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
Aviation Issue No.6
극초음속 비행체
개발 동향
Report prepared by Future Strategy Head Office of KARI
June 2016
- 2 -
Table of Contents
머리말
활공 방식(Glide type)
공기 흡입 방식(Air-breathing type)
1 Scramjet(Supersonic combusting ramjet)
2 SABRE(Synergetic Air-Breathing Rocket Engine)
맺음말
- 3 -
머리말
빠른 속도를 추구하는 것은 인류의 본능이다 인류 문명은 증기기관 가솔린 엔진 터빈 엔진
.
,
,
,
로켓 엔진을 거치며 보다 빨리 이동할 수 있는 이동체들을 개발해 왔으며 삶의 영역이 확장되
,
면서 이제는 지구를 벗어나 화성으로까지 그 범위를 넓혀나가고 있는 중이다 지구 대기권으로
.
제한하면 비행기의 등장으로 인하여 이제는 보통 사람도 지구 반대편까지
시간 안에 갈 수
30
있는 시대1)에 살고 있지만 인류는 이에 만족하지 못하고 더 빨리 이동할 수
,
있는 기술들을 연
구하고 있다 이는 비단 하늘에 국한되어 있는 것만은 아니다 육지는
.
(
Hyperloop2), 바다는 초공동
을 이용한 어뢰
(supercavitation)
3)
및 함정
4)
등이 개발 중
다만 육지나 바다에서의 새로운 이
).
,
동체에 대한 연구 영역이 초음속
미만이라면 하늘은 초음속 이상이라는 것이 차이
(supersonic)
,
점이다 특히 극초음속
영역은 마하
.
(hypersonic)
5)
이상을 의미한다 마하 는 서울과 부산을
5
(
5
5
분 인천과 상파울로를 시간 이내에 갈 수 있는 속도이다
,
4
).
현재 개발 중인 대기권을 비행하는 극초음속 비행체는 일반적으로 두 가지 비행 방식으로 분
류할 수 있다 첫 번째는 기존 대륙간탄도미사일
과 같은 발사체를 이용하여 높이 상승한
.
(ICBM)
다음 활공하면서 비행하는 방식
이고 두 번째는 스크램제트
엔진이나 하이
(glide type)
,
(Scramjet)
브리드 엔진 로켓 엔진과 제트 엔진의 조합 등 의 추진력을 이용하여 비행하는 공기 흡입 방식
(
)
이다 이번 호에서는 두 가지 방식으로 개발되고 있는 다양한 극초음속 비
(air-breathing type)
.
행체들을 간략히 소개하고자 한다.
활공 방식(Glide type) - HGV(Hypersonic Glide Vehicle)
활공 방식은 군사용으로 미국 중국 러시아에서 개발되어 왔다 미국은
년 최소 한 시간
,
,
.
2003
이내에 지구 어디든지 타격할 수 있는
임무를 수행할 수 있는 여러
PGS(Prompt Global Strike)
수단 중 하나로 극초음속 활공 방식의 비행체인
를 검토한 바
HGV(Hypersonic Glide Vehicle)
있는데 이것이
년 재래식 무기로 한정한
무기
,
2008
CPGS(Conventional Prompt Global Strike)
개발 프로그램으로 발전되면서 현재까지
개발이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비행체 개발이 꾸
HGV
.
준히 진행되고 있는 배경에는
년 러시아와 체결한
2010
“New START6)(Strategic Arms
와도 관계가 있다고 본다 이 조약을 통하여 기존 전략무기 보유가 제한되면
Reduction Treaty)”
.
1) 대한항공 인천 브라질 상파울로 노선은
직항이 가능한 여객기가 없기 때문에
미국 를
-
(
)
19,550km.
LA(
)
경유
하고 있음 비행시간은 경유 대기 시간 시간 포함 약
시간
.
(3
)
27
.
