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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 항공 분야 프로젝트
DLR
(2)
작성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정호진 연구원
:
(
)
지난 기사에 이어 금번 기사에서는 독일항공우주센터
의 항공 분야 주요 프로젝트
(DLR)
의 개 분야인 시장수요 대응 연구 기술기반 실용화 연구 기후변화 대응기술 연구 친
4
,
,
,
환경 추진기술 연구 중 시장수요 대응 연구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시장수요 대응 연구
.
는 실제 시장이나 산업계의 요구에 의해 수행되거나 연구개발 종료 후 바로 산업현장에
,
서 투입되어 적용과 활용이 가능한 연구를 일컫는다.
독일항공우주센터
의 시장수요 대응 연구로는 크게 가지가 있다 하나는 진동을
(DLR)
2
.
활용한 기체 날개의 결빙제거 방법에 관한 연구이고
다른 하나는 섬유강화플라스틱
,
의 손상 부위만 부분적으로 수리하는 방안에 관한 연구이다
(FRP)
.
먼저 진동을 활용한 기체 날개의 결빙제거 방법에 관한 연구는 구체적으로 기체 날개
,
에 붙은 얼음을 날개에 진동을 주고 얼음이 깨져서 떨어져 나가는 방식으로 기체에 얼음
,
을 제거하는 방식을 개발하기 위한 연구이다 기존에는 날개 표면에 공기 통로를 만들고
.
,
뜨거운 공기를 흘려보내 날개를 데워두는 방식이나 날개 표면을 가열하는 방식을 주로
사용해 왔으나 이 방법은 많은 에너지를 필요로 하여 효율이 떨어진다는 점이 한계점으
,
로 지적되어 왔다.
자료
날개 시작품을 가지고 리그 결빙시험
<
:
,
DLR(2015)>
정책정보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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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독일항공우주센터
에서는 비행기에서
섬유강화플라스틱 사용비중이 점
,
(DLR)
FRP(
)
차 높아지는 가운데
의 부분수리를 위한 혁신적인 프로세스 고안하기 위한 연구도
FRP
진행 중이다 금속재질의 경우 부분수리가 가능하지만
부분이 손상됐을 경우 통째
.
, FRP
로 교환해야 하기 때문에 비용 시간 자원 측면에서 낭비요소 존재해 왔고 이런 점이
,
,
,
한계점으로 지적이 되어 왔다 따라서 독일항공우주센터
은 부분적으로 수리가 가
.
,
(DLR)
능한
수리방안을 연구했고 그 결과 독일항공우주센터
는 손상된 부위를 레이
FRP
,
(DLR)
저로 절단 후 절단부위에 해당하는 패치와 동일한 크기의 얇은 금속 박지를 만들어 진공
고온에서 압축하여 부착하는 방식을 고안하였다 그러나 이 새로운
수리방식은 항
/
.
FRP
공 분야에서 실제 활용될 수 있을 정도의 내구성과 신뢰성 확보가 도전과제이자 현안이
되어 있다.
자료
휴대 수리 도구
<
: FRP
, DLR(2015)>
이 글은 아래 링크의 기사를 참조하여 작성하였습니다.
※
DLR(2015), “Research Report and Economic Development”, DLR Annual Repor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