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F문서[항공]161013_Hybrid-Electric Commuter_황승재.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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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

  Hybrid-Electric  Commuter 

작성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황승재 선임연구원

:

(

)

미국 

와  유럽연합 

사는 

을  적용한 

NASA

Airbus

hybrid  electric  propulsion  system

민간  항공기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를  수행  중이다 그  예로 미국 

는 

NASA

Boeing 

을  기본으로  하는 

인승  급과 

을  기본으로  하는 

인승  급 

777-200

300

Boeing  737

150

개발에  관한  기초  연구를  수행하여 

년  기술이  적용된  기존 

과  비교

2008

Boeing  737

하여 

의  연료소모량을  절감할  수  있고

의  질소산화물  배출과 

60%

,  77-87%

24-31 

을  줄일  수  있을  것이라는  연구결과를  얻어  앞으로 

인승  급 

EPNdb  cum  noise

150

개발  연구에  집중할  것이라고  한다

또  한

hybrid  turbo-electric  powered  airliner 

유럽연합  항공사인 

사도 

년까지 

을  적

Airbus

2050

hybrid  electric  propulsion  system

용한 

인승  급  비행기를  개발할  계획이다

100

미국 

와  유럽 

사의 

을  적용한 

NASA

Airbus

hybrid  electric  propulsion  system

100

승  이상의  민간  항공기  개발은  앞으로 

년  이상의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되어  먼 

30

미래의  항공기  시장으로  예측  되었으나

최근 

비행기의  시장이  보다 

hybrid-electric 

빨리  우리  앞에  다가올  새로운  가능성이  열렸다

인승  이상의  대형  민간  항공기가 

.  100

아니라  작은  섬과  섬을  연결하고  민간  여객의  수요가  적은  도서  벽지를  연결하는 

로   

비행기의  수요가  창출되는  틈새시장이  열릴 

Commuter  airliner

hybrid-electric 

수도  있을  것  같다

그동안  이런  도서  벽지를  연결하는  항공기로는 

인승의 

40~50

는  너무  크고  비싸  주로  피스톤  엔진을  사용하는  오래된 

인용  프

Regional  jets

8~10

로펠러기가  사용되었으나

오래된  항공기의  특성상  기체를  유지하고  정비하는데  막대

한  돈이  들고  수익이  창출되지  않아  항공기  시장  자체가  거의  사라졌지만,  hybrid- 

을  사용하는  항공기로  새로운  시장  창출이  가능할  걸로  예상된다

electric  system

         

이 글은 아래 링크의 기사를 참조하여 작성하였습니다.

http://aviationweek.com/propulsion/cape-air-pivotal-shaping-future-hybrid-electric-commuter

http://ntrs.nasa.gov/archive/nasa/casi.ntrs.nasa.gov/20150002081.pdf

http://www.cam.ac.uk/research/news/watts-up-aeroplanes-go-hybrid-electr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