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F문서[정책]160901_준궤도 우주비행체 개발 현황과 전망_SI27.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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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  P  A  C  E    I  S  S  U  E
No.  27         
September  1st,  2016

       

                                                                     

표지사진 출처: Tauri Group / SpaceNews

준궤도 우주비행체 개발

현황과 전망

미래전략본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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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현황

1) 준궤도 우주비행체: SRLV:

(Suborbital Reusable Launch

Vehicle)이라고도 불리우며 현
재 100km, 63mile 상공까지

다달하거나 지나는 우주비행체

를 말하는 것으로 그 발사 형태

에 따라 수직이착륙(VTVL), 또

는 수평 비행이착륙(HTHL) 형

태로 구분됨.

2) 미국의 우주연구 후원단체인

Ansari X-prize 재단은 정부도

움 없이 개발된 우주비행체로

승객 2명을 100km까지 도달한

뒤 귀환 후 2주안에 같은 비행

을 성공하면 1,000만 달러의

상금을 지급. 총 27개 팀 가운

데 ‘SpaceShip One’이 우승함.

준궤도(Suborbital) 우주비행체(SRLV) 개발 열기

지난 8월2일 중국은 향후 10년내에 우주관광 사업을 위한 새로운 형태의 우주비행체를 개발

할 것이라고 중국 중앙TV를 통해 밝힌바 있다. 이

비행체는 대기권에서는 일반 항공기로, 우주공간에서

는 로켓으로 운용할 것이라고 밝히면서 기존의 미국

민간 기업들의 상용 준궤도 우주비행체보다도 저가

로 서비스를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하였다. 또한

로켓발사대가 아닌 일반 공항에서도 이착륙이 가능

한 재사용 우주비행체를 개발한다는 야심찬 계획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경쟁적 준궤도 우주비행체 개발은 마치 우주개발의 ‘르네상스’라 할 만큼 열띤 개발 분

위기를 보여주고 있다. 그 배경에는 높은 비행률과 상대적으로 낮은 비용, 그리고 이름하여 우

주관광으로 대변되는 준궤도 우주비행체(SRLV)의 유인우주비행 때문이다. 이 준궤도우주비행이

주목 받는 이유중 하나는 바로 과거 백만장자들의 전유물처럼 여겨져 온 기존 국제우주정거장

(ISS)의 상용우주관광을 대체할 수 있다는 점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우주공간이라고 여겨지는

고도 100km에 다달해서 무중력을 경험하거나 지구의 만곡을 감상하는 우주경험을 할 수 있는

것이다. 기존 국제우주정거장에 가기 위해서는 사전에 훈련을 받는 것은 물론이거니와 발사체의

발사일정에도 맞춰야 하는 등 여러 가지 제약조건이 있었으나 준궤도 우주비행은 그러한 조건

보다는 상당부분 자유롭다는 점과 유인비행 뿐만 아니라 소형위성과 기타 화물운송 또한 가능

하다는 것들이 비즈니스적 매력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는 것이다.

과거 ‘X-prize’를 통해 준궤도 우주비행체 개발이 촉발되었다면 최근에는 미국의 우주기업을 중

심으로 준궤도 우주비행체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으며 이중 몇 몇 기종은 서비스를 앞두고

있다. 이중 신뢰성을 얻어가고 있는 것은 Virgin Galactic社의 SpaceShip Two와 XCOR

Aerospace社의 Lynx이며 그 뒤를 이어 Blue Origin이 가능성을 열어가고 있다. 이들 우주기업

들은 각기 저마다의 특징과 컨셉으로 우주비행체를 개발하고 있으며 승객좌석 수와 이착륙의

방법은 각기 저마다의 여건과 환경에 맞춰 개발중이다.

