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요처 및 권리현황
적용처
출원(등록)번호
비고
1220993
한국
기술 수요
발명의 명칭
· 터보제트, 터보팬, 터보프롭,
터보샤프트 등 가스터빈엔진
제조/생산/판매 社
· 항공용 가스터빈 엔진
· 선박용 가스터빈 엔진
· 철도용 가스터빈 엔진 등
가스터빈 엔진 분야
가스터빈엔진의 시동토크 측정장치
기술수준
□ 기술개념확립
□ 연구실환경검증
■ 시제품제작
□ 실제환경검증
□ 신뢰성평가
□ 상용품 제작
□ 사업화
시장전망
* 2013년 발전소, 기계, 선박
등에 들어가는 산업용 가스
터빈 시장은 130억 달러
규모로 추정되며, 항공용
가스터빈까지 합치면 300억
달러 이상으로 추정
기술문의
주 연구원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성과확산실
조문희 선임, 김일태 선임
042-860-2272, 042-870-3673
moonyxp@kari.re.kr
magickit@kari.re.kr
김춘택 박사
개발현황
기술내용
수요처
추가기술정보
권리현황
2013.01.04 국내 특허등록 완료
가스터빈엔진 시동토크 측정장치의 구성
• 가스터빈엔진의 회전축과 축결합된 제1샤프트
• 에어터빈시동기의 회전축과 축결합된 제2샤프트
• 제1회전축 및 제2회전축이 구비된 토크측정기
• 에어터빈시동기의 회전시 회전축과 연동되어
회전하도록 결합시키는 파워락 커플링
→ 제1, 2샤프트, 제1, 2회전축이 에어터빈시동기의
회전축과 동축선상에 위치
• 제1, 2샤프트, 토크측정기 및 파워락 커플링이
내설되며, 가스터빈 엔진과 에어터빈시동기에
결합되는 어댑터
• 파워락 커플링은 제1몸체 및 제2몸체와 제1, 2
몸체에 결합되며, 제1샤프트, 제1회전축, 제2
샤프트 및 제2회전축을 고정시키는 결합고정
수단을 포함하여 구성
<가스터빈엔진 시동토크 측정장치 구성단면도>
가스터빈엔진
에어터빈
시동기
제1회전축
엔진어댑터
토크측정
기
제2회전축
제2샤프트
에어터빈시동기
어댑터
제1샤프트
제1몸체
결합고정수
단
제2몸체
결합고정수
단
파워락커플링
<가스터빈엔진 시동토크 측정장치 구성도>
가스터빈엔진 시동토크 측정장치
기/술/개/요
가스터빈엔진의 움직임이나 고속의 회전에서 에어터빈시동기가 가스터빈엔진으로
공급하는 토크(Torque)를 정확하게 측정하기 위하여 에어터빈시동기와 가스터빈엔진
사이에 장착하여 사용할 수 있는 가스터빈엔진의 시동토크 측정장치
기존 기술의 문제점
차별성 및 효과
차별성
기술적 효과
경제적 효과
가스터빈엔진과 에어터빈시동기 사이에 토크 측정장치를 다이렉트로 연결
베어링 및 이를 지지하기 위한 지지수단의 구조를 생략
정확한 토크측정 가능
제작비용 절감
• 가스터빈엔진과 에어터빈시동기 사이에 측정장치를
별도의 구조물 없이 다이렉트로 연결하고 베어링 및
이를 지지하기 위한 지지수단의 구조를 생략함
→ 가스터빈엔진과 에어터빈시동기 사이의 동력
손실을 차단할 수 있으며, 정확한 토크 측정이
가능함
→ 구성의 간소화 및 엔진의 떨림 등의 전달로 인한
측정오차 방지
• 값비싼 플렉시블 커플링을 대체하여 파워락
커플링을 사용함으로써 제작비용이 절감됨
• 정확한 시동토크 측정을 통한 가스터빈엔진의
성능 향상
<가스터진엔진의 시동토크 측정장치 구성도>
정확한 토크 측정의 어려움 및 제작비용 증가
- 가스터진엔진 시동시 베어링을 지지하기 위한 지지수단의 떨림 및 베어링 자체의
마찰력에 의한 손실로 인하여 토크 측정에 오차 발생
- 종래 토크미터의 회전축과 샤프트를 연결하기 위한 플렉시블 커플링의 단가가 높아
제작비용이 증가하며, 시동시 엔진의 움직임으로 인한 훼손발생
엔진 어댑터
토크측정기
에어터빈시동기
어댑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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