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F문서(1606)A-6호_극초음속_비행체_개발동향.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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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

Aviation  Issue  No.6

극초음속  비행체 

개발  동향

                     

  Report  prepared  by  Future  Strategy  Head  Office  of  KARI

 

June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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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

Table  of  Contents

머리말

활공  방식(Glide  type)

공기  흡입  방식(Air-breathing  type)

1    Scramjet(Supersonic  combusting  ramjet)

2    SABRE(Synergetic  Air-Breathing  Rocket  Engine)

맺음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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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

머리말

빠른  속도를  추구하는  것은  인류의  본능이다 인류  문명은  증기기관 가솔린  엔진 터빈  엔진

로켓  엔진을  거치며  보다  빨리  이동할  수  있는  이동체들을  개발해  왔으며 삶의  영역이  확장되

면서  이제는  지구를  벗어나  화성으로까지  그  범위를  넓혀나가고  있는  중이다 지구  대기권으로 

제한하면  비행기의  등장으로  인하여  이제는  보통  사람도  지구  반대편까지 

시간  안에  갈  수 

30

있는  시대1)에  살고  있지만 인류는  이에  만족하지  못하고  더  빨리  이동할  수 

있는  기술들을  연

구하고  있다 이는  비단  하늘에  국한되어  있는  것만은  아니다 육지는 

(

Hyperloop2), 바다는  초공동

 

을  이용한  어뢰

(supercavitation)

3)

및  함정

 

4)

등이  개발  중

다만 육지나  바다에서의  새로운  이

 

). 

동체에  대한  연구  영역이  초음속

미만이라면 하늘은  초음속  이상이라는  것이  차이

(supersonic) 

점이다 특히  극초음속

영역은  마하

(hypersonic) 

5)

이상을  의미한다 마하  는  서울과  부산을 

  5 

(

5

5

분 인천과  상파울로를  시간  이내에  갈  수  있는  속도이다

4

). 

현재  개발  중인  대기권을  비행하는  극초음속  비행체는  일반적으로  두  가지  비행  방식으로  분

류할  수  있다 첫  번째는  기존  대륙간탄도미사일

과  같은  발사체를  이용하여  높이  상승한 

(ICBM)

다음  활공하면서  비행하는  방식

이고 두  번째는  스크램제트

엔진이나  하이

(glide  type)

(Scramjet) 

브리드  엔진 로켓  엔진과  제트  엔진의  조합  등 의  추진력을  이용하여  비행하는  공기  흡입  방식

(

)

이다 이번  호에서는  두  가지  방식으로  개발되고  있는  다양한  극초음속  비

(air-breathing  type)

행체들을  간략히  소개하고자  한다.

활공  방식(Glide  type)  -  HGV(Hypersonic  Glide  Vehicle)

활공  방식은  군사용으로  미국 중국 러시아에서  개발되어  왔다 미국은 

년  최소  한  시간 

2003

이내에  지구  어디든지  타격할  수  있는 

임무를  수행할  수  있는  여러 

PGS(Prompt  Global  Strike) 

수단  중  하나로  극초음속  활공  방식의  비행체인 

를  검토한  바 

HGV(Hypersonic  Glide  Vehicle)

있는데 이것이 

년  재래식  무기로  한정한 

무기 

2008

CPGS(Conventional  Prompt  Global  Strike) 

개발  프로그램으로  발전되면서  현재까지 

개발이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비행체  개발이  꾸

HGV 

준히  진행되고  있는  배경에는 

년  러시아와  체결한 

2010

“New  START6)(Strategic  Arms 

와도  관계가  있다고  본다 이  조약을  통하여  기존  전략무기  보유가  제한되면

Reduction  Treaty)”

1)  대한항공  인천 브라질 상파울로 노선은 

직항이  가능한  여객기가  없기  때문에 

미국 를

-

(

19,550km. 

