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F문서[항공]160729_무인항공기_Sense-and-Avoid_충돌회피_기술_동향_최현진.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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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인항공기 

충돌회피  기술  동향

Sense-and-Avoid 

작성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최현진 선임연구원

:

(

)

최근  무인항공기의  개발이  가속화되고  높은  공역에서  무인항공기를  이용하고자  하는 

요구가  늘어남에  따라  무인항공기와  유인항공기의  공중충돌이  주요  문제로  부각되고  있

고 이에  따른  무인항공기의  충돌회피  기술  개발에  대한  요구도  함께  증가하고  있다

.

상용  유인항공기는  충돌  방지를  위해  관제  및 

에  의한  지시에  따르고 최종적

TCAS

인  충돌회피는  조종사의 

에  따라  수행하게  된다

조종사가  충돌회피

See-and-Avoid

를  수행할  때에는 

의 

에  정해진  룰에  따라 

FAA

14  CFR  91.113  Right-of-Way  Rules

움직임을  결정한다

하지만  무인항공기는  조종사가  탑승하지  않기  때문에  유인항공기

와  동등한  충돌회피  능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주변을  탐지하고  회피하는  충돌회피 

기능이  있어야  한다

이와  관련하여  미국을  비롯한  많은  국가에서  무인항공기의 

혹은 

를  주요  이슈로  분류하여  연구

개발을 

Sense-and-Avoid 

Detect-and-Avoid

수행해왔다. 

무인항공기의 

를  위한  장비로는  크게 

와  같이  트

Sense-and-Avoid

TCAS,  ADS-B

랜스

폰더를  이용하여  상대  항공기와의  통신으로  데이터를  주고받는  협업센서와  Radar, 영상센

 

서와  같이  측정으로  정보를  얻는  비협업센서로  나뉘고 측정원리에  따라 

와  같이 

Radar

외부로  에너지를  방출하는  타입의  액티브  센서 영상센서와  같이  에너지를  방출하지  않는 

패시브  센서로  나뉜다. 

는  유인항공기  조종사에게  충돌위험  상황에  대한 

와  상승 

TCAS

TA(Traffic  Advisory)

또는  하강의 

를  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무인항공기에  적용되

RA(Resolution  Advisory)

기  위해서는  적합한  방식의  개조가  필요하다 최근에는 

대신  트랜스폰더를  통해 

TCAS 

상대항공기의  위치 고도 속도의  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는 

가  차세대  항행감시 

ADS-B

수단으로  조명되고  있다 현재  미국 유럽 호주  등의  국가에서는  민간항공기의 

ADS-B 

장착  의무화를  추진  중에  있고 소형 

트랜스폰더의  개발이  진행됨에  따라  무인항

ADS-B 

공기에 

를  장착하고자  하는  연구가  국내외로  수행되고  있다

ADS-B

.

의  경우  기상  변화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으면서  주변  지역을  빠르게  탐색할 

Radar

수  있는  장점이  있으나  시스템의  크기가  크기  때문에  적용되는  무인항공기  규모에  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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약이  따른다 영상센서는  크기와  비용적인  측면에서  다른  센서들에  비해  장점을  지니

고  있고  영상으로부터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영상센서를  이용한  인식 

및  충돌회피  방법에  대한  연구가  꾸준히  수행되어  왔다 최근에는  센서  자체의  성능 

향상  및  딥러닝에  의한  인식  정확도  개선  등의  괄목한  발전에  힘입어  무인항공기의 

를  위한  센서로  크게  주목받고  있고

소형  드론에  영상인식  기술을 

Sense-and-Avoid

활용하여  숲  속의  복잡한  공간을  충돌없이  비행하는  연구가  발표되기도  하였다.

충돌회피  기술은  다양한  분야에서  활발히  연구되고  있고 위와  같은  각종  탐지장비

와  연결하여  무인항공기의 

를  구현하려는  연구도  활발히  수행되고 

Sense-and-Avoid

있다

하지만  민간공역  비행을  위해  무인항공기가  유인항공기와  동등한  수준의  탐지 

및  회피  능력을  보유해야  하는  점은  여전히  주요  이슈로  남아  있고 이에  대한  명확

한  기준  수립이  필요한  실정이다. 

이와  관련하여  국제민간항공기구(ICAO,  International  Civil  Aviation  Organization)

는  무인항공기의  유인항공기  공역  진입을  위한  논의를  지속적으로  진행하여  왔고 현

재 

의 

에 

Detect-and-Avoid

MOPS(Minimum  Operational  Performance  Standards)

대한  리뷰를  활발히  수행  중에  있다

크기가  작은  소형  무인항공기의  상용화도  급속

히  진행됨에  따라  미국  교통부와  연방항공청은 

년부터  구글

아마존

인텔 

2015

,  DJI, 

등의  회사를  포함한  총 

개  기관과  함께 

를  조직하여  소형  무인항공기  규정 을 

26

TF

제정하여  올해  월  발표하였다

발표된  규정에는  소형  상용화  드론의  충돌방지  위한 

6

허가 조종사의  책임 경로양보 충돌회피  기능  탑재  가능성  등의  규정도  포함되

ATC 

어  있어  무인항공기의  충돌회피  기능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따라서  국내에서도 

이러한  국제적인  움직임에  맞추어  무인항공기  충돌회피  관련  규정을  정비하고 규정에  따

른  발  빠른  기술  대응이  요구되고  있다.

이 글은 아래 링크의 기사 및 문서를 참조하여 작성하였습니다.

http://www.itnews.or.kr/?p=18959

http://www.icao.int/Meetings/RPAS/RPASSymposiumPresentation/Day%202%20Workshop%205%20Technology%20

Paul%20McDuffee%20-%20Unmanned%20Aircraft%20System(UAS)%20Standards%20Development%20RTCA%20SC

-228%20Status.pdf

https://www.faa.gov/uas/media/uas_roadmap_2013.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