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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 항공 분야 프로젝트
DLR
(1)
작성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정호진 연구원
:
(
)
독일항공우주센터
의 항공 분야 주요 프로젝트를 크게 시장수요 대응 연구 기술기
DLR
,
반 실용화 연구 기후변화 대응기술 연구 친환경 추진기술 연구로 구분할 수 있다 이
,
,
.
중 기술기반 실용화 연구가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했다 여기서 기술기반 실용화 연구란
.
산업계 혹은 시장에서 연구개발을 요구한 기술은 아니지만 산업계와 밀접한 연관이 되어
,
있어 기술개발이 되면 바로 산업에서 활용과 응용이 가능한 기술개발을 의미한다.
에서 수행 중인 항공 분야의 과제들은 대체로 시장과 밀접한 연관성이 있었고 대
DLR
,
체적으로 시장에서 필요로 하는 기술개발을 하거나 시장에서 요구하지는 않았지만 기술
,
개발 시 시장에 바로 접목되어 파급효과를 낼 수 있는 연구들을 수행 중이었다 본 기사
.
에서는
의 개 분야 중 친환경 추진기술 연구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DLR
4
.
추진기술 연구소에서는
년부터 친환경 추진기술 연구의 일환으로 엔진소음
DLR
2012
저감연구를 수행하여 엔진소음을
데시벨 정도 저감하는 데 성공했다
이 연구는
10
.
와
개사 협동으로 진행이 되었고 제트엔진에 개의 노즐을 직렬로
Airbus
Rolls-Royce 2
,
2
연결하고 압축공기를 주입하는 방식을 택하여 실험에 성공했다
데시벨의 소음저감
,
. 10
시 사람이 체감하는 소음 감소는 기존 대비
정도에 해당하여 상용 항공기에 적용
50%
시 획기적인 소음절감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자료
<
: DLR(2015)>
이 글은 아래 링크의 기사를 참조하여 작성하였습니다.
※
DLR(2015), “Research Report and Economic Development”, DLR Annual Repor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