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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주 경제성과 상업화(
)
下
전략적 관점에서 고찰
-
-
작성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이옥규 책임기술원
:
(
)
횡단면 분석
2-5)
분석은 유용한 분석 틀이다 강점은 표
에서 요약된 구간 관계에 있다 이들
SWOT
.
7.2
.
관계는 효과적인 전략을 개발하는데 지침을 제공한다 이러한 분석은 전략을 위하여 긍정
.
적인 방향을 제시할 뿐만 아니라 전략제한에 대한 중요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어느 전
략이 성공할 것인지 라든지 또는 성공의 정도에 대한 기대를 완화시킨다.
표
미국 항공우주 산업에 대한
분석
7.2
SWOT
강점(Strengths)
약점(Weaknesses)
우주에 대한 미국 정부의 거대규모 지출
·
주 계약자 산업 기반의 재정 건전성
·
우주 내 자산 및 지상시설의 자본재편
·
국가우주정책 지원
·
정부 관료체제와 프로그램의 중복성
·
기술 투자에 대한 일관성 및 지속성 결핍
·
수출통제정책으로 인해 해외진출의 어려움
·
과도한 합병으로 인해 제한된 경쟁 기회
·
비효율적 정부 계약
·
기회(Opportunities)
위협(Threats)
상업 위성 및 발사체 시장의 큰 비중
·
유인 우주 비행의 자본재편
· NASA
상업위성 및 발사체 서비스 판매에 대한 미
·
정부의 정책 지원
상업 우주 여행객의 가능성
·
국방예산
억불로 제한
·
6000
중국과 신흥국의 출현
·
우주 시스템에 대한 정부지출 감소
·
기술 인력 고용 및 유지 능력
·
제
제 의 공급 업체 기반 취약
·
2,
3
개발 프로그램 간의 격차
·
우주장비 제작비용 증가
·
강점 약점
2-5-1)
-
미국 항공우주산업의 강점은 약점을 훨씬 능가한다 다른 나라와 비교해 볼 때 상기
.
,
산업 규모는 아주 크다 미국 회사는 사실상 이 산업분야에서 세계 리더이다 이러한 강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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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에도 불구하고 비효율적인 정책과 집행이 산업을 수행하는데 있어서 제한사항이 따랐
,
다 따라서 정부 지출의 효율성을 향상시키는 전략이 미국 산업전략을 위하여 올바른 방
.
,
향이 될 것이다.
강점 기회
2-5-2)
-
미국 산업의 강점은 기회를 이용하는데 얼마나 적합한 가
이에 대한 대답은 결정적으
?
로 혼재되어 있다 긍정적인 면에서 볼 때 미국 회사는 거대한 기술자원으로 자본화가
.
,
잘되어 있고 가장 혁신적이고 신뢰성이 있는 해결책을 제시하고 있다 그러나 여기에 나
,
.
,
와 있는 대부분의 기회는 공격적인 정부정책에 의하여 지원받은 회사에 대항하여 보다
큰 시장점유를 위하여 경쟁하고 있다 부상하는 진입자는 정부 정책의 장점을 가질 뿐만
.
아니라 저비용으로 운영을 하고 있다 그러므로 균형적인 측면에서 바라볼 때 미국 산
,
.
,
,
업의 압도적인 강점에도 불구하고 특히 정부의 효율적인 정책과 집행 부재로 상업 우주
,
시장에 아주 성공을 거두지 못하였다.
약점 기회
2-5-3)
-
요란스럽게도 기회는 미국 우주산업의 취약성을 가진 일종의 불행한 시너지 효과를 갖
,
는 것 같다 효율적이기 되기 위하여 미국은 대부분 심한 약점을 정정하거나 또는 허용
.
,
할 것이다 고정된
시장 이외에도 경쟁력을 갖기 위하여 정부는 수출 현대화와 경
.
NASA
쟁력을 갖기 위하여 보다 효율적인 지원을 해야 할 것이다 지난 국가우주정책 분야에서
.