※ 참고로 재급유 없이 직항으로 다니는 최장 노선은 싱가포르 뉴욕으로
비행시간 약
시간 로
-
15,343km(
19
)
이 현재 최장거리 기록 보유 해당 여객기는
석의 비즈니스석으로 구성된 것이 특징
A340-500
.
100
.
경제성 문제로
년 중단되었지만
을 도입하여
년에 다시 운항 재개 예정
2013
A350-900ULR
2018
2) https://hyperloop-one.com/
3) https://en.wikipedia.org/wiki/List_of_supercavitating_torpedoes
4) http://www.julietmarine.com/Products.htm
5) 마하
마하
1 = 340 m/s = 1,224 km/h,
5 = 6,120 km/h
6) Department of State, New START: “TREATY BETWEEN THE UNITED STATES OF AMERICA
AND THE RUSSIAN FEDERATION ON MEASURES FOR THE FURTHER REDUCTION AND
LIMITATION OF STRATEGIC OFFENSIVE ARMS”, 2010.4.
- 4 -
서 해당 조약에 영향을 받지 않는 새로운 무기의 필요성을 느꼈을 것이다 또한 극초음속 무기
,
.
는 현존 미사일 방어 체계를 무력화시키는 게임 체인저
의 역할을 기대할 수 있
(game changer)
는 것도 하나의 이유가 될 것이다 미국의 대표적인
는
.
HGV
HTV-2(Hypersonic Technology
와
이다
Vehicle-2)
AHW(Advanced Hypersonic Weapon)
.
I C B M
탄
두
∙ 상승고도
외기권
이상
:
, 1,000km
∙ 속도
마하
외기권
: ~
22(
)
∙ 사정거리
이상
: 5,500km~10,000km
∙ 대기권 진입 전 낙하지점 설정
H T V - 2
∙ 상승고도
이상
: 100km
∙ 속도
마하
대기권
: ~
20(
)
∙ 사정거리 : 7,600 ~ 17,000km
∙ 날개 핀
등으로 대기권 비행 중 컨트롤
,
(fin)
A H W
∙ 상승고도
대기권
이하
:
, 100km
∙ 속도
마하
:
5 ~
∙ 사정거리 : ~ 6,000km
∙ 날개 핀
등으로 대기권 비행 중 컨트롤
,
(fin)
표
[
1] 사정거리
이상 극초음속 이동체인
탄두
비교
5,000km
ICBM
, HTV-2, AHW
자료 : http://www.space.com/images/i/000/011/461/original/falcon-htv2-flight-overview.jpg
※
동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WXeeg_vK2zw
※
그림
[
1
비행 개요
] HTV-2
는
에서 사정거리
HTV-2
DARPA(Defense Advanced Research Projects Agency)
17,000km,
속도 마하
런던에서 시드니까지 한 시간 이내에 도달 의 성능을 목표로 개발이 진행되었다
20(
)
.
- 5 -
는
년 월 첫 번째 비행시험을 수행하였다
캘리포니아
DOD(Department of Defense)
2010
4
.
공군 기지에서
에 탑재되어 고도
까지 상승하여 분리된 후
Vandenberg
Minotaur IV
100km
, 30
분간 태평양 상공에서
정도를 비행할 예정이었지만 분리된 지 분 후에 통신두절 되
7,600km
,
9
었다 해당 비행시험은 부스터가 작동하였고
분간 컨트롤 비행을 하면서 중요한 데이터들은
.
, 9
수집하였기에 일부 성공한 시험이었다고 평가하였다 두 번째 비행시험은
년 월에 수행되
.
2011
8
었다
그림
까지 순조롭게 진행되었지만 또다시 극초음속 비행단계에서 약 분
. “Glide Phase(
1)”
9
간 비행 후 바다로 추락하였다
만 달러
억
만 달러였던 예산은
. FY2008 5,600
, FY2011 1
3,650
두 번의 비행시험동안 좋은 결과를 얻지 못하면서
에는
예산 억
만 달러
, FY2013
CPGS
1
7,640
중
만 달러만 할당되었다
은 단지
만 달러의 예산으로 지상 및 풍동 시
2,300
. FY2014~2016
200
험 등 연구는 지속되고 있지만 세 번째 비행시험 계획은 아직 없는 상태이다
,
7)
.
