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F문서[정책]160816_우주와 전략(中)_이옥규.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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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주와  전략( )

작성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이옥규 책임기술원

:

(

)

우주전략  시도 

3. 

               

미국은  사실  우주에  대한  국가전략  수립을  위하여  많은  시도를  기울여  왔다 이러한  시

   

도는 

년부터  현재까지  다양한  국가우주정책을  수립해왔다 우주전략에  대한  노력으

1958

로  비평가들이  말하고자  하는  부문은  구체성이  부족하고 많은  경우  국가목표를  향한  자

원을  관리할  포괄적  기관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오늘날  우월한  목표가  있다는  것이  명확

하지  않다 나중에 정책  한계를  넘은  최근  학문적  노력을  높은  수준의  우주에  대한  이론

과  미국  노력을  주관하는  관련  개념으로  고려할  것이다. 

년  미국  아이젠하워  행정부는  국가항공우주법을  제정하여  통과시켰다 이  법은  항

    1958

공자문위원회를  해체하고  그  대신 

를  설립하였으며 이  기관은  우주비행 정치 경

NASA

·

제 법적  분야에서  국가를  위한  다양한  목표를  설정하였다 우주활동을  통하여  미국의  복

·

지를  증진시키는데  초점을  맞춤으로써 미국은  우주군사기능을  민간지향적인 

로부

NASA

터  분리하여  우주  이익이  다양한  국가  목표인  과학 교육 상업 지상추진기관 장애자

지구  물체와  제작으로부터  위험방지에  기여하도록  지침을  내렸다 그러나 이러한  부문이 

로  하여금  특수한  외국에  대하여  우주특유  목적  또는  상대  이익을  달성하는데  미

NASA

치지  못하였다 소련과 공산주의에  대항하는  미국  외교정책  목표에도  언급되지  않았다

이러한  의미에서 이  부문은  진정한  전략에  미치지  않았다

년  월 

일  케네디  대통령의  긴급한  국가적  필요성에  관한  연설은  우주를  국가

    1961

5

25

안보  우선순위에  놓고  미국  우주분야를  위하여  명확하고  매우  중요한  목표를  특화시킴으

로써  전략의  개념에  근접하게  되었다 이러한  부문은  십년  안에  인간을  달에  착륙시켜  안

전하게  지구에  귀환 태양계  탐사를  위한  로버  핵

로켓  개발의  가속화 세계  통신을  위한 

위성  활용의  가속화  등이  포함된다 케네디  대통령은  이러한  우주활동을  위한  특수  예산

서를  제공하여  모든  미국인이  이들  프로그램을  위한  비용을  치루고  이러한  목표를  달성

하기  위한  오랜  노력을  이해하여  수용하도록  요구하였다 소련의  유리가가린  우주비행과 

경쟁을  견주어  보았을  때 케네디의  요청은  전략적으로  목표화된  것  같다 그럼에도  불구

하고 그의 

년  연설은  차기 

년  동안  우주활동과  명확한  목표 즉  그중에서  제한된 

1961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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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간  동안  민족정신을  주었다 케네디가  실패한  부문은  우주에  대한  광범위한  계획과  달

에서  체류해야하고  태양계를  탐사하는  명확한  목표를  제공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하지만

그는  전임  미국  대통령과  달리  수행하였고 우주를  국가  핵심모표로  포함시켰다 이러한 

의미에서  그의  비전은  제한된  전략을  대표하였다

년  월  달  착륙이라는  업적을  달

.  1969

7

성한  이래 미국은  우주전략에  근접한  어떠한  것도  갖고  있지  않았다 전략  대신에 미국

은  새로운  우주정책을  수립하려고  모색하였다 명확하게  말하자면

년대  이후에  많은 

,  1970

우주프로그램  업적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노력은  불충분하다. 

