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정보센터
e-
http://www.kari.re.kr
- 1 -
우주와 전략( )
中
작성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이옥규 책임기술원
:
(
)
우주전략 시도
3.
미국은 사실 우주에 대한 국가전략 수립을 위하여 많은 시도를 기울여 왔다 이러한 시
.
도는
년부터 현재까지 다양한 국가우주정책을 수립해왔다 우주전략에 대한 노력으
1958
.
로 비평가들이 말하고자 하는 부문은 구체성이 부족하고 많은 경우 국가목표를 향한 자
,
원을 관리할 포괄적 기관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오늘날 우월한 목표가 있다는 것이 명확
.
하지 않다 나중에 정책 한계를 넘은 최근 학문적 노력을 높은 수준의 우주에 대한 이론
.
,
과 미국 노력을 주관하는 관련 개념으로 고려할 것이다.
년 미국 아이젠하워 행정부는 국가항공우주법을 제정하여 통과시켰다 이 법은 항
1958
.
공자문위원회를 해체하고 그 대신
를 설립하였으며 이 기관은 우주비행 정치 경
NASA
,
,
·
제 법적 분야에서 국가를 위한 다양한 목표를 설정하였다 우주활동을 통하여 미국의 복
·
.
지를 증진시키는데 초점을 맞춤으로써 미국은 우주군사기능을 민간지향적인
로부
,
NASA
터 분리하여 우주 이익이 다양한 국가 목표인 과학 교육 상업 지상추진기관 장애자
,
,
,
,
,
지구 물체와 제작으로부터 위험방지에 기여하도록 지침을 내렸다 그러나 이러한 부문이
.
,
로 하여금 특수한 외국에 대하여 우주특유 목적 또는 상대 이익을 달성하는데 미
NASA
치지 못하였다 소련과 공산주의에 대항하는 미국 외교정책 목표에도 언급되지 않았다
.
,
.
이러한 의미에서 이 부문은 진정한 전략에 미치지 않았다
,
.
년 월
일 케네디 대통령의 긴급한 국가적 필요성에 관한 연설은 우주를 국가
1961
5
25
안보 우선순위에 놓고 미국 우주분야를 위하여 명확하고 매우 중요한 목표를 특화시킴으
로써 전략의 개념에 근접하게 되었다 이러한 부문은 십년 안에 인간을 달에 착륙시켜 안
.
전하게 지구에 귀환 태양계 탐사를 위한 로버 핵
,
로켓 개발의 가속화 세계 통신을 위한
,
위성 활용의 가속화 등이 포함된다 케네디 대통령은 이러한 우주활동을 위한 특수 예산
.
서를 제공하여 모든 미국인이 이들 프로그램을 위한 비용을 치루고 이러한 목표를 달성
하기 위한 오랜 노력을 이해하여 수용하도록 요구하였다 소련의 유리가가린 우주비행과
.
경쟁을 견주어 보았을 때 케네디의 요청은 전략적으로 목표화된 것 같다 그럼에도 불구
,
.
하고 그의
년 연설은 차기
년 동안 우주활동과 명확한 목표 즉 그중에서 제한된
,
1961
10
,
정책정보센터
e-
http://www.kari.re.kr
- 2 -
기간 동안 민족정신을 주었다 케네디가 실패한 부문은 우주에 대한 광범위한 계획과 달
.
에서 체류해야하고 태양계를 탐사하는 명확한 목표를 제공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하지만
.
,
그는 전임 미국 대통령과 달리 수행하였고 우주를 국가 핵심모표로 포함시켰다 이러한
,
.
의미에서 그의 비전은 제한된 전략을 대표하였다
년 월 달 착륙이라는 업적을 달
. 1969
7
성한 이래 미국은 우주전략에 근접한 어떠한 것도 갖고 있지 않았다 전략 대신에 미국
,
.
,
은 새로운 우주정책을 수립하려고 모색하였다 명확하게 말하자면
년대 이후에 많은
.
, 1970
우주프로그램 업적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노력은 불충분하다.
카터 대통령은
년 월
일 우주에 관한 대외비 성격의 대통령 지침을 발표하였
1978
5
11
다 이 문서는 미국이 우주활동을 추진하는데 따라야 하는 많은 핵심원칙을 수록하고 있
.
