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F문서[유럽][항공]161011_DLR의 항공 분야 프로젝트 (2)_정호진.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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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  항공  분야  프로젝트 

DLR

(2)

작성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정호진 연구원

:

(

)

지난  기사에  이어  금번  기사에서는  독일항공우주센터

의  항공  분야  주요  프로젝트

(DLR)

의  개  분야인  시장수요  대응  연구 기술기반  실용화  연구 기후변화  대응기술  연구 친

4

환경  추진기술  연구  중  시장수요  대응  연구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시장수요  대응  연구

는  실제  시장이나  산업계의  요구에  의해  수행되거나 연구개발  종료  후  바로  산업현장에

서  투입되어  적용과  활용이  가능한  연구를  일컫는다.

독일항공우주센터

의  시장수요  대응  연구로는  크게  가지가  있다 하나는  진동을 

(DLR)

2

활용한  기체  날개의  결빙제거  방법에  관한  연구이고

다른  하나는  섬유강화플라스틱

의  손상  부위만  부분적으로  수리하는  방안에  관한  연구이다

(FRP)

.

먼저 진동을  활용한  기체  날개의  결빙제거  방법에  관한  연구는  구체적으로  기체  날개

에  붙은  얼음을  날개에  진동을  주고 얼음이  깨져서  떨어져  나가는  방식으로  기체에  얼음

을  제거하는  방식을  개발하기  위한  연구이다 기존에는  날개  표면에  공기  통로를  만들고

뜨거운  공기를  흘려보내  날개를  데워두는  방식이나  날개  표면을  가열하는  방식을  주로 

사용해  왔으나 이  방법은  많은  에너지를  필요로  하여  효율이  떨어진다는  점이  한계점으

로  지적되어  왔다. 

자료

날개 시작품을 가지고 리그 결빙시험

<

:

,

DLR(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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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독일항공우주센터

에서는  비행기에서 

섬유강화플라스틱 사용비중이  점

(DLR)

FRP(

차  높아지는  가운데 

의  부분수리를  위한  혁신적인  프로세스  고안하기  위한  연구도 

FRP

진행  중이다 금속재질의  경우  부분수리가  가능하지만

부분이  손상됐을  경우  통째

,  FRP 

로  교환해야  하기  때문에  비용 시간 자원  측면에서  낭비요소  존재해  왔고 이런  점이 

한계점으로  지적이  되어  왔다 따라서 독일항공우주센터

은  부분적으로  수리가  가

(DLR)

능한 

수리방안을  연구했고 그  결과  독일항공우주센터

는  손상된  부위를  레이

FRP 

(DLR)

저로  절단  후  절단부위에  해당하는  패치와  동일한  크기의  얇은  금속  박지를  만들어  진공

고온에서  압축하여  부착하는  방식을  고안하였다 그러나  이  새로운 

수리방식은  항

/

FRP 

공  분야에서  실제  활용될  수  있을  정도의  내구성과  신뢰성  확보가  도전과제이자  현안이 

되어  있다.

자료

휴대 수리 도구

<

: FRP

, DLR(2015)>

 

이 글은 아래 링크의 기사를 참조하여 작성하였습니다.

DLR(2015), “Research Report and Economic Development”, DLR Annual Repor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