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F문서[항공]160715_군용_수송기_개발_황승재.pdf

닫기

background image

정책정보센터

e-

http://e-policy.kari.re.kr

-  1  -

군용  수송기  개발

 

작성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황승재 선임연구원

:

(

)

중형  민항기  개발  경쟁  중인  브라질 일본 중국은  군용  수송기  개발도  최근  진행

 

하였다

그동안  군용  수송기  시장은  미국 

과  프랑스와  독일이  개발한 

C-130,  C-17

과  최근  에어버스가  개발한 

정도였지만

브라질  엠브라에르사가 

C-160

A400M 

을  개발  중이다

초도비행은 

년 

월 

일에  수행하였고  항공기  인증을 

KC-390

2015

2

3

년에  완료하고 

년부터  양산기를  브라질  공군에  인도할  예정이다

일본은  가

2017

2018

와사키  중공업이  주도하여  군용  수송기인 

를  개발하였다

년  월 

일  초도

C-2

.  2010

1

26

비행을  수행하고 

년  월부터  군에  인도하여  서비스를  시작하였다 총 

기  이상

2016

3

40

을  생산할  예정이다 중국도  대형  군용  수송기인 

의  초도비행을 

년  월 

Y-20

2013

1

26

일에  수행하였고 

년 

월부터  군에  인도하여  서비스를  시작하였다

각  군용기의 

2016

7

성능과  제원은  아래  표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중형  민항기  시장과  같이  군용  수송

기  시장도  미국과  유럽연합의  거대기업들의  독주에  브라질

일본

중국을  필두로  한 

국가들의  거센  도전에  직면해  있다.

                                 

이 글은 아래 링크의 기사를 참조하여 작성하였습니다.

http://en.wikipedia.org/wiki/embraer_KC-390

http://en.wikipedia.org/wiki/xian_Y-20, http://en.wikipedia.org/wiki/Kawasaki_C-2

C-17

미국

(

)

KC-390

브라질

(

)

C-2

일본

(

)

Y-20

중국

(

)

Payload

77.52 t

27 t

37.6 t

66 t

날개 길이

51.75 m

33.94 m

44.4 m

45 m

최대 이륙 중량

265.35 t

81 t

141.4 t

220 t

속 도

Mach 0.74

(cruise speed)

Mach 0.8

(Max. speed)

Mach 0.8

(cruise speed)

Mach 0.75

(cruise speed)

비행 거리

4,482 km

4,815 km
2,593 km

(Max payload)

6,500 km

(12 t payload)

4,500 km
7,800 km

(40 t paylo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