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F문서[항공]161104_다양한 VTOL의 최근 개발 동향_박중용.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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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의  최근  개발  동향 

VTOL

작성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박중용 책임연구원

:

(

)

전통적인  헬리콥터  외에  수직이착륙이  가능한  새로운 

개발이  진행되고  있으며

VTOL 

그  중에서  관심을  받고  있는  것이  최초의  민수용  틸트로터기인  AW609(Leonardo 

와  덕티드  팬이  장착된 

이다

Helicopters )

TriFan  600(XTI  Aircraft )

지난 

년 

호  시제기가  고속비행시험  중  추락하여  프로그램  진행이 

2015

10 ,  AW609  2

다소  늦어졌지만 

는 

가 

년에 

의  인증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Leonardo

AW609

2018

FAA

예상하고  있다 사고를  통해  두  명의  조종사를  잃은 

는  이태리의  항공  안전 

Leonardo社

기관인 

의  사고  원인  조사와 

ANSV(the  Agenzia  Nazionale  per  la  Sicurezza  del  Volo)

별개로  자발적으로  시제기의  비행시험을  중단했다가 

년  늦여름에  재개했다

년 

2016

.  2016

로부터  안전  관련  권고사항을  임시로  받은 

는  사고  원인  조사  최

6 ,  ANSV

Leonardo社

종  보고서를  기다리고  있는  중이다

호  시제기는  지금까지 

시간의  비행시험을  수

.  1

1,300 

행했고

호  시제기는  올해  초에  지상시험을  시작했으며  올해  말에  비행시험에  착수할  예

,  3

정이다 인증을  위한  시험에  재착수  준비를  하는  동시에 

는  양산과  시장  진입

Leonardo社

을  위해  여러  회사들과  협업  관계를  구축했다

는 

의  응급구조

.  Era  Helicopters

AW609

서비스를  개발하는  역할을  맡았다

가  객실의  크기와  유상하중  그리고  순항  속도

.  AW609

를  고려할  때  응급구조용으로  경쟁력이  있다고 

는  판단했다

Era  Helicopters

.  Bristow 

그룹은  올해  초에 

를  오프쇼어용과  탐색구조용  민간  임무에  맞게끔  개발하는데 

AW609

협약을  맺었다 또한  영국에  거점을  두는  지역  항공에 

를  투입하는  것이  가능할지 

AW609

검토하고  있다 헬리콥터보다는  조금  높고  고정익기보다는  크게  높은  틸트로터기의  직접 

운영비가  걸림돌이  될  수  있다

가  역점을  두고  있는 

의  시장은  다름 

.  Leonardo

AW609

아닌 

수송  시장이다

의  넓은  객실과  안락한  인테리어 능동 수동  진동제어시

VIP 

.  AW609

/

스템  적용을  통한  소음  저감  등의  특성이 

수송에  적합하다는  의견이다 현재까지 

VIP 

는  대략 

여대의  주문  의사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으며  그  중에  확정된  주문은 

AW609

60

아랍에미레이트의 

로부터  받은  대이다

the  Joint  Aviation  Command

3

.                         

당초  계획보다  개발이  많이  지연되고  있지만 

가  노리고  있는  시장에서  강력한 

AW609

경쟁자가  될  것으로  예상되는 

은  개의  턱티드  팬과 

마력의 

TriFan  600

3

2,600 

Honeywell

가스터빈  엔진  개를  주요  추력발생장치로  사용한다 날개에  장착된  개의  팬은  전진

2

2

비행시  틸트로터기와  비슷하게  앞으로  틸팅하여  추력을  내고 동체에  심어진  개의  팬은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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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착륙시에  양력을  발생하나  전진비행시에는  덮개로  가려진다

의  주요  성능

/

.  TriFan  600

은  약 

의  전진비행속도

의  운용고도 그리고 

의  비행거리

630km/h

,  10.7~12.2km

2,780km

유상하중에  따라  다름 이다

에  의하면 

은 

에  비해  판매가가 

(

)

.  XTI

TriFan  600

AW609

에  불과하다

은  판매가가 

만  미국달러로  예측되나

1/3

,  TriFan  600

1,000~1,200

는 

만  미국달러에  달한다

는  지난  월에 

의 

AW609

3,000

.  XTI

8

Honeywell

HTS900 

진을 

스케일의 

시제기에  장착하기로  했다

는  이  외에도  지

2/3 

TriFan  600 

.  Honeywell社

상추력시험용  엔진도  추가로  공급하기로  했다 현재  개발  계획은 

년  첫  번째  분기까

2017

지  실제  크기의 

크기의  비행용  모델을  개발한  이후

크기의  시제기를  개발하

10% 

,  65% 

는  것까지  수립되어  있다.             

와 

외에도  다양한 

개발이  진행  중이다

는 

AW609

TriFan  600

VTOL 

.  Airbus

Vahana

라는  프로그램을  통해  자동비행  개인용 

을  개발  중이며 

년  말에  비행시험을 

VTOL

2017

계획  중이나  자세한  정보는  공개하지  않았다 동시에 

는   

라고  전기동

Airbus

CityAirbus

력으로  움직이는 여러  개의  프로펠러가  장착된  드론과  유사한  형태의 

의  타당성 

VTOL

분석을  끝내었는데  결론은  고무적이라고  밝혔다 처음에는  조종사에  의해  비행되나  인증 

후에는  완전히  무인으로  작동하는  비행체가  될  것이라고  관련자는  밝혔다 이  비행체가 

성공적으로  개발되면  주요  고객은  운송  서비스  업체가  될  것인데 예를  들면   

같은 

Uber 

서비스  회사를  통해  고객들은  스마트폰으로  비행체를  선택해  활용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는  또한  드론을  이용한  소포  배달  사업에  진출할  가능성을  검토하고  있다

Airbus

.  2017

년  중반까지  국립싱가포르대학교에서  드론을  이용한  소포  배달을  시험하고  있으며 이  시

험의  목적은  도심  지역에서  드론으로  소포를  배달하는  것의  가능성과  안전성을  검토하는

데  있다고  밝혔다. 

이  외에도  Google社의  설립자인 

가  억  미국달러의  돈을  투자한 

Larry  Page

1

Zee.Aero社

가  있다 이  회사는  소형의  비행  자동차를  설계하는  회사로서 

년  설립되었지만  아직

2010

까지  구체적으로  어떤  제품을  개발을  하고  있는지  알려지지  않았다 또한 중국의 

Beijing 

에  의해  설립된 

는 

로 

Yi-Hang  Creational  Science  and  Technology

EHang

EHang  184

명명된  대형  드론을  개발하고  있는데  이  비행체는  한  명의  승객을  태우고 

의  속

97km/h

도로 

를  비행할  수  있다고  한다 비행체는 

의  높이에 

의  무게를  가지며 

16km

1.4m

200kg

전기  동력을  사용하고  개의  프로펠러와  접힐  수  있는  개의  팔을  가지고  있다 미국의 

8

4

네바다  주에서  비행시험을  수행했다

는  승객이  스마트폰에  목적지를  입력하

.  EHang  184

면  자동  비행하는  시스템으로 

가  계획  중인  서비스에  활용될  수  있고  혈액이나  구급

Uber

장비를  긴급히  배달할  수도  있다.                 

이 글은 아래 출처의 기사를 참조하여 작성하였습니다.

http://digitaledition.rotorandwing.com/november-2016/lifting-the-futu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