LA(

)

경유

 

하고  있음 비행시간은  경유  대기  시간 시간 포함  약 

시간

(3

27

      ※  참고로  재급유  없이  직항으로  다니는  최장  노선은  싱가포르 뉴욕으로 

비행시간  약 

시간 로

-

15,343km(

19

)  

이  현재  최장거리  기록  보유 해당  여객기는 

석의  비즈니스석으로  구성된  것이  특징

A340-500

100

경제성  문제로 

년  중단되었지만 

을  도입하여 

년에  다시  운항  재개  예정

2013

A350-900ULR

2018

2)  https://hyperloop-one.com/
3)  https://en.wikipedia.org/wiki/List_of_supercavitating_torpedoes
4)  http://www.julietmarine.com/Products.htm
5) 마하 

마하 

 

1  =  340  m/s  =  1,224  km/h, 

5  =  6,120  km/h

6)  Department  of  State,  New  START:  “TREATY  BETWEEN  THE  UNITED  STATES  OF  AMERICA 

AND  THE  RUSSIAN  FEDERATION  ON  MEASURES  FOR  THE  FURTHER  REDUCTION  AND 
LIMITATION  OF  STRATEGIC  OFFENSIVE  ARMS”,  20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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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

서 해당  조약에  영향을  받지  않는  새로운  무기의  필요성을  느꼈을  것이다 또한  극초음속  무기

는  현존  미사일  방어  체계를  무력화시키는  게임  체인저

의  역할을  기대할  수  있

(game  changer)

는  것도  하나의  이유가  될  것이다 미국의  대표적인 

는 

HGV

HTV-2(Hypersonic  Technology 

와 

이다

Vehicle-2)

AHW(Advanced  Hypersonic  Weapon)

.

I C B M

∙ 상승고도

외기권

이상

:

, 1,000km

∙ 속도

마하

외기권

: ~

22(

)

∙ 사정거리

이상

: 5,500km~10,000km

∙ 대기권 진입 전 낙하지점 설정

H T V - 2

∙ 상승고도

이상

: 100km

∙ 속도

마하

대기권

: ~

20(

)

∙ 사정거리 : 7,600 ~ 17,000km
∙ 날개 핀

등으로 대기권 비행 중 컨트롤

,

(fin)

A H W

∙ 상승고도

대기권

이하

:

, 100km

∙ 속도

마하

:

5 ~

∙ 사정거리 : ~ 6,000km
∙ 날개 핀

등으로 대기권 비행 중 컨트롤

,

(fin)

[

1] 사정거리

이상 극초음속 이동체인

탄두

비교

5,000km

ICBM

, HTV-2, AHW

자료 : http://www.space.com/images/i/000/011/461/original/falcon-htv2-flight-overview.jpg

동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WXeeg_vK2zw

그림

[

1

비행 개요

] HTV-2

는 

에서  사정거리 

HTV-2

DARPA(Defense  Advanced  Research  Projects  Agency)

17,000km, 

속도  마하 

런던에서  시드니까지  한  시간  이내에  도달 의  성능을  목표로  개발이  진행되었다

20(

)


background image

-  5  -

는 

년  월  첫  번째  비행시험을  수행하였다

캘리포니아 

DOD(Department  of  Defense)

2010

4

공군  기지에서 

에  탑재되어  고도 

까지  상승하여  분리된  후

Vandenberg 

Minotaur  IV

100km

,  30

분간  태평양  상공에서 

정도를  비행할  예정이었지만 분리된  지  분  후에  통신두절  되

7,600km 

9

었다 해당  비행시험은  부스터가  작동하였고

분간  컨트롤  비행을  하면서  중요한  데이터들은 

,  9

수집하였기에  일부  성공한  시험이었다고  평가하였다 두  번째  비행시험은 

년  월에  수행되

2011

8

었다

그림 

까지  순조롭게  진행되었지만  또다시  극초음속  비행단계에서  약  분

.  “Glide  Phase(

1)”

9

간  비행  후  바다로  추락하였다

만  달러

억 

만  달러였던  예산은 

.  FY2008  5,600

,  FY2011  1

3,650

두  번의  비행시험동안  좋은  결과를  얻지  못하면서

에는 

예산  억 

만  달러 

,  FY2013

CPGS 

1

7,640

중 

만  달러만  할당되었다

은  단지 

만  달러의  예산으로  지상  및  풍동  시

2,300

.  FY2014~2016

200

험  등  연구는  지속되고  있지만 세  번째  비행시험  계획은  아직  없는  상태이다

7)

