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F문서[정책]161114_국제협력과 우주지배 전략(下)_이옥규.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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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협력과  우주지배  전략( )

작성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이옥규 책임기술원

:

(

)

글로벌  안보를  위한  우주  지배 

3. 

글로벌  공동유산과  전략적  안정  논리는  국제협정과  우주에서  미국의  목표를  발전시키

   

는  협력조치를  준수하기  위한  부적절한  개념적  기반이다 그  이유는  협력에  대한  합리적 

근거가  적고 부정적  용어로  마련되었기  때문이다 즉 우연한  방해와  우주자산에  관한  고

의적  공격을  최소화  하는  것이다 우주협력에서  더욱  얻을  수  있는  한  가지  방법은  긍정

적이고  광범위한  협력의  목표에  대한  글로벌  안보를  위한  우주지배로  설정하는  것이다. 

국제관계전문가는  글로벌을  위하여  잘  운영되고  있는  국내  정부가  시민을  위하여  무었

   

을  해야  하는  주권국가와  비 주권  행위자에  의하여  발전된  제도적  협정을  설명하기  위하

여  글로벌  지배라는  용어를  사용한다 그러나  규칙을  제정하고  이행하며 세금을  거두고 

자원을  할당하는  권한과  권위를  갖고  있는  글로벌  정부는  존재하지  않는다 국내  정부는 

내 외부  위협에  대하여  보호한다 가령 민간기업이  잘  운영되어  번창하는  공공재화와  서

·

비스가  있다 이  정부는  자기  마음대로  효율적 효과적으로  할  수  없으며 구성원이  합법

적이라고  인정하는  집단적  의사결정과정을  수행할  수  없다 주어진  이슈의  글로벌  지배를 

촉진시키기  위한  전략의  목표는  기존의  일관성이  있는  조약 규약 외교  포럼 정부  간 

조직 시장관계와  국경을  초월한  사회네트워크를  구축한다

이러한  모든  기능을  부분적 

.   

또는  전체적으로  유사하게  하는데  있다 또한  이  전략은  기존의  협력적  제도가  할  수  있

는  것  보다  더  효율적 효과적  및  동등하게  공유된  문제를  다루기  위하여  더욱  점진적이

고  일관성  있는  준비를  개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참가자들이  회피하거나  최소화하고자 

하는  거래비용으로써  협상 확인과  준수관리를  평가를  대신한다

이  논리는  거래비용을 

.   

지식 관계 규칙 감시능력과  커다란  형태의  협력을  지원하기  위하여  필요한  공동의사결

정  기구를  구축하는  투자로서  다룬다. 

글로벌  안보에  대한  우주지배  논리는  모든  현재와  미래  우주사용자가  미국  덕분으로 

   

돌리는  동일한  전략  목표를  공유한다는  전제하에서  출발한다 가령 평화적  사용을  위한 

우주  영역의  확보 모든  위험으로부터  우주자산  보호 안보 경제 민수 환경목적으로부

터  최대가치  확보  등이  있다 만일  우주협력  목표가  모든  참가자의  공유  목표에  대한  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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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을  극대화한다면 협력의  장점은  다른  가지  논리보다  더  크고  설득력이  있다 현대  우

2

주운용은  소의  방목보다  훨씬  비싸고  기술적으로  도전적이며 우주사용자  간  다양한  관심

과  능력은  하딩의  마을  공동유산을  공유하는  마을  주민보다  더  훨씬  크다 그러므로  우주

협력은  우주사용자가  마음대로  할  수  있는  것보다  더  성취하도록  하는  긍정적  목표를  가

져야  한다

이와  동시에  우연한  방해 환경  붕괴  또는  고의적  공격을  최소화하는  부정적 

.   

목표를  갖지  않아야  한다. 