카터  대통령은 

년  월 

일  우주에  관한  대외비  성격의  대통령  지침을  발표하였

   

1978

5

11

다 이  문서는  미국이  우주활동을  추진하는데  따라야  하는  많은  핵심원칙을  수록하고  있

다 이  활동에는  국가안보를  추진하기  위한  군사와  정보기능을  포함한  평화적  사용의  목

표 상업  활용  증진 과학기술  선진화 우주와  국제협력의  자유권  강조 우주에서  미국  리

더쉽  유지 자력방위권  등이  있다 주로  이  문서는  국내  정치와  조직뿐만  아니라  폭로된 

미국  위성  정찰에  대항한  구조를  다루고  있다 몇몇  분야는  아직도  비밀로  남아  있고 그 

문서는  공공배포용이  아니며 이는  종합전략으로서  잠정적  가치를  심하게  제한하고  있다

결국에는  우주의  특수  목적  또는  미국이  왜  거기에  존재해야  하며 장기간에  걸쳐  어떻게 

조직하는  가에  대한  명확한  성명서에  대한  참고사항이  아니다. 

레이건  대통령의  국가안보결정지침 

호는  공식문서로서 

년  월  일  발표되었다

   

42

1982

7

4

이  지침은  백악관  과학고문  죠오지  키워스에  의하여  수행한  주요  우주활동  검토  후에  미

국의  우주  노력을  재편성하고  이들  변화를  미국인과  아마도  외국  옵서버에게  발표하는 

것을  모색하였다 이  지침은  많은  카터시대의  원칙을  반복하였지만 우주활동에서  사기업

의  역할을  제고시키고자  하였으며 이와  반면에  우주무기통제조치를  연구하고  고려하는 

미국의  의지를  주목할  필요가  있다 이  지침은  비록  국가  정찰국  존재를  비밀로  지속적으

로  유지하였지만  미국  정찰능력에  대한  몇  가지  성명서를  확대하였고 주요한  우주활동에

서  미국의  탁월성을  유지하는  목표를  재강조하였다 다시  말하면 이  문서는  왜 라는  질

“ ”

문에  효율적  답변과  특수  목표  또는  목적을  확인하고  이룩하는데  실패함으로써  국가전략

으로서  부족하였다 레이건  대통령의  후반기  국가우주정책  지침은  국가과학기술 경제 자

긍심 복지와  지침뿐만  아니라  미국의  세계적  권위와  리더쉽을  증진시키는  목표를  주목함

으로써  명확한  목적의식을  주었다 그러나 일반적  목표는  자동차  제작에도  동일하게  적

용될  수  있다 일련의  특수  목적은  심

우주  탐사를  포함하고  우주에서  영구  유인  거주를 

확립하는데  더욱  적절하다 이  문서는  처음으로  발표부문에  적대적  우주시스템을  부정하

고  우주에서  공격에  대하여  저지하고  방호하는  권리에  대한  발표문이  부가되었다 뿐만 

아니라 이  지침은  정부가  공공  우주분야에서  개발된  기술을  사유를  시도한다는  상세한 

방법으로  기술되었다 이  문서는  주로  단기간  정책  목표에  초점을  두고  우주를  동력학을 

가진  각각  영역으로  설명하는데  실패하는  명확한  정책으로  미치지  못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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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냉전  후  대통령인  클린턴  행정부하에서 전략적  목표란  점에서  몇  가지  두드러진 

   