자료 : http://i60.tinypic.com/iwrkbb.png
※
그림
[
2
와
] HTV-2
AHW
미 육군은
보다 사정거리가 짧은
속도도 낮은 마하 의 성능을 목표로
HTV-2
6,000km,
5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의 형상은
보다 좀 더 원뿔형에 가깝게 설계되었
AHW
. AHW
HTV-2
고 설계 시
비행시험 데이터도 활용되었다 그 결과
년
월 첫 번째 비행시험에
,
HTV-2
.
, 2011
11
서 하와이부터 남태평양 콰절런환초
까지 약
를 비행하고 다양한 비행
(Kwajalein Atoll)
3,900km
,
7) Amy F. W oolf, “C onventional Prom pt G lobal Strike and Long-R ange Ballistic M issiles:
Background and Issues”, Congressional Research Service, 2016.2.
- 6 -
데이터들을 수집하면서 성공을 하게 된다 하지만
년 월에 수행된 두 번째 비행시험은
.
, 2014
8
실패하였다
는 알래스카에서 발사하여 콰절런환초까지 비행을 계획하였지만
부스
. DOD
STARS
터에 이상이 감지되며 발사 초 만에 파괴되었다 두 번째 비행시험의 실패와 중국의 추격으로
4
.
는 기존
년
년 계획을 앞당겨
년과
년 두 번의 비행시험을 수행할 예
DOD
2018 , 2020
2017
2019
정이다 처음 공군의
를 지원하는 개념이었던
프로그램은
에 대한 두 번
.
HTV-2
AHW
, HTV-2
의 비행시험을 경험하며
개발이 어려울 것 같다는 분위기와
의 첫 번째 시험발사
HTV-2
AHW
가 성공하면서
무기 개발 프로그램에서
가 개발 우위에 서게 된다 이에 따라 예산
CPGS
AHW
.
도
만 달러였던 예산은
억
만 달러까지 증가하였고 추가로 각각
FY2006 150
FY2013 1
4,780
,
만 달러
만 달러
만 달러를 책정 받았다 또한
FY2014 5,500
, FY2015 9,000
, FY2016 8,600
.
,
는 향후 년 동안에도 예산이 꾸준하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DOD
5
7)
이와는 별개로 공군은
.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다
만 달러
만
TBG(Tactical Boost Glide)
(FY2016 1,350
, FY2017 4,950
달러)8) 마하
이상 사정거리 수백 마일 성능으로
년 비행시험이 예정되어 있다
.
9
,
2019
9).
러시아는 프로젝트
를 통하여
이라는
를 개발하고 있다 마하
이상 사
“
4202”
Yu-71
HGV
.
5
,
정거리
성능이 목표이다
년
월을 시작으로
년 월
년에 비행시험이
5,500km
. 2011
12
2013
9 , 2014
있었고10) 가장 최근에는
년 월
탄도미사일에
을 탑재하여 공중에서 분리
,
2016
4 , SS-19
Yu-71
하는 시험을 실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은 미국의
와 거의 유사한 비행 시퀀스를 가지는
또는
를 개발하고
HGV
DF-ZF(
WU-14)
있다 마하
의 성능을 목표로
년 월부터 비행시험을 수행하였고 최근
년 월
.
5~10
2014
1
,
2016
4
일곱 번째 비행시험에 성공하였다11) 활공 방식의 극초음속 비행체가 미국이 개척자라면 일부
.
전문가는 중국의 최근 비행시험 결과로부터
기술력이 미국을 능가했다는 분석을 하기도
HGV
한다.
자료 :
※
좌
( ) https://upload.wikimedia.org/wikipedia/commons/4/49/Chinese_Hypersonic_Gliding_Vehicle.jpg
우
( ) http://katehon.com/sites/default/files/project_4202.jpg
그림
[
3
개념도 중 하나 좌 와
개념도 우
] DF-ZF
( )
YU-71
( )
8) “LOCKHEED PUSHING $1 BILLION MACH 6 AIRBREATHER”, FIFTY SKY SHADES, 2016.3.17.