 

자료 : http://i60.tinypic.com/iwrkbb.png

그림

[

2

] HTV-2

AHW

미  육군은 

보다  사정거리가  짧은 

속도도  낮은  마하  의  성능을  목표로 

HTV-2

6,000km, 

5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의  형상은 

보다  좀  더  원뿔형에  가깝게  설계되었

AHW 

.  AHW

HTV-2

고 설계  시 

비행시험  데이터도  활용되었다 그  결과

년 

월  첫  번째  비행시험에

HTV-2 

,  2011

11

서  하와이부터  남태평양  콰절런환초

까지  약 

를  비행하고 다양한  비행 

(Kwajalein  Atoll)

3,900km

7)  Amy  F.  W oolf,  “C onventional  Prom pt  G lobal  Strike  and  Long-R ange  Ballistic  M issiles: 

Background  and  Issues”,  Congressional  Research  Service,  201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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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

데이터들을  수집하면서  성공을  하게  된다 하지만

년  월에  수행된  두  번째  비행시험은 

,  2014

8

실패하였다

는  알래스카에서  발사하여  콰절런환초까지  비행을  계획하였지만 

부스

.  DOD

STARS 

터에  이상이  감지되며  발사  초  만에  파괴되었다 두  번째  비행시험의  실패와  중국의  추격으로 

4

는  기존 

년  계획을  앞당겨 

년과 

년  두  번의  비행시험을  수행할  예

DOD

2018 ,  2020

2017

2019

정이다 처음  공군의 

를  지원하는  개념이었던 

프로그램은

에  대한  두  번

HTV-2

AHW 

,  HTV-2

의  비행시험을  경험하며 

개발이  어려울  것  같다는  분위기와 

의  첫  번째  시험발사

HTV-2 

AHW

가  성공하면서 

무기  개발  프로그램에서 

가  개발  우위에  서게  된다 이에  따라  예산

CPGS 

AHW

도 

만  달러였던  예산은 

억 

만  달러까지  증가하였고 추가로  각각 

FY2006  150

FY2013  1

4,780

만  달러

만  달러

만  달러를  책정  받았다 또한

FY2014  5,500

,  FY2015  9,000

,  FY2016  8,600

는  향후  년  동안에도  예산이  꾸준하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DOD

5

7)

이와는  별개로  공군은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다

만  달러

만 

TBG(Tactical  Boost  Glide) 

(FY2016  1,350

,  FY2017  4,950

달러)8) 마하 

이상 사정거리  수백  마일  성능으로 

년  비행시험이  예정되어  있다

2019

9).

러시아는  프로젝트 

를  통하여 

이라는 

를  개발하고  있다 마하 

이상 사

4202”

Yu-71

HGV

정거리 

성능이  목표이다

년 

월을  시작으로 

년  월

년에  비행시험이 

5,500km 

.  2011

12

2013

9 ,  2014

있었고10) 가장  최근에는 

년  월

탄도미사일에 

을  탑재하여  공중에서  분리

2016

4 ,  SS-19 

Yu-71

하는  시험을  실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은  미국의 

와  거의  유사한  비행  시퀀스를  가지는 

또는 

를  개발하고 

HGV

DF-ZF(

WU-14)

있다 마하 

의  성능을  목표로 

년  월부터  비행시험을  수행하였고 최근 

년  월 

5~10

2014

1

2016

4

일곱  번째  비행시험에  성공하였다11) 활공  방식의  극초음속  비행체가  미국이  개척자라면  일부 

전문가는  중국의  최근  비행시험  결과로부터 

기술력이  미국을  능가했다는  분석을  하기도 

HGV 

한다. 