다 이 활동에는 국가안보를 추진하기 위한 군사와 정보기능을 포함한 평화적 사용의 목
.
표 상업 활용 증진 과학기술 선진화 우주와 국제협력의 자유권 강조 우주에서 미국 리
,
,
,
,
더쉽 유지 자력방위권 등이 있다 주로 이 문서는 국내 정치와 조직뿐만 아니라 폭로된
,
.
미국 위성 정찰에 대항한 구조를 다루고 있다 몇몇 분야는 아직도 비밀로 남아 있고 그
.
,
문서는 공공배포용이 아니며 이는 종합전략으로서 잠정적 가치를 심하게 제한하고 있다
,
.
결국에는 우주의 특수 목적 또는 미국이 왜 거기에 존재해야 하며 장기간에 걸쳐 어떻게
,
조직하는 가에 대한 명확한 성명서에 대한 참고사항이 아니다.
레이건 대통령의 국가안보결정지침
호는 공식문서로서
년 월 일 발표되었다
42
1982
7
4
.
이 지침은 백악관 과학고문 죠오지 키워스에 의하여 수행한 주요 우주활동 검토 후에 미
국의 우주 노력을 재편성하고 이들 변화를 미국인과 아마도 외국 옵서버에게 발표하는
것을 모색하였다 이 지침은 많은 카터시대의 원칙을 반복하였지만 우주활동에서 사기업
.
,
의 역할을 제고시키고자 하였으며 이와 반면에 우주무기통제조치를 연구하고 고려하는
,
미국의 의지를 주목할 필요가 있다 이 지침은 비록 국가 정찰국 존재를 비밀로 지속적으
.
로 유지하였지만 미국 정찰능력에 대한 몇 가지 성명서를 확대하였고 주요한 우주활동에
,
서 미국의 탁월성을 유지하는 목표를 재강조하였다 다시 말하면 이 문서는 왜 라는 질
.
,
“ ”
문에 효율적 답변과 특수 목표 또는 목적을 확인하고 이룩하는데 실패함으로써 국가전략
으로서 부족하였다 레이건 대통령의 후반기 국가우주정책 지침은 국가과학기술 경제 자
.
,
,
긍심 복지와 지침뿐만 아니라 미국의 세계적 권위와 리더쉽을 증진시키는 목표를 주목함
,
으로써 명확한 목적의식을 주었다 그러나 일반적 목표는 자동차 제작에도 동일하게 적
.
,
용될 수 있다 일련의 특수 목적은 심
.
우주 탐사를 포함하고 우주에서 영구 유인 거주를
확립하는데 더욱 적절하다 이 문서는 처음으로 발표부문에 적대적 우주시스템을 부정하
.
고 우주에서 공격에 대하여 저지하고 방호하는 권리에 대한 발표문이 부가되었다 뿐만
.
아니라 이 지침은 정부가 공공 우주분야에서 개발된 기술을 사유를 시도한다는 상세한
,
방법으로 기술되었다 이 문서는 주로 단기간 정책 목표에 초점을 두고 우주를 동력학을
.
가진 각각 영역으로 설명하는데 실패하는 명확한 정책으로 미치지 못한다.
정책정보센터
e-
http://www.kari.re.kr
- 3 -
최초 냉전 후 대통령인 클린턴 행정부하에서 전략적 목표란 점에서 몇 가지 두드러진
,
변화가 있었다
년 월
일 발표되었기 때문에 이 정책은 우주탐사에 초점을 두고
. 1996
9
19
시작하였고 미국인과 전 세계 국민에게 감동을 불러일으킨 미국의 우주성과를 인지하였
,
다 이 문서는 미국이 민수 상업과 군사 부문을 포함한 모든 우주활동에 걸쳐 균형된 우
.
,
주프로그램을 수행함으로써 리더쉽을 유지하도록 요구하고 있다 냉전 후 조기 정신과 일
.
치하기 때문에 이 문서는 각 국가가 우주의 평화적 사용을 강조함으로써 높은 수준의 파
트너쉽과 협력을 추진하도록 요청하였다 이 문서는 우주선과 국제우주정거장을 포함하는
.
