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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소스 비행소프트웨어 플랫폼 :
CFS(Core Flight System)
작성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최원섭 선임연구원
:
(
)
는
의
에서 개발된
CFS(Core Flight System)
NASA
Goddard Space Flight Center
비행소프트웨어를 위한 오픈소스 플랫폼이다
방식의 개발에서 비롯
. “Clone & Own”
되는 비효율성을 해결하기 위하여
년대 중반부터 개발이 시작되었고
년
2000
2009
프로젝트에 최초로 적용된 이후
LRO(Lunar Reconnaissance Orbiter)
, LADEE(Lunar
Atmosphere and Dust Environment Explorer), Morpheus, GPM(Global Precipitation
Mesurement Mission), MMS(Magnetospheric Multiscale Mission), RBSP(Radiation Belt
Storm Probe) 등 많은
관련 프로젝트에 적용되었다
NASA
.
의 가장 큰 목적은 프로젝트에 독립적이고 재사용이 용이한 소프트웨어 플랫폼
CFS
을 제공하는 것인데 이를 위한 계층화된 소프트웨어 아키텍쳐와 기능 모듈들의 데이
터 입출력을 위한 미들웨어 방식의 메시지 버스가 핵심적인 특징이다.
< CFS Layered Architecture and Software Message Bu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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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잘 정의된 소프트웨어 아키텍처에 힘입어 소프트웨어가 실행되는 하드웨어
에 독립적인 소프트웨어의 개발이 가능하고 각 기능 모듈 간의 의존성이 최소화되어
기능 개발자 또는 부서간의 협업도 더 용이하게 진행할 수 있다 그리고 비행소프트
.
웨어에서 범용적으로 사용될 수 있는 여러 기능들이 제공되어 이들을 잘 활용하면 짧
은 시간 안에 고품질의 비행소프트웨어를 구현할 수 있다.
년에
와
이 웹사이트를
2011
cFE(Core Flight Executive)
OSAL(OS Abstraction Layer)
통하여 공개되었고
년 월에
2015
3
SCH(Scheduler),
등
CF(CCSDS File Delivery Protocol)
개의 핵심 기능을 가지는 어플리케이션들이 추가로 공개되어 아무런 제한 없이 다운로
12
드 및 사용이 가능하다.
의 소스 다운로드 및 더 자세한 내용에 대한 확인은
의 공식 홈페이지인
CFS
CFS
https://cfs.gsfc.nasa.gov 에서 할 수 있다
.
이 글은 아래 논문 및 기사를 참조하여 작성하였습니다.
※
Jonathan Wilmot, “A Core Plug and Play Architecture for Reusable Flight Software System”, 2
nd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Space Mission Challenges for Information Technology, 2006
Alan Cudmore, “NASA/GSFC’s Flight Software Architecture : Core Flight Executive and Core Flight System”,
NASA Flight Software Workshop, 2008
CFS’s homepage : https://cfs.gsfc.nasa.gov
http://www.nasa.gov/press/goddard/2015/march/nasa-goddard-releases-open-source-core-flight-software-s
ystem-application-suite-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