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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 항공 분야 프로젝트
DLR
(3)
작성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정호진 연구원
:
(
)
지난 기사에 이어 금번 기사에서는 독일항공우주센터
의 항공 분야 주요 프로젝트
(DLR)
의 개 분야인 시장수요 대응 연구 기술기반 실용화 연구 기후변화 대응기술 연구 친
4
,
,
,
환경 추진기술 연구 중 기술기반 실용화 연구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기술기반 실용화
.
연구는 시장수요에 기반하기보다
이 축적한 기술역량으로 신제품이나 신기술 신시
DLR
,
장을 창출해 내는 기술주도
방식의 연구를 일컫는다
(Tech-push)
.
독일항공우주센터
의 기술기반 실용화 연구는 크게 가지가 있다
(DLR)
5
. HINVA(High
Lift Inflight Validation), APNT(Alternative Positioning, Navigation and Timing),
프로젝트가 이러한 유
PARAPLANE, AcListant(Active Listening Assistant), Bluecopter
형에 해당하며 금번 기사에서는
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
,
HINVA, APNT, PARAPLANE
다.
먼저
프로젝트는 항공기 날개에 레이저와 카메
, HINVA(High Lift Inflight Validation)
라를 달아 저속의 실제비행 환경에서 공기의 흐름을 촬영하여 항공기 착륙시 최적의 비
행을 위한 공기역학을 연구로
와 협동연구 중에 있으며 독일 정부 항공 연구 프로
Airbus
,
그램
의 일환으로 수행 중에 있다.
Ⅳ
자료
의 날개 위 공기흐름 패턴 시험
<
: DLR ATRA
,
DLR(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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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는 민수용 항공기의 항법
, APNT(Alternative Positioning, Navigation and Timing)
을 위해 사용하는 미국의
시스템이 고장나거나 운영이 중단될 경우를 대비한 위치
GPS
추적 항법 통신을 위한 지상 기반 대안 시스템 개발을 위한 프로젝트이다 이를 위해
,
,
.
은
을 활용하여 운
DLR
LDACS1(L-band digital Aeronautical Communications System)
항 중인 항공기와의 거리를 측정하는 방법을 개발에 활용하고 있다.
자료
라디오 채널 특성화
<
:
(Doppler shift),
DLR(2015)>
또한
은 스포츠용 경량 항공기가 비상시 조종사 탈출을 위한 전투기형
, PARAPLANE
역추진 낙하산 시제품의 개발과 제작 기술검증을 수행하는 연구로
년부터
년에
,
2012
2015
걸쳐 진행되고
년에 비행시험을 완수하였다
, 2015
.
상기 프로젝트들은 향후 실제 상용화가 될 것인지 그리고 상용화가 된다면 얼마나 파
,
급력이 있을지에 대해 관심을 갖고 지켜봐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자료
좌
시스템
우
<
: ( ) PARAPLANE
/ ( ) Harness
압력센서, DLR(2015)>
이 글은 아래 링크의 기사를 참조하여 작성하였습니다.
※
DLR(2015), “Research Report and Economic Development”, DLR Annual Repor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