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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 헬리콥터 개발 동향
작성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박중용 책임연구원
:
(
)
알고 있는 헬리콥터 제작 회사 이름을 대라고 한다면 유로콥터 지금은
(
Airbus
로 회사명이 바뀌었음
벨
시콜스키
와 같은 유럽이나
Helicopters
),
(Bell),
(Sikorsky)
미국의 회사 이름이 언급될 가능성이 높다 물론 수리온의 제작사인 대한민국의
.
KAI
도 이제 목록에 오를 수 있다
그러나 세계 헬리콥터 시장 점유율을 따져보았을 때
.
러시아의 헬리콥터 제작사를 빼놓을 수는 없다
러시아의 유일한 헬리콥터 제작사인
.
러시안 헬리콥터스
는
의 자료에 의하면
(Russian Helicopters)
Airbus Helicopters
년에 민수용 터빈 헬리콥터 시장의
를 점유했고 특히 군용 헬리콥터 시장에
2015
5%
서는
의 점유율로 시콜스키에 이어 위를 차지했다 지난 월 미국에서 개최되
19.5%
2
.
2
었던
에서
는
년에서
년의
Heli-Expo
AHS(American Helicopter Society)
2015
2020
기간 동안 러시안 헬리콥터스가
의 점유율로 세계 헬리콥터 시장에서 위를 차
17.9%
1
지할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기도 했다 이와 같은 전망이 나올 수 있는 이유는 러시아
.
헬리콥터의 싼 가격이 군용 헬리콥터 시장에서 매력적이기 때문으로 중국 인도 중동
,
,
과 남미 국가들로부터 인기가 많다.
그러나 최근의 유가 하락은 원유산업에 상당 부분 의지하는 러시아 경제 입장에서
는 불투명한 미래를 의미한다
러시안 헬리콥터스 매출의 큰 축인 러시아 국방부의
.
군용 헬리콥터 구매는 러시아 재정이 흔들리면서 당초 계획보다 축소될 가능성이 많
다
년에 러시안 헬리콥터스는 러시아 국방부와
년까지
대 이상의 헬리
. 2011
2020
600
콥터를 공급할 계약을 체결했지만 최근의 경제 상황 악화로 인해
정도 축소될
10%
가능성이 있다고 월 스트리트 저널은 보도한 바 있다
이러한 위기를 타개하기 위해
.
러시안 헬리콥터스는 기종의 다양화와 후속지원 사업 강화
국제적으로 인정받을 수
,
있는 인증 획득 프랑스 회사의 엔진 채택과 같은 국제협력 등의 타개책을 수립하여
,
추진하고 있다.
러시안 헬리콥터스에 의하면
년에 최대이륙중량
톤 이상의 초대형 헬리콥터
2014
20
시장에서 자사의 제품이
의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고
톤에서
톤 사이의 중 대
71%
, 7
20
/
형 헬리콥터 시장에서도
의 점유를 달성했을 정도로 중형 이상의 헬리콥터 시장
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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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서 강자임을 주장했다
최대이륙중량
톤의
이 여전히 잘 판매되고 있고
.
12
Mi-8/17
톤의
는
년에 인증 예정이며
톤의
은
년
월에
13
Mi-171A2
2017
, 15.6
Mi-38
2015
12
러시아 기준인
에 따라 인증을 받았는데 이 기준은 미국와 유럽의 기준과 동
AP-29
일하다고 러시안 헬리콥터스는 주장한다
그러나 소형 헬리콥터 시장에서는 그렇다할
.
실적을 보이지 못하고 있는 가운데
와
세 기종으로 시장에
Ansat, Ka-226T
Ka-62
도전 중이다
최대이륙중량
톤의 소형 헬리콥터
은 화물 수송용으로
년
.
3.6
Ansat
2013
에
승객 수송용으로
년에 인증을 받았다
이 기종은 당초에는
조
,
2014
.
fly-by-wire
종시스템으로 개발되었으나 인증 획득에 어려움이 있어 양산 제품은 기존의 유압식
조종시스템을 장착했다
년에 시장에 출시된
톤의
을 업그레이드한
. 2002
3.4
Ka-226
동축반전 로터 시스템의
는 프랑스 엔진 회사인
의
Ka-226T
Turbomeca
Arrius 2G1
엔진을 장착하여
년에 인증을 받았다
이 기종은 높은 고도에서 경쟁력이 있는
2015
.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의 새로운 모델인
톤의
역시
의
. Ka-60
6.5
Ka-62
Turbomeca
엔진을 장착했다 이와 같이 프랑스 엔진 회사와 협력을 하는 것은 러시
Ardiden 3G
.
안 헬리콥터스가 고전을 했던 후속지원 시장에서 더 좋은 매출을 올리려는 의도로 보
여 진다
역시
와 유럽의 인증 기준인
에 근거하여 인증을 받
. Ka-62
AP-29
CS-29
아 세계 민수헬기 시장 진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
러시안 헬리콥터스가 중 대형 헬리콥터 뿐만 아니라 소형 헬리콥터 시장에 진출하기 위
/
해 신 기종 개발에 매진하는 가운데
러시아 정부 지분이었던 회사의 지배 구조도
, 100%
개혁하려는 노력도 병행하고 있다 즉 전체 지분의
를 외국의 회사에게 넘길 수 있다
.
49%
는 발표를 한 것이다 이와 관련하여
와 아랍 에미레이트의
.
Airbus Helicopters
Mubadala
사 등이 관심이 있는 것으로 소문이 났으나
는 즉시 부인하는 등 확실
Airbus Helicopters
한 사항은 아직 없다
년에
가 최대이륙중량
톤의
를 러
. 2015
Airbus Helicopters
11
H215
시안 헬리콥터스의 주요 시장인 루마니아에서 조립 생산하기로 한 것은 러시안 헬리콥터
,
스 입장에서는 자신이 절대적으로 유리했던 시장에서도 이미 경쟁이 시작되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 이 글은 아래 출처의 기사를 참조하여 작성하였습니다.
Rotor&Wing, June 2016, pp. 22-27
http://www.russianhelicopters.aer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