변화가  있었다

년  월 

일  발표되었기  때문에  이  정책은  우주탐사에  초점을  두고 

.  1996

9

19

시작하였고 미국인과  전  세계  국민에게  감동을  불러일으킨  미국의  우주성과를  인지하였

다 이  문서는  미국이  민수 상업과  군사  부문을  포함한  모든  우주활동에  걸쳐  균형된  우

주프로그램을  수행함으로써  리더쉽을  유지하도록  요구하고  있다 냉전  후  조기  정신과  일

치하기  때문에  이  문서는  각  국가가  우주의  평화적  사용을  강조함으로써  높은  수준의  파

트너쉽과  협력을  추진하도록  요청하였다 이  문서는  우주선과  국제우주정거장을  포함하는 

특수  업무를  언급하였고 또한  국가우주안보를  위한  지침을  마련하였다 이  지침에는  전 

세계  위협을  감시하는  정보  목적에  대한  특수  언급뿐만  아니라  무기통제와  비확산  협정

을  담고  있다 많은  활동이  비밀로  남아  있었지만 미  정찰국이란  존재가  처음으로  언급

되었다 다른  특수  우주관련  활동인  미사일  방어 수출통제와  파편제거  등이  언급되었으

며 과거의  정책보다  더  포괄적인  문서를  만들었다 그러나 이  성명서는  아직도  명확한 

장기적  국가목표가  부족하다 즉 왜  미국은  우주에  있어야  하고 국가로서  그리고  타  국

가와  관련하여  무엇을  성취하기를  희망하는  가에  대한  의식이다. 

부시  대통령  하에서 

년  국가우주정책은  이전  지침에  많은  변화를  하였다 부시  행

   

2006

정부의  고위관료에  의하여  개발된  주제와  일치하기  때문에 이  문서는  국가안보  목표에 

우선권을  두었고 민수와  협력활동을  경시하였다 이는  우주행동  자유와  공해권력  개념 

간  연계에  대하여  특수하게  언급한  전략을  인식한  이전  문서보다  가깝지만 권력  분야를 

연결하거나  또는  총괄적  우주  목표  또는  목적을  설명하는데  실패하였다 많은  내용이 

년  국가우주정책에  있는  구문을  반복하였지만 이전  문서에서  볼  수  없었던  군사적 

1996

수단과  방해받지  않은  미국  작전에  새로운  강조가  있었다 우주  관리에  관한  럼스펠드위

원회  보고서를  작성할  때 

년  국가우주정책은  우주전문성  개발 우주시스템  확보 기

2006

관  간  협력  증진 우주과학기술기지  유지  분야에서  발전하는  요구를  규정하고  있다 우주

핵무기에  전념하는  분야의  상당한  확장에  관하여  케네디  대통령의  연설로  회귀하였지만, 

새로운  우주정책은  어떤  특수한  목적을  제시하지  않았으며 가령  달의  귀환 화성탐사 또

는  다른  행성  또는  달에  대한  임무  등이다 따라서

년  지침은  우주에  대하여  다른 

,  2006

국가우선  순위를  두었지만 특수한  목표  또는  우주가  얼마나  광범위한  국가목표에  적합한 

가에  대한  포괄적  이해를  제시하지  않았다 우주가  더욱  갈등을  유발할  것  갖고  국제협력

이  미국의  미래  군사선택을  유지하는데  제한이  될  필요가  있을  수  있다는  인식을  제외하

고 우주  자체에  대한  명확한  목표를  제시하지  않았다 이러한  군사력  조직  방법 팽창이

유 다른  행위자에  대항한  연합체계에서의  활용방법  등이  설명되지  않았다

.

년  월 

일  발표한  오바마  행정부의  우주정책은  미국정부의  우주  접근을  변화하

    2010

6

28

여  주요  일방적  수단에서  기본적으로  협력에  초점을  두었다 자력  방위에  대한  고유의  국

가권익을  재확인하였지만 새로운  정책은  우주에서  무책한  행동이  우리  모두에게  파괴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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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  결과를  가져다준다고  지적하였다 전략  면에서  새로운  우주정책이  왜  미국이  구상하였

던  방법과 우주에서  미국  목표와  총괄적인  인류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우주활동이  어떻

게  수행되어야  하는  가를  명확하게  하는가에  관한  우주  접근을  해야  하는  전임자의  정책

에  보다  근접하게  되었다 특히 이  정책은  미국과  다른  국가는  우주파편에  대한  책임  있

는  행동 우주운용에서의  투명한  정책 다른  우주비행체에  대한  불간섭 영공통과권리와 

필요하다면  자력방위를  인정하여  고수하여야  한다는  중요  원칙을  개략적으로  보여주었다. 

