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정보센터
e-
http://www.kari.re.kr
- 1 -
상용 우주항
개발 동향
(Spaceport)
작성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임창호 선임연구원
:
(
)
중국은 최근
년 내에 우주관광 사업을 위한 새로운 형태의 우주비행체를 연구 중이라고 언론을
10
통해 밝힌바 있다 중국 항천과기집단공사
연구개발센터 관계자는 수 년 안에 핵심기술을 확보
.
(CASC)
하고
년 전후로 응용단계에 도달하고 이를 통해 기존 우주비행체 보다도 저비용으로 서비스 할
2030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 이렇듯 이제 우주관광은 더 이상 꿈이 아닌 현실로 다가오고 있으며
.
특히 준궤도
우주관광이 이러한 흐름을 주도해 나가고 있다 그간 많은 자료에서 준궤도
(Suborbital)
.
우주비행체 개발에 대한 동향은 많이 소개되었으나 그 기반 인프라인 우주항
에 대해서는
(Spaceport)
그러하지 못한 것 같아 본 에서는 준궤도 우주비행 우주관광의 관문인 우주항
개발에
,
(Spaceport)
考
대한 동향에 대해 소개 하고자 한다.
자료
공항에 건설될
우주항 개념도 출처
: Ellington
Houston
,
: SpaceNews
과거
이후 준궤도
우주관광 개발이 가속화 되었으며 이제 준궤도에서
Ansari X-prize
(Suborbital)
의 상용 우주관광 서비스가 현실화를 앞두고 있을 정도로 이 분야는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Virgin,
등 주요 우주관광 서비스 기업들이 저마다의 특장점을 가진 우주비행체 개발에 역
Xcor, Blue origin
주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우주비행체가 서비스를 하기 위해서는 기본 인프라인 우주항
.
(
:
宇宙港
정책정보센터
e-
http://www.kari.re.kr
- 2 -
이 필요하다 과거 개발기간 동안 사용한 비행장과 공항에 이제는 비즈니스를 위한 서비스
Spaceport)
.
개념의 본격적인 인프라가 필요한 시기가 된 것이다 아직까지는 대부분의 개발이 미국의 우주기업이
.
주도하고 있는 관계로 우주항
역시 미국에 위치하고 있다 상용 우주활동을 관할하고 있는
(Spaceport)
.
미국의 연방항공청
의
에서 이를 관할
(FAA)
The Office of Commercial Space Transportation(AST)
하는데 지난해까지 모두 개 우주항이
의 승인
을 받았으며 현재
번째 우주항이
10
FAA AST
(License)
11
승인을 받고자 신청 중이다 이
번째 우주항이 바로 휴스턴의
로 지난 월에 신청
.
11
Ellington Airport
1
서를 제출하였으며 이
는
의 존슨 스페이스 센터와도 그리 멀지 않은 위치
Ellington Airport
NASA
美
에 위치하고 있어 개발과 운용면에서 유리한 입지 조건이다 이 우주항은 시험비행과 발사시의 여러
.
제약적 여건을 줄이고자 사막에 세워지기도 하지만
와 같이 국제공항 인근에 마
Front Range Airport
련되기도 한다 이는 각 우주항을 이용하는 우주 비행체 또는 발사체에 따라 달라진다 우주항은 크게
.
.
두 가지 형태로 나눠볼 수 있는데 우주비행체 발사체 가 수직이착륙
,
(
)
(VTVL: vertical takeoff,
을 하는 형태와 활주로를 통한 이착륙
vertical landing)
(HTHL: horizontal takeoff,
을 하는 것으로 나눠 볼 수 있겠다 미국의 플로리다 잭슨빌 인근에는
horizontal landing)
.
과거 미 해군의 비행장으로 사용하던 것을 우주항으로 승인한
우주항이 있다 이
Cecil
.
우주항은 년 전에 승인을 받은 우주항인데
우주항 중 유일하게 미국 동부해안으로
6
美
수평발사가 가능한 우주항이다 이곳에서 조그만 더 밑으로 내려오면 우리가 많이 들어본
.
캐이프캐너버럴
우주항이 있다 이
우주항은 가장 활발
(Cape Canaveral Spaceport)
.