9) G. Lewis, “Prompt Global Strike Weapons and Missile Defenses: Implications for Reductions in
Nuclear Weapons”, Cornell conference, 2015.11.
10) “Test Successful: Russian Yu-71 Hypersonic Manoeuvring Warhead for the New Sarmat ICBM”,
KATEHON.com, 2016.4.21.
11) Mark Piggott, “China successfully tests 7,000mph DF-2F hypersonic missile says Pentagon
source”, International Business Tiems, 2016.4.27.
http://www.ibtimes.co.uk/china-successfully-tests-7000-mph-df-2f-hypersonic-missile-says-pentagon-source-1557121
- 7 -
공기 흡입 방식(Air-breathing type)
1 Scramjet(Supersonic combusting ramjet)
년대 중반 초음속 유동에서도 안정적인 연소가 가능하다는 것이 밝혀지면서 엔진 연소
1940
,
기 내부 유동을 아음속으로 전환할 필요 없이 초음속 연소반응을 이용하여 극초음속 비행 중에
보다 높은 효율로 추력을 얻는다는 개념의 스크램제트
엔진 개발이 시작되었다 하지
(Scramjet)
.
만 온도 문제 등 여러 가지 기술적인 문제점을 극복하지 못하면서 개발 프로그램들이 사라졌다
가
년대부터 미국 러시아 호주 등을 중심으로
프로
, 2000
,
,
HyFly, Hyper-X, HyShot, HIFiRE
그램 등 다시 연구가 재개되었다.
미국의 최근 스크램제트 비행체 개발은
에서 진행한
AFRL(Air Force Research Laboratory)
프로그램이다 고도
상공에서 마하
이상 성능을 목표로 개발이 진행되었으며 첫
X-51
.
21km
5
,
번째 비행시험은
년 월
에 장착되어 고도
에서 마하
도달에 성공하였다
2010
5
B-52
21km
5
.
의 스크램제트 엔진은 충분한 속도로 비행해야 비로소 엔진 점화가 가능하므로
에서
X-51
, B-52
분리되면 엔진을 점화시키기 위하여 꼬리 부분에 고체 부스터 로켓으로 마하
정도까지 가속
4.8
을 해줘야 한다 이러한 고체부스터 점화 시간까지 포함하여 총 비행시간은
초를 예상하였
.
300
지만 시험 결과는 이에 못 미치는
초를 기록하였다 하지만 극초음속 비행시간은
초를
200
.
,
140
기록하여 이전
이 보유한 공기 흡입 방식에 의한 비행의 최고기록이었던
초를 갱신하였
X-43
12
다
년 월 두 번째 비행시험이 수행되었으나 연료 공급 문제로 실패하였고
년 월
. 2011
3
, 2012
8
세 번째 비행시험도 고체 부스터와 분리되자마자 추락하였으나
년 월 네 번째 비행시험
, 2013
5
은 고체 부스터가 분리되고 연료가 모두 소모될 때까지 마하
로
초 부스터 포함 총 비행
5.1
210 (
시간
초 동안 비행하며 최장 비행기록 재수립과 함께 완전한 성공을 하게 된다 그 결과
370 )
.
현재 후속 프로그램인
를
와 미
HAWC(Hypersonic Air-breathing Weapon Concept)
DARPA
공군이 함께 진행하고 있다
예산
만 달러 및
예산
만 달러
(FY2016
1,120
FY2017
2,280
)
8).