특수 업무를 언급하였고 또한 국가우주안보를 위한 지침을 마련하였다 이 지침에는 전
,
.
세계 위협을 감시하는 정보 목적에 대한 특수 언급뿐만 아니라 무기통제와 비확산 협정
을 담고 있다 많은 활동이 비밀로 남아 있었지만 미 정찰국이란 존재가 처음으로 언급
.
,
되었다 다른 특수 우주관련 활동인 미사일 방어 수출통제와 파편제거 등이 언급되었으
.
,
며 과거의 정책보다 더 포괄적인 문서를 만들었다 그러나 이 성명서는 아직도 명확한
,
.
,
장기적 국가목표가 부족하다 즉 왜 미국은 우주에 있어야 하고 국가로서 그리고 타 국
.
,
,
가와 관련하여 무엇을 성취하기를 희망하는 가에 대한 의식이다.
부시 대통령 하에서
년 국가우주정책은 이전 지침에 많은 변화를 하였다 부시 행
2006
.
정부의 고위관료에 의하여 개발된 주제와 일치하기 때문에 이 문서는 국가안보 목표에
,
우선권을 두었고 민수와 협력활동을 경시하였다 이는 우주행동 자유와 공해권력 개념
,
.
간 연계에 대하여 특수하게 언급한 전략을 인식한 이전 문서보다 가깝지만 권력 분야를
,
연결하거나 또는 총괄적 우주 목표 또는 목적을 설명하는데 실패하였다 많은 내용이
.
년 국가우주정책에 있는 구문을 반복하였지만 이전 문서에서 볼 수 없었던 군사적
1996
,
수단과 방해받지 않은 미국 작전에 새로운 강조가 있었다 우주 관리에 관한 럼스펠드위
.
원회 보고서를 작성할 때
년 국가우주정책은 우주전문성 개발 우주시스템 확보 기
2006
,
,
관 간 협력 증진 우주과학기술기지 유지 분야에서 발전하는 요구를 규정하고 있다 우주
,
.
핵무기에 전념하는 분야의 상당한 확장에 관하여 케네디 대통령의 연설로 회귀하였지만,
새로운 우주정책은 어떤 특수한 목적을 제시하지 않았으며 가령 달의 귀환 화성탐사 또
,
,
,
는 다른 행성 또는 달에 대한 임무 등이다 따라서
년 지침은 우주에 대하여 다른
.
, 2006
국가우선 순위를 두었지만 특수한 목표 또는 우주가 얼마나 광범위한 국가목표에 적합한
,
가에 대한 포괄적 이해를 제시하지 않았다 우주가 더욱 갈등을 유발할 것 갖고 국제협력
.
이 미국의 미래 군사선택을 유지하는데 제한이 될 필요가 있을 수 있다는 인식을 제외하
고 우주 자체에 대한 명확한 목표를 제시하지 않았다 이러한 군사력 조직 방법 팽창이
,
.
,
유 다른 행위자에 대항한 연합체계에서의 활용방법 등이 설명되지 않았다
,
.
년 월
일 발표한 오바마 행정부의 우주정책은 미국정부의 우주 접근을 변화하
2010
6
28
여 주요 일방적 수단에서 기본적으로 협력에 초점을 두었다 자력 방위에 대한 고유의 국
.
가권익을 재확인하였지만 새로운 정책은 우주에서 무책한 행동이 우리 모두에게 파괴적
,
정책정보센터
e-
http://www.kari.re.kr
- 4 -
인 결과를 가져다준다고 지적하였다 전략 면에서 새로운 우주정책이 왜 미국이 구상하였
.
던 방법과 우주에서 미국 목표와 총괄적인 인류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우주활동이 어떻
,
게 수행되어야 하는 가를 명확하게 하는가에 관한 우주 접근을 해야 하는 전임자의 정책
에 보다 근접하게 되었다 특히 이 정책은 미국과 다른 국가는 우주파편에 대한 책임 있
.
,
는 행동 우주운용에서의 투명한 정책 다른 우주비행체에 대한 불간섭 영공통과권리와
,
,
,
필요하다면 자력방위를 인정하여 고수하여야 한다는 중요 원칙을 개략적으로 보여주었다.
