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정보센터
e-
http://www.kari.re.kr
- 1 -
국제협력과 우주지배 전략( )
上
작성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이옥규 책임기술원
:
(
)
서 론
.
Ⅰ
오바마 행정부의 국가우주정책은 부시 행정부보다 국제협력을 보다 훨씬 강조하였다 하지
.
만 지금까지 오바마 행정부는 우주협력 지침에 대한 일관성이 있고 강력한 전략개념을 명확
하게 발표하지 않았다 국방성 관리는 미국은 더욱 많은 비공식 협력이 필요하다고 주장하였
.
다 그 이유는 우주분야가 점차적으로 더욱 복잡하고 경쟁력이 있을 뿐만 아니라 경쟁적이
.
,
기 때문이다 미 국무성 관리는 외교적 용어를 사용하여 우주는 복잡할 뿐만 아니라 다양하
.
고 상호 의존적이라고 말하였다 각 문구는 우주협력을 해결하는데 도움을 주는 문제점을 정
.
의하는데 상이하고 모순된 방법론을 의미한다 또한 각 문구는 다양한 협력에 관한 제한사항
.
으로 미국이 방법에 관한 진지한 검토가 이루어져야 하며 이는 행정부의 주요 우주정책과
,
종합적 국가안보 전략을 이끄는 방법에 관한 국제협력약정의 가능성을 축소시킨다.
이러한 개념적 혼란이 오바마 행정부의 우주협력에 관한 선언적 관심과 정부가 지원해왔
던 최소 공통분모의 방법에 대한 격차를 설명할 수 있다 예를 들면 미국은 최근 상업과 민
.
,
수용 위성에 대한 사전 발사통지를 하겠다고 발표하였지만 국가안보위성 대륙간 탄도미사
,
,
일과 대잠수함 발사 미사일에 대해서는 그렇게 하지 않고 있다 이는 긍정적 자세이고 부분
.
적으로 헤이그 이행약정 준수를 하고 있다 그러나 부시행정부에 의하여 이러한 부문이 이
.
,
행된 적이 없다 이와 유사하게 우주책임 행위에 관한 강력한 규범이 새로운 국가우주정책
.
,
의 중요한 요소이지만 미국은 우주행위가 미국에게 우려를 가져다주는 이들 국가에 대한 통
,
제를 이행하기 보다는 동맹국에 의하여 제안한 자발적 조치에 더욱 관심을 보여 주었고 이
,
와 반대되는 행위를 하였다 이러한 자발적이고 투명한 조치와 규범이 미국의 종합적 국가우
.
주정책과 안보전략에 얼마나 적합한 가를 파악하지 않고는 이들이 얼마나 미래에 야망적이
,
고 강건하고 효율적 협력형태로 이끌어 갈지를 판단하는 것은 어렵다
,
.
미국의 목적을 달성하는데 있어서 우주협력의 역할을 보다 전략적으로 생각하는 유일한
방법은 우주협력이 유용한 이유 협력방법의 선호도 다른 주요 국가가 희망한 결과를 이루
,
,
는 조치에 동의할 것인 가에 관한 개념을 다양한 방법으로 평가하는 것이다 전략적 목표가
.
수행되어 어떻게 구체적으로 추진되어야 한다는 주요 의견에도 불구하고
가지 전략적 목표
, 3
정책정보센터
e-
http://www.kari.re.kr
- 2 -
가 미국의 국가 우주정책의 지속성을 대표하고 있다 첫째 평화적 이용을 위한 우주분야 확
.
,
보 둘째 우주위험으로부터 우주자산 보호 셋째 안보 경제 민수와 환경적 목적을 위한 우
,
,
,
,
,
,
주로부터의 최대 가치 창출 등이다.
이 주제는 오바마 행정부의 우주와 안보 정책에서 사용 중인 다른 정책 아이디어에서 발
생하는 우주 협력에 대한 가지 전략적 이론을 분석한다 일반적 글로벌한 논리는 많은 사리
3
.
추구를 하는 우주 이용자가 비의도적으로 해로움 없이 복잡한 환경을 공유할 수 있도록 보
다 비공식 협력을 모색한다 전략적 안정의 논리 측면에서 미국의 우주 활용은 미국 군사이
.
,
익을 상쇄하는 취약한 우주자산을 공격할 수 있는 국가 또는 비 국가 행위자에 의하여 점진
적으로 복잡해지고 있다 이러한 논리로 보았을 때 우주 협력의 주요 목적은 공격자에 대한
.
,
부정적 결과를 증가시키고 잠재적 이익의 감소와 오류를 회피함으로써 이러한 공격을 최소
,
화해야 한다 글로벌 안보에 대한 우주지배는 상호 의존적이고 다양한 우주의 특성에 중점을
.
두고 있다 이러한 논리는 다른 국가와 회사 개인의 목적을 위하여 우주에 의존하면 할수록
.
,
,
더욱 더 동등한 규칙의 필요하고
의사결정 절차의 공유와 우주로부터 얻을 수 있는 이익을
,
최대화하는 효율적 준수기구에 의존할 수 있다 하지만 무책임한 우주행위자의 위험 또는
.
,
합법적인 우주활동에 대한 의도적인 방해를 최소화 할 수 있다.
각자의 논리는 발전하는 우주분야의 중요한 특징을 특화하며 그리고 보다 확장된 국제협
,
력이 위험과 비용을 수용하는 수준에서 미국의 목표를 성취할 수 있게 도움을 줄 수 있는
합당한 근거를 주고 있다 미국 우주정책의 주요 목표가 최근 미국 군사력과 그러한 목표를
.
수반한 상업적이고 민수 이익에 바탕을 둔 우주의 행동 자유를 최대한 확보한 이래 대부분
,
미국과 우주협력을 주장하는 동맹국이 글로벌적 요인 또는 전략적 안정성 논리를 활용한다.
비록 글로벌적 요인 논리가 광범위한 호소력을 가지고 있을지라도 부상하는 우주환경문제가
,
시급하지 않기 때문에 기존에 획득하였던 것 보다 더욱더 많은 협력을 동기화 할 수 있다.