이  문서는  미국이  우주관련  포럼과  우주에서  안보 안정 책임  있는  행동을  증진시키는데 

리더쉽을  보여주어야  하는  필요성을  강조하였다 이전  정책과  달리 새로운  정책은  미국 

우주안보가  동맹국과  외국  또는  상업  우주와  비 우주  능력의  레버리지에  의하여  수행되어

야  한다고  설명하고  있다 결과적으로 국제우주집행기구가  필요하다는  것을  명확히  하였

으며 무선주파수  간섭의  확인 위치 추정하기  위하여  민수 상업과  외국  파트너와  공동

으로  일하는  목표를  주목해야  한다. 

전략으로서 

년  국가우주정책의  강점은  강화된  국제협력과  활성화한  미국  리더쉽을 

   

2010

인식하는데  명확한  개념이  있다 이상하게도 이러한  부문이  민간부문에서  어떻게  해야 

하는  가를  상술하는데  약하다 또한 달에  가능한  인간임무를  언급하고  화성궤도탐사에 

대한  어렴풋한  아이디어를  제공하는데  실패했다 그리고 왜  미국이  이러한  태도로  나아

가고  있는  가를  언급하고 나머지  정책에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해왔던  국제협력이  얼마나 

이들  임무를  지원하기  위하여  이행될  수  있는  가에  대한  노력과  비전을  위한  특수한  목

표를  제공하지  않았다 결과적으로 우주  안보에  있어서 결과나  목표보다  더  과정이  중요

하다 환언하면 국가들이  어떻게  공동  연구를  시작해야  한다고  언급하고  있지만 어떤  특

수한  목표에  관하여  명확하지  않다 가령 우주선진기관의  연합체계  구축 협력적인  우주

정책  확립 우주활동에  대한  법적  기본원칙  강화  또는  지구  저궤도 달과  다른  천체에  대

한  국제  정착체제  확립  등을  들  수가  있다. 

오바마  행정부가  발표한 

년  국가우주안보  전략은  몇  가지  요점을  분명하게  하였

   

2011

다 이  전략은  협력에  대한  특수한  분야를  강조하며 이  부문은  협력적인  우주상황인식 

관계 우주비행체  안전자료  공유와  제휴강화  뿐만  아니라  협력파트너  역량을  기존의  미국 

아키텍쳐와  네트워크에  통합시키는  것이  있다 또한 기업과  전략적  파트너쉽을  요구하고 

있다 그러나 이  문서는  국가안보에  초점을  두고  있기  때문에  미국  민간  우주목표를  명

확하게  하는데  실패하였고 미국  정부  내에서  진행  중인  토론  때문에  우주에  추진되는  일

종의  외교적  노력에  모호하게  남아  있다 그러므로

년  우주정책  같이  우주문제를  해

,  2010

결하기  위하여  다른  나라와  함께  일하는  필요성을  인지한다는  측면에서 과정중심  목표를 

정하는  것이  좋은  면이  있지만 미국  우주전략의  궁극적  목표가  무엇이  되어야  하는  것은 

명확하지  않다. 

미국  우주전략을  위하여  무엇이  통과되어야  하는  가를  검토해볼  때 미국은  완전한  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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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전략을  가졌다고  볼  수가  없다 그  대신 이러한  노력이  대표적으로  비뚤어진  국가정책

에  조잡에게  맞추는  단기목표와  우선순위이다. 