이 문서는 미국이 우주관련 포럼과 우주에서 안보 안정 책임 있는 행동을 증진시키는데
,
,
리더쉽을 보여주어야 하는 필요성을 강조하였다 이전 정책과 달리 새로운 정책은 미국
.
,
우주안보가 동맹국과 외국 또는 상업 우주와 비 우주 능력의 레버리지에 의하여 수행되어
야 한다고 설명하고 있다 결과적으로 국제우주집행기구가 필요하다는 것을 명확히 하였
.
,
으며 무선주파수 간섭의 확인 위치 추정하기 위하여 민수 상업과 외국 파트너와 공동
,
,
,
,
으로 일하는 목표를 주목해야 한다.
전략으로서
년 국가우주정책의 강점은 강화된 국제협력과 활성화한 미국 리더쉽을
2010
인식하는데 명확한 개념이 있다 이상하게도 이러한 부문이 민간부문에서 어떻게 해야
.
,
하는 가를 상술하는데 약하다 또한 달에 가능한 인간임무를 언급하고 화성궤도탐사에
.
,
대한 어렴풋한 아이디어를 제공하는데 실패했다 그리고 왜 미국이 이러한 태도로 나아
.
,
가고 있는 가를 언급하고 나머지 정책에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해왔던 국제협력이 얼마나
,
이들 임무를 지원하기 위하여 이행될 수 있는 가에 대한 노력과 비전을 위한 특수한 목
표를 제공하지 않았다 결과적으로 우주 안보에 있어서 결과나 목표보다 더 과정이 중요
.
,
,
하다 환언하면 국가들이 어떻게 공동 연구를 시작해야 한다고 언급하고 있지만 어떤 특
.
,
,
수한 목표에 관하여 명확하지 않다 가령 우주선진기관의 연합체계 구축 협력적인 우주
.
,
,
정책 확립 우주활동에 대한 법적 기본원칙 강화 또는 지구 저궤도 달과 다른 천체에 대
,
,
한 국제 정착체제 확립 등을 들 수가 있다.
오바마 행정부가 발표한
년 국가우주안보 전략은 몇 가지 요점을 분명하게 하였
2011
다 이 전략은 협력에 대한 특수한 분야를 강조하며 이 부문은 협력적인 우주상황인식
.
,
관계 우주비행체 안전자료 공유와 제휴강화 뿐만 아니라 협력파트너 역량을 기존의 미국
,
아키텍쳐와 네트워크에 통합시키는 것이 있다 또한 기업과 전략적 파트너쉽을 요구하고
.
,
있다 그러나 이 문서는 국가안보에 초점을 두고 있기 때문에 미국 민간 우주목표를 명
.
,
확하게 하는데 실패하였고 미국 정부 내에서 진행 중인 토론 때문에 우주에 추진되는 일
,
종의 외교적 노력에 모호하게 남아 있다 그러므로
년 우주정책 같이 우주문제를 해
.
, 2010
결하기 위하여 다른 나라와 함께 일하는 필요성을 인지한다는 측면에서 과정중심 목표를
,
정하는 것이 좋은 면이 있지만 미국 우주전략의 궁극적 목표가 무엇이 되어야 하는 것은
,
명확하지 않다.
미국 우주전략을 위하여 무엇이 통과되어야 하는 가를 검토해볼 때 미국은 완전한 우
,
정책정보센터
e-
http://www.kari.re.kr
- 5 -
주전략을 가졌다고 볼 수가 없다 그 대신 이러한 노력이 대표적으로 비뚤어진 국가정책
.
,
에 조잡에게 맞추는 단기목표와 우선순위이다.
최근 미국과 국제우주전략에 대한 선택에 관한 정교한 발표가 정치적 압력 의회경제
,
,
다른 요소에 의하여 부담을 받지 않은 학계와 분석가에 의하여 이루어져 왔다 사실 이
.
,
주제는 과거
년 동안 굴뚝산업이 되었고 우주에 인류의 영원한 거주가 현실적이기 때
10
,
문에 우주무기 기술이 더욱 확산되었다 그리고 많은 우주국가 증가 때문에 분석가들이
,
,
,
갈등을 예방하기 위하여 우주질서를 원하게 되었다 이 부문은 무력을 통한 질서 또는 무
.
