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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요처 및 권리현황

적용처

출원(등록)번호

비고

1271485

한국

기술 수요

발명의 명칭

· 항공/우주 장비 제조 
· 항공기 개발/제조 

· 유/무인 항공기 분야

 

항공기 모핑 날개

기술수준

■ 기술개념확립
□ 연구실환경검증
□ 시제품제작
□ 실제환경검증
□ 신뢰성평가
□ 상용품 제작
□ 사업화

시장전망

* 전세계 항공기 시장은 2008년에
  4,300억불 시장이 형성 되었으며,
  2020년 7,000억불로 약 2,700억불
  증가할 전망

기술문의

주 연구원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성과확산실
조문희 선임, 김일태 선임
042-860-2272, 042-870-3673
moonyxp@kari.re.kr
magickit@kari.re.kr

박일경 박사

개발현황

기술내용

수요처

추가기술정보

권리현황

2013.05.30 국내 특허등록 완료

항공기 모핑 날개의 구성

유연스킨

가이드부

변형스킨

비변형날개구조부

선형작동기

상부스킨

하부스킨

날개뒷전

유연스킨

가이드부

가이드부

결합홈

슬라이딩안내부

날개뒷전

• 비변형 날개구조부
  - 길이방향으로 날개 뒷전이 위치된 측과 반대되는 측 단부에 형성

• 선형 작동기
  - 길이방향으로 비변형 날개구조부의 일측에 위치되며
    날개 뒷전의 구조 변형을 발생시킴

• 작동링키지
  - 선형작동기 및 날개 뒷전 사이에 연결되어 선형 운동

• 상부스킨 및 하부스킨

  - 비변형 날개구조부 및 날개 뒷전 사이에 위치되는 날개의
    상·하면 일정영역에 형성되며, 작동링키지의 운동방향에
    따라 상·하로 굽어짐

• 변형스킨
  - 상부스킨 및 날개 뒷전 사이에 위치되어 인장 또는 압축됨

선형 작동 장치를 이용한 모핑 날개

기/술/개/요

날개 뒷전의 구조 변형을 발생시키고 요구되는 스킨의 길이 변화가 가능하도록
인장ㆍ압축되는 변형스킨을 포함하여 형성됨

기존 기술의 문제점

차별성 및 효과

차별성

기술적 효과

기계적으로 분리되어 있는 플랩을 적용하지 않으면서 조종력 및 고양력을 발생시킴

연료소비를 절감하고 적은 부품을 이용함으로 고장 및 유지보수가 간편함

• 항공기 모핑 날개가 위로 이동할 경우에는 유연스킨의 압축이 이루어지는데 가이드부는 평상시 보다 슬라이딩
  안내부에 더 깊이 삽입되며 가이드부가 삽입된 길이만큼 상부스킨과 날개뒷전 사이 거리가 좁아져 유연스킨이 압축됨

• 항공기 모핑 날개가 아래로 이동할 경우에는 유연스킨의 인장이 이루어지는데 가이드부는 평상시 보다 슬라이딩
  안내부에서 바깥쪽으로 밀려나오게 되며 가이드부가 밀려나온 길이만큼 상부스킨과 날개뒷전 사이 거리가 넓어져
  유연스킨이 인장됨

일반적으로 조종력 및 고양력 발생장치는 조종력
발생 및 이ㆍ착륙 시 양력을 증가시키기 위해 날개
뒷전에 위치하며, 날개와 기계적으로 분리되어
있는 플랩(Flap)의 작용 공기력을 변화시켜 조종력
및 고양력을 발생시킴

  - 플랩 방식의 조종력 및 고양력 발생장치는 항공기 날개
    구조물과의 분리에 의한 중량 증가 및 작동시의 항공기
    추진력 손실의 주요 원인인 항력의 크기가 크게 작용
    하여 항공기 운용 시 연료손실의 주요한 원인되며 날개
    구조물과의 분리로 소요되는 부품의 수량이 증가하여 고장 및 유지보수 비용이 증가됨

< 날개가 위로 이동 >

유연스킨

< 평상시 >

가이드부

< 날개가 아래로

이동

>

슬라이딩

안내부

상부스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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