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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의 최근 개발 동향
VTOL
작성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박중용 책임연구원
:
(
)
전통적인 헬리콥터 외에 수직이착륙이 가능한 새로운
개발이 진행되고 있으며
VTOL
,
그 중에서 관심을 받고 있는 것이 최초의 민수용 틸트로터기인 AW609(Leonardo
와 덕티드 팬이 장착된
이다
Helicopters )
TriFan 600(XTI Aircraft )
.
社
社
지난
년
월
호 시제기가 고속비행시험 중 추락하여 프로그램 진행이
2015
10 , AW609 2
다소 늦어졌지만
는
가
년에
의 인증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Leonardo
AW609
2018
FAA
社
예상하고 있다 사고를 통해 두 명의 조종사를 잃은
는 이태리의 항공 안전
.
Leonardo社
기관인
의 사고 원인 조사와
ANSV(the Agenzia Nazionale per la Sicurezza del Volo)
별개로 자발적으로 시제기의 비행시험을 중단했다가
년 늦여름에 재개했다
년
2016
. 2016
월
로부터 안전 관련 권고사항을 임시로 받은
는 사고 원인 조사 최
6 , ANSV
Leonardo社
종 보고서를 기다리고 있는 중이다
호 시제기는 지금까지
시간의 비행시험을 수
. 1
1,300
행했고
호 시제기는 올해 초에 지상시험을 시작했으며 올해 말에 비행시험에 착수할 예
, 3
정이다 인증을 위한 시험에 재착수 준비를 하는 동시에
는 양산과 시장 진입
.
Leonardo社
을 위해 여러 회사들과 협업 관계를 구축했다
는
의 응급구조
. Era Helicopters
AW609
社
서비스를 개발하는 역할을 맡았다
가 객실의 크기와 유상하중 그리고 순항 속도
. AW609
를 고려할 때 응급구조용으로 경쟁력이 있다고
는 판단했다
Era Helicopters
. Bristow
社
그룹은 올해 초에
를 오프쇼어용과 탐색구조용 민간 임무에 맞게끔 개발하는데
AW609
협약을 맺었다 또한 영국에 거점을 두는 지역 항공에
를 투입하는 것이 가능할지
.
AW609
검토하고 있다 헬리콥터보다는 조금 높고 고정익기보다는 크게 높은 틸트로터기의 직접
.
운영비가 걸림돌이 될 수 있다
가 역점을 두고 있는
의 시장은 다름
. Leonardo
AW609
社
아닌
수송 시장이다
의 넓은 객실과 안락한 인테리어 능동 수동 진동제어시
VIP
. AW609
,
/
스템 적용을 통한 소음 저감 등의 특성이
수송에 적합하다는 의견이다 현재까지
VIP
.
는 대략
여대의 주문 의사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으며 그 중에 확정된 주문은
AW609
60
아랍에미레이트의
로부터 받은 대이다
the Joint Aviation Command
3
.
社
당초 계획보다 개발이 많이 지연되고 있지만
가 노리고 있는 시장에서 강력한
AW609
경쟁자가 될 것으로 예상되는
은 개의 턱티드 팬과
마력의
TriFan 600
3
2,600
Honeywell
가스터빈 엔진 개를 주요 추력발생장치로 사용한다 날개에 장착된 개의 팬은 전진
2
.
2
社
비행시 틸트로터기와 비슷하게 앞으로 틸팅하여 추력을 내고 동체에 심어진 개의 팬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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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착륙시에 양력을 발생하나 전진비행시에는 덮개로 가려진다
의 주요 성능
/
. TriFan 600
은 약
의 전진비행속도
의 운용고도 그리고
의 비행거리
630km/h
, 10.7~12.2km
,
2,780km
유상하중에 따라 다름 이다
에 의하면
은
에 비해 판매가가
(
)
. XTI
TriFan 600
AW609
社
에 불과하다
즉
은 판매가가
만 미국달러로 예측되나
1/3
.
, TriFan 600
1,000~1,200
,
는
만 미국달러에 달한다
는 지난 월에
의
엔
AW609
3,000
. XTI
8
Honeywell
HTS900
社
社
진을
스케일의
시제기에 장착하기로 했다
는 이 외에도 지
2/3
TriFan 600
. Honeywell社
상추력시험용 엔진도 추가로 공급하기로 했다 현재 개발 계획은
년 첫 번째 분기까
.
2017
지 실제 크기의
크기의 비행용 모델을 개발한 이후
크기의 시제기를 개발하
10%
, 65%
는 것까지 수립되어 있다.
와
외에도 다양한
개발이 진행 중이다
는
AW609
TriFan 600
VTOL
. Airbus
Vahana
社
라는 프로그램을 통해 자동비행 개인용
을 개발 중이며
년 말에 비행시험을
VTOL
2017
계획 중이나 자세한 정보는 공개하지 않았다 동시에
는
라고 전기동
.
Airbus
CityAirbus
社
력으로 움직이는 여러 개의 프로펠러가 장착된 드론과 유사한 형태의
의 타당성
,
VTOL
분석을 끝내었는데 결론은 고무적이라고 밝혔다 처음에는 조종사에 의해 비행되나 인증
.
후에는 완전히 무인으로 작동하는 비행체가 될 것이라고 관련자는 밝혔다 이 비행체가
.
성공적으로 개발되면 주요 고객은 운송 서비스 업체가 될 것인데 예를 들면
같은
,
Uber
서비스 회사를 통해 고객들은 스마트폰으로 비행체를 선택해 활용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는 또한 드론을 이용한 소포 배달 사업에 진출할 가능성을 검토하고 있다
Airbus
. 2017
社
년 중반까지 국립싱가포르대학교에서 드론을 이용한 소포 배달을 시험하고 있으며 이 시
,
험의 목적은 도심 지역에서 드론으로 소포를 배달하는 것의 가능성과 안전성을 검토하는
데 있다고 밝혔다.
이 외에도 Google社의 설립자인
가 억 미국달러의 돈을 투자한
Larry Page
1
Zee.Aero社
가 있다 이 회사는 소형의 비행 자동차를 설계하는 회사로서
년 설립되었지만 아직
.
2010
까지 구체적으로 어떤 제품을 개발을 하고 있는지 알려지지 않았다 또한 중국의
.
,
Beijing
에 의해 설립된
는
로
Yi-Hang Creational Science and Technology
EHang
EHang 184
社
명명된 대형 드론을 개발하고 있는데 이 비행체는 한 명의 승객을 태우고
의 속
97km/h
도로
를 비행할 수 있다고 한다 비행체는
의 높이에
의 무게를 가지며
16km
.
1.4m
200kg
전기 동력을 사용하고 개의 프로펠러와 접힐 수 있는 개의 팔을 가지고 있다 미국의
8
4
.
네바다 주에서 비행시험을 수행했다
는 승객이 스마트폰에 목적지를 입력하
. EHang 184
면 자동 비행하는 시스템으로
가 계획 중인 서비스에 활용될 수 있고 혈액이나 구급
Uber
장비를 긴급히 배달할 수도 있다.
이 글은 아래 출처의 기사를 참조하여 작성하였습니다.
※
http://digitaledition.rotorandwing.com/november-2016/lifting-the-futu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