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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요처 및 권리현황

적용처

출원(등록)번호

비고

1220993

한국

기술 수요

발명의 명칭

· 터보제트, 터보팬, 터보프롭,
  터보샤프트 등 가스터빈엔진
  제조/생산/판매 社

· 항공용 가스터빈 엔진
· 선박용 가스터빈 엔진
· 철도용 가스터빈 엔진 등
  가스터빈 엔진 분야

 

가스터빈엔진의 시동토크 측정장치

기술수준

□ 기술개념확립
□ 연구실환경검증
■ 시제품제작
□ 실제환경검증
□ 신뢰성평가
□ 상용품 제작
□ 사업화

시장전망

* 2013년  발전소, 기계, 선박
  등에 들어가는  산업용 가스
  터빈 시장은 130억 달러
  규모로 추정되며, 항공용
  가스터빈까지 합치면 300억
  달러 이상으로 추정

기술문의

주 연구원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성과확산실
조문희 선임, 김일태 선임
042-860-2272, 042-870-3673
moonyxp@kari.re.kr
magickit@kari.re.kr

김춘택 박사

개발현황

기술내용

수요처

추가기술정보

권리현황

2013.01.04 국내 특허등록 완료

가스터빈엔진 시동토크 측정장치의 구성

• 가스터빈엔진의 회전축과 축결합된 제1샤프트
• 에어터빈시동기의 회전축과 축결합된 제2샤프트
• 제1회전축 및 제2회전축이 구비된 토크측정기
• 에어터빈시동기의 회전시 회전축과 연동되어
  회전하도록 결합시키는 파워락 커플링
 → 제1, 2샤프트, 제1, 2회전축이 에어터빈시동기의
     회전축과 동축선상에 위치
• 제1, 2샤프트, 토크측정기 및 파워락 커플링이
  내설되며, 가스터빈 엔진과 에어터빈시동기에
  결합되는 어댑터
• 파워락 커플링은 제1몸체 및 제2몸체와 제1, 2
  몸체에 결합되며, 제1샤프트, 제1회전축, 제2
  샤프트 및 제2회전축을 고정시키는 결합고정
  수단을 포함하여 구성

<가스터빈엔진 시동토크 측정장치 구성단면도>

가스터빈엔진

에어터빈

시동기

제1회전축

엔진어댑터

토크측정

제2회전축

제2샤프트

에어터빈시동기

어댑터

제1샤프트

제1몸체

결합고정수

제2몸체

결합고정수

파워락커플링

<가스터빈엔진 시동토크 측정장치 구성도>

가스터빈엔진 시동토크 측정장치

기/술/개/요

가스터빈엔진의 움직임이나 고속의 회전에서 에어터빈시동기가 가스터빈엔진으로
공급하는 토크(Torque)를 정확하게 측정하기 위하여 에어터빈시동기와 가스터빈엔진
사이에 장착하여 사용할 수 있는 가스터빈엔진의 시동토크 측정장치

기존 기술의 문제점

차별성 및 효과

차별성

기술적 효과

경제적 효과

가스터빈엔진과 에어터빈시동기 사이에 토크 측정장치를 다이렉트로 연결

베어링 및 이를 지지하기 위한 지지수단의 구조를 생략

정확한 토크측정 가능

제작비용 절감

• 가스터빈엔진과 에어터빈시동기 사이에 측정장치를
  별도의 구조물 없이 다이렉트로 연결하고 베어링 및
  이를 지지하기 위한 지지수단의 구조를 생략함
  → 가스터빈엔진과 에어터빈시동기 사이의 동력
      손실을 차단할 수 있으며, 정확한 토크 측정이
      가능함
  → 구성의 간소화 및 엔진의 떨림 등의 전달로 인한
      측정오차 방지

• 값비싼 플렉시블 커플링을 대체하여 파워락
  커플링을 사용함으로써 제작비용이 절감됨

• 정확한 시동토크 측정을 통한 가스터빈엔진의
  성능 향상

<가스터진엔진의 시동토크 측정장치 구성도>

정확한 토크 측정의 어려움 및 제작비용 증가
  - 가스터진엔진 시동시 베어링을 지지하기 위한 지지수단의 떨림 및 베어링 자체의
    마찰력에 의한 손실로 인하여 토크 측정에 오차 발생
  - 종래 토크미터의 회전축과 샤프트를 연결하기 위한 플렉시블 커플링의 단가가 높아
    제작비용이 증가하며, 시동시 엔진의 움직임으로 인한 훼손발생

엔진 어댑터

토크측정기

에어터빈시동기

어댑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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