그 이유는 이러한 우주협력에 대한 집단적 행위 근거가
년대에 많은 지지자를 얻었기
1990
때문이다
환경 측면에서 우주협력 사례의 체계화가 불분명하고 다른 우주선진국가간 모순
.
된 안보이익에 의하여 방해를 받았다 우주안보협력 사례를 구축하기 위한 전략적 안보 논리
.
의 이용은 한편으로 모순된 안보이익을 과장함으로써 긴급성을 강화한다 그렇게 함으로써
.
,
의도하지 않게 경쟁 촉진과 협력 전망을 약화시키는 위험을 불러일으킨다.
글로벌 안보의 우주지배 논리는 우주사용자들이 협력을 통하여 저비용으로 얻을 수 있는
상호 이익을 추구하는 근거뿐만 아니라 의도하지 않은 방해와 정교한 공격을 감소함으로써
얻은 부정적 이익을 확대한다 이 우주지배는 글로벌적 요인의 논리보다 정책 조정을 증가시
.
키는 강력한 근거를 마련할 뿐만 아니라 전략안정 논리보다 더 우주안보협력을 위한 생산적
근거를 제공하였다 비록 글로벌 안보의 우주지배 논리가 다른 가지 논리보다 더 미국에서
.
2
최초의 정치적 도전을 맞을 수 있지만 바람직한 결과를 얻는 국제협정을 만들 것 같다 국내
.
정책정보센터
e-
http://www.kari.re.kr
- 3 -
정치적 저항은 우주가 얼마나 현대 미국 군사작전뿐만 아니라 안보 번영을 증진하는
,
2010
국가안보전략 비전의 주요 요인에 합당한 가를 보여줌으로써 극복될 수 있다 아울러 우주
.
,
와 지구에서 지속적인 국제질서를 구축함으로 가치를 공유할 수 있다.
.
Ⅱ 본 론
글로벌 공동유산인 우주의 지속적 관리
1.
우주 공해 대기와 남극대륙과 같은 분야는 어느 국가의 주권을 초월한 글로벌 공동유
,
,
산으로서 국제법이 적용되고 모두가 공동 이익을 추구하기에 유용하다 이는 육지 영해
.
,
,
또는 주권 정부의 통제 하에 있는 공역에 대하여 존재하지 않는 접근권리를 가지고 있으
며 이와 동시에 다른 나라의 이익을 존중하는 책임을 강화시켰다
,
.
년 외기권 조약
은 우주를 글로벌 공동유산으로 관리
1967
(OST : Outer Space Treaty)
하기 위한 기본적인 법적 근거를 마련하였다 이 조약은 우주를 모든 인류의 지역으로 지
.
정하였다 이 부분은 적절하지 않을 수 있지만 어떠한 형태의 차별이 없이 평등을 기초
.
,
로 하여 자유스럽게 접근할 수 있다 우주 탐사와 활용은 경제적 또는 사회적 발전에도
.
불구하고 모든 나라의 이익을 위하여 존재하여야 하고 국제법을 따라야 하며 국제평화와
,
안보를 유지하기 위하여 존재하여야 한다 이 조약은 국가 당사자가 모든 다른 국가의 상
.
응하는 이익에 따라 우주활동을 수행하여야 한다고 명기하고 있다 이들 국가는 다른 우
.
주사용자에 대한 해로운 방해를 야기하는 모든 것을 이행하기 전에 협의하여야 하고 각
,
국가의 우주인이 비상사태에 직면할 때 서로 도움을 주어야 한다 그러나 외기권 우주법
.
뿐만 아니라 후속 우주법은 상세한 규칙 또는 어떠한 형태의 우주활동이 이러한 원칙에
불일치되는 가를 결정하는 합법적 과정을 마련하고 있지 않다.
집단행동 이론가에 의하면 우주의 글로벌 공동유산 특징은 개러트 하딘의 공동유산 비
,
극을 떠올리게 한다고 말했다 이 작품은 많은 미시하고 사적 활용자가 다른 사용자 유
.
,
한자원 공유 환경과 심지어 장기 이익에 부정적 효과를 고려하지 않는 비배재성 공공재
,
를 소모함으로써 얻은 수익을 최대화하고자 노력하는 조정문제를 다룬다 공동유산이 과
.
포화되어 쇠퇴하기 때문에 사용자는 동일한 수준의 이익을 얻기 위하여 더욱더 소비해야
,
하고 따라서 하향 나선형은 각 사용자가 중지할 여력이 없다는 것을 시작하게 한다 이
,
.
러한 비극을 피할려면 규칙을 만들고 법의 준수를 확인하고 규정위반에 대응하는 중앙기
구를 설치하거나 또는 지속성을 보장하기 위하여 충분한 사용자에 의하여 비공식적 자율
적 통제를 하여야한다 만일 사용자가 공동유산을 과용하거나 남용함으로써 발생하는 단
.
기재료 수익의 가치를 부여하는 만큼 사회적 관계에 가치를 부여한다면 자발적 규정 투
,
명한 조치 동료 압력은 지속적 행위를 만들 수 있다 또한 만일 모든 사용자가 상호 억
,
.
,
제가 생계를 유지하는데 필수적이라는 것을 이해하도록 교육을 받았거나 또는 공동 환경
,
정책정보센터
e-
http://www.kari.re.kr
- 4 -
의 파괴 없이 적절한 비행에 대하여 관용을 베풀 수 있는 경우이다 명확한 합법적 규칙
.
,
효율적 증명과 자원이 잘 갖추어진 수행기관은 다음과 같은 경우에 더욱 중요하다 약한
.
조직체는 구성원이 주요 단기 비용 이익에 주로 중점을 둘 때와 지속적 글로벌 공동유산
/
,
이 심각한 위협을 받고 높은 법준수를 보호하기 위하여 필요하다.
거대한 우주에도 불구하고 일종의 과도하고 무책임한 사용은 각 자의 우주사용자가 부
,
주의로 서로에게 문제를 불러일으키는 위험을 제고시킬 것이다 두 가지가 공통적으로 인
.