미국  우주사회는  주요  우주업적을  위하여  필요한  높은  수준의  공공지원과  민간투자를 

   

가속화하고  지속하려는  감동적  비전을  가져야  하는  중요성을  이해하고  있다 중국과  새로

운  우주경쟁을  꾸미거나  또는  실존  문제 기술과  교육  파생품 국가권위에  통찰력을  얻는

다는  희망에서  새로운  혜성에  간다는  수십  년간  목표를  세우는  대신에 긴급한  현안  지구

도전을  해결하기  위하여  우주협력을  이용하는  긍정적  비전을  수립하는  것이  훨씬  현실적

이고  설득력이  있다

년에  우주와  인류개발에  관한  비엔나선언을  하였다 주요  내용

.  1999

은  우주기술  국제협력과  투자가  얼마나  크게  지속적  개발을  촉진하고 글로벌  의견교환의 

이익을  확산하며 천연재해  대응을  증가시키고 서비스가  취약한  지역에  건강과  교육을 

증진시키는  것  등이  핵심으로  부상하였다 그러나  이  아젠다의  진전속도가  완만하다 그 

이유는  가장  많은  우주자산과  투자자원을  가지고  있는  국가들이  이러한  개발  사업은  복

지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보기  때문이다. 

년  국가안보전략은  붕괴와  공격 강력한  다자간  협력이  우주사용을  글로벌  공동유

    2010

산으로  안전하게  하고  최적화  하는  데에  취약한  우주시스템에  관한  미국  의존을  보여준

다 만일  국제협력이  공동  도전을  해결하는  집단적  행위를  조성하고  지속적  국제협력질서

를  만드는  전략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필요한  글로벌  지배기구를  설립하는  주요  기

회로  생각할  수  있다면 모든  전략에서  더욱  크게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미국이  직면하고  있는  주요  전략적  도전은  안보 번영 생활수준이  의존하고  있는  요소

   

들이다 이들은  빠른  기술혁신 상호  연결된  글로벌  경제 인력 상품 서비스와  아이디어

의  자유로운  이동  등이다 또한 이  도전은  고의적  공격과  비의도적  위험에  취약성을  증

가시키고  있으며 가령  재정시장  붕괴 전염병 또는  기후변화  등이  있다 위험을  최소화 

하는  과정에서  글로벌화의  긍정적  부문을  증진시킨다 이를  위하여 국가안보전략은  상호 

이익을  제공함으로써  규칙에  기반을  둔  국제시스템을  구축하는  미국  권력의  모든  요소를 

사용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시스템에서  가장  강력한  국가로서의  미국은  이러한  규칙이 

약소국이  비대칭적  공격을  위하여  미국의  취약점을  이용할  수  없도록  하는  재확신을  주

기를  바란다 또한 개도국이  다른  국가를  위하여  지름길을  가거나  문제를  일으킨  것  보

다도  책임이  있게  행동하고 아울러 부상하는  국가는  현상을  변화시키는  것  보다  더  참

여하도록  재  확신을  주어야  한다 이러한  규칙기반  명령이  광범위한  지원과  지속적  준수

를  이끌어야  한다 따라서  미국은  규칙을  준수하고  다른  나라의  이익에  피해를  주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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으로  군사와  기술  이점을  이용하지  않아야  하고 타  국가에게  안보 번영 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결정에  중요한  목소리를  가져다주는  국제지배협정을  지원해야  한다. 

우주를  한마디로  요약하면  현재의  전략적  도전으로  간주할  수  있다 우주는  첨단  군사

   

작전 전자상거래 에너지  시설망운용과  정보화시대에서  많은  생활을  위하여  중요한  역할

을  하고  있다 우주는  미국의  군사 경제  그리고  기술  우위에  있어서  중요한  분야이고

미국과  동등하게  교류하고  싶어  하는  국가에게는  매우  중요하다 아울러 글로벌화로부터 

이익을  얻은  국가에게  희망을  준다 따라서  우주협력을  주요  기회로서  선택하는  실질적이

고  상징적인  이유가  있으며 이는  상호  확신을  주고  효과적인  글로벌  지배체제를  구축하

도록  한다. 