<그림 2> 단계별 준궤도 우주비행체(SRLV) 개발동향

<그림 1> 중국 준궤도 우주비행체 개념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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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미국의 무인 준궤도 비행체

중 Xaero의 모습

개발사:Masten Space System,

수직발사, 낙하산회수, 10kg 탑

재물을 30km 고도까지 수송가

능. 향후 100km까지 개발예정

4) 자료출저 : ① Tauri Group

보고서 및 Spacenews.com 기

사, ②사진: 각 기업홈페이지,

Hyperion 사진은 현재 시험중

인 타모델. ③ 좌석수는 파일럿

또는 승무원을 제외한 탑승 좌

석임.

시장전망

5) 동 보고서에서 유인좌석대비
화물공간을 등가로 산정하여 전

망한 전망치를 살펴보면, 먼저

전망치에 산정을 위해 현재의
관심과 예약현황에 기반한 기본

수요예측과, 성장기대의 낙관적

전망, 제약적 요인에 따른 제한
적인 보수적 전망으로 나누어

전망하였다.

현재 미국의 몇 몇 주요 기업이 유․무인 준궤도 우주비행체(SRLV)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작게는

수십kg급 비행체에서 크게는 700kg급에 해당하는 비행체를 개발 중이다. 그 가운데 유인우주비

행이 가능한 우주비행체 개발은 아래 <표 1>에 나와 있는 기업이 추진하고 있다.

Virgin Galactic社의 SpaceShip Two는 지난번 시험비행 중 있었던 사고의 원일을 규명하고 이

를 보완하여 더욱 신뢰성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비교적 비공개로 시험을 진

행해 오던 Blue Origin社는 최근 여러 차례의 비행성공에 힘입어 수직이착륙의 엔진회수 비행을

공개하여 성공한 바 있다. 이는 Space X社의 발사체1단 회수와 비견되는 것으로 양사가

개발

경쟁을 보이고 있기도 하다. 또한 탑승모듈의 귀환시험을 실시해 낙하산 전개에 대한 시험비행

을 성공한 바 있어 머지않아 서비스를 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표 1> 주요 준궤도 유인 우주비행체

기업명

Virgin Galatic

Blue Origin

XCOR

Aerospace

Armadillo

Aerospace

모습

명칭

SpaceShipTwo

New Shepard

Lynx

Hyperion

좌석수

6

3+

1

2

서비스

가격

$250k

$200k

$150k

$102k

관련 시장 및 향후 전망

준궤도 우주발사체(SRLV)는 비단 준궤도에서의 우주관광에 대한 시장만 존재하는 것은 아니

다. Tauri group과 FAA/AST, 스페이스 플로리다가 공동으로 연구한 우주비행체(SRLV) 시장분

석 보고서에 따르면 대표적인 유인우주비행 시장 외에도 기초과학연구, 항공우주기술 검증, 우

주교육,

소형위성발사,

대중매체

홍보,

지구관측,

지점간

운송(Point-to-Point

transportation) 등의 시장형성이 예견되고 있다. 따라서 단순한 우주관광 시장 외에도 과학기

술검증, 과학위성과 소형위성 발사, 그리고 대중홍보 매체로의 역할 등 그 활용범위가 넓다 하

겠다. 또한 기술적 발전을 통해 지점간 운송수단을 위한 수퍼소닉 항공기 등 항공운송기의 기술

적 발전을 가져올 수 있어 낙관적 기대감이 많다.

보고서에 따르면 현재의 예약현황 등을 기초한 수요전망으로는 연평균 500 Seat/cargo가 넘는

것으로 10년 동안 4,000이 넘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으며, 성장에 기반한 낙관적 전망으로는

연 1,500 Seat/cargo 이상 10년 13,000 seat, 그리고 제약요인에 기반한 보수적 전망치로는

기본시나리오(예약현황을 고려한 전망치)의 절반인 약 250 Seat/cargo로 전망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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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동 자료는 Tauri Group 과

관계된 전문가, 개발자, 연구원

등 전문가 그룹을 대상으로 한

인터뷰와 설문을 토대로 작성된

것이며 전망치 분석을 위해 승

객 좌석과 화물의 공간을 아래

와 같이 산정하여 분석함.