   

자료 :

( ) https://upload.wikimedia.org/wikipedia/commons/4/49/Chinese_Hypersonic_Gliding_Vehicle.jpg

( ) http://katehon.com/sites/default/files/project_4202.jpg

그림

[

3

개념도 중 하나 좌 와

개념도 우

] DF-ZF

( )

YU-71

( )

8)  “LOCKHEED  PUSHING  $1  BILLION  MACH  6  AIRBREATHER”,  FIFTY  SKY  SHADES,  2016.3.17.
9)  G.  Lewis,  “Prompt  Global  Strike  Weapons  and  Missile  Defenses:  Implications  for  Reductions  in 

Nuclear  Weapons”,  Cornell  conference,  2015.11.

10)  “Test  Successful:  Russian  Yu-71  Hypersonic  Manoeuvring  Warhead  for  the  New  Sarmat  ICBM”, 

KATEHON.com,  2016.4.21.

11)  Mark  Piggott,  “China  successfully  tests  7,000mph  DF-2F  hypersonic  missile  says  Pentagon 

source”,  International  Business  Tiems,  2016.4.27.

      http://www.ibtimes.co.uk/china-successfully-tests-7000-mph-df-2f-hypersonic-missile-says-pentagon-source-1557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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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

공기  흡입  방식(Air-breathing  type)

1 Scramjet(Supersonic combusting ramjet)

년대  중반  초음속  유동에서도  안정적인  연소가  가능하다는  것이  밝혀지면서 엔진  연소

1940

기  내부  유동을  아음속으로  전환할  필요  없이  초음속  연소반응을  이용하여  극초음속  비행  중에 

보다  높은  효율로  추력을  얻는다는  개념의  스크램제트

엔진  개발이  시작되었다 하지

(Scramjet) 

만  온도  문제  등  여러  가지  기술적인  문제점을  극복하지  못하면서  개발  프로그램들이  사라졌다

년대부터  미국 러시아 호주  등을  중심으로 

프로

,  2000

HyFly,  Hyper-X,  HyShot,  HIFiRE 

그램  등  다시  연구가  재개되었다. 

미국의  최근  스크램제트  비행체  개발은 

에서  진행한 

AFRL(Air  Force  Research  Laboratory)

프로그램이다 고도 

상공에서  마하 

이상  성능을  목표로  개발이  진행되었으며 첫 

X-51 

21km 

번째  비행시험은 

년  월 

에  장착되어  고도 

에서  마하 

도달에  성공하였다

2010

5

B-52

21km

의  스크램제트  엔진은  충분한  속도로  비행해야  비로소  엔진  점화가  가능하므로

에서 

X-51

,  B-52

분리되면  엔진을  점화시키기  위하여  꼬리  부분에  고체  부스터  로켓으로  마하 

정도까지  가속

4.8

을  해줘야  한다 이러한  고체부스터  점화  시간까지  포함하여  총  비행시간은 

초를  예상하였

300

지만  시험  결과는  이에  못  미치는 

초를  기록하였다 하지만 극초음속  비행시간은 

초를 

200

140

기록하여  이전 

이  보유한  공기  흡입  방식에  의한  비행의  최고기록이었던 

초를  갱신하였

X-43

12

년  월  두  번째  비행시험이  수행되었으나  연료  공급  문제로  실패하였고

년  월 

.  2011

3

,  2012

8

세  번째  비행시험도  고체  부스터와  분리되자마자  추락하였으나

년  월  네  번째  비행시험

,  2013

5

은  고체  부스터가  분리되고  연료가  모두  소모될  때까지  마하 

로 

초 부스터  포함  총  비행

5.1

210 (

시간 

초 동안  비행하며  최장  비행기록  재수립과  함께  완전한  성공을  하게  된다 그  결과 

370 ) 

현재  후속  프로그램인 

를 

와  미 

HAWC(Hypersonic  Air-breathing  Weapon  Concept)

DARPA

공군이  함께  진행하고  있다

예산 

만  달러  및 

예산 

만  달러

(FY2016 

1,120

FY2017 

2,280

)

8).