용된 사례는 궤도와 주파수스펙트럼을 할당함으로서 위성전파가 인접위성 운용을 방해하
지 않고 위성 또는 발사체를 손상시킬 수 있는 궤도파편을 최소화 하는 것이다 가장 강
,
.
력한 구성원이 현재 협상과 이행비용을 저렴하게 하고 유연성을 유지하기 보다 더 이들
은 비교적 약한 국제조정기구와 자치 기구를 선호해왔다 그러나 이렇게 부적절한 접근은
.
양쪽 분야에서 명확하게 나타나고 있으며 우주사용자와 다양성이 지속적으로 증가함에
,
따라 더욱 심해진 것 같다 각 자가 우주로부터 더욱 많은 것을 원하고 다른 사람의 우주
.
사용에 긍정적 또는 부정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지구정지궤도에서는 아주 범람하고 있으며 거기에서 위성은 주궤도 분리가 필요하기
,
때문에 지구에 접근하기 위하여 필요한 고동력 시그널이 인접 위성을 방해하지 않는다.
단지 많은 소형위성만이 미국 상공에 있는 적도와 다른 주요 지정학적 위치에 진입할 수
있다 자원 통제와 방해 문제는 위성군 확대와 비례하여 증가하지 않고 있다 그 이유는
.
.
기술적 진전으로 위성이 보다 근접하게 운용하여 주파수 스펙트럼을 보다 효율적으로 사
용하고 인접위성의 영향을 피하게 하는 이동체를 조정하기 때문이다 아직도 궤도와 스
.
,
펙트럼 사용을 조정하는 국제통신연합은 등록신청서를 더욱 효율적으로 처리하고 종이위
성 비존재 위성을 등록한 구간 을 감소시키고 등록과 기술 추천사항에 대한 준수를 증가
(
)
하는데 현재 진행 중인 발전사항을 필요로 한다 많은 새로운 국가와 회사가 위성을 정지
.
궤도에 안착할 수 있는 기술적 능력과 재원을 마련하기 때문에 아직도 부족한 궤도구간
,
에 선입선출법 또는 비영속성으로 할당시키는 시스템을 재 진입시키는 압력이 가중될 것
이다.
우주에는
개위성이 활동하고 있으며 또한 파편과 기능이 작동하지 않는 위성
1,100
,
,
소모성 로켓 폭발 또는 충돌파편 페인트 얼룩과 유용한 목적에 부응하지 않는 다른 유
,
,
인 제조 물체로 채워져 있다 미국은 현재
또는 그보다 커다란
개 이상 물
.
10cm
19,000
체를 추적하고 있으며 전문가들은
범위의 또 다른
만개 물체가 있다고 추정
,
1~10cm
30
하였다 만약 이들이 궤도속도로 위성을 손상시키거나 어떤 센서와 서브시스템을 망가트
.
릴 수 있는 수백 또는 천만 소형 물체와 충돌한다면 각 부문은 심각한 손해를 불러일으
,
킬 수 있다.
우주물체 간 비의도적 충돌과 위성파괴무기 시험이 드물지만 최근의 몇 가지 타격과
,
,
실수는 우주파편으로 발생한 운용 위험에 대한 인식의 폭을 넓혔다 가장 우려한 부문은
.
정책정보센터
e-
http://www.kari.re.kr
- 5 -
폭포 같은 충돌 즉 많은 파편과 충돌 가능성이 있는 일련의 타격이 점차적으로 미래 수
,
십 년간에 걸쳐 실시될 우주운동에 비우호적일 수도 있다.
우주선진국은 그동안 파편감소에 관하여 점진적 발전을 이루었다
년대 초 미국
. 1990
,
유럽우주청과 다른 우주선진국은 발사와 궤도 운용 중에 파편 생산을 감소시키는 국가지
침을 개발하였으며 지구정지궤도위성을 수명 종료 시에 묘지궤도에 이동시키고 작동하지
,
않는 지구저궤도위성을
년간 감쇠궤도에 올려 놓았다 이러한 조치를 취한 후 추가
25
.
비용이 소요되고 운용을 복잡하게 하며 또한 위성의 수명을 단축시킨다 따라서 국가소
,
.
요 준수와 시행 수준은 다양하다 몇몇 우주사용 국가는 국가파편감소 지침을 아직도 갖
,
.
고 있지 않다.
국가이행을 조정하고 강화하기 위하여
외기권위원회는 기관 간 우주파편조정위원
UN
회가
년 상기 위원회와
총회에서 지지를 받은 국제 지침을 마련하도록 요청하였
2007
UN
다 이 지침은 아직도 각 우주사용자와 국가가 얼마나 많은 설계와 운용변화가 파편 생산
.
을 제한하고 파괴가능성을 최소화하여 우연적 충돌 가능성을 감소하고 특히 장기 수명
,
파편을 만드는 방법에서 국제적 파괴를 피하는 것이 합리적인가를 결정하도록 하였다 지
.
침 준수는 자발적이기 때문에 효력이 약하다
년 서비스 수명을 종료한
개 지구
,
. 2009
21
정지궤도위성 중
개가 적절하게 폐기되었다
11
.
유럽연합은 외기권 활동 이행 코드를 통하여 우주공동유산에 대하여 책임이 있는 사용
을 홍보하기 위하여 이중적 노력을 하였다 이 코드는 우주선진국이 미국 과학기술정책국
.
에서 부가적 명확성 또는 새로운 기구 없이 지원을 받은 것을 의미하며 이러한 원칙은
,
논쟁이 발생할 경우에 어떻게 사용되어야 하는 가를 결정한다 가장 중요하고 부가적 행
.
동지침은 장기 우주파편을 만드는 행위를 피하는 서명국을 책망하고 또한 우주파편을
,
.
감소시키거나 긴급한 안전 검토사항을 다루지 않는 다면 우주물체를 손상시키거나 파괴
하는 서명국을 비난한다 이러한 규범은 경제적 또는 권위적 동기에 의하여 발생하는 행
.