력사용 위협을 의미한다 다른 부문에 대해서는 조약의 확대와 새로운 형태의 투명성 억
.
,
제 협력을 통한 우주의 강한 규칙을 제정하기 위한 계획을 의미한다
,
.
군사전략에 관한 많은 저서가 이미 존재하기 때문에 미래 우주전략에 관한 최근 접근
,
방법은 과거의 군사 유사성을 사용해왔다 이러한 유사한 사례는 하우스오퍼의 지상전력
.
,
맥카인더의 수송전력 마하만의 해상전력과 도우허의 공군전력 등이 있다 가장 군사적
,
.
접근 핵심은 일반적으로 군사력을 어떻게 전개하여 운용하는 가에 대한 중간체로서의 유
사한 도전을 주고 있다 전 세계 공통사항으로써 유사한 기능을 볼 때 해상과 해군력의
.
,
유사성은 가장 흔하게 사용되어 왔다 우주와 바다는 광대한 지역 장거리 통신선로 인지
.
,
,
된 전략적 애로지역이 존재한다는 측면에서 연계되어 있다 존클레인 해군 대령은 이를
.
부수고 해상과 육지 군사와 상업목적을 연계하는 해상전략 사례를 발표하였다 그러나
,
.
,
그는 이러한 우주 접근 시 몇 가지 제한사항을 인정하였다.
존클레인은 해상전략 개념을 우주와 국력 우주와 다른 군사작전간 독립 천체선의 통
,
,
신 우주의 전략적 위치 공격 방위 이슈 장벽으로서의 우주와 같은 이슈를 적용하였다
,
,
/
,
.
결국 실행은 흥미롭지만 우주의 물리적 환경 또는
세기 정치학의 특수 동력학 경제
,
,
21
,
또는 미국 우주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안보행위를 이해할 수 있는 새로운 정책에 대하여
명확한 언급이 없는 해상전략의 파생품이다.
지정학에 대한 독일 개념을 그려 볼 때 에버트 돌만은
이라고 하는 새로
,
“Astropoiltik”
운 전략을 만드는 시도를 하는데 있어서 존클레인보다 더욱 대담하다 돌만은 국가 간 갈
.
등이 우주에서는 필수적이라고 예상하고 따라서 미국은 새로운 환경에서 지배를 하기
,
,
위한 주도권을 즉시 잡아야 한다고 믿는다 그는 다음과 같이 언급하고 있다 자유민주주
.
.
의 원칙하에 미국은 우선적으로 전 인류애가 우주로 향하도록 우선적으로 부여받아서 그
영역의 오용을 방지하고 망친 부문의 동일한 배분을 보장하는데 있다 물론 이 문제는 미
.
국의 주도권을 방지하는 잠재적 수단을 가진 국가 간의 국제적 동의가 부족하다 또한
.
,
돌만은 국가주도 활동에 대한 지속적 지배를 추정하고 있으며 암시적으로 경제 세계화와
,
범국가적 상업 과학 방위관련 실체를 거절하고 있다 그의 초점이 주로 국가안보에 두었
,
,
.
기 때문에 이는 놀랍지는 않지만 그 주장의 완전성과 범용성을 제한한다 주요 협력사업
,
,
.
의 최근 확대 가령 국제우주정거장 다국적 우주컨소시움 회사와 기업은 우주에 대한 주
,
,
,
정책정보센터
e-
http://www.kari.re.kr
- 6 -
권이 엄격한 국수주의자 또는 해양환경이 대유럽국가의 권력의 시대일 동안만큼 중상주
의와 같은 기업환경이 될 수 없다고 제시한다 이러한 모든 요소는 군사적 처방이 가능한
.
국제 대응을 고려하는데 실패하였기 때문에 확실한 군사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어렵게 되
었다 더구나 우주지배 추진비용은 논의에서 고려되지 않았으며 이론적 수준에서 머무르
.
,
,
고 있다.
실제로
년 월 기대하지 않았던 이리듐 코스모스 충돌은 지구정지궤도 위성을 운
, 2009
2
-
용하고 있는 사기업이 위성체를 감시하고 움직이게 하는 최초 협력시스템을 구축하였다.