상업화에 초점을 둔 지원 단어가 있었지만 이들 정책은 대체적으로 무시되거나 비효율적
,
으로 이행되었다는 사실이다 이 부문은 단순히 우주시스템에 간여한 기관의 우선순위가
.
아니었다
년 월 국방부가 제출한 의회 보고서를 감안하여 이 부문은 곧 변화될 수
. 2012
4
가 있다 이 보고서는 우주기술과 관련하여
시스템의 개정을 요구하고 있다
.
ITAR
.
약점 위협
2-5-4)
-
장기 약점과 부상하는 위협간의 원치 않은 시너지는 앞으로 더욱 많은 어려움이 있을
것이라고 미리 예고한다 산업기반 파괴와 취약한 공급선은 특히 감소하는 정부 예산 분
.
위기에서 문제가 있다 명확한 답은 보다 큰 상업시장 점유를 추구해야 한다 이는 미국
.
.
정부정책의 취약성에 비추어 볼 때 도전적이 될 것이다 한편 이들 취약점이 엄하지 않
,
.
,
거나 산업의 강점에 의하여 더욱 균형을 갖는 다는 것을 명확하게 할 필요가 있다.
전략적 우선 순위
2-6)
기회를 이용하는 강점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 유익하거나 또는 약점과 위협을 해결할
것인지 아닌지에 관하여 전략개발에 관하여 항상 의문이 든다 이러한 경우에 있어서 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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짓 분열이다 양자 추적은 결국에는 같은 목표를 향해 나아가고 있다 즉 우주산업이 미
.
.
,
국 산업을 보다 국제적으로 경쟁력을 갖도록 미국정부 정책수립을 향상시키는 필요성이
다 그러나 상황은 다른 시장부문을에 대하여 현저하게 다르다 이러한 분석을 위하여
.
,
.
,
초점은 상업시장 확대를 위한 개 대규모 기회가 있다 즉 위성통신과 우주발사이다
2
.
,
.
그림
는 다양한 국가 우주산업의 포지션을 나타내고 있다 미국 위성제작은 다른 세
7.4
.
계 우주분야와 비교한 것처럼 다른 시장위치에 있다 이 분야는 아마도 건전한 기능시장
.
분야에 근접하고 있다 그러나 이는 유럽과 러시아 국가챔피언과 경쟁을 하여야 한다 그
.
,
.
러므로 미국 정부는 더 많은 지원을 위하여 상업시장에 의존하는 위치에 있지 않을 수
,
있다 아래에 논의한 바와 같이 어떤 경우 그에 대한 기회가 전혀 없을 수 있다
.
,
.
그림
국방산업 정책에 대한 나라 별 위치
7.4
원 크기는 세계시장에서의 대략적인 비중을 의미
*
중국
* SAT : Satellite / PRC :
전 세계 우주산업은 더욱 더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유일하게 러시아만이 개 공급
.
1
업체 이상을 소유하는데 대하여 자랑하고 있으며 심지어 러시아
,
NPO Progress, AO
사는 다른 탑재체 분야에서 경쟁을 하고 있는 경향이 있다 보다 커다란 산업
Khrunichev
.
집중화를 고려할 때 생산적인 시장 확대를 위한 기회가 있을 수 있다
,
.
상업용 통신위성
2-6-1)
미국 회사는 국제통신위성 시장에서 강한 위상을 이미 갖고 있다 시장 가치는 두 가지
.
분야로 명확하게 세분화 되어 있다 신규 위성서비스 시장을 가득 채우는 저동력 저비용
.
,
의 위성과 이동위성 서비스 직접 방송과 높은 양의 고정위성서비스에 대한 더욱 차별화
,
,
한 시장을 가득 채우는 더욱 첨단화하고 고동력 위성 등 두 가지 부류가 있다 고수익 시
.
장은 군용통신 시장과 잘 연계되어 있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밀물과 썰물이 있다 미국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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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사는 아직도
의 시장을 장악하고 있다 아울러
개 미국 회사에 크고 다양하게 존
40%
.
, 4
재하고 있다.