최근  미국과  국제우주전략에  대한  선택에  관한  정교한  발표가  정치적  압력 의회경제

   

다른  요소에  의하여  부담을  받지  않은  학계와  분석가에  의하여  이루어져  왔다 사실 이 

주제는  과거 

년  동안  굴뚝산업이  되었고 우주에  인류의  영원한  거주가  현실적이기  때

10

문에 우주무기  기술이  더욱  확산되었다 그리고 많은  우주국가  증가  때문에  분석가들이 

갈등을  예방하기  위하여  우주질서를  원하게  되었다 이  부문은  무력을  통한  질서  또는  무

력사용  위협을  의미한다 다른  부문에  대해서는  조약의  확대와  새로운  형태의  투명성 억

제 협력을  통한  우주의  강한  규칙을  제정하기  위한  계획을  의미한다

군사전략에  관한  많은  저서가  이미  존재하기  때문에 미래  우주전략에  관한  최근  접근

   

방법은  과거의  군사  유사성을  사용해왔다 이러한  유사한  사례는  하우스오퍼의  지상전력

맥카인더의  수송전력 마하만의  해상전력과  도우허의  공군전력  등이  있다 가장  군사적 

접근  핵심은  일반적으로  군사력을  어떻게  전개하여  운용하는  가에  대한  중간체로서의  유

사한  도전을  주고  있다 전  세계  공통사항으로써  유사한  기능을  볼  때 해상과  해군력의 

유사성은  가장  흔하게  사용되어  왔다 우주와  바다는  광대한  지역 장거리  통신선로 인지

된  전략적  애로지역이  존재한다는  측면에서  연계되어  있다 존클레인  해군  대령은  이를 

부수고  해상과  육지 군사와  상업목적을  연계하는  해상전략  사례를  발표하였다 그러나

그는  이러한  우주  접근  시  몇  가지  제한사항을  인정하였다. 

존클레인은  해상전략  개념을  우주와  국력 우주와  다른  군사작전간  독립 천체선의  통

   

신 우주의  전략적  위치 공격 방위  이슈 장벽으로서의  우주와  같은  이슈를  적용하였다

/

결국 실행은  흥미롭지만 우주의  물리적  환경  또는 

세기  정치학의  특수  동력학 경제 

21

또는  미국  우주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안보행위를  이해할  수  있는  새로운  정책에  대하여 

명확한  언급이  없는  해상전략의  파생품이다. 

지정학에  대한  독일  개념을  그려  볼  때 에버트  돌만은 

이라고  하는  새로

   

“Astropoiltik”

운  전략을  만드는  시도를  하는데  있어서  존클레인보다  더욱  대담하다 돌만은  국가  간  갈

등이  우주에서는  필수적이라고  예상하고 따라서 미국은  새로운  환경에서  지배를  하기 

위한  주도권을  즉시  잡아야  한다고  믿는다 그는  다음과  같이  언급하고  있다 자유민주주

의  원칙하에  미국은  우선적으로  전  인류애가  우주로  향하도록  우선적으로  부여받아서  그 

영역의  오용을  방지하고  망친  부문의  동일한  배분을  보장하는데  있다 물론  이  문제는  미

국의  주도권을  방지하는  잠재적  수단을  가진  국가  간의  국제적  동의가  부족하다 또한

돌만은  국가주도  활동에  대한  지속적  지배를  추정하고  있으며 암시적으로  경제  세계화와 

범국가적  상업 과학 방위관련  실체를  거절하고  있다 그의  초점이  주로  국가안보에  두었

기  때문에 이는  놀랍지는  않지만 그  주장의  완전성과  범용성을  제한한다 주요  협력사업

의  최근  확대 가령  국제우주정거장 다국적  우주컨소시움 회사와  기업은  우주에  대한  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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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이  엄격한  국수주의자  또는  해양환경이  대유럽국가의  권력의  시대일  동안만큼  중상주

의와  같은  기업환경이  될  수  없다고  제시한다 이러한  모든  요소는  군사적  처방이  가능한 

국제  대응을  고려하는데  실패하였기  때문에  확실한  군사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어렵게  되

었다 더구나 우주지배  추진비용은  논의에서  고려되지  않았으며 이론적  수준에서  머무르

고  있다. 

실제로

년  월  기대하지  않았던  이리듐 코스모스  충돌은  지구정지궤도  위성을  운

   

,  2009

2

-

용하고  있는  사기업이  위성체를  감시하고  움직이게  하는  최초  협력시스템을  구축하였다. 