위를 억제하지만 안보 우려는 아마도 환경적 고려사항을 무시할 것이다 더구나 책임 있
,
.
,
는 행동을 정의하는 방법에 있어
년 중국 위성요격시험은 비난하였지만 미국의 해
2007
,
상대륙간 탄도미사일 요격기 사용은 그렇지 않았다 이 요격기는 연료탱크가 인체건강 위
.
험을 주는 타당성 없는 근거로
첩보위성을 오작동과 우주안보에 상이하고 동일하게
193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는 이유로 파괴하였다.
글로벌 우주공동유산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소유함으로써 위성운용자가 충돌가능성이
,
높기 때문에 부족한 연료를 유해 범위 내에서 언제 소비해야 하는 가를 파악하는데 도움
을 줄 수가 있다 우주경보 정보는 우주집단군 성장을 감시하고 우주환경을 보호하는 필
.
,
요성에 대한 인식을 증가시켰다 오바마 행정부는 우주상황인식을 주요 우선순위로 격상
.
시켰다
년 예산제안서에 따르면 전년도에 비하여 거의
차이로 관련 프로그램
. 2011
70%
의 지출을 증가시켰다 그러나 우주감시정보를 수집 분석 제공하는 협력의 증가 속도는
.
,
,
정책정보센터
e-
http://www.kari.re.kr
- 6 -
훨씬 낮았다.
미국 군부는 광범위한 과학적 레이더 센서를 소유 운용하고 있지만 우주경보네트워크
,
,
는 제한적이었다 이 시스템은 일반적으로 직경
이상의 물체를 추적할 수 있으나
.
10cm
,
남반구에서는 센서를 갖고 있지 않다 또한 제한된 심해 추적능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최
.
,
,
근까지 유인비행임무 미국의 정부위성과 관심이 있는 다른 위성을 포함한 잠재적 충돌을
,
감시하는 충분한 분석 자료를 가지고 있다 홍보자료에는 미국 군부가 추적중인 수많은
.
물체가 포함되어 있지 않고 아울러 충돌회피결정에 유용하기에 정확한 공동데이터가 포
,
,
함되지 않았다 외국의 위성운용자는 더 자세한 정보를 요구할 수 있지만 이러한 요구를
.
,
검토해 보았을 때 적절한 답변을 할 수가 없다 다른 국가가 유일하게 공공 우주경보의
.
홍보물로부터 획득한 데이터와 연계하여 사용할 수 있는 우주감시정보를 수집할 수 있는
몇 가지 독자적 능력을 갖추고 있지만 어떤 나라도 우주감시네트워크를 복제할 수는 없
,
다.
년 중국의 위성요격시험과
년 코스모스 이리듐 위성이 충돌한 이래 미국은
2007
2009
-
자신의 우주상황 인식의 향상과 다른 우주국가와 함께 더욱 많은 정보를 공유하는 조치
를 취하여 왔다 또한 미국은 하루에 한번 모든 지구정지궤도를 스캔할 수 있는 극궤도에
.
발사되는 우주기반 감시위성과 같은 우주감시네트워크의 새로운 센서를 추가적으로 부착
시키고 있는 중이다 미국 공군의 우주공동운용센터는 카탈로그에 있는 모든 물체에 대한
.
모든 활동위성의 정기적 접속 분석을 충분히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높였다 이 센터는
.
개 상업위성과 데이터 공유를 용이하게 하는 법적 합의서를 체결하였고 유럽을 필두
16
,
로 동맹국과 함께 우주감시 자료와 비용을 공유하는 방법을 모색하고 있다 그러나 미 군
.
부는 비우호 국가와 함께 정기적으로 유사한 정보를 공유하는 것을 아직도 주저하고 있
다.
요약하면 글로벌 공동유산을 관리함으로써 우주협력을 개념화할 타당한 이유가 있기
,
,
때문에 많은 개별 국가들이 안전하고 동등하며 지속적으로 정보를 사용 할 수 있다 그러
.
나 이러한 방법으로 우주협력 필요성을 체계화하는 것이 결과적으로 주요 차이를 가져다
주는 국제협정을 체결할 것 같지 않다 지금까지 군집 방해와 우주파편에 의하여 발생한
.
,
사고는 확률과 그 결과도 낮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중요한 시간 돈과 정치적 자산에 헌
.
,
신해야 하는 우주 단체 밖에 있는 정책입안자를 확신시키는 것이 어렵다 이 부문은 엄격
.
한 규칙 광범위한 정보 공유와 관리체계에 관한 신속한 국제적 동의와 광범위한 준수 등
,
이 해당된다 진행 중인 전쟁과 글로벌 경제위기와 더불어
년 위성수명기간 동안 우주
.
10
파편 덩어리와 기존 위성이 충돌할 가능성은 천분의 이다 폭포 같은 파편이 극적으로
1
.
우주운용의 미래 위험과 비용을 증가시킬 수 있지만 지구온난화 또는 광범위한 핵확산의
,
결과와 비교할 때 아직은 희박하다.
우주협력제안자가 사실 파편감소와 같은 집단행위문제가 협력을 위하여 가장 중요한
정책정보센터
e-
http://www.kari.re.kr
- 7 -
이유가 된다고 믿고 있다 발사 운용의 향상에 관해 진전 속도와 과거
년간에 걸쳐 발
.
,
15
생한 폐기 이행에 만족을 한다면 이러한 면에서 협력사례를 지속적으로 체계화하는 것은
,
훌륭한 전략적 선택이다 그러나 만일 그들이 우주를 글로벌 공동유산으로 지속적으로 관
.
리하는 발전이 부적절하다면 더욱 공식적이고 충분하게 개발된 규제협정에 대하여 비공
,
식 자체규정을 다시 고려해야할 필요가 있다 만일 이들이 정치적으로 어려운 이슈에 관
.
한 중요한 협력에 대한 동기 구축 일환으로 비교적 비 논쟁적 형태의 우주기술조정에 주
요 성공사례를 이용하기를 희망한다면 정치적으로 민감한 이슈가 얼마나 우선순위가 낮
,
은 기술조정에 방해가 된다는 것을 생각해야 한다.