일
반
∙ 길이 : 7.62m
∙ 공허중량 : 1,814kg
성
능
∙ 최고 속도
마하
이상
:
5.1
∙ 사정거리 : 740km
∙ 실용 상승 한도 : 21.3km
표
[
2
제원
] X-51
그림
[
4
에 장착된
] B-52
X-51
자료
표
: ( ) https://en.wikipedia.org/wiki/Boeing_X-51
※
그림
(
4) http://aviationweek.com/defense/x-51a-waverider-achieves-goal-final-flight
러시아에도
의 형상 및 부스터까지 거의 유사한
을 개발하고 있다 심
X-51
3M22 ZIRCON
.
지어 인도의
러시아와 인도가 공동으로 개발 와도 유사하다
마하
사거리
BrahMos-II(
)
.
7,
인 성능을 목표로 시험 중인 해당 비행체는 개발이 완료되면 우선 해군에 실전배치될 예
300km
정이다.
- 8 -
자료
좌
: ( ) http://katehon.com/sites/default/files/3m22_zircon_2.jpg
※
우
( ) http://defence.pk/
그림
[
5
좌 와
우
] ZIRCON( )
BrahMos-II( )
자료
좌
: ( ) http://www.livescience.com/54877-hypersonic-hifire-engine-test-flight.html
※
우
( ) D. Dolvin, “AFRL, High Speed Flight Research Insight Briefing”, 2015.7.17.
그림
[
6
발사장면 좌 과 비행계획 우
] HIFiRE 5B
( )
( )
다른 스크램제트 엔진 연구는 호주의 DSTO12)(Defence Science and Technology
미국의
이 공동으로 진행하고 있는
Organization),
AFRL
HIFiRE(Hypersonic International
프로그램이다
년대
과 같은 스크램제트 프로젝
Flight Research Experimentation)
. 2000
HyShot
트에 참여 이력이 있는 호주 퀸즈랜드 대학 연구팀
도 참여하고 있는
(Centre for Hypersonics)
해당 프로젝트는
년 고도
에서 스크램제트 엔진으로 마하
이상의 극초음속 수평
2018
30km
5
비행을 하는 것을 목표로 진행되고 있다13) 이와 관련하여 가장 최근 비행시험은
년 월
.
2016
5
12)
년 월
으로 변경
2015
7 , DST(Defence Science and Technology) Group
- 9 -
호주에서 성공리에 마친
비행시험이다 호주 남부
에서 발사되
HIFiRE 5B
.
Woomera Test Range
어 고도
까지 상승한 후 다시 대기권에 돌입하면서 최고 속도 마하
에 도달하였다
278km
,
7.5
14).
년
월은 스크램제트 엔진을 이용한 수직 비행시험 테스트가 예정되어 있다
2017
11
.
한편
등 다양한 극초음속 비행체 연구 경험이 있는
는
년
HTV-2
Lockheed Martin
2016
3
社
월 연례 미디어 데이에서 마하
이상의 속도로 비행하는 극초음속 비행기를 개발하고 있다고
6
발표하였다15)
년
월
의
에서
를 개발하고 있다
. 2013
11
Lockheed Martin
Skunk Works
SR-72
社
는 내용을 공개한 적이 있는데 해당 기체의 개발에 진전이 있는 것으로 예상된다 개발되더라도
,
(
정찰기가 아닌 폭격기나 다른 용도로 활용할 가능성이 높다
는 터빈 엔진과
). SR-72
엔진이 조합
되어 있는 하이브리드 엔진이다 이륙에서부
Dual-Mode Ramjet
(Combined Cycle)
.
터 마하 까지는 터빈 엔진을 이용하여 가속하고 마하 까지는
엔진의
3
,
5
Dual-Mode Ramjet
모드가 이후는
모드가 작동하는 원리로 아음속부터 극초음속까지 모든 영역에
Ramjet
Scramjet
서 운용이 가능하다 아무튼 미디어 데이에서 발표한 비행체는
년까지
크기의 비행
.
2018
F-22
기에 대한 비행 시연이 예상되어 있다
의 관계자에 의하면 비행 시연까지
. Lockheed Martin社
개발비용은
억 달러 이하가 될 것이라고 한다
10
.
