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F문서[발사체]161101_궤도투입단 개발의 분화 - ‘Volga’의 임무 성공_이준범.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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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

궤도투입단  개발의  분화 

의  임무  성공 

-‘Volga’

작성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이준범 선임연구원

:

(

)

보스토치니  우주기지에서의  첫  발사 그리고  성공

년 

월 

일 

시 

분 모스크바  표준시

러시아  신설  우주센터  보스토치니 

2016

4

28

05

01 (

), 

발사장에서 

위성을  탑재한 

발사체가  성

Lomonosov,  Aist-2D,  SamSat-218 

Soyuz-2.1a 

공적으로  발사되었다 이  위성들은  궤도투입단

(space  tug, 

разгонный  блок

에  의해  주차궤도에서  목표궤도로  진입하였으며 발사  후  세  시간여가  지난 

‘Volga’

08  

분에  위성  신호  교신을  통해  정상  궤도에  안착하였음을  확인하였다

05

러시아  연방  우주청은  새로  완공된  발사장에서의  첫  번째  발사가  성공적으로  임무를 

완수한  것에  대해  모든  관계자들의  노고를  치하하였다. 

궤도투입단 러시아  우주개발의  동반자

-

단 구성 발사체

궤도투입단 배치 자료

<4

(

: www.interfax.ru)>

궤도투입단은 

에  붙어서 

를  주차궤도에서  목표궤도로  진입시키는  역

payload

payload

할을  하는  장치이다 이를  위해  궤도투입단은  여러  번의  엔진  점화를  통해  발생하는 

임펄스를  이용하여  궤도  진입  요구속도를  조절하고

목표궤도에  진입한  후에는 

로부터  분리된다 따라서 궤도투입단에는  반복  연소와  자세  제어가  가능한  엔진 

payload

시스템과  독립된  자동  제어  시스템을  갖추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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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으로  발사체는 

단  구성을  갖는다

단  이상의  구성에서는  비행속도  증가율

3

.  4

이  급격히  감소하므로  효율성의  측면에서  유리하지  않기  때문이다

그러나  발사장의 

위도가  높거나

지정학적  이유로  비행궤도  설계가  원활하지  않은  경우에는  단  발사

3

체로는  임무  수행에  한계가  있다

따라서  발사장의  지리적 지정학적  여건이  불리한 

-

러시아의  경우 비행  임무의  성공을  담보해줄  수  있는  추가적인  단

구성이  필요하

(stage) 

였고 이에  따라  궤도투입단의  개발에  지속적인  관심과  투자를  해왔다

.   

노련한  마라토너와  새  신발의  상승효과

초기의 

에서부터  개발을  진행하여

이나 

Block-D

,  ‘Briz’  seires(for  Proton)

‘Fregat’ 

등  고고도궤도  진입이나

천이비행궤도  진입이  가능한  상용  궤도

series  (for  Soyuz)

투입단  모델을  보유하고  있는  러시아가  이번에는  저궤도  진입용  경량  모델인  ‘Volga’ 

를  개발완료하고  본격적  사용에  나섰다

(for  Soyuz)

name

Block-D

Briz-M

Fregat

Volga

dry mass (kg)

3420

2370

1320

890

mass of fuel (kg)

15050

19800

10461

300-900

diameter (mm)

4100

4350

3875

3100

specific impulse

(sec)

361

328.6

331

307

first flight (year)

1974

2000

2000

2013

러시아 궤도투입단

<

specification>

현존하는  중형  이상의  발사체  중  가장  높은  발사성공률을  자랑하는 

발사체와 

Soyuz 

신형  경량  궤도투입단 

의  결합은  국제무대에서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계기가 

Volga

될  것으로  보인다 다양한  종류의  궤도투입단  모델을  보유하고  있다는  것은 다양한  종류

의 

를  다양한  목표  궤도에  안착시킬  수  있는  능력을  보유하고  있다는  의

payload

미이고, 

이는  경제적인  비용으로  자유로운  임무  궤도  설계를  보장한다는  의미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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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가적으로 러시아는  현재  대형 

를  고고도궤도에  진입시킬  수  있는  궤도투

payload

입단 

를  개발  중인데

년도

이는  목적에  따라  사이즈를  변형시

KVTK(for  Angara)

(~2025

), 

키는  것을  염두에  두고  설계되고  있다.   

에서 개발 중인

와 그 변형 모델 자료

<Khrunichev

KVTK

(

: www.ria.ru)>

이를  통해 러시아는  자국  우주  개발  프로그램의  진행뿐만이  아니라 향후  국제  발사체 

시장에서  추가적인  경쟁력을  얻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 글은 아래 링크의 기사를 참조하여 작성하였습니다.

※ 

http://www.roscosmos.ru/22199/

http://www.roscosmos.ru/20069/

http://www.khrunichev.ru/main.php?id=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