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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종시스템을 채택한 최초의 민수용
Fly-By-Wire
헬리콥터
개발 난항
Bell 525
작성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박중용 책임연구원
:
(
)
의 중형 헬리콥터
의 개발에 빨간 신호가 들어왔다
Bell
Bell 525 Relentless
. Relentless
社
비행시제기가
년 월 일 비행시험 중 추락하여
의 비행시험 조종사 두 명이
2016
7
6
Bell社
사망하는 안타까운 사고가 발생했기 때문이다 지금까지 여러 매체가 보도한 바에 따르면
.
사고는 주로터 블레이드가 헬리콥터 동체 앞부분과 꼬리 부분을 치면서 발생했으며 두
,
개의 엔진 중 하나의 엔진이 가동하지 않는 상황을 모사한 시험 중이었던 것으로 추정된
다 폭발과 화재로 인해 헬리콥터 잔해 대부분이 소실되었지만 다행히 비행데이터기록기
.
는 회수되어 데이터도 다운로드했다고 한다 데이터에 의하면 통상적인 로터 회전면 보다
.
의 로터 회전면이 아래로 처져 있었고 이로 인해 주로터 블레이드가 동체를 친
Bell 525
것으로 보인다 통상적으로 사고 후
일 이내에 예비사고보고서가 발행이 되니 곧 사고
.
30
원인에 대한 공식적인 의견을 볼 수 있게 될 것이다.
는 최대
명의 승객을 태울 수 있는 총 중량 만 파운드 약 톤 의 중형 헬리
Bell 525
20
2
(
9 )
콥터로서
의
와
의
의 경쟁 기
Airbus Helicopters
H175
Leonardo Helicopters
AW189
社
社
종이 될 것으로 기대되었다 엔진은
의
터보샤프트 엔진 개
.
General Electric
CT7-2F1
2
社
를 장착했다
년에 최초 비행을 했고
년에 인증을 마친 후 시장에 인도되는 것
. 2015
2017
을 목표로 개발이 진행되어 왔다 이번 사고는 인증 단계의 비행 시험 중에 발생했기 때
.
문에 인증 완료가 당초 목표였던
년보다 늦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2017
.
가
특히
주목을
끌었던
이유는
민수용
헬리콥터로서는
처음으로
Bell
525
조종시스템을 채택했기 때문이다
조종시스템은 기계와
Fly-By-Wire
. Fly-By-Wire
유압시스템으로 구성된 기존의 수동식 조종시스템을 대체한 조종시스템으로서 전기
신호로 보내진 조종 신호를 비행조종컴퓨터가 받아 조종 작동기를 움직여 헬리콥터를
조종하는 시스템이다
조종시스템은
시제기만 개
. Fly-By-Wire
RAH-66 Comanche(
발되고 양산되지는 않음 과
같은 일부 군용 헬리콥터에서 채택한 바 있다
)
NH90
.
는
조종시스템을 채택함으로써 탁월한 핸들링 품질과 높은
Bell 525
Fly-By-Wire
수준의 안전성을 확보할 계획이었다 수십 년간의 헬리콥터 개발 경험을 보유하고 있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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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류 헬리콥터 제작사인
의 야심작인
의 추락 사고를 보면서 새로운 헬리
Bell
Bell 525
社
콥터의 개발이 얼마나 어려운 일인지 잘 알 수 있다.
이 글은 아래 출처의 기사를 참조하여 작성하였습니다.
※
vertiflite, July/August 2016, pp. 6-7
http://guardian.ng/business-services/aviation-business/worlds-first-fly-by-wire-helicopter-provides-passen
gers-comfort/
https://www.flightglobal.com/news/articles/main-rotorblades-struck-nose-and-tail-of-crashed-bel-4280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