우주환경을 관리하는 이러한 자발적 집단행위사례가 국가 중심 대응모델의 선제 가정이
적어도 몇 가지 분야에서 뒤떨어 질 수가 있다 이와 유사하게 관심 있는 과학자와 심지
.
,
어 개인 활동이 웹사이트 파편블로그와 항상 갱신된 통신을 통하여 이전에 미국공군 우
,
주경보네트워크를 넘어선 우주물체에 대한 집단적인 국제지식으로 움직이기 시작하고 있
는 중이며 우주추적 업무를 공개하는 것을 위협하고 있다 이러한 것이 우주전략에 영향
,
.
을 미칠 수 있는 부문은 불확실하다 그러나 알려진 바로는 일전에 국가와 군사활동에
.
,
영향을 미치지 않은 새로운 힘이 개입될 예정이라는 것이다 투명성 책임성과 제재조치
.
,
는 이러한 맥락에서 훨씬 쉬울 수 있다.
이러한 접근의 지적 근원은 브루스 드볼리스의
년 논문 우주 보호구역 실행 가
1998
“
:
능한 국가전략 에서 볼 수가 있다 드볼리스는 우주전의 불가피성을 거부하였고 그 대신
”
.
,
에 고도의 국가 정책에 초점을 두고 중장기 국가안보 경제복지와 미국 헌법가치의 세계
,
,
적 합법성을 모색하고 있다 이러한 점에서 드볼리스는 무기를 통한 지배는 잘못된 주제
.
,
이며 우주에 활용된
와 같은 기능은 불안정하고 일촉즉발의 군사시스템 우주파편
,
MAD
,
의 심화된 위험과 고조된 미국의 불완전 안보로 이끌어 나갈 것이다 과거 우주 정책을
.
논평할 때 드볼리스는 미국이 즉각적으로 더듬거리고 있다고 비난하였다 드볼리스는 규
,
.
칙이 지배한 우주환경과 이러한 인식을 우주관련 정치 경제 그리 군사정책을 획득하는
,
,
기반으로써 사용하였다고 주장하였다.
독일 우주전문가 델트리프 볼터는 집단우주안보 영역으로 나아가는 전략을 제시하였다
.
년 그의 저서를 통하여 볼터는 인류공동 유산의 외기권 조약으로부터의 개념에 초점
2006
을 두었고 외기권에서 공동 안보조약 인식을 발전시켰다 국제안보와 협력을 증진하는
,
.
동안 이에 상응하는 조직과 논쟁을 해결하는 절차로 되어있다 이 부문은 국가전략이 전
,
.
혀 아니다 볼터는 다음과 같이 주장하였다
국제사회는 기로에 서있다 공동 우주에 관
.
:
.
한 국제법의 구조적 변화에 대한 기본이 외기권의 평화적 이용을 보호하는 다자간 질서
에 의하여 확보하거나 또는 외기권을 확장하는 억제되지 않는 권력경쟁이 일어날 것이다.
그는 명확하게 전자를 지원하고 다자간 협정 체결과 국제기구 신설을 언급하였으며
,
.
외기권의 공동 안보는 이러한 도전을 대응하는데 도움을 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이
.
,
러한 협정 조건과 이러한 조직에 대한 필수 지원책이 아직도 국제시스템에 존재하지 않
정책정보센터
e-
http://www.kari.re.kr
- 7 -
는다.
미국의 도전을 돌이켜 볼 때 조안 존슨프리즈는 미국 국가우주정책과 전략에 대한 명
,
확한 아이디어를 제공하였다 그의 종합적 추천은 도로 규칙 개발 외기권 조약에서 평화
.
,
적 사용 인지의 확대 유인우주비행의 미국 약속의 확대 미국 우주상업화의 자유화 다른
,
,
,
국가와 강력한 관계 구축을 위한 포괄적인 우주탐사 파트너쉽 개발 등이 포함되어 있다.
이 부문은 미국의 단기 우주전략을 대표하고 존슨프리즈가 보다 야망적이고 명확하게 한
,
유인 우주비행 분야를 제외하고 몇 가지 분야가 오바마 행정부 계획과 유사성을 가지고
있다.