미국  과학기술정책국  기획자는  세부사항을  기대하지  않았지만

년  전에  이러한  도전의 

   

,  1

윤곽을  예측하였다 따라서  이  조약은  이미  공정하고  효율적  우주지배를  위하여  필요한 

기본원칙을  포함하고  있다 조지  부시  행정부의  우주정책이  외국의  관심을  불러일으킨  한 

가지  이유는  미국  국익을  위하여  우주를  통제하는  군사경쟁은  이러한  기본원칙에  모순을 

가져다준다는  것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이다 오바마  행정부는  과학기술정책국  원칙에  대

하여  미국의  일반적  지원을  재확인하였지만 이  정책국이  최근  논쟁의  견지에서  이러한 

원칙을  어떻게  해석하는  가에  대하여  구체적이어야  한다 예를  들면 만일  미국이  우주배

치  무기가  우주의  평화적  목적으로  이용되어야하는  제  조  지침에  일치하지  않는다면 또

3

한  과학기술정책국의  평화목적  조문과  일치한  방법으로  운영되는  위성에  대한  방해가  조

항  의  공정한  접근원칙을  어긴다고  명확하게  선언한다면 더욱더  재확인이  요구된다 만

1

일  다른  우주선진국이  일방적  선언을  병행한다면 우주무기와  위성요격시험  공격에  대하

여  기존의  법적  약속과  장기간  유지되고  있는  규범을  빨리  강화시킬  것이다 이러한  규범

에게  완전한  법적  권한을  주어  지구  전쟁을  위하여  우주사용은  보호되거나  금지되어야 

한다 이러한  논쟁적  문제를  해결하는  과학기술정책국의  동반자  문서에  관한  협상을  시작

하는  의지가  미국이  비교  우위에  있는  분야에서  상호  이익제한을  기꺼이  수용해야  하는 

강력한  증거를  제시할  것이다. 

과학기술정책국과  관련  합의서는  공식적이고  제도적인  제도가  부족하다

이  제도는  우

   

.   

주의  평화적  사용  시  국제협력을  증진시키고 준수체제  감시와  그  문제를  해결하고  애매

하거나  새로운  상황에서  우주  규칙을  활용하는데  대해  집단적으로  결정하는  것이다 우주

협력의  이면을  논의하고  협상하며  수행하는  많은  국제기구가  있다 그러나  이러한  모든 

기구들은  허약하고 각  기구는  부분적인  우주  이슈에  관하여  초점을  두고  있으며 기구간

의  조정이나  교류가  없다 유엔  외기권사무국이  군비축소회의에  의하여  다루어진다고  주

장하는  것은  의미가  없다 그때는  동일  기술과  위성이  군사적  또는  비군사적  기능을  할 

수  있고 아울러 상업  또는  민수위성은  강화된  군사위성보다  고의적  방해  또는  위성요격

시험  파편에  취약한  경우이다 소수의  정부가  자신의  목적을  위하여  위성을  제작 발사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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때  설계한  규칙과  의사결정  과정은 

개  이상  국가가  자신  또는  외국과  협력을  통하여 

50

위성을  발사한  시기로  조정되어야  한다 그리고  상업우주수익은  정부  우주지출을  능가하

였다 일시적이고  이슈중심이  아닌  우주협력을  접근할  때 글로벌  안보를  위한  종합  우주

지배를  높이기  위한  포괄적  과정은    자신의  영역에서  우주협력을  확장하는데  있다 이를 

위하여

우주이슈  전반에  걸쳐  조정이  필요한  위임 법적  권한과  자원을  가지는  의상결

,   

정  및  수행기구를  발전시키는  것이  주목을  받고  있다 많은  형태의  우주협력이  보다  광범

위한  글로벌  안보전략을  위한  우주지배의  일환으로  추진되었다고  가정할  수  있다 글로벌 

공동유산의  보호  또는  전략적  안정을  높이기  위한  조치로서  받아들여지는  이러한  협력은 

보다  큰  국제적  지원을  받을  것이다 만일  협력  사업이  우주에서  주주의  순이익을  증가시

키고  민감한  사회적  규범을  강화시킨다면 우주사용자는  우주환경을  더욱더  보호하려고 

하는  경향이  있다 만일  자발적인  자체  규정이  부적절하다면 파괴적인  위성요격시험 우

주환경에  높은  위험이  되는  다른  활동을  불법화하는  국제협정을  체결하는  것이  보다  용

이할  것이다 만일  이러한  부문이  우주안보와  관련한  관점을  다루는  상당히  강력한  규칙

과  중복이  되었을  경우이다 우주감시를  향상시키는  노력으로  인해  미국은  적은  비용을 

소요함으로써  정보가  군사적  장점을  위하여  오용될  수  있는  우려를  완화시킬  수  있다 이

럴  경우 모든  우주선진국과  위성운용자가  우주사용자에게  안전하고  효율적  운용과  우주

안보  합의에  대한  준수를  감시하는데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게  된다 이러한  부문에  책임