1 Seat = 3 1/3 lockers

7) 준궤도 우주비행체(SRLV)의

수요에 대해서는 점진적 증가세

를 보이고 있으나 아래의 그림

과 같이 예기치 못한 불확실성

으로 인해 그 성장세가 변할 수

있다. 아래 그림과 같이 급진적

으로 변하거나 초기 도입 단계

시 일시적으로 증가하다 일정수

준을 이룰 수도 있고 기술성장

곡선과 같이 “S” 형태의 성장곡

선을 따라 갈 수 있어 불확실성

에 따라 다른 성장곡선을 보일

수 있다.

주: 개인 상용 유인우주비행

수요에 대한 가능한 성장

곡선

<표 2> 준궤도 우주비행체 수요 전망

(2012년 현재 기준)

이들 수요 중 대부분은 유인비행시장이며 현재 약 8,000여 개인과 기업들이 관심을 보이고 있

으며 이들 중 약 1/3정도만 실제 탑승권을 구매를 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전망치 산정기간

인 10년으로 보면 연 2%의 증가율로 약 3,600여명에 달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2012년

현재 기준으로 약 925명이 예약을 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러한 전망은 각 시나리오에 대한

일정 증가를 가정하였을 때의 전망으로 수요와 기술에 대한 여러 불확실성이 대두되면 이러한

전망을 달라질 것이다. 또한 초기 운용사들이 성공을 하였을 경우 이름하여 “me too” 전략에

힘입어 수요와 성장이 증가할 가능성도 있다. 이러한 요인들 외에 수요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

치는 것이 바로 가격이다. 이 준궤도 우주비행이 주목받는 이유 중의 하나도 현재의 국제우주정

거장(ISS)으로의 우주여행보다 상대적으로 매우 낮은 가격 때문이다.

아래의 그림은 수요에 대한 가격탄력도를 나타낸 것으로 미국의 5백만 달러 이상의 투자자산을

보유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지불의사를 조사한 자료이다. 그래프를 살펴보면 20만 달러를 전후하여

수요의 증가세가 달라짐을 알 수 있다. 이는

현재 서비스 실현 가능성이 높은 Virgin

Galactic社와 Blue Origin이 책정하고 있는

가격과도 일치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유인우주비행 시장 다음으로 주목받고 있

는 시장이 생명,기초응용 시장이다. 특히

바이오 개발 분야에서의 활용성이 높다.

이 시장은 앞서 기본적인 시나리오 기준으

로 향후 전체시장의 약 10%를 차지할 것

으로 전망되고 있으며 주요 고객은 비영리

연구기관이나, 대학, 그리고 기업연구기관

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 시장의 경우 신

규 연구프로젝트나 기업 활동이 증가할 경

우 기술시연이나 검증에 대한 수요가 증가

하여 그 수요가 두 배 이상 증가될 수도 있는 사장이다. 그 다음으로 성장가능성이 있는 시장은

항공우주기술 검증 및 시연 시장이다. 이는 대학에서 작은 규모의 실험이나 소형위성 발사를 위

한 시장이다. 미디어 및 기업 홍보를 위해서도 SRLV 시장이 활용될 수 있다. TV 프로그램이나

기업의 홍보매체로 활용될 수 있는 이 시장은 성장기대의 낙관론적인 시나리오에서 본다면 상용

활동에 따라 두 배내지 세배까지도 성장할 수 있는 시장으로 보고 있다. 다음으로 시장대체의 효

과는

낮지만

지구관측

플랫폼으로서의

역할도

기대할

있겠다.

또한

지점간

운송

(Point-to-Point)이 가능한 하이퍼소닉(Hypersonic) 여객기로의 발전도 전망되고 있다.