제임스 마이클 스네드는 우주전략에 대한 다른 시각을 가지고 있으며 장기계획에 초점
,
을 두고 더욱더 산업체 지향적이다 스네드는 노후화한 우주탐사 국가로부터 활력적인 우
.
주선진국으로 변형을 하기 위한 필요성을 최초 시작단계로 보았다 그는 다음과 같이 제
.
안하였다
첫째 미국 항공우주산업을 종합적인 우주선진 병참구조를 구축 운용하는데
;
,
중점을 두고 아울러 새로운 세대의 우주상업 기업 출현을 가능하게 하는 유인 우주운용
,
을 새롭게 획득하는 것을 제안하였다 필수적으로 이는 인프라 개발사업이며 미국의 운
.
,
,
하 철도 건설사업과 유사하고 사람 이동을 새로운 영역에서 가능하게 하여 거기에서 일
,
,
,
을 하도록 용이하게 한다 이 부문을
년간에 걸쳐 천억 불 비용이 소요되는 정상적이
.
25
2
고 장기적 노력이라고 간주하고 미국 교육시스템에 의하여 변화되어야 한다고 생각하였
,
다 이는 특수한 지침과 국가목적을 가진 명확한 우주개발 전략이다 그가 할 수 없는 부
.
.
문은 상업 과학과 방위관련 활동 간의 관계를 설명하는 것이다 이러한 모든 것은 아마
,
.
도 제안된 인프라 개발동안 지속될 것이다.
결과적으로 우주분석가 제임스 베다는 다른 전략적 비전을 제시하였다 베다는 미국과
,
.
다른 국가는 새로운 형태의 탐사 관심에 재중점을 둘 필요성이 없지만 그 대신 지구의
,
삶에 이익을 가져다주는 우주를 이용하는데 중점을 두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그는 우주
.
에서 거주하고 일하는 사람이 많을 것이라고 인지를 하였지만 우주활용이 예측할 수 있
,
는 미래를 위한 지구에 남아 있는 다수의 자원과 생활형태의 필요성에 기여하는 방법을
만들었다 특히 그는 에너지원 지구자원과 능력 정보를 제공하는 우주를 생각해 보았으
.
,
,
며 이 부문은 기후변화와 같은 이슈를 해결하는 지원 등이 포함된다 그는 미국이 우주
,
.
기술 이전과 개발에 관한 개방정책을 펼칠 것을 요구하였고 이와 동시에 우주노력이 번
,
창하는 지식기반 활동이 전 세계로부터 주목을 받아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이러한 의미에
.
서 볼 때 이 전략 내부에 변형적 요소가 있으며 국가접근으로 출발하여 이러한 움직임
,
,
을 국제수준으로 확장하였다 사실 그는 이러한 변화가 바람직할뿐만 아니라 필요하다고
.
,
주장하였고 만일 세계화가 냉전패러다임의 계승자라면 특히 탐사와 개발을 포함한 미국
,
,
,
우주노력이 새로운 세계화 기반 확인측면에서 재정의되어야 한다고 주목하였다 그가 불
.
명확하게 언급하고 분야는 안보이며 강한 힘이 그가 구상한 일종의 변화에 저항하여 움
,
정책정보센터
e-
http://www.kari.re.kr
- 8 -
직이고 있다 그들은 어떻게 극복되어야 할 것인가
만일 모든 나라가 변화에 동의하지
.
?
않으면 안보는 새로운 환경에 어떻게 적응되어야 하는가
그의 업무는 미래 중요한 단계
,
?
이지만 다른 분석가가 포괄적 우주전략을 수립하는 부가적 지침을 붙이는데 도움이 되는
,
업무가 필요할 것이다.
또 다른 최근 노력은 단기 목표에 중점을 두는 경향이 있다 즉 미국 군사우주획득체제
.
수정
임무의 명확화 미사일 방어 제고 또는 우주무기 사용 제한 등이다 이들은
, NASA
,
.
아주 중요한 주제이지만 일관성이 있고 모두를 아우르는 우주전략 개발에 근접하는 국가
,
로 나아가지 않았다.
편 에서 계속
<
>
...
下
참고문헌
※
Eligar Sadeh, " Space Strategy in the 21st Century(Theory and Policy)", 20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