의 수도 생각도 해야 할 것이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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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 힘으로 지난
년
월
일 지구에서 벗어나 화성까지 도착한
Proton M
2016
3
14
스키아파렐리 스키아파렐리는 이탈리이의 천문학자
의 이름이며
Schiaparelli(
;
(1835~1910)
,
화성 운하설 화성인 서식설을 주장한 인물 가 화성에 불시착하였다
,
)
.
가 밝히길 동적 관성 측정장치
가 작동하지
ESA
(transient Inertial Measurement Unit)
않았고 이를 판단하는 소프트웨어가 탐사선이 이미 땅에 도착한 것으로 판명하여 불시착
,
하였다고 발표하였다.
탐사선은
의 고도에서
의 속도에서 낙하선을 펼쳤는데 이는 예측값
12 km
1750 km/hr
,
고도
의 예측값과 유사하도 말하였다 이후 고도
에서 열차
11 km
, 1700 km/hr
.
,
7.8 km
단막을 분리하였다 이는 예측값 고도
와도 유사하다고도 하였다
.
7 km
.
열차단막이 떨어진 이후에는 도플러 고도 측정기
로 땅을 찾
(Doppler Rader Altimeter)
고 지면강하속도를 예측하게 된다고 하였다 이 때 도플러 고도 측정기의 측정값과
.
GPS
와의 알고리즘과 비교 검증을 하여 도플러 측정기의 값이 잘 맞는지 검증을 하겠다 하
,
.
지만 다른 측정장치인
이
값을 약 초 정도
Inertial Measurement Unit(IMU)
Maximum
1
읽어버렸다고 한다.
이 초의 값이 내비게이션 알고리즘에 녹아들어 고도의 값이 음의 값으로 계산이 되
1
,
고
즉 지하에 있다는 것으로
다른 속도 제어장치인 추진기가 작동하지 않아 그대로 추
, (
),
락했다고 발표했다 즉 고도
에서 이미 지면에 도착했다고 판단하여 관련 수행을
.
3.7 km
,
하고 있었다고 하였다 이러한 에러는 추가적으로
의 가짜값을 넣었을 때 시뮬레이
.
IMU
션으로부터 재생산할 수 있다고도 하였다.
그러면 이제
는 왜
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았는지
또는 이러한 대비책이
ESA
IMU
,
소프트웨어에서 구현되지 않았는지 확인해야 할 것이다.
화성까지 갔는데 아쉬움이 먼저 큰 상황에 다음 탐사를 위하여 스페어타이어를 우리
,
,
모두 대비해야 할 것이다.
이 글은 아래 링크의 기사를 참조하여 작성하였습니다.
※
http://spaceflight101.com/esa-narrows-schiaparelli-failure-to-imu-and-softw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