<그림 3> 수요에 대한 가격탄력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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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대표적 준궤도 비행체

SpaceShip Two 모습

모선인

WhiteKnite에

의해

15km 상공에서 공중 발사되며

조종사 2명, 승객 6명 탑승

총비행시간은 120분이며 이중

무중력 상태는 5분 정도임.

정책과 법률

9) 우주활동에 관한 국제협약은

1967년 UN의

COPUOS

(Committee on the Peaceful

Uses of Outer Space)에 의해

마련된

‘외기권

협약(OST:

Outer Space Treaty)’이 있으

며 이후 우주인의 구조에 관한

‘구조협약’, 책임배상에 대한 “책
임협약”, 우주물체 등록에 관한

“등록협약”, 달을 인류의 공통의

것으로 그 이용에 대한 “달조
약”이 마련되어 있다. 미국의

이러한 일련의 국제협약을 이행

하고자 NASA 및 미연방항공청
등 관련 국제협약을 이행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매출액 규모측면에서 살펴보면, 현재의 기본적 시나리오에 기초하였을 때 약 6억 달러로, 이는

매일 여러 기업이 여러 번의 비행서비스를 하였을 때를 가정하여 산출된 금액이다. 시장성장을

반영한 낙관론적 시나리오에 기반 하면 약 16억달러, 그리고 현재 예약자 수에 기초하여 매주

여러번의 비행을 하였을 때를 가정한 보수적 관점에서 보면 3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이러한 금액에는 개발시 실험장비와 탑재장비, 연구개발자 인건비, 우주항(宇宙港)의 부대

시설에서 발생하는 금액은 포함하지 않은 금액으로 실제 정확한 금액은 서비스를 시작하여 비

행률, 부대수입 등의 여러 수입이 산정되어야 보다 정확한 규모가 분석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연평균 성장률로 보면 기본 18%, 성장관점 40%, 제약적 관점에서는 4%의 성장률을 나타낼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그러나 가격하락, 신규 상업적 활용분야의 등장, 군사적 활용이나 정부

신규프로젝트, 예컨대 NASA가 유인 우주프로그램의 우주인 훈련을 SRLV로 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한다거나 하는 등의 변수적인 요인이 있을 수 있으며 그러한 경우 이러한 전망치는 달라질

것으로 본다.

<그림 4> 10년간의 SRLV의 수요 전망(수요, 매출액, 2012 기준)

미국의 관련 정책과 법률

미국의 상용 발사와 관련한 법률로는 1984년 「The Commercial Space Launch Act」가 대표

적 법률로 최근 개정을 통해 미연방공청의 AST(Federal Aviation Administration Associate

Administrator for commercial Space Transportation)에서 민간의 상용 발사와 지구재진입,

발사체, 발사장 등 관련시설에 대한 관할권을 부여하고 있다. 또한 FAA의 AST는 안전과 관련

한 제도, 규정 등에 대한 안내문을 회람시키거나 가이드북을 발간하는 등 상용우주활동과 관계

된 제도와 규정의 이해를 위해 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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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프라 현황

10) 알래스카에 있는 FAA 비

승인

우주항

‘Poker

Flat

Rocket

Range(PFRR)’

위치,

미국 발사장 중 유일하게 대학

이 관리하는 발사장으로 1,500

acre 면적에 美NASA와 협력으

로 과학로켓을 발사. 1948년

이래로 1,700회의 발사를 통해

대기와 우주환경 연구목적의 발

사수행. 이외에도 알래스카에는
군사적

시험을

위한

‘Pacific

Space Complex(PSC)가 있음.

이외에도

미국은

상용우주수송자문위원회(COMSTAC:Commercial

Space

Transportation

Advisory committee)를 1984년 설립하여 미국의 상용우주수송 산업의 발전과 경쟁력 확보를

위해 FAA AST에 정보를 제공하고, 자문을 하는 등 관련 규정 및 제도 마련에 기여하고 있다.