∙ 길이 : 7.62m
∙ 공허중량 : 1,814kg

∙ 최고 속도

마하

이상

:

5.1

∙ 사정거리 : 740km
∙ 실용 상승 한도 : 21.3km

[

2

제원

] X-51

   

그림

[

4

에 장착된

] B-52

X-51

자료

: ( ) https://en.wikipedia.org/wiki/Boeing_X-51

그림

(

4) http://aviationweek.com/defense/x-51a-waverider-achieves-goal-final-flight

러시아에도 

의  형상  및  부스터까지  거의  유사한 

을  개발하고  있다 심

X-51

3M22  ZIRCON

지어  인도의 

러시아와  인도가  공동으로  개발 와도  유사하다

마하 

사거리 

BrahMos-II(

)

7, 

인  성능을  목표로  시험  중인  해당  비행체는  개발이  완료되면  우선  해군에  실전배치될  예

300km

정이다.


background image

-  8  -

자료

: ( ) http://katehon.com/sites/default/files/3m22_zircon_2.jpg

( ) http://defence.pk/

그림

[

5

좌 와

] ZIRCON( )

BrahMos-II( )

자료

: ( ) http://www.livescience.com/54877-hypersonic-hifire-engine-test-flight.html

( ) D. Dolvin, “AFRL, High Speed Flight Research Insight Briefing”, 2015.7.17.

그림

[

6

발사장면 좌 과 비행계획 우

] HIFiRE 5B

( )

( )

다른  스크램제트  엔진  연구는  호주의  DSTO12)(Defence  Science  and  Technology 

미국의 

이  공동으로  진행하고  있는 

Organization), 

AFRL

HIFiRE(Hypersonic  International 

프로그램이다

년대 

과  같은  스크램제트  프로젝

Flight  Research  Experimentation) 

.  2000

HyShot

트에  참여  이력이  있는  호주  퀸즈랜드  대학  연구팀

도  참여하고  있는 

(Centre  for  Hypersonics)

해당  프로젝트는 

년  고도 

에서  스크램제트  엔진으로  마하 

이상의  극초음속  수평 

2018

30km

비행을  하는  것을  목표로  진행되고  있다13) 이와  관련하여  가장  최근  비행시험은 

년  월 

2016

5

12)

년  월

으로  변경

  2015

7 ,  DST(Defence  Science  and  Technology)  Group


background image

-  9  -

호주에서  성공리에  마친 

비행시험이다 호주  남부 

에서  발사되

HIFiRE  5B

Woomera  Test  Range

어  고도 

까지  상승한  후 다시  대기권에  돌입하면서  최고  속도  마하 

에  도달하였다

278km

7.5

14). 

년 

월은  스크램제트  엔진을  이용한  수직  비행시험  테스트가  예정되어  있다

2017

11

.

한편 

등  다양한  극초음속  비행체  연구  경험이  있는 

는 

년 

HTV-2 

Lockheed  Martin

2016

3

월  연례  미디어  데이에서  마하 

이상의  속도로  비행하는  극초음속  비행기를  개발하고  있다고 

발표하였다15)

년 

월 

의 

에서 

를  개발하고  있다

.  2013

11

Lockheed  Martin

Skunk  Works

SR-72

는  내용을  공개한  적이  있는데 해당  기체의  개발에  진전이  있는  것으로  예상된다 개발되더라도 

(

정찰기가  아닌  폭격기나  다른  용도로  활용할  가능성이  높다

는  터빈  엔진과 

).  SR-72

엔진이  조합

되어  있는  하이브리드  엔진이다 이륙에서부

Dual-Mode  Ramjet 

(Combined  Cycle)

터  마하  까지는  터빈  엔진을  이용하여  가속하고 마하  까지는 

엔진의 

3

5

Dual-Mode  Ramjet 

모드가  이후는 

모드가  작동하는  원리로  아음속부터  극초음속까지  모든  영역에

Ramjet 

Scramjet 

서  운용이  가능하다 아무튼  미디어  데이에서  발표한  비행체는 

년까지 

크기의  비행

2018

F-22 

기에  대한  비행  시연이  예상되어  있다

의  관계자에  의하면  비행  시연까지 

.  Lockheed  Martin社

개발비용은 

억  달러  이하가  될  것이라고  한다

10

.