을  가지고  있는  국제데이터센터에  지리적으로  분배하는  센서  네트워크를  확립하는데  공

정한  기준으로  기여하였을  때  가능하다. 

표면적으로 우주협력  논리를  만드는  방법은  최근  미국  정책과  대부분  미국  분석가가 

   

정치적으로  실행가능하다고  생각하는  우주안보협력의  최소한  형태와  비교할  때 아주  이

상적이다 그러나  이  부문은  미국이  주도적으로  우주활용을  보호  및  증진시키는  가장  신

뢰할  수  있는  방법으로써  미국  안보에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가장  우위에  있을  수  있는 

과학기술국  정책과  직접적으로  연계가  되었다 위성에  대한  강력한  법적  보호와  위성요격

시험  무기의  시험  또는  배치에  관한  금지를  협상하는  집중적  노력을  기울여  왔다 이에 

대한  후속조치로  발생한  강력하고  상호  억제에  관한  회귀는  미국에서  강력한  공공  승인

과  다른  나라에서  보다  큰  지원을  받을  것이다 이  부문은  우주에서  이익을  얻고자  하는 

많은  국가와  비  국가  행위자에게  크게  호소하였다 따라서  이들이  생명에  영향을  미치는 

우주개발에  대하여  거의  권한을  갖고  있지  않다. 

충분하게  숙고한  후에 오바마  행정부는  상업 민간과  군사적  관심을  조화롭게  하고  평

   

화적  우주운용의  비용과  이익을  공유하고 우주시스템의  모든  위험을  감소시키는  국제협

력  추진에  중점을  두었다 이러한    정책에  대한  다른  분야가  우주  사회에  광범위한  지지

를  불러일으킬  수가  있었다.   

비록  민간우주업체가  규정을  거부할  지라도 상업과  민수용  업계는  확실하게  이러한  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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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을  지원할  것이다

만일  이들이  불필요하게  톱다운  방식이  된다면 상업  활동에  직접

.   

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의사결정에  있어서  정부  대표를  참여시키고자  할  것이다 심지어 

대부분의  군사부문은  이러한  재구축을  지원할  수  있다 그  이유는  이들은  다른  나라의  우

주접근을  부정하거나  무기를  배치하는  것  보다  지구  군사지원과  정보  목적을  위하여  우

주의  미국  접근을  유지하는데  관심이  있기  때문이다. 

미국  군부가  우주의  허용된  사용과  다른  나라들이  할  수  있는  상호  억제를  위한  강력

   

한  법적  보호의  대가로  몇  가지  선택사항을  발표하여  우주에서  몇  개의  행동적  자유를 

포기해야  한다 미국이  포기해야하는  많은  부문은  기술적 경제적 전략적  이유  때문에  하

지  않을  것  같으며 가령 우주기반을  둔  미사일  방어  요격기가  있다 그러므로  미국은 

약속을  재  확신함으로써  정치와  안보  이익을  거두어야  한다 미국의  군사 우주  또는  안

보전문가는  과학기술국이  대량살상무기를  궤도에  올려놓고 군사기지를  달에  배치하는  것

을  배제하는  부문을  유감스럽게  생각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 미국이  극한  상황에서  지금 

하도록  유혹을  받고  있는  부문으로  가령  적대국의  우주기반  군사통신  또는  전쟁  발생  시 

위성이미지  자산을  무력화하는  것은  점차적으로  바람직하지  않을  것이다 그  이유는  더욱

더  많은  국가의  사용자가  미국이  아주  심하게  의존하고  있는  우주자산을  목표로  하는  기

술능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오바마  행정부가  새로운  국가우주정책의  상업과  민간  부문에서  하고자  하는  많은  부문