2015년 COMSTAC 위원 명단을 살펴보면 Bigelow Aerospace社에 Micheal Gold가 회장직

을, MLA Space의 Micheal Lopez-Alegria가 부회장직을 맡고 있으며 이하 Blue Origin,

Space X, XCOR, Ball Aerospace, Virgin Galactic社 등 미국의 주요 우주기업(28개)들의 관

계자들로 구성되어 있다.

2013년 11월 21일 美백악관은 기존의 2004년 정책을 대체하는 ‘국가우주수송정책(2013

National Space Transportation Policy)’을 발표하였다. 이는 정부 및 민간의 우주개발과 수송

에 관계된 연방부처와 기관들에게 포괄적 가이드라인을 제공하는 것으로 미국의 발사체 산업의

경쟁기반을 보다 공고히 하고 비용효율적인 개발, 혁신, 기업 및 국제 경쟁력 제고를 목적으로

하고 있다. 그 큰 골자는 바로 미 정부의 수요에 대해 민간의 발사체를 활용하여 수행, 이를 통

해 산업을 지원하고 산업내 혁신을 이끌어 낸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비정부 우주발사체에 정부

의 탑재체를 탑재하는 이른바 “hosted payloads” 시스템을 촉진하여 산업을 지원하는 것이다.

여기에는 상용우주비행의 비용 효율적 개발의 추진도 포함된다.

또한 지난해 미국은 의원발의를 통해 이름하여 ‘민간 우주경쟁력 및 기업 촉진법(Spurring

Private Competitiveness and Entrepreneurship Act)’을 입법 통과하여 오바마 대통령의 재가

를 받았다. 이 법률은 기존에 조지 W. 부시대통령 시절 제정된 상용우주발사법(CSLAA:

Commercial Space Launch Amendments Act 2004)안을 대체하는 것으로 교통부와 상무부

의 상용우주활동에 대한 책임에 대해 담고 있으며 FAA AST에게는 기존 CSLAA에서 규정된

2016년 만료되는 심각한 발사실패에 따른 제3자 피해보상에 대한 사항을 2025년까지 연장하

며 아울러 우주비행 참여 기업들의 안전에 대한 규정들에 대한 ‘학습기간(learning period)’을

2025년까지로 연장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FAA 승인 ‘우주항(Spaceport)’ 현황

미국에는 상용발사를 할 수 있는 발사장이 있는데 그중 우리가 가장 많이 들어본 발사장은 플

로리다에 있는 캐이프 캐너버럴 공군기지와 캘리포니아에 있는 반덴버그 공군기지이다. 그러나

최근에는 민간기업의 우주개발, 특히 준궤도 우주비행체 개발이 활성화됨에 따라 정부프로그램

을 발사하는 발사장외에 상용목적의 발사장도 많이 생겨나고 있다. 2015년 기준으로 미국내

18개 발사장 가운데 연방정부가 관리하는 발사장이 8개, 주정부와 민간이 함께 관리하며 FAA

의 승인(licensed)을 받은 발사장이 10개이며 이런 상용발사장은 준궤도 우주비행체 발사를 위

한 우주항(Spaceport)으로 불리운다 가장 최근에 승인 받은 우주항은 휴스턴의 Ellington Airport

로 지난 2015년 5월에 승인되었다. 발사장 가운데는 알래스카의 ‘Poker Flat’과 같이 대학이 관리하

는 발사장도 있다. 이러한 발사장에는 발사체를 조립하거나 탑재체를 싣는가 하면, 수리 및 연료

주입, 발사시 추적과 통신을 위한 시설을 갖추고 있다. 발사장은 수직이착륙의 VTVL(vertical

takeoff, vertical landing)형태와 수평이착륙의 HTHL(horizontal takeoff, horizontal landing)형

태로 구분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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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Ellington Airport 는 미래

휴스턴 우주항의 중심이 될 곳

으로 군과,민간이 함께 사용하

공항으로

운용기관은

Huston Airport System(HAS)

임. 이 우주항을 시에라 네바社

는 향후 운용하게 될 우주선

‘Dream Chaser’의 모항으로 삼

기위한 타당성 연구를 수행중
임. 또한 이 우주항에는 이착륙

에 필요한 시설을 갖추기 위해

시와 관계당국이 적극적인 투자
가 이뤄지고 있어 밝은 정사진

을 제시하고 있음. 아울러 신생

우주기업의 인큐베이터를 위한
건물을 함께 마련하는 등 관련

산업 육성을 위한 지원을 적극

적으로 하고 있음.