는 중간 및 소형의 지구정지궤도 통신위성 시장을 장악하고 있고 상
Orbital Science
,
社
업회사로 자리 매김하는 경향이 있다 이 회사는
년대 중반 이래로 상업경쟁으로
.
1990
33
개의 지구정지궤도위성을 수주하는 성공을 거두었다 이 회사는 제한된 범위의 정부 시장
.
에 참여하였고
그 분야는 미사일 방어
중간급 발사체용 부상하는 프로그램을 가진
,
,
과학과 소형발사체 등이다
NASA
.
는 다른 회사보다 더 시장에 초점을 두고
개 시리즈 버스
Space Systems Loral
1,300
社
를 가진 상업용 통신시스템에 집중하고 있다 이 버스는 고동력과 비교적 고질량 시스템
.
이다 이 시스템은
개 버스 판매를 통하여 상업적 성공을 거두었다 상업적 성공에도
.
66
.
불구하고 이 회사는 항상
년 파산을 면하기 위하여 노력하였고 이어
년에는 성
2003
,
2005
공적으로 회복하였다 놀랍지 않게 이 회사는
년 동안
년 주가가
년
달
.
,
2008
2007
2007
50
러 이상에서 달러 이하로 떨어져 많은 어려움에 처해 있었다 그 이후로 주가는
달러
7
.
80
로 증가하여
년 수익은
억 달러 이상이 되었다 대략적으로
의 미국 정부가
2011
10
.
25%
임차한 중계기가
위성에 탑재되었다
Space Systems Loral
.
보잉 는 최근 제품을 다양화하여 제공하였고 이 부문은 고동력 고복잡성을 가진 정
,
,
社
부시스템으로부터 저동력버전의
개 위성버스를 제공하기에 이르렀으며 이는 상업시장
702
,
에서 성공을 거두었다 그러나 상업시장은 보잉
포트폴리오의 적은 부문을 차지하고
.
,
社
있으며 년 매출의
미만에 해당한다 록히드마틴
는 다른 방향으로 나아갔으며 정
,
1%
.
,
社
부 시장을 지원하는
시리즈 버스에 초점을 두는 방향으로 전환하였다 이 모듈 버
A2100
.
스는
에서부터 상업통신에 이르는 광범위한 활용을 제공하며
이 위성체 질량은
GPS
,
에서부터
에 이른다
2,300kg
6,000kg
.
이 부문에 대한 전략을 개발하는데 있어서 상당한 기대를 가지고 시작해야 한다 인
,
.
도 중국과 러시아의 새로운 공급자 출현으로 경쟁은 심화될 것이다 시스템에 대한 많은
,
.
고객이 많은 공격적인 산업정책을 가지고 이들 국가에서 나올 것이라는 개연성을 갖고,
미국 회사가 대부분의 기회를 포착할 것이라고 가정하는 것은 비현실적이다 아마도 우
.
,
리가 원할 수 있는 가장 최선의 방책은 시장 점유에서 약간 증가가 있다 이 부문에서 가
.
장 중요한 분야는
분면에 있는 산업기지에서의 건전한 공급기반 지원을 격려하는 정
3, 4
책이 될 것이다.
건전한 산업기반과 상업시장에서 많은 점유를 하면 미국 전략은 이익에 대한 조율을
,
있어야 하는 것 같다 주요 레벨에서 통합에 대한 격려와 같은 극적인 조치가 아마도 불
.
필요하다 국방부는 이미 주요 계약자 수준에서 더 이상 통합을 지원하지 않을 것이라는
.
데 대하여 주목해왔다 하지만 만일 시장의 힘이 그쪽 방향으로 향한다면
개 공급업체
.
,
, 4
에서 개 업체로 통합은 반대되어야 한다
개 업체 간에 충분하게 경쟁이 있을 것이다
3
. 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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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체 통합에 대한 고려는 낮은 수준의 공급기반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 여기에서 문
.