자료 : http://www.lockheedmartin.com/us/news/features/2015/sr-72.html
※
그림
[
7
의 엔진 개념도
] SR-72
13) “Blazing-Fast Hypersonic Jet on Track for 2018 Launch”, www.livescience.com, 2016.5.25.,
http://www.livescience.com/54877-hypersonic-hifire-engine-test-flight.html
14) 이번 시험은 향후 스크램제트 엔진을 활용한 극초음속 수평 비행 운항 고도에 대한 비행공기저항 데
이터 공기 마찰에 의한 열 데이터 수집이 목적이었기에 스크램제트 엔진 시험은 포함되지 않았다
,
,
.
15) T. Rogoway, “Just Because Lockheed Says They Can Build A Mach 6 Spy Plane Doesn't Mean
We Need One”, FOXTROT ALPHA, 2016.3.25.
http://foxtrotalpha.jalopnik.com/just-because-lockheed-says-they-can-build-a-mach-6-jet-1765367071
- 10 -
2 SABRE(Synergetic Air-Breathing Rocket Engine)
출신 로켓 엔진 전문가인
가
년 설립한 영국의
Rolls Royce
Alan Bond
1989
Reaction
社
는 새로운 개념의
를 개발하고 있다 공기 흡입 방식의
제트 엔진과
Engines
SABRE
.
precooled
社
로켓 엔진의 조합으로 구성된
는 이륙에서부터 마하
극초음속 영역까지는 제트 엔진
SABRE
5.5
모드16) 그 이후부터 마하
까지는 로켓 엔진 모드로 가능하다
는 제트 엔진 모드에서
,
25
. SABRE
는 대기 중의 공기를 흡입하여 수소연료와 함께 추진력을 얻다가 대기권을 벗어날 무렵부터는
로켓 엔진 모드로 전환하여 연료 탱크의 산소와 수소를 사용함으로써 기존 우주발사체 대비 탑
재하는 연료 무게를 줄일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라는 공기 냉각 도구 액체 헬
.
, precooler
(
륨이 통과하는 좁은 파이프라인들로 구성 로 인하여 초음속 상태에서
도 이상 고온의 공
)
1,000
기를 순식간에 영하
도까지 냉각시켜 초음속 비행에 필요한 높은 추진력을 얻을 수 있기 때
150
문에 대기권에서 제트 엔진 모드만으로도 극초음속 영역까지 도달할 수 있다는 것이 또 하나의
특징이다.
는
년
와
로부터
만 유로 펀
SABRE
2009
UK Space Agency
ESA(European Space Agency)
100
딩을 시작으로 개발이 시작되었다
년부터 본격적인 지상 시험을 수행하고
년
월
. 2011
, 2012
11
에 대한 주요 시험의 성공과 함께
로부터 기술 구현 가능성에 대한 검증을 받으면
precooler
ESA
서
년 영국 정부로부터
만 파운드의 펀딩을 받게 된다 또한
는
2013
6,000
.
Reaction Engines社
년
월
로부터 자사 지분
를
만 파운드에 이양하고
2015
10
BAE Systems
20%
2,060
BAE
社
의 기술 경영 노하우를 제공받기로 하면서
Systems
·
社
17) 엔진 개발에 더욱 박차를 가하고 있다
.
자료 : http://www.reactionengines.co.uk/image_library.html
※
소개 동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Fdh0xAQ27nM
※
그림
[
8
엔진
] SABRE
16) 개발이 완료되면 극초음속 비행이 가능한 유일한 제트 엔진 핵심 기술은
.
precooler
17)
보도자료
“BAE Systems and Reaction Engines to develop a ground breaking new aerospace engine”,
,
2015.11.2.
- 11 -
자료 : (SKYLON) http://www.reactionengines.co.uk/image_library.html
※
(LAPCAT A2) http://i.dailymail.co.uk/i/pix/2012/11/29/article-2239665-16431763000005DC-830_634x491.jpg
그림
[
9
상 과
하
] SKYLON( )
LAPCAT A2( )
Reaction Engines社는 개발 중인
엔진을 사용하여 인공위성을 궤도에 올려놓는다거나
SABRE
화물을 우주정거장으로 운반할 수 있고
활주로 이착륙 및 재발사가 가능한
,
SSTO
우주발사체인
도 개발하고 있다 직경
길이
인
(Single-Stage-To-Orbit)
SKYLON
.