자료 : http://www.lockheedmartin.com/us/news/features/2015/sr-72.html

그림

[

7

의 엔진 개념도

] SR-72

13)  “Blazing-Fast  Hypersonic  Jet  on  Track  for  2018  Launch”,  www.livescience.com,  2016.5.25., 

http://www.livescience.com/54877-hypersonic-hifire-engine-test-flight.html

14) 이번  시험은  향후  스크램제트  엔진을  활용한  극초음속  수평  비행  운항  고도에  대한  비행공기저항  데

 

이터 공기  마찰에  의한  열  데이터  수집이  목적이었기에 스크램제트  엔진  시험은  포함되지  않았다

.

15)  T.  Rogoway,  “Just  Because  Lockheed  Says  They  Can  Build  A  Mach  6  Spy  Plane  Doesn't  Mean 

We  Need  One”,  FOXTROT  ALPHA,  2016.3.25.

        http://foxtrotalpha.jalopnik.com/just-because-lockheed-says-they-can-build-a-mach-6-jet-1765367071


background image

-  10  -

2 SABRE(Synergetic Air-Breathing Rocket Engine)

출신  로켓  엔진  전문가인 

가 

년  설립한  영국의 

Rolls  Royce

Alan  Bond

1989

Reaction 

는  새로운  개념의 

를  개발하고  있다 공기  흡입  방식의 

제트  엔진과 

Engines

SABRE

precooled 

로켓  엔진의  조합으로  구성된 

는  이륙에서부터  마하 

극초음속  영역까지는  제트  엔진 

SABRE

5.5 

모드16) 그  이후부터  마하 

까지는  로켓  엔진  모드로  가능하다

는  제트  엔진  모드에서

25

.  SABRE

는  대기  중의  공기를  흡입하여  수소연료와  함께  추진력을  얻다가  대기권을  벗어날  무렵부터는 

로켓  엔진  모드로  전환하여  연료  탱크의  산소와  수소를  사용함으로써  기존  우주발사체  대비  탑

재하는  연료  무게를  줄일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라는  공기  냉각  도구 액체  헬

,  precooler

(

륨이  통과하는  좁은  파이프라인들로  구성 로  인하여  초음속  상태에서 

도  이상  고온의  공

)

1,000

기를  순식간에  영하 

도까지  냉각시켜  초음속  비행에  필요한  높은  추진력을  얻을  수  있기  때

150

문에  대기권에서  제트  엔진  모드만으로도  극초음속  영역까지  도달할  수  있다는  것이  또  하나의 

특징이다. 

는 

년 

와 

로부터 

만  유로  펀

SABRE

2009

UK  Space  Agency

ESA(European  Space  Agency)

100

딩을  시작으로  개발이  시작되었다

년부터  본격적인  지상  시험을  수행하고

년 

월 

.  2011

,  2012

11

에  대한  주요  시험의  성공과  함께 

로부터  기술  구현  가능성에  대한  검증을  받으면

precooler

ESA

서 

년  영국  정부로부터 

만  파운드의  펀딩을  받게  된다 또한 

는 

2013

6,000

Reaction  Engines社

년 

월 

로부터  자사  지분 

를 

만  파운드에  이양하고 

2015

10

BAE  Systems

20%

2,060

BAE 

의  기술 경영  노하우를  제공받기로  하면서

Systems

·

17) 엔진  개발에  더욱  박차를  가하고  있다

 

자료 : http://www.reactionengines.co.uk/image_library.html

소개 동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Fdh0xAQ27nM

그림

[

8

엔진

] SABRE

16) 개발이  완료되면  극초음속  비행이  가능한  유일한  제트  엔진 핵심  기술은 

 

precooler

17) 

보도자료

“BAE  Systems  and  Reaction  Engines  to  develop  a  ground  breaking  new  aerospace  engine”, 

2015.11.2.


background image

-  11  -

자료 : (SKYLON) http://www.reactionengines.co.uk/image_library.html

(LAPCAT A2) http://i.dailymail.co.uk/i/pix/2012/11/29/article-2239665-16431763000005DC-830_634x491.jpg

그림

[

9

상 과

] SKYLON( )