전략적 민감성은 협력을 방해하기도 한다 그 이유는 이러한 결정이 특히 미국과 외교
.
방위정책에 우주 관련 영향을 미치는 많은 사람들은 무엇이 글로벌 공동유산으로서 장기
적이고 지속적인 우주 관리를 확신시키는 가에 대한 임무수행을 거부하기 때문이다 아울
.
러 이들은 환경주의자 국제변호사 또는 집단행위이론가들이 할 수 있는 동일한 방식대
,
,
로 우주에 대하여 생각하지 않기 때문이다 우주의 접근과 사용이 잠재적 경쟁자에 관련
.
한 전략적 수익을 위하여 통제될 수 있다고 믿는 사람은 우주를 글로벌 공동유산이라는
구절을 사용한다 이 문구는 타인으로부터 방해를 받을 수 없으며 다른 사용자가 유사한
.
,
권한과 우주의 모든 권한에 관한 상응하는 책임을 부여하는 것을 인정하지 않고 우주를
,
사용하는 권리를 주장하는 방법이다 이러한 형태의 과도한 견해는 미국이 공유 환경 악
.
화를 방지하고 평화적 사용을 보호하고 적대적 목적으로 우주를 접근하거나 사용하지 않
도록 하기 위한 우주패권국이 되어야 한다 완화된 적대적 사고는 우주감시정보를 공유하
.
고 파편경감 우주교통관리와 부족한 자원의 최적화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기술을 수출하
,
는 의지를 제한함으로써 기능적 협력을 방해하기도 한다 이러한 적대적 논리가 우주에
.
관한 결정을 하지 않을수록 미국 또는 외국의사결정자가 환경파괴로부터 우주 보호와 사
회적 불일치를 피하는 단기 수익과 미래 유연성을 덜 지배할 것 같다.
전략적 안정성을 제고하는 우주협력
2.
우주를 환경관리보다 오히려 군사경쟁 측면에서 바라보았을 때 협력에 대한 논리는 변
,
화한다 우주참여국이 다른 국가를 무시한 절대적 이익을 최대화하고 싶다는 가정을 하는
.
대신 최초 가설로 우주참여국이 절대적 이익을 감소하거나 또는 운용위험을 증가시킬
,
때 이들 국가가 상대적 파워를 최대화하고 싶다는 것이다 토마스 셀링과 모톤 할퍼린과
,
.
같은 무기조기통제 이론가가 생각한 바와 같이 전략적 협력에 대한 원동력은 잠재적 반
,
대자가 가지고 있는 하나의 공통관심에서 나온다 즉 상호 재난을 피하는 것이다 경쟁자
.
,
.
들은 관계 차이에서 공식적 비공식적 협력을 이용하여 자극된 공격을 수행함으로써 어
,
느 누구도 잃은 것보다 얻은 것을 신뢰하지 않음으로써 전략적 안정을 기할 수 있다 또
.
한 미인식과 공격 명령과 통제실패를 방해하는 거짓 경종과 양측이 원하지 않는 핵전쟁
,
,
,
정책정보센터
e-
http://www.kari.re.kr
- 8 -
을 야기할 수 있는 다른 문제를 감소시킴으로써 이를 달성할 수 있다.
우주는 미국이 지상파 안정을 높이기 위하여 구소련과 제한된 협력을 모색한 최초의
분야이다 미국은 우주가 글로벌 공동유산으로 지정되기를 원하였기 때문에 소련 영토 상
.
공에 원격탐사위성을 보내는 것이 허용되었다 위성의 영공비행이 평화적으로 허용이 되
.
었기 때문에 우주 영상과 통신이 전쟁 가능성을 줄이는 신념으로 미 과학기술국 통제 하
에서 보호받고 있다
위성은 군사강대국의 균형
무기협정 준수에 관한 정보를 얻을 수
.
,
있는 비방해 수단이다 위성은 실제공격의 조기 경보와 불확실한 두려움을 가져다주기도
.
하고 또한 초강대국 리더에게 위기관리와 높은 통제에 대한 좋은 정보와 직접적으로 통
,
신을 할 수 있게 해준다.
우주법에서 국가안보활동이 명확하게 금지되거나 예 궤도 대량살상 무기와 천체의 군
,
( ;
사적 사용
또는 보호받아야 한다는 규정은 없다 예 조약준수를 확인하고 위기 핫라인
),
( ;
에 사용된 위성
아직도 초강대국은 전략적으로 상호간 우주사용을 허용하고 불안정 활
).
,
,
동에 관하여 상호 억제를 하고 있다 비록 양측이 방어수단으로 몇 가지의 탐사적인 위성
.
요격시험을 수행할지라도 이 시험 선택이 활발하게 추진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전략적
,
목표에 선제공격을 위하여 사용될 수 있는 재래무기를 우주에서 사용하지 않는다 상기
.
국가의 위성이 공격을 받는다면 양측은 다른 은밀한 보복 선택을 한다 심지어 소련이 닉
.
슨 행정부 동안 일련의 위성요격시험을 중점적으로 수행한 반면에 미국은 자신의 위성요
,
격시험 개발을 결정하지 않았다 그 이유는 부적절하게 미국에 위해를 가하는 위성요격시
.
험 무기경쟁을 자극하지 않기 위함이었다 데탕트와 억제안정에 대한 소련의 약속에 관한
.
의문이 증폭되었기 때문에 상호 위성요격시험에 대한 미국의 관심이 감소하였다 일단
,
.
레이건 행정부가 지상파 안정을 높이는 가장 신뢰할 만한 방법으로 미국의 첨단기술 전
,
투 이점을 제고하기 위하여 우주가 이용된다고 결정을 하였지만 이 부문은 사라졌다 이
,
.
러한 이점은 소련으로 하여금 양측이 핵전쟁을 시작함으로써 패배하는 것 보다 얻을 것
이 있다고 생각을 할 수 없도록 하는 부문이다.