우주환경을  관리하는  이러한  자발적  집단행위사례가  국가  중심  대응모델의  선제  가정이 

적어도  몇  가지  분야에서  뒤떨어  질  수가  있다 이와  유사하게 관심  있는  과학자와  심지

어  개인  활동이  웹사이트 파편블로그와  항상  갱신된  통신을  통하여  이전에  미국공군  우

주경보네트워크를  넘어선  우주물체에  대한  집단적인  국제지식으로  움직이기  시작하고  있

는  중이며 우주추적  업무를  공개하는  것을  위협하고  있다 이러한  것이  우주전략에  영향

을  미칠  수  있는  부문은  불확실하다 그러나 알려진  바로는  일전에  국가와  군사활동에 

영향을  미치지  않은  새로운  힘이  개입될  예정이라는  것이다 투명성 책임성과  제재조치

는  이러한  맥락에서  훨씬  쉬울  수  있다. 

이러한  접근의  지적  근원은  브루스  드볼리스의 

년  논문  우주  보호구역 실행  가

   

1998

능한  국가전략 에서  볼  수가  있다 드볼리스는  우주전의  불가피성을  거부하였고 그  대신

에  고도의  국가  정책에  초점을  두고 중장기  국가안보 경제복지와  미국  헌법가치의  세계

적  합법성을  모색하고  있다 이러한  점에서 드볼리스는  무기를  통한  지배는  잘못된  주제

이며 우주에  활용된 

와  같은  기능은  불안정하고  일촉즉발의  군사시스템 우주파편

MAD

의  심화된  위험과  고조된  미국의  불완전  안보로  이끌어  나갈  것이다 과거  우주  정책을 

논평할  때 드볼리스는  미국이  즉각적으로  더듬거리고  있다고  비난하였다 드볼리스는  규

칙이  지배한  우주환경과  이러한  인식을  우주관련  정치 경제 그리  군사정책을  획득하는 

기반으로써  사용하였다고  주장하였다. 

독일  우주전문가  델트리프  볼터는  집단우주안보  영역으로  나아가는  전략을  제시하였다

   

년  그의  저서를  통하여  볼터는  인류공동  유산의  외기권  조약으로부터의  개념에  초점

2006

을  두었고 외기권에서  공동  안보조약  인식을  발전시켰다 국제안보와  협력을  증진하는 

동안 이에  상응하는  조직과  논쟁을  해결하는  절차로  되어있다 이  부문은  국가전략이  전

혀  아니다 볼터는  다음과  같이  주장하였다 

국제사회는  기로에  서있다 공동  우주에  관

한  국제법의  구조적  변화에  대한  기본이  외기권의  평화적  이용을  보호하는  다자간  질서

에  의하여  확보하거나  또는  외기권을  확장하는  억제되지  않는  권력경쟁이  일어날  것이다.

그는  명확하게  전자를  지원하고 다자간  협정  체결과  국제기구  신설을  언급하였으며

   

외기권의  공동  안보는  이러한  도전을  대응하는데  도움을  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이

러한  협정  조건과  이러한  조직에  대한  필수  지원책이  아직도  국제시스템에  존재하지  않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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는다.

미국의  도전을  돌이켜  볼  때 조안  존슨프리즈는  미국  국가우주정책과  전략에  대한  명

   

확한  아이디어를  제공하였다 그의  종합적  추천은  도로  규칙  개발 외기권  조약에서  평화

적  사용  인지의  확대 유인우주비행의  미국  약속의  확대 미국  우주상업화의  자유화 다른 

국가와  강력한  관계  구축을  위한  포괄적인  우주탐사  파트너쉽  개발  등이  포함되어  있다. 

이  부문은  미국의  단기  우주전략을  대표하고 존슨프리즈가  보다  야망적이고  명확하게  한 

유인  우주비행  분야를  제외하고  몇  가지  분야가  오바마  행정부  계획과  유사성을  가지고 

있다. 