12)

Dream

Chaser

:

Sierra

Nevada社가

NASA의

실험기 HL-20을 모티브로 개발

한 지구 저궤도 운용의 우주선

으로 7명의 인원이 탑승가능,

발사는 Atlas V에 의해 수직발

사되어 비행 수평착륙을 함.

<표 3> 미국 FAA의 승인을 받은 상용 우주항 현황

우주항

운용기관/운용사

소재 주 발사지원 궤도 최초승인년도 

California Spaceport

Spaceport Systems

International

CA

Orbital

1996

Cape Canaveral

Spaceport

Space Florida

FL

Orbital/

Suborbital

1999

Cecil Field Spaceport

Jacksonville Airport

Authority

FL

Suborbital

2010

Ellington Airport

Houston Airport System

TX

Suborbital

2015

Mid-Atlantic Regional

Spaceport

Virginia Commercial

Space Flight Authority

VA

Orbital

1997

Midland International

Air and Space Port

Midland International

Airport

TX

Suborbital

2014

Mojave Air and Space

Port

East Kern Airport District

CA

Suborbital

2004

Oklahoma Spaceport

Oklahoma Space Industry

Development Authority

OK

Suborbital

2006

Pacific Spaceport

Complex Alaska

Alaska Aerospace

Corporation

AK

Orbital/

Suborbital

1998

Spaceport America

New Mexico Spaceport

Authority

NM

Suborbital

2008

자료출처: FAA의 자료 정리

이 Ellington Airport는 美 NASA의 존슨 스페이스 센터와도 그리 멀지 않은 위치에 위치하고 있

어 개발과 운용면에서 유리한 입지 조건이다.(표제 사진 참조) 이 우주항은 시험비행과 발사시의 여러

제약적 여건을 줄이고자 사막에 세워지기도 하지만 Front Range Airport와 같이 국제공항 인근에

마련되기도 한다. 이는 각 우주항을 이용하는 우주 비행체 또는 발사체에 따라 달라진다.

미국의 플로리다 잭슨빌 인근에는 과거 미 해군의 비행장으로 사용하던 것을 우주항으로 승

인한 Cecil

우주항이 있다. 이 우주항은 6년 전에 승인을 받은 우주항인데 美우주항중 유일하

게 미 동부해안으로 수평발가사가 가능한 우주항이다. 이곳에서 조그만 더 밑으로 내려오면 우

리가 많이 들어본 캐이프캐너버럴(Cape Canaveral Spaceport) 우주항이 있다. 이밖에도 주요

한 우주항으로 ‘Spaceport America’가 있는데 New Mexico’ 우주항으로 더 잘 알려져 있는

이 우주항은 바로 ‘Virgin Galatics 社의 앵커항이기도 하다. FAA로부터 2008년 승인을 받은

이 우주항은 수직, 수평발사가 모두 가능항 우주항으로 메인 터미널 행거에는 모선인 ’White

Knight’ 2기와 SpaceShip Two 5기를 수용할 수 있다. 당초 ‘Virgin Galatics의 계획과 달리

우주비행체 운용이 지연됨에 따라 발생되는 비용과 재정적 부담으로 인해 정식 서비스 전까지

의 대체 운용방안 계획을 마련중이며 이러한 맥락에서 ’Space X’社 2013년부터 3년간 이 우주

항의 일부의 임차사용을 승인받아 Falcon 9의 부스터 시험장으로 활용하고 있다. 참조로

Space X사의 주요시험은 텍사스 맥그리거에 시험발사장을 활용하고 있다.