LAPCAT A2( )

Reaction  Engines社는  개발  중인 

엔진을  사용하여  인공위성을  궤도에  올려놓는다거나 

SABRE 

화물을  우주정거장으로  운반할  수  있고

활주로  이착륙  및  재발사가  가능한 

SSTO 

우주발사체인 

도  개발하고  있다 직경 

길이 

인 

(Single-Stage-To-Orbit) 

SKYLON

4.6m, 

12.3m

화물칸을  승객이  탑승할  수  있도록  개조를  하면 

명을  태울  수  있다고도  한다

년 

30

.  2019

엔진  지상  시험이  계획되어  있고

년  이전에  첫  번째  비행시험을  수행할  계획이

SKYLON 

,  2025


background image

-  12  -

다 또한

는 

개를  사용하여 

명의  승객이  탑승할  수  있고 항속

,  Reaction  Engines

SABRE  4

300

거리 

대기권에서  마하  까지  운용할  수  있는  즉 전  세계  어디든 

시간  안에  갈 

18,700km, 

5

4.6

수  있는  여객기인 

LAPCAT(Long-term  Advanced  Propulsion  Concepts  and  Technologies)  A2  

구상하고  있다. 

SKYLON C1

∙ 길이 : 82m, ∙ 날개폭 : 25m, ∙ 동체 직경 : 6.25m
∙ 공허중량 : 41,000kg, ∙ 연료무게 : 220,000kg
∙ 최대 적재 중량 : 12,000kg, ∙ 최대 이륙 중량 : 275,000kg
∙ 엔진

: SABRE 2

LAP CA T A 2

∙ 동체길이 : 139m, ∙ 날개폭 : 41m, ∙ 날개면적 : 900m2
∙ 엔진

: SABRE 4

자료 : (SKYLON C1) http://www.reactionengines.co.uk/space_skylon_tech.html

(LAPCAT A2) http://www.reactionengines.co.uk/lapcat.html

[

3

제원

] SKYLON C1

LAPCAT A2

맺음말

인터넷

무인기  등  다른  분야와  마찬가지로  극초음속  비행

,  GPS(Global  Positioning  System), 

체에  대한  연구의  시작도  군사용이었다 한때  기술의  한계로  연구가  중단된  적이  있었지만 고

온을  견디는  소재  등  기술의  발전과  함께  국제  조약  등으로  제한받지  않는  새로운  전략  무기의 

필요성이  대두되면서 

년대부터  다시  연구들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으며 현재  일부  연구

2000

에서  성과가  나오고  있다 최근  민간  여객기  분야에서는 

가  콩코드

NASA

(Concorde)18) 이후로 

 

다시  초음속  여객기  개발을  진행한다고  발표하였다 해당  개발에  다양한  초고속  비행체  연구  경

험이  있는 

가  참여

를  구현하여  콩

Lockheed  Martin

,  QueSST(Quiet  Supersonic  Technology)

코드의  단점이었던  초음속  비행  시의  소음  문제  해결도  시도하고  있다 다양한  국방  프로젝트에 

참여했던  경험은  곧  민간으로의  기술파급도  기대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극초음속  비행체

의  핵심인  엔진  개발이  아직  완료되지  않은  현  시점에서  극초음속  여객기를  기대하는  것은  아

직  이른  감이  있지만 일부  전문가는  향후 

년  이내에는  군사용  극초음속  비행체가  실용화

5~20

가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므로 전  세계  하루  생활권을  가능하게  해주는  극초음속  여객기의 

실현은  아주  먼  미래의  일은  아니라고  생각된다. 

문의 미래전략본부  정책총괄팀  변완일  선임연구원

(wibyun@kari.re.kr,  (042)870-3686)

18)  최고  속도  마하 

주로  서유럽 미국  동부  노선을  운항

년  월  폭발  사고로 

명이  사망  사고

2. 

-

.  2000

7

113

가  있었고 소음과  경제성이  떨어지는  문제  등으로  인하여 

년  정식  운항을  시작한지 

년  만인 

1976

27

년에  퇴역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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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미래전략본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