제임스  마이클  스네드는  우주전략에  대한  다른  시각을  가지고  있으며 장기계획에  초점

   

을  두고  더욱더  산업체  지향적이다 스네드는  노후화한  우주탐사  국가로부터  활력적인  우

주선진국으로  변형을  하기  위한  필요성을  최초  시작단계로  보았다 그는  다음과  같이  제

안하였다 

첫째  미국  항공우주산업을  종합적인  우주선진  병참구조를  구축 운용하는데 

중점을  두고 아울러  새로운  세대의  우주상업  기업  출현을  가능하게  하는  유인  우주운용

을  새롭게  획득하는  것을  제안하였다 필수적으로 이는  인프라  개발사업이며 미국의  운

하 철도 건설사업과  유사하고 사람  이동을  새로운  영역에서  가능하게  하여  거기에서  일

을  하도록  용이하게  한다 이  부문을 

년간에  걸쳐  천억  불  비용이  소요되는  정상적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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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고  장기적  노력이라고  간주하고 미국  교육시스템에  의하여  변화되어야  한다고  생각하였

다 이는  특수한  지침과  국가목적을  가진  명확한  우주개발  전략이다 그가  할  수  없는  부

문은  상업 과학과  방위관련  활동  간의  관계를  설명하는  것이다 이러한  모든  것은  아마

도  제안된  인프라  개발동안  지속될  것이다. 

결과적으로 우주분석가  제임스  베다는  다른  전략적  비전을  제시하였다 베다는  미국과 

   

다른  국가는  새로운  형태의  탐사  관심에  재중점을  둘  필요성이  없지만 그  대신  지구의 

삶에  이익을  가져다주는  우주를  이용하는데  중점을  두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그는  우주

에서  거주하고  일하는  사람이  많을  것이라고  인지를  하였지만 우주활용이  예측할  수  있

는  미래를  위한  지구에  남아  있는  다수의  자원과  생활형태의  필요성에  기여하는  방법을 

만들었다 특히 그는  에너지원 지구자원과  능력  정보를  제공하는  우주를  생각해  보았으

며 이  부문은  기후변화와  같은  이슈를  해결하는  지원  등이  포함된다 그는  미국이  우주

기술  이전과  개발에  관한  개방정책을  펼칠  것을  요구하였고 이와  동시에  우주노력이  번

창하는  지식기반  활동이  전  세계로부터  주목을  받아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이러한  의미에

서  볼  때 이  전략  내부에  변형적  요소가  있으며 국가접근으로  출발하여  이러한  움직임

을  국제수준으로  확장하였다 사실 그는  이러한  변화가  바람직할뿐만  아니라  필요하다고 

주장하였고 만일  세계화가  냉전패러다임의  계승자라면 특히 탐사와  개발을  포함한  미국 

우주노력이  새로운  세계화  기반  확인측면에서  재정의되어야  한다고  주목하였다 그가  불

명확하게  언급하고  분야는  안보이며 강한  힘이  그가  구상한  일종의  변화에  저항하여  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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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이고  있다 그들은  어떻게  극복되어야  할  것인가

만일  모든  나라가  변화에  동의하지 

않으면 안보는  새로운  환경에  어떻게  적응되어야  하는가

그의  업무는  미래  중요한  단계

이지만 다른  분석가가  포괄적  우주전략을  수립하는  부가적  지침을  붙이는데  도움이  되는 

업무가  필요할  것이다. 

또  다른  최근  노력은  단기  목표에  중점을  두는  경향이  있다 즉  미국  군사우주획득체제 

   

수정

임무의  명확화 미사일  방어  제고  또는  우주무기  사용  제한  등이다 이들은 

,  NASA 

아주  중요한  주제이지만 일관성이  있고  모두를  아우르는  우주전략  개발에  근접하는  국가

로  나아가지  않았다. 

편 에서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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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Eligar Sadeh, " Space Strategy in the 21st Century(Theory and Policy)", 20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