현재 전략적 안정성을 제고하기 위하여 제한된 우주무기통제를 찬성하는 많은 분석가
는 냉전기간 중 안보논리를 만들었고 이 부문을 변화된 전략 환경에 조정중이다 핵전쟁
.
을 일으키지 않고 이익을 위하여 경쟁을 하는 우주능력을 가진 미 러시아의 초강대국을
,
대신하여 미국이 바라본 중요한 도전은 미국 군사력과 경제적 번영이 불균형하게 의존하
,
는 우주자산에 대하여 비대칭적 공격을 위협 또는 사용함으로써 후발국이 미국의 전략적
장점을 상쇄시키는 노력을 예방하기 위하여 지배와 통제를 실시하는 것이다 미국이 다른
.
나라로 하여금 미 우주운용을 물리적으로 방해하는데 대한 예방이 필요한 종합적 우주지
배를 하는 것이 비현실적이기 때문에 소수 전략가는 이러한 공격을 중지시키는 최적의
,
방법은 잠재적 공격자에게 방해 이익이 기대 비용보다 훨씬 낮다는 것을 설득해야한다고
정책정보센터
e-
http://www.kari.re.kr
- 9 -
주장하였다.
이 부문이 종종 우주억제력이라고 불리고 있지만 핵무기와 비유한다면 커다란 오해소
,
지가 있다 더욱 정확하고 덜 경멸적인 용어로는 우주만류라고 하며 그 이유는 우주 또
.
,
는 지형목표에 대한 보복적 위협이 수지분석 계산을 변화시키는 방법과 비교되었기 때문
이다 가장 심도 있는 연구는 비교적 전혀 위협적이지 않는 만류전략 즉 위성이 비 매력
.
,
적 목표가 되게 하고 정치적이고 합법적인 비용의 위성요격시험 공격의 제고와 위성의
,
,
제한된 방해가 예를 들면 글로벌 재정시장의 급격한 붕괴를 야기함으로써 상호 재난을
,
불러일으킬 수 있다 또는 낮은 수준의 갈등이 통제할 수 없도록 하는 원인이 되고 있다
.
.
그러나 이러한 연구는 미국이 공격적 활용을 할 수 있는 몇 가지의 방어능력을 개발하고,
다른 우주참여국이 이러한 미국의 전략적 선택을 모방하거나 또는 상쇄시키는 방법을 모
색할 가능성을 높였다 이 부문은 하향식의 무기 획득 긴장과 위기 또는 전쟁 시 가능한
.
,
선제공격을 자극시킨다.
미국인이 우주자산에 관한 비대칭적 공격을 두려워하는 반면에 러시아와 중국은 미국
,
우주미사일방위 이점에 대한 미국이 이들 국가의 이익에 영향을 미치는 지역 위기에 신
중하지 않은 원인에 우려하고 있다
년 후반 미국의 미사일방어와 우주 야심의 불안
. 1990
정한 효과가 글로벌적인 주목을 받았으며 러시아와 중국은 군축회의에서 외기권 무기경
,
쟁 방지에 관한 협상에서 강경한 제안자가 되었다 이 회의의제는 매년
총회에서 글
.
UN
로벌적인 지지를 받았지만 미국은 우주에서 발생하는 냉전형태의 무기 경쟁은 없고 더
,
,
나아가 이에 대한 부수적 조치가 필요가 없다고 강력하게 반대하였다
,
.
년 러시아와 중국은 우주에서 미사일 방위무기에 관한 미 과학기술정책국의 금지
2008
를 모든 형태의 궤도를 금지하는 것으로 확대하는 협약 안 을 소개하였다 이 안은 우주
( )
.
물체에 대한 모든 형태의 힘의 사용을 명확하게 금지하고 있다 상기 국가의 무기배치방
.
지제안서는 선전 음모로서 광범위하게 묵살되어 왔으며 부분적으로 이 제안서는 미국 우
,
주기반 미사일방어 요격기의 배치 주로 러시아와 중국 목표 를 금지하고 있다 그 이유는
(
)
.
파편유발 위성요격시험 또는 그 능력의 확산 다른 우주선진국에 대한 가장 중요한 무기
,
통제 목표를 방지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우주의 전략적 안정성을 향상시키는 협력적 조치에 대한 미국 제안서는 대화 투명성과
,
신뢰구축 조치를 지지한 광범위하고 법적인 제한을 회피하였다 오바마 행정부는 핵 우
.
,
주와 사이버 안전이슈에 관하여 러시아와 중국과 함께 정기적이고 다각적 전략안정 회담
을 개최하려고 노력해왔다 또한 미국은 특히 우주프로그램 능력과 의도에 관하여 보다
.
,
,
,
투명성을 갖도록 요청해왔다 이 정부는 전략적 대화가 우주분야에서 상호 재
.
확약을 제
공하지만 이러한 공개적 발언은 미국이 이미 중국에 가장 우려를 가져다주는 선진 우주
,
통제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인정하지 않는다
미국에 우려가 되는 중국의 우주통제능
.
력에서 진전을 들 수가 있다.
정책정보센터
e-
http://www.kari.re.kr
- 10 -
미국인과 유럽인은 종종 투명한 조치 의도에 대하여 시험하고 보증되지 않은 의심 무
,
기 증강과 공격의 두려움을 불러일으키는 오해를 없애는 저 위험 방법을 제안한다 다른
.
국가는 자신을 위하여 투명성에 대하여 비우호적이다 러시아와 중국이 안보이익을 가져
.
다주고 법적으로 구속력이 있는 무기통제조약을 준수하는데 높은 신용도가 필요할 때는
확장되고 거슬리는 검증에 동의를 하지만 보통 그 조항과 활용을 규정하는 법적 합의가
,
없이 민감한 정보를 제공하는 요청은 거부하였다 이들이 주저한 이유는 부분적으로 문화
.
적인 경향이지만 또한 전략적일 수도 있다 후발국은 특히 선진국의 능력 또는 행동에
,
.