   

은  이러한  접근방법을  아주  적합하게  해야  한다 이러한  사례로  미국  수출통제시스템을 

개혁하는  것이  있다 따라서  비  군사위성을  판매하고  국제우주정거장에서  외국인과  공동

으로  업무를  수행하는  부문이  보다  용이할  것이다 이와  반면에  미국은  우주무기를  오용

한  국가에게  판매  또는  공유하지  않고  순수한  안보위험을  가져다주는  우주기술을  갖고 

있는  다른  국가를  설득하는데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안보분야에서 이러한  논리에  공개

적으로  토론된  개념은  선택적  상호  의존에  대한  체계적  홍보이다 이러한  문구는  환경감

시  또는  미사일  경고와  같은  우주활용을  위하여  미국이  다른  국가와  업무를  수행하여  보

다  우수한  시스템을  구축하여야  한다 이와  동시에  모든  사용자가  시스템을  보호하고 미

국을  공격하는  어떤  국가에  강력하게  응징하는  강력한  동기  부여를  하는데  있어서  비용

과  이익을  공유해야  한다 미국은  이러한  개념이  활용되고  많은  파트너가  포함되는  우주

활동  분야에서  더욱  선택적  일수록 이익은  더  감소할  것이다 선택적  상호  의존의  전략

적  가치를  인정하는  부문은  우주에서  많은  국가와  다양한  분야의  복잡한  상호  의존을  관

리할  필요가  있는  일종의  글로벌  지배  준비를  향한  최초의  지적  단계이다. 

결  론

전략적  사고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부문은  협력  또는  일방적  행동에  의하여  다루어진 

   

문제의  구조를  정확하게  정의하는  것이다 오바마  행정부는  전임  행정부보다  우주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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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  국가안보전략에서  보다  더  국제협력을  희망하였다 그러나  이  행정부는  우주에서  희망

하는  협력에  대한  개념을  가지고  있지  않으며 아울러

다른  국가가  바람직한  결과를  얻

,   

기에  충분하게  강력하고  포괄적인  조치로  공동  업무를  수행하도록  설득하는  유연한  전략

을  가지고  있지  않다 오바마  행정부는  부시  정부의  정책과  차별화를  노력했기  때문에

이  정부는  전임  행정부에서  정치적  수용  범위  내에서  적합한  우주협력에  대한  협소하고 

부정적  논리를  아직도  개념적으로  가지고  있는  것  같다 이러한  지적인  개념에서  나올  수 

있는  방법은  이  정부가 

년  국가안보전략의  준수원칙을  체계적이고  종합적으로  글로

2010

벌  우주지배에  활용하고  있는지  심각하게  생각해야  한다. 

아무리  미국과  다른  국가가  평화적  목적으로  우주영역을  확보하고  모든  위험으로부터 

   

우주자산을  보호하며 안보 경제 민수와  환경  목적을  위하여  우주에서  협력함으로써  최

대  가치를  절대적으로  획득할  수  있을지라도 미국이  행동의  자유를  제한하거나    또는  현

재  누리고  있는  상대적  이익을  감소시키는데  대하여  몇몇의  미국  전략가는  반대한다 이

러한  반대는  이해할  수  있지만 시대에  뒤떨어져  있다 우주에서  미국의  비대칭  장점은 

비대칭  취약성에  의하여  비교된다 만일  미국이  극적으로  군사비  지출을  증가하여  모든 

우주관련  수출과  협력을  종료한다  할지라도 일방적으로  모든  위성을  보호하거나  또는  다

른  국가가  위성을  위협할  수단을  획득하는  것을  막을  수는  없다 상호  취약점은  글로벌 

안보의  불가피한  특징이다 따라서  행위를  규제하고 위험을  감소시키며  우주와  지구에 

재  확신을  주는  공정한  규칙에  광범위한  준수를  높이는  것이  모든  선택이  열려  있도록 

노력하는  것  보다  더욱더  신중한  전략선택이다.                           

이 글은 아래의 참고문헌을 참조하여 작성하였습니다.

Eligar Sadeh, "Space Strategy in the 21st Century(Theory and Policy)", 20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