우주항(Spaceport)은 비단 우리가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우주관광객들만 위한 것만은 아니

다. 우주항에서는 우주비행체를 조립하고 시험하고, 급유하며, 운영하며 때로는 싣게 되는 탑재

체를 조립하고 이를 발사하는데 필요한 인프라도 제공하게 된다. 이렇듯 우주항(Spaceport)는

공역과 우주공간 간을 모두 아우르는 개념으로 기존의 공항개념을 뛰어넘는 것이다. 이런 이유

로 혹자는 많은 수가 대도시의 공항에 함께 마련될 것이라고 하는가 하면 사막 또는 해안가에

별도로 건설될 것이라는 의견도 있다.


background image

13)

Spaceport

America:

2008년 설립된 상용우주항으로

수직,수평

이착륙을

지원하며

FAA로부터 2012년 승인을 획

득함. 메일 터미널과 행거, 방문

자 센터가 있으며 3km의 활주

로를 갖추고 있음.

14)

모하비

우주항의

모습:

2004년

승인된

우주항으로

3.8km, 2.1km, 1.2km의 활주

로와 발사장이 갖춰져 있음.

<그림 5> 미국 주요 우주항 현황 

자료출처: SpaceNews 2016.7.18.

이 밖에 주요 우주항

(Spaceport)으로 모하비 항공우주항은 2004년 X-prize를 계기로 FAA로부

터 우주항으로도 추가 승인을 받은 항공우주항으로 발사횟수는 그렇게 많지 않으나 많은 우주기업들

이 상주하고 있다. Masten Space Systems社, Stratolaunch Systems社, Xcor 등 유수의 우주기업

들이 시험 비행체를 개발하고 있는 곳이다. 이에 관련 인프라인 행거와 같은 관련 기반 시설부족이 일

어나고 있으며 일부 기업들은 자체적으로 관련 시설을 건립하여 운용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 모하비 우주항의 경우, 여타 다른 우주항과는 다른 점이 있는데 그것은 주정부나 연방정부의 재

정지원을 받지 않고 상주한 기업체들로부터 받는 임대료와 관련 부대비용 수입으로 운영되고 있다는

점이다. 이 같은 점으로 인해 정부의 제약적인 요건이 적어 비즈니스 사업을 추진함에 있어 보다 용이

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또한 이 곳에는 약 2,000 여명의 관련 인력들이 상주하며 일을 하고 있

어 주유시설 및 레스토랑 등 관련 부대시설을 통한 비즈니스 기회들도 생겨나고 있다.

그러나 이는 비단 이러한 일부 부대시설에서의 비즈니스적인 기회뿐만 아니라 개발 기업간의 협력

을 통해서 상호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요소가 있어 많은 우주기업들이 한데 모여 이 모하비 항공우주항

만이 갖는 경쟁력을 만들어 나가고 있다.

이제 우주에 대한 개발노력은 국가주도의 개발과 탐사를 넘어 민간부문에서의 개발과 산업화가 활

발히 일어나고 있다. 준궤도 우주비행체 개발은 소형위성 발사와 생명과학 연구 그리고 인류의 오랜

희망과 꿈으로 대변되는 우주관광과 맞물려 우주개발의 ‘르네상스’시대를 맞이하고 있다 하여도 과언

이 아니다. 우리도 이제 이 미래 산업의 움직임에 주목 할 필요가 있겠다.

참고자료

1. ‘Suborbital Reusable Vehicles: A 10-Years Forcast of Market Demand’, Tauri Group

2. e-정책동향 (KARI) 관련 원고 ‘상용 우주항(Spaceport) 개발 동향’

3. www.spacenews.com (2016.7.18일자 간행물)

4. www.faa.gov

5. www.sncorp.com

6. ansari.xprize.org.

7. Wikipedia 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