관한 통제가 부족할 때 그들의 취약성을 보여주는 정보 공유에 걱정하는 타당한 이유가
,
있다 아마도 미국은 다른 국가와 군사우주능력차이가 크다는 것과 미국 군사우주 지출
.
,
예산 프로그램과 이들 내부 상호작용에 제외되는 능력에 관한 비밀정보를 고려하여 국가
,
우주정책과 전문가의 군사위성통제센터 방문과 같은 소규모의 대화 투명성과 신뢰구축의
,
재확인 가치를 과소평가한다 이러한 의심에도 불구하고 러시아는 몇 년 동안 국가들이
.
,
외기권의 대화 투명성과 신뢰구축에 대한 외기권 무기경쟁을 방지하는데 공헌하는 수단
,
으로 제안한 요청이 있는
총회 결의안을 지원하였다 모든
회원국이
년 이
UN
.
EU
2009
결의안을 공동으로 지원하였지만 미국은 그 때 기권하였다 그 이유는 미국이 아직도 우
,
.
주정책 검토를 마무리 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러한 검토는 미국과 그 동맹국의 국가안보 이익을 제고시키는 효율적이고 검증할 수
있는 무기통제조치에 대한 선택의 타당성에 대한 백지상태 분석을 의미한다 백지상태란
.
미국이 범주별로 새로운 법적 체제와 미국의 우주접근과 사용을 금지하거나 또는 제한을
,
모색하는 다른 기구를 반대하는
년 국가우주정책에 덧붙여진 무기통제원칙 반대를
2006
재고하도록 지침을 받았다 그러나 그 검토가 완성되기 오랜 전에 참석자들은 미국이 우
.
주로부터 운영과 자료 획득을 위하여 미국의 기본권 제한을 지속적으로 거부할 것이라고
이미 발표하였다 이 부문은 심각한 내부 토론 또는 미국 자유행위에 관한 새로운 법적
.
제한을 수용하는 순수한 안보에 대한 국제적 논의를 차단시키는 유연한 방법처럼 보인다.
이를 위하여 합법적 위성의 보다 강력한 법적 보호와 타국의 능력에 관해 상응하는 제한
,
또는 미국의 우주사용 접근을 위협할 수 있는 행위를 얻는 것이다
년 국가우주정책
. 2010
은 만일 제안서가 동등하고 효율적으로 증명할 수 있고 그리고 국가안보에 유익하다면
,
,
무기통제제안서를 고려할 의지를 보여 주었다 그러나 이 부문은 이들 기준에 적합한 제
.
안서를 개발할 조치를 취하지 않아야 한다는 것을 나타냈다 그 기준이 합당하지만 이러
.
,
한 형태는 사전에 완전하게 검증할 수 없는 가능한 동의의 추구를 배제하는 위험성을 가
져다준다 그러나 이 부문은 미국과 동맹국의 순수한 안보관심을 제고시킬 수 있었다
.
.
만일 오바마 행정부가 몇 가지 형태의 법적으로 구속력이 있는 우주무기통제 조치의
제안을 결정하였다면 가장 유일한 선택은 동적에너지 위성요격시험에 관한 독립적인 금
,
지가 될 것이다 이러한 아이디어는 오바마 행정부의 우주정책 검토를 감독하고 있는 소
.
정책정보센터
e-
http://www.kari.re.kr
- 11 -
수의 미 국방성 관리를 포함한 미 핵무기 정책에 관한 외교관계 특별위원회에 지지를 받
았다 위성요격시험에서 발생한 파편이 군사 정보 그리고 상업위성에 위협을 가하는 무
.
,
,
차별 위험 때문에 미국은 적대적 기능을 수행하고 있고 일시적으로 위성을 비활성화 또
,
는 파괴시키는 비파괴 수단에 많은 투자를 하였다 미국은 다른 수단이 충족되지 않을 경
.
우 사용할 수 있는 효율적 위성요격시험능력을 갖고 있기 때문에 다른 나라가 이러한 능
,
력을 개량 또는 획득하지 않게 하고 동시에 우주환경을 보호하는 운동에너지 위성요격시
험 금지로부터 많은 부문을 얻을 수 있다 독자적인 운동에너지 위성요격시험금지를 제안
.
하는 것은 무기배치보호 제안서만큼 자기 잇속만 차리는 것과 같이 보인다 이 부문은 미
.
국의 주요 관심사인 우주물체에 대한 부수적 보호를 제공하지만 이와 반면에 러시아와
,
중국의 관심사인 우주무기에 새로운 보호를 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맥락을 같이하고 있다.
만일 미국이 선전 음모같이 보이지 않는 방법으로 운동에너지 위성요격시험금지 추구
를 원한다면 이러한 무기를 획득 또는 사용을 위한 동기를 감소시키는 조치를 가지고
,
위성요격시험에 관한 억제사항을 결합하는 보다 균형된 제안서가 필요하다 러시아의 주
.
요 무기통제안보전문가인 알렉세이 마바토프는 위성요격시험을 하고 실제적이고 동등하
며 확인된 형태의 우주무기제한통제와 같은 우주기반 미사일방어 요격기를 시험하는 삼
자 금지를 제안하였다.
우주에서 커다란 전략적 안정을 원하는 사람들은 파편감소 충돌회피와 효율적인 부족
,
한 자원의 공유를 초월한 이유 때문에 우주감시능력을 모색한다 미국의 주요 목표가 미
.
국 우주시스템의 고의적 방해를 제지할 수 있다면 잠재적 공격자는 미국이 방해 핵공격
,
,
보다 더 우주에서 할 수 있는 것이 더욱 어렵다는 부문에 대하여 누구를 처벌할 것인 가
에 대하여 알고 있다는 것을 확실하게 인지해야 한다 또한 이들은 유해한 방법으로 위
.
,
성을 이동시키거나 또는 공격으로부터 얻은 이점을 부정하는 다른 보호조치를 취하는 충
분한 경고를 알고 있다면 단념될 수 있었다 발전된 우주감시체계는 문제가 사실 내부 오
.
