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F문서(161026)_한국 유럽 초정밀 GPS 보정시스템 SBAS 공동개발 첫 걸음.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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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부

보   도   자   료

배포일시

2016. 10. 25.(화)

 

4매(본문  2, 참고  2)

담당
부서

국토교통부
항행시설과

    

∙과장  김홍락, 사무관  양창생, 주무관  장경준

∙☎  (044) 201-4356, 4363

보  도  일  시

2016년  10월  26일(수)  조간부터  보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통신�

방송�

인터넷은  10.25(화)  11:00  이후  보도  가능

한국�

유럽 초정밀 GPS 보정시스템(SBAS) 공동개발‘첫 걸음’ 

-  SBAS  본격  개발  탄력,  2020년  공개서비스  개시  -

□   국토교통부(장관  강호인)와  한국항공우주연구원(원장  조광래, 이하  항우

)은  한국과  유럽이  손잡고  초정밀  위성항법장치(GPS) 보정시스템

(SBAS) 공동개발에  나선다고  밝혔다

. 국토교통부는  10월  26일(수) 서울 

메이필드  호텔에서  항우연과

SBAS 개발�

구축을  위한  해외 공동개발  

업체선정  계약 체결식을  갖는다

.

* SBAS(Satel ite Based Augmentation System) : GPS 오차를 보정하여 항공 외 선박, 교통,

물류, 응급구조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 가능한 인공위성 기반 오차보정시스템

  항공용 : 수평 16m, 수직 20m, 결심고도 75m, 1/500백만 오류 발생 확률(신뢰성)

․ 일반용 : 수평오차 1∼3m 까지 신뢰성 있는 정밀위치 활용 가능

□ 보정시스템

(SBAS)은  위성항법장치(GPS)의 오차를  보정하여  공항

과  항로를  비행하는  항공기에게  정지궤도  위성을  통해 정밀  위치
정보를 제공하는  위성기반  항법시스템으로

, 최단  비행경로를  설정할 

수  있어  비행연료  절감은  물론  항공교통   수용능력   증대에도  기여가 
예상된다

.

* SBAS 운영 국가 : 미국(WAAS), 유럽(EGNOS), 일본(MSAS), 인도(GAGAN)

ㅇ  국토부가  주관하고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이  지원하는  보정시스

(SBAS) 개발�

구축  사업을  위해 

2014년  10월  항우연이 연구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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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괄  사업자로  선정돼

2019년  시범운영, 2020년  공개서비스, 2022년 

항공용으로  정식  운용을  목표로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

□  국토부는  항공우주연구원이  

2015년  9월부터  해외  공동개발  업체 선정을

위한  기술    가격평가를  실시하여  최종적으로  프랑스   탈레스 사

(社)

  선정되어  계약 체결식  행사를  갖는  것이며

,

* (계약기간) ‘16.10∼’21.9, (계약금액) 4,000만불, 약 450억원 수준

ㅇ  더불어

, 서비스  신호의  신뢰성  검증  등을  위해  유럽항공안전청(EASA)과 

인증기술지원  의향서(DOI)도 함께 체결한다고 밝혔다

.

* (의향서, DOI) Declaration Of Intent

ㅇ  이번  행사에는  국토부  제

2차관, 주한  프랑스  대사, 주한  EU 대사관(1등 

참사관

)

, 유럽항공안전청  북경주재관,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장, 항공우주

연구원장

, 탈레스 사(社) 사장 등이 참석하여 계약  및  양해각서  체결식 

행사를  갖는다

.

□  국토부  서훈택  항공정책실장은 

“해수부와  협업을  통해  사업을  추진중에

있으며  이번  계약으로  보정시스템

(SBAS)의  성공적인  공동  개발을 

통해  우리나라의  독자적인  위성항법시스템  

구축을  위한  기반 기술을  확보

하는데  의미가  크다

”고 밝혔다 

* 국토부(통합운영국 개발구축 등 1,212억원), 해수부(기준국 개발구축 등 68억원)

ㅇ 초정밀  위성기반  보정시스템

(SBAS)은  다른  위성항법장치(GPS)

오차보정시스템에  비해  신뢰성이  매우  우수하여  본 연구개발  사업이 
완료되면  운송용   항공기는   물론  드론

, 자동차  등 다양한  교통수단

과 응급구조 등의  위치기반시설로  국민 누구나  보정시스템

(SBAS)

활용이  가능하게  되어  삶의  질과 안전을  향상시키는데  크게  기여
하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국토교통부 항행시설과 양창생 사무관(☎ 044-201-4363)]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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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 간

비고

11:00∼11:03

3’

내외빈 소개

사회자

11:03∼11:05

2’

경과 보고

사회자

11:05∼11:10

5’

환영사(한국항공우주연구원장)

11:10∼11:15

5’

축사(국토교통부 제2차관)

11:15∼11:20

5’

축사(주한 프랑스 대사)

11:20∼11:25

5’

축사(탈레스 社 사장)

11:25∼11:30

5’

계약 서명식

- 협약서 서명 및 교환

항우연원장/

탈레스 社 사장

11:30∼11:35

5’

국토부-EASA 간 의향서 체결식

- 서명 및 교환

국토부/EASA

11:35∼11:40

5‘

단체 사진촬영

귀빈

11:40∼12:40

60‘

건배제의 및 점심식사

탈레스 社

사장

참고  1    세부  행사  내용

□  행사  개요

ㅇ 

(행사명) SBAS 공동개발  계약  및  인증지원  의향서(DOI) 체결식  행사

ㅇ 

(時�

) ’16. 10. 26(수) 11:00 ∼  12:45, 서울  메이필드  호텔

ㅇ 

(주최/주관) 국토교통부�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한국항공우주연구원

- (계약체결) 한국항공우주연구원  ↔  탈레스  社
- (DOI체결) 국토교통부  ↔  유럽항공안전청 

ㅇ 

(참    석) 국토부제2차관, 주한  프랑스  대사, 주한  EU 대사(1등  참사관),
유럽항공안전청  북경주재관

,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장, 항공우주

연구원장

, 탈레스  社 사장  등

□  주요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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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2    초정밀  GPS  보정시스템(SBAS)  구성  개념

기준국(5개소 이상) 중앙처리국(2개소) 위성통신국(2개소) SBAS 위성(2기)

GPS 신호수신

GPS 오차계산,

SBAS 신호생성

위성으로

SBAS 신호 송신

SBAS 신호

全국토에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