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정보센터
e-
http://www.kari.re.kr
- 1 -
공중 택시
의 시대를 준비하는 사람들
(Air-Taxi)
작성
한국항공우주연구원 구삼옥 책임연구원
:
(
)
스마트폰으로 호출하는 택시를 이용해 본 사람이라면 주문형 이동수단 영어권 검색어로는
(
의 편리성을 절감했을 것이다 미래의 언젠가는 똑같은 방식으로
on-demand mobility)
.
자신의 현재위치와 가고자하는 목적지를 스마트폰에 입력하고 호출을 하면 잠시 후 하늘
에서 택시 같은 항공기가 내 앞에 조용히 내려앉아 내가 탄 것을 확인하면 정해진 목적
지로 곧장 날아가는 일이 일상화 될 것이다 도로 체증을 뚫고 자동차로 시간 정도 걸
.
2
릴 거리를 약
분 만에 날아갈 수 있다면 게다가 항공택시 요금이 육상 택시 요금이나
20
,
별 차이가 없다면
이런 항공기를 실용화하기 위한 연구가 여러 곳에서 일어나고 있다
?
.
그림
비행개념 상상도
1. Ehang 184
중국의 이항
사는 세계 소비자 가전 쇼에서 사람이 타는 드론이라는
(Ehang)
Ehang
184
1)를 선보였고 그림
우버
택시로 잘 알려진 우버 사에서는 도시지역 수
(
1),
(Uber)
직이착륙 이동수단 공유방식
에 대한 비전
(urban vertical-lift ridesharing)
2)을 발표하
였다 그림
구글의 공동창업자인 래리 페이지
가 만든
사도
(
2).
(Larry Page)
Zee.Aero
이들과 유사한 수직이착륙 자율비행 항공기를 비밀리에 개발 중
3)으로 알려졌다 이들
.
정책정보센터
e-
http://www.kari.re.kr
- 2 -
이 추구하는 공통점은 도심지에서 활주로가 필요 없이 수직으로 떠오르고
조종사가
,
없이도 자율적으로 비행을 하며 추진 동력원으로는 전기를 추진방식은 여러 개의 프
,
,
로펠러를 장착하는 방식인데 우버나 이항의 경우에는 명백히 주문형 이동수단으로서의
,
활용을 목표로 내세우고 있다.
그림
사의 도시지역 수직이착륙 이동수단 개념 상상도
2. Uber
대도시의 복잡한 도로 교통 환경을 개선하는 이런 새로운 발상과 시도는 큰 기대를
받고 있는 한편으로 극복해야 할 기술적인 장벽을 가지고 있는데
중요한 키워드는
,
비행의 안전 이다
우버 사에서는 현재의 공중 택시
항공기에 비해서 사고
‘
’
.
(air-taxi)
율을
자동차의
수준으로 낮추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우버 사의 보고서
1/4,
1/2
.
참고문헌
에는 매우 상세한 분석 내용이 담겨 있어서 관심 있는 이들은 꼭 보시기 바
(
2)
,
란다.
이 글은 아래 링크의 기사를 참조하여 작성하였습니다.
※
1) https://techcrunch.com/2016/01/06/the-ehang-184-is-a-human-sized-drone-taking-off-at-ces/
2) https://www.uber.com/elevate.pdf, “Uber Elevate, Fast-Forwarding to a Future of On-Demand Urban Air
Transportation,” October 27, 2016
3) http://www.mercurynews.com/2016/10/22/larry-pages-flying-ca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