작동 천연재해 우주파편과 다른 우주 행위자에 의하여 일어날 때 어느 한 나라가 다른
,
,
,
국가에게 거짓으로 위성을 공격하였다고 비난한다면 발생할 수 있었던 위기와 잠재적 우
주갈등을 피하는데 도움을 줄 수가 있었다 이 체계는 만일 그들이 가장 근접한 작전을
.
수행하는 것을 허락하지 않는 다면 우주통제무기협정 즉 파괴적인 위성요격시험을 사용
,
,
하거나 시험하는 금지 또는 위성이 서로가 특수 거리를 유지하도록 하는 규칙 준수를
확인하기 위하여 사용될 수 있다
호전적인 공격을 단념하도록 하는데 중점을 두면 둘수
.
록 미국은 더욱더 잠재적 공격자와 관련한 최고 우주상황 인식을 원할 것이다 일반적인
,
.
우주 상황인식 공유를 우방과 동맹국에게 제한하는 것은 그룹 내에 있는 국가와 그렇지
않는 국가를 이간시키고 관계를 손상시키며 의심을 불러일으킨다 아울러 누군가가 비적
,
.
,
대적 목적을 위하여 사용할 수 있는 우주상황인식 정보를 축소시킨다 우주 안정이 방어
.
정책정보센터
e-
http://www.kari.re.kr
- 12 -
적 안보위험으로서 판단되면 미국은 우주감시정보를 공유하는데 더욱 관심을 기울여 근
거가 없는 두려움을 감소시키고 거짓 경보를 하고 더욱 불안정한 우주군사능력 획득과
,
협력협정 준수를 하는 상호 특혜를 최소화시킨다.
전략적 안정성 논리를 우주에 적용할 때 대부분 미국 방위분석가는 대화 투명성과 보
,
,
다 강력하고 신뢰성이 있는 안보협력 핵무기와 영토전략안정성 연계 을 초월해야 한다는
(
)
이유를 인지하고 있지 않다 우주정책 검토에 종사하고 있는 국방성 관리는 소련이 미국
.
위성을 절대로 공격할 수 없는 주요 이유는 위성 공격이 핵전쟁으로 이끌 것이라고 믿었
기 때문이다 이들 관리는 적대국이 덜 방해를 받을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으며 그 이유
.
,
는 미국이 아마도 비 군사적 또는 재래식 수단으로 다양한 우주방해에 대응하기 때문이
다 환언하면 점증하는 핵전략 안정성이 우주전략 안정성을 감소시켰기 때문이다
.
,
.
러시아와 중국무기통제 전문가는 핵과 우주력 간의 다른 관계가 모든 전략적 안정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본다 이들 전문가는 새로운 미국의 핵전략삼위일체는 핵무기뿐만
.
아니라 우주를 사용할 수 있는 정밀 재래식타격무기와 미사일 방어를 포함하기 때문이다.
러시아와 중국이 가장 위협을 느끼는 미 우주와 미사일방어프로그램을 다루지 않고는 낮
은 수준의 핵무기의 전략적 안정성을 유지하는 것이 불가능하다고 주장한다 러시아 관리
.
는
년 월 서명한 새로운 전략무기감축조약은 진행 중인 협상이 오바마 정부의 적합
2010
4
한 단계별 글로벌 미사일방위프로그램으로 하여금 러시아의 핵 저지를 손상시키지 않는
다고 하였다 서구의 재래식 정밀타격능력이 러시아로 하여금 많은 수량의 전술핵무기를
.
지속하지 않도록 하는 신뢰성이 있는 보장이 있어야 한다 중국의 핵 비축량이 아직도
.
기 장거리 무기보다 적게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중국은 핵무기의 새로운 억제 또는
50
,
감축을 하기 전에는 미국 미사일 방위와 우주능력에 대한 재 확신을 위하여 러시아보다
더욱 필요한 실정이다.
우주협력이 전략적 안전에 귀중한 기여를 하는 반면
이를 개념화하기 위하여 지배적
,
방법으로 냉전 억제와 무기통제이론의 수정 버전을 사용하는 것은 실패를 가져다준다 이
.
러한 논리는 기본적으로 적대적 상호관계를 가정하고 여기에서 상대적 우위 핵무기와 재
,
(
래무기 의 주요 지표가 직접적으로 비교될 수 있으며 유일한 공통관심인 상호 핵
)
,
재난을
피하는데 있다 어떠한 이러한 조건도 우주에서 존재하지 않는다 점점 많은 수의 국가와
.
.
비 국가 행위자는 군사 및 비군사 활용을 할 수 있는 애매한 시스템을 사용하는 복잡한
형태로 소통한다 더구나 양립할 수 있는 관심은 항상 적대적 인 것 보다 더 우주에서는
.
,
훨씬 흔하다 억제력이 우주안보에 대한 지배적인 추세로 만드는 것은 미국 러시아와 중
.
,
국 간 냉전형태의 핵 관계를 영구화시킨다
뿐만 아니라 우주에서 동일하게 위험한 역학
.
구도를 불필요하게 다시 만들고 여기에서 의도적 또는 적대적 억제실패를 회피하는 것이
,
더욱더 어렵다 이와 동시에 만일 이 부문이 안보 번영과 글로벌 질서를 위하여 최우선
.
,
,
순위 목표를 달성하고자 원한다면 상업과 민수목적으로 우주를 사용하는 비용을 증가시
,
정책정보센터
e-
http://www.kari.re.kr
- 13 -
키고 미국이 러시아 중국과 많은 다른 우주선진국으로부터 필요한 긴밀한 협력을 방해
,
,
시킬 것이다 그러므로 미국이 우주와 영토전략 안정을 제고시키는 협력적 조치를 추진하
.
는 동안 미국은 덜 적대적이고 야망적이며 포괄적 근거를 사용하는 우주협력에 대한 타
,
당성을 구축해야한다.
편에서 계속
(
...)
下
이 글은 아래의 참고문헌을 참조하여 작성하였습니다.
※
Eligar Sadeh, "Space Strategy in the 21st Century(Theory and Policy)", 20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