CCS
한 궤도발사가 이뤄지고 있는 우주항이다 우리가 잘 알듯이 과거 우주왕복선을 비롯하여
.
많은 위성들이 이곳에서 발사되었다.
미국
의 승인을 받은 상용 우주항 현황
<
FAA
>
우주항
운용기관 운용사
/
소재 주
발사지원 궤도
최초승인년도
California Spaceport
Spaceport Systems International
CA
Orbital
1996
Cape Canaveral
Spaceport
Space Florida
FL
Orbital/ Suborbital
1999
Cecil Field Spaceport
Jacksonville Airport Authority
FL
Suborbital
2010
Ellington Airport
Houston Airport System
TX
Suborbital
2015
Mid-Atlantic Regional
Spaceport
Virginia Commercial Space Flight
Authority
VA
Orbital
1997
Midland International Air
and Space Port
Midland International Airport
TX
Suborbital
2014
Mojave Air and Space
Port
East Kern Airport District
CA
Suborbital
2004
Oklahoma Spaceport
Oklahoma Space Industry
Development Authority
OK
Suborbital
2006
Pacific Spaceport
Complex Alaska
Alaska Aerospace Corporation
AK
Orbital/ Suborbital
1998
Spaceport America
New Mexico Spaceport Authority
NM
Suborbital
2008
자료출처
자료 정리
: FAA
정책정보센터
e-
http://www.kari.re.kr
- 3 -
우주항은 비단 우리가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우주관광객들만 위한 것만은 아니다 우주
.
항에서는 우주비행체를 조립하고 시험하고 급유하며 운영하며 때로는 싣게 되는 탑재체
,
,
를 조립하고 이를 발사하는데 필요한 인프라도 제공하게 된다 이렇듯 우주항
.
(Spaceport)
은 공역과 우주공간 간을 모두 아우르는 개념으로 기존의 공항개념을 뛰어넘는 것이다.
이런 이유로 혹자는 많은 수가 대도시의 공항에 함께 마련될 것이라고 하는가 하면 사막
또는 해안가에 별도로 건설될 것이라는 의견도 있다.
자료 미국 우주항 현황 자료출처
:
: SpaceNews 2016.7.18
모하비 항공우주항은
년
를 계기로
로부터 우주항으로도 추가 승인을 받아 항공우
2004
X-prize
FAA
주항이 되었다 이 우주항은 발사횟수는 그렇게 많지 않으나 많은 우주기업들이 상주하고 있다
.
. Virgin
을 필두로
등 유수의 우주기업들이 시험 비
Masten Space Systems , Stratolaunch Systems , Xcor
社
社
행체를 개발하고 있는 곳이다 이에 관련 인프라인 행거와 같은 관련 기반 시설부족이 일어나고 있으
.
며 일부 기업들은 자체적으로 관련 시설을 건립하여 운용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 모하비 우주항의 경우 여타 다른 우주항과는 다른 점이 있는데 그것은 주정부나 연방정부의 재
,
정지원을 받지 않고 상주한 기업체들로부터 받는 임대료와 관련 부대비용 수입으로 운영되고 있다는
점이다 이 같은 점으로 인해 정부의 제약적인 요건이 적어 비즈니스 사업을 추진함에 있어 보다 용이
.
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또한 이곳에는 약
여명의 관련 인력들이 상주하며 일을 하고 있어
.
2,000
주유시설 및 레스토랑 등 관련 부대시설을 통한 비즈니스 기회들도 생겨나고 있다 그러나 이는 비단
.
정책정보센터
e-
http://www.kari.re.kr
- 4 -
이러한 일부 부대시설에서의 비즈니스적인 기회뿐만 아니라 개발 기업 간의 협력을 통해서 상호 시너
지를 낼 수 있는 요소가 있어 많은 우주기업들이 한데 모여 이 모하비 항공우주항에서 미래를 향한 꿈
을 쫓고 있는 것이라 하겠다.
이 글은 아래 자료를 참조하여 작성하였습니다.
※
1. www.spacenews.com
일자 간행물
(2016.7.18
)
2. www.faa.gov
자료
3. Wikip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