4.6m,
12.3m
화물칸을 승객이 탑승할 수 있도록 개조를 하면
명을 태울 수 있다고도 한다
년
30
. 2019
엔진 지상 시험이 계획되어 있고
년 이전에 첫 번째 비행시험을 수행할 계획이
SKYLON
, 2025
- 12 -
다 또한
는
개를 사용하여
명의 승객이 탑승할 수 있고 항속
.
, Reaction Engines
SABRE 4
300
,
社
거리
대기권에서 마하 까지 운용할 수 있는 즉 전 세계 어디든
시간 안에 갈
18,700km,
5
,
4.6
수 있는 여객기인
도
LAPCAT(Long-term Advanced Propulsion Concepts and Technologies) A2
구상하고 있다.
SKYLON C1
∙ 길이 : 82m, ∙ 날개폭 : 25m, ∙ 동체 직경 : 6.25m
∙ 공허중량 : 41,000kg, ∙ 연료무게 : 220,000kg
∙ 최대 적재 중량 : 12,000kg, ∙ 최대 이륙 중량 : 275,000kg
∙ 엔진
개
: SABRE 2
LAP CA T A 2
∙ 동체길이 : 139m, ∙ 날개폭 : 41m, ∙ 날개면적 : 900m2
∙ 엔진
개
: SABRE 4
자료 : (SKYLON C1) http://www.reactionengines.co.uk/space_skylon_tech.html
※
(LAPCAT A2) http://www.reactionengines.co.uk/lapcat.html
표
[
3
과
제원
] SKYLON C1
LAPCAT A2
맺음말
인터넷
무인기 등 다른 분야와 마찬가지로 극초음속 비행
, GPS(Global Positioning System),
체에 대한 연구의 시작도 군사용이었다 한때 기술의 한계로 연구가 중단된 적이 있었지만 고
.
,
온을 견디는 소재 등 기술의 발전과 함께 국제 조약 등으로 제한받지 않는 새로운 전략 무기의
필요성이 대두되면서
년대부터 다시 연구들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으며 현재 일부 연구
2000
,
에서 성과가 나오고 있다 최근 민간 여객기 분야에서는
가 콩코드
.
NASA
(Concorde)18) 이후로
다시 초음속 여객기 개발을 진행한다고 발표하였다 해당 개발에 다양한 초고속 비행체 연구 경
.
험이 있는
가 참여
를 구현하여 콩
Lockheed Martin
, QueSST(Quiet Supersonic Technology)
社
코드의 단점이었던 초음속 비행 시의 소음 문제 해결도 시도하고 있다 다양한 국방 프로젝트에
.
참여했던 경험은 곧 민간으로의 기술파급도 기대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극초음속 비행체
.
의 핵심인 엔진 개발이 아직 완료되지 않은 현 시점에서 극초음속 여객기를 기대하는 것은 아
직 이른 감이 있지만 일부 전문가는 향후
년 이내에는 군사용 극초음속 비행체가 실용화
,
5~20
가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므로 전 세계 하루 생활권을 가능하게 해주는 극초음속 여객기의
,
실현은 아주 먼 미래의 일은 아니라고 생각된다.
문의 미래전략본부 정책총괄팀 변완일 선임연구원
:
(wibyun@kari.re.kr, (042)870-3686)
18) 최고 속도 마하
주로 서유럽 미국 동부 노선을 운항
년 월 폭발 사고로
명이 사망 사고
2.
-
. 2000
7
113
가 있었고 소음과 경제성이 떨어지는 문제 등으로 인하여
년 정식 운항을 시작한지
년 만인
,
1976
27
년에 퇴역
2003
- 13 -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미래전략본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