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F문서[러시아][항공]160624_러시아_헬리콥터_개발_동향_박중용.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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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  헬리콥터  개발  동향 

작성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박중용 책임연구원

:

(

)

알고  있는  헬리콥터  제작  회사  이름을  대라고  한다면  유로콥터 지금은 

(

Airbus 

로  회사명이  바뀌었음

시콜스키

와  같은  유럽이나 

Helicopters

), 

(Bell), 

(Sikorsky)

미국의  회사  이름이  언급될  가능성이  높다 물론  수리온의  제작사인  대한민국의 

KAI

도  이제  목록에  오를  수  있다

그러나  세계  헬리콥터  시장  점유율을  따져보았을  때 

러시아의  헬리콥터  제작사를  빼놓을  수는  없다

러시아의  유일한  헬리콥터  제작사인 

러시안  헬리콥터스

는 

의  자료에  의하면 

(Russian  Helicopters)

Airbus  Helicopters

년에  민수용  터빈  헬리콥터  시장의 

를  점유했고  특히  군용  헬리콥터  시장에

2015

5%

서는 

의  점유율로  시콜스키에  이어  위를  차지했다 지난  월  미국에서  개최되

19.5%

2

2

었던 

에서 

는 

년에서 

년의 

Heli-Expo

AHS(American  Helicopter  Society)

2015

2020

기간  동안  러시안  헬리콥터스가 

의  점유율로  세계  헬리콥터  시장에서  위를  차

17.9%

1

지할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기도  했다 이와  같은  전망이  나올  수  있는  이유는  러시아 

헬리콥터의  싼  가격이  군용  헬리콥터  시장에서  매력적이기  때문으로  중국 인도 중동

과  남미  국가들로부터  인기가  많다. 

그러나  최근의  유가  하락은  원유산업에  상당  부분  의지하는  러시아  경제  입장에서

는  불투명한  미래를  의미한다

러시안  헬리콥터스  매출의  큰  축인  러시아  국방부의 

군용  헬리콥터  구매는  러시아  재정이  흔들리면서  당초  계획보다  축소될  가능성이  많

년에  러시안  헬리콥터스는  러시아  국방부와 

년까지 

대  이상의  헬리

.  2011

2020

600

콥터를  공급할  계약을  체결했지만  최근의  경제  상황  악화로  인해 

정도  축소될 

10% 

가능성이  있다고  월  스트리트  저널은  보도한  바  있다

이러한  위기를  타개하기  위해 

러시안  헬리콥터스는  기종의  다양화와  후속지원  사업  강화

국제적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인증  획득 프랑스  회사의  엔진  채택과  같은  국제협력  등의  타개책을  수립하여 

추진하고  있다.     

러시안  헬리콥터스에  의하면 

년에  최대이륙중량 

톤  이상의  초대형  헬리콥터 

2014

20

시장에서  자사의  제품이 

의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고

톤에서 

톤  사이의  중 대

71%

,  7

20

/

형  헬리콥터  시장에서도 

의  점유를  달성했을  정도로  중형  이상의  헬리콥터  시장

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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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서  강자임을  주장했다

최대이륙중량 

톤의 

이  여전히  잘  판매되고  있고 

12

Mi-8/17

톤의 

는 

년에  인증  예정이며

톤의 

은 

년 

월에 

13

Mi-171A2

2017

,  15.6

Mi-38

2015

12

러시아  기준인 

에  따라  인증을  받았는데  이  기준은  미국와  유럽의  기준과  동

AP-29

일하다고  러시안  헬리콥터스는  주장한다

그러나  소형  헬리콥터  시장에서는  그렇다할 

실적을  보이지  못하고  있는  가운데 

와 

세  기종으로  시장에 

Ansat,  Ka-226T

Ka-62 

도전  중이다

최대이륙중량 

톤의  소형  헬리콥터 

은  화물  수송용으로 

3.6

Ansat

2013

승객  수송용으로 

년에  인증을  받았다

이  기종은  당초에는 

2014

fly-by-wire 

종시스템으로  개발되었으나  인증  획득에  어려움이  있어  양산  제품은  기존의  유압식 

조종시스템을  장착했다

년에  시장에  출시된 

톤의 

을  업그레이드한 

.  2002

3.4

Ka-226

동축반전  로터  시스템의 

는  프랑스  엔진  회사인 

의 

Ka-226T

Turbomeca

Arrius  2G1 

엔진을  장착하여 

년에  인증을  받았다

이  기종은  높은  고도에서  경쟁력이  있는 

2015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의  새로운  모델인 

톤의 

역시 

의 

.  Ka-60

6.5

Ka-62 

Turbomeca

엔진을  장착했다 이와  같이  프랑스  엔진  회사와  협력을  하는  것은  러시

Ardiden  3G 

안  헬리콥터스가  고전을  했던  후속지원  시장에서  더  좋은  매출을  올리려는  의도로  보

여  진다

역시 

와  유럽의  인증  기준인 

에  근거하여  인증을  받

.  Ka-62 

AP-29

CS-29

아  세계  민수헬기  시장  진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

러시안  헬리콥터스가  중 대형  헬리콥터  뿐만  아니라  소형  헬리콥터  시장에  진출하기  위

/

해  신  기종  개발에  매진하는  가운데

러시아  정부  지분이었던  회사의  지배  구조도 

,  100% 

개혁하려는  노력도  병행하고  있다 즉  전체  지분의 

를  외국의  회사에게  넘길  수  있다

49%

는  발표를  한  것이다 이와  관련하여 

와  아랍  에미레이트의 

Airbus  Helicopters

Mubadala

사  등이  관심이  있는  것으로  소문이  났으나 

는  즉시  부인하는  등  확실

Airbus  Helicopters

한  사항은  아직  없다

년에 

가  최대이륙중량 

톤의 

를  러

.  2015

Airbus  Helicopters

11

H215

시안  헬리콥터스의  주요  시장인  루마니아에서  조립 생산하기로  한  것은  러시안  헬리콥터

스  입장에서는  자신이  절대적으로  유리했던  시장에서도  이미  경쟁이  시작되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 이 글은 아래 출처의 기사를 참조하여 작성하였습니다.

Rotor&Wing, June 2016, pp. 22-27

http://www.russianhelicopters.aer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