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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ybrid-Electric Commuter
작성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황승재 선임연구원
:
(
)
미국
와 유럽연합
사는
을 적용한
NASA
Airbus
hybrid electric propulsion system
민간 항공기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를 수행 중이다 그 예로 미국
는
.
,
NASA
Boeing
을 기본으로 하는
인승 급과
을 기본으로 하는
인승 급
777-200
300
Boeing 737
150
개발에 관한 기초 연구를 수행하여
년 기술이 적용된 기존
과 비교
2008
Boeing 737
하여
의 연료소모량을 절감할 수 있고
의 질소산화물 배출과
60%
, 77-87%
24-31
을 줄일 수 있을 것이라는 연구결과를 얻어 앞으로
인승 급
EPNdb cum noise
150
개발 연구에 집중할 것이라고 한다
또 한
hybrid turbo-electric powered airliner
.
,
유럽연합 항공사인
사도
년까지
을 적
Airbus
2050
hybrid electric propulsion system
용한
인승 급 비행기를 개발할 계획이다
100
.
미국
와 유럽
사의
을 적용한
인
NASA
Airbus
hybrid electric propulsion system
100
승 이상의 민간 항공기 개발은 앞으로
년 이상의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되어 먼
30
미래의 항공기 시장으로 예측 되었으나
최근
비행기의 시장이 보다
,
hybrid-electric
빨리 우리 앞에 다가올 새로운 가능성이 열렸다
인승 이상의 대형 민간 항공기가
. 100
아니라 작은 섬과 섬을 연결하고 민간 여객의 수요가 적은 도서 벽지를 연결하는
로
비행기의 수요가 창출되는 틈새시장이 열릴
Commuter airliner
hybrid-electric
수도 있을 것 같다
그동안 이런 도서 벽지를 연결하는 항공기로는
인승의
.
40~50
는 너무 크고 비싸 주로 피스톤 엔진을 사용하는 오래된
인용 프
Regional jets
8~10
로펠러기가 사용되었으나
오래된 항공기의 특성상 기체를 유지하고 정비하는데 막대
,
한 돈이 들고 수익이 창출되지 않아 항공기 시장 자체가 거의 사라졌지만, hybrid-
을 사용하는 항공기로 새로운 시장 창출이 가능할 걸로 예상된다
electric system
.
이 글은 아래 링크의 기사를 참조하여 작성하였습니다.
※
http://aviationweek.com/propulsion/cape-air-pivotal-shaping-future-hybrid-electric-commuter
http://ntrs.nasa.gov/archive/nasa/casi.ntrs.nasa.gov/20150002081.pdf
http://www.cam.ac.uk/research/news/watts-up-aeroplanes-go-hybrid-electr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