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F문서[우주탐사]20160706_액체수소를_토성까지_8년_동안_저장하기_백승환.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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액체수소를  토성까지  년  동안  저장하기

8

작성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백승환 선임연구원

:

(

)

에서는  지속적으로  심우주  탐사에  힘을  쏫고  있다 최근에  계획되고  있는  것은 

NASA

년에  발사  예정인  토성

의  위성인  타이탄

탐사  미션이다 이하 

2022

(Saturn)

(Titan) 

(

TOPS: 

타이탄은  태양계에서  두  번째로  큰  위성이다 큰  위성이

Titan  Orbiter  Polar  Surveyor). 

라  두터운  대기와  구름을  가지고  있고 강수량이  있어  호수와  강이  있기  때문에  과학자들

이  매우  탐사하고  싶은  위성이라고  한다 타이탄  탐사는  태양계를  이해하기  위한  매우  중

요한  위성이라고  볼  수  있다. 

그림

미션을 위한 위성탑재체

1. TOPS

페어링 안에 장착된 모습

발사체

(a) Atlas V4

(b) TOPS

다만 큰  문제거리는  타이탄까지  가야  한다는  것이다 타이탄까지  가기위해서는 

5887 

로 

년  정도  가야  한다 초등학교  학년  때  쏘면  고등학교  학년  때  도착하는  것

m/s

10.5

1

1

이다 이  긴  시간동안  위성탑재체 또는  발사체 는  연료를  아끼고  아끼면서  토성까지  가야

(

)

한다 추가적으로  최대한  빨리도  가야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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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미션을  위해서  위성탑재체는  번의  메인엔진  점화를  해야한다

아래  표에서  언

7

제  엔진이  점화되고 그때의  엔진  점화  시간 연료사용량을  확인할  수  있다 마지막  엔진 

점화는  무려  발사  후 

일  후에 

분이나  지속된다

3,117

33

임무

TOPS

발사 후

시간 일

( )

엔진점화시간

(min)

속도 변화

(m/s)

연료 산화제

/

사용량 (kg)

주요 중력장

발사체 단분리

0.0069

2

40

27

지구

심우주 자세변경1

373

40

992

599

태양

심우주 자세변경2

761

56

1,552

699

태양

토성 중력 안착

2,650

19

696

239

토성

토성 궤도 안착1

2,869

7

269

82

토성

토성 궤도 안착2

3,045

10

446

125

토성

타이탄 궤도 안착

3,117

33

1892

407

타이탄

미션 시간표

1. TOP

이  미션에  사용되는  연료는  액체수소이고 산화제는  액체산소이다 액체수소는 

의 

20  K

온도 액체산소는  약 

의  온도를  가지고  있는  극저온  액체들이다 액체수소와  액체산

90  K

소의  조합은  발사체의  높은  추력을  내기  때문에 효율이  좋지만 우주의  배경온도가  아무

리  낮다고  하지만 무려 

일  후에  엔진  점화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뭔가  특별한  장치

3,117

가  필요하겠다. 

극저온  액체를  오랜  시간  저장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단열 열침입로  차단이  중

요하고 외부  열유입을  철저하게  계산하여  탑재  중량을  맞추는  것이  최고로  중요하겠다

미션을  위해서  최고의 

를  사용하고 액체수소  탱크와 

TOPS 

Multi  Layer  Insulation(MLI)

액체산소  탱크를  서로  닿지  않게  구조적으로  분리 최소한의  지지대로  위성탑재체를  만드

는  방법이  있겠다 그리고  발사  시에  액체수소를  과냉각하여  충전하는  방법도  있다 액체

수소

를  약 

으로  과냉각하여  열이  들어와도  상변화를  방지할  수  있게  한다

(20  K)

15  K

액체수소를  과냉각하는  방법은  액체헬륨

과  열교환하는  방법 또는  극저온  냉동기를 

(4  K)

사용하는  방법 마지막으로 

압축 줄톰슨팽창  과정

Thermodynamic  Cryogen  Subcooler(

-

)

이  사용될  수  있다고  한다 액체산소는  심우주에서는  자연  과냉각하여 증발  가능성이  적

다고  한다 문제는  액체수소인데 지상에서의  과냉각  충전과  열전달  경로를  잘  차단하여 

설계한다고  하니 우리는  이를  추후에  참고해야  할  것이다

액체수소와  액체산소를  이용하면  기존  고체엔진보다  무려 

나  질량을  감소시킬  수 

43%

있다고  하니 극저온  열전달  설계를  잘하면  추후에  우리도  타이탄에  도착할  수  있지  않을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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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발사체 열전달 해석 결과

2. TOPS

액체 산소 탱크는 하늘색

정도로 유지되고

(

, 100 K

액체수소탱크는

정도로 유지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20 K

)

이 글은 아래 링크의 기사를 참조하여 작성하였습니다.

Cryogenic propulsion for the Titan Orbiter Polar Surveyor (TOPS) mission, S. Mustafi et al. Cryogenics 74

(2016) 81-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