,
제를 보다 잘 이해하고 우선시 되는 부품 또는 기술을 개발하는 산업을 조사하는 활발한
정책이 있어야 한다 여기에서 국내 공급기반을 유지하기 위하여 명확한 위험과 강제적
.
,
필요성이 있다 이러한 분석이 중대한 위험이 있다는 인식을 지원한다고 가정할 때 만일
.
,
제안한 회사가 조기에 언급한 요구조건을 충족시킨다면 정부는 정부 계약에서 회수할 수
,
있는 합병을 허용하는 정책을 채택해야 한다 이 부문은
년대 클린턴 행정부의 정책
.
1990
과 일치하였으며 따라서 명확한 역사적 선례가 있다 장기간 안정성이 있는 정부 구매를
,
,
.
약속한 획득접근방법은 낮은 부문의 공급선을 지원할 수 있고 그러나 과용량의 기본적
,
문제를 해결하지 않을 것이다.
상업시장 점유에 적절한 개선이 간접적 우주 순위로 추진되어야 한다 이러한 분야에
.
서 첫 번째는 수출통제시스템의 개선이다 이는 오늘날 항공우주분야에서 가장 많이 사
,
.
용된 이슈이다 상업용 통신위성을
에서 미국 상무성 상업물자통제품목으로 이동시
.
ITAR
킨다면 미국 업체 능력에 유형의 영향을 미쳐 점증하는 시장 점유에 도움을 줄 것이다.
특히 미국 회사는 장기간 면허승인 과정없이 시스템을 효율적으로 시장화하는 능력을 가
,
질 필요가 있다 기술이전은 스라이드 또는 제안서를 가지고 일어나지 않으며 반면에 걱
.
,
정스러운 지식이전은 기술자들이 공동으로 시스템을 개발할 때 일어난다 이러한 형태의
.
공동개발 활동은 지속적으로 밀접하게 통제되어야 한다.
고려해야할 두 번째 분야는 국방성과
가 장착 탑재체 사용을 심각하게 고려해야
NASA
할 것이다 국방성이 별개의 탑재체 센서 또는 통신패키지를 확보하였고 이 부분은 상업
.
,
,
용 통신위성에 탑재되어 비행한다 기술보호 측면에서 이 탑재체는 미국의 위성체와 발사
.
체를 함께 사용하여야 할 것이다 이러한 접근법은 일년에
개 또는 그 이상의 미국
.
1~2
시장 점유를 증가시킬 것이다.
세 번째 분야는 주목을 받고 있으며 시스템에 반대된 바와 같이 자료에 대한 정부의
,
구매이다
와
프로그램을 가진 접근법으로 이미 성공을 거두었
. NextView
EnhancedView
다 정부가 유력한 고객으로써 이러한 상징적 프로그램이 부가적 판매를 가져왔다는 것
.
,
이 명확하지 않다 이 프로그램은 유사능력을 확보하는 효율적 수단이다 정부에 의한 상
.
.
업통신자료는 수년 동안 평범하였으며 상업용 통신위성 수익을 크게 공유하게 되었다
,
.
아무튼 장착된 탑재체와 자료 구매는
년 국가우주정책에 참고로 나와 있다 그러
,
2010
.
나 많은 정책 위상은 수년 동안 통지되지 않았고 수행되지도 않았다 그러므로 이들 접
,
,
.
,
근방법이 오바마 행정부와 미래 정부에 하에서 우선순위를 갖고 추진될 지에 관하여 지
켜보아야 할 것이다.
상업 발사체 시장
2-7)
미국 발사체 산업의 상황은 미국 통신위성 산업과는 확연히 다르다 다른 어떠한 요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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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다도 미국 발사체 산업은 불확실성으로 특징지어진다 첫 번째로 가능성이 있는 새로
.
,
운 공급업체
와
의 출현에 대한 불확실성 이다
는 극
(SpaceX
Orbital Sciences)
. SpaceX社
적인 비용 효율성을 이루어 상당한 시장 점유율을 차지했을 뿐만 아니라 중형급 대형급
,
발사체 및 향후 유인 우주 여행에 있어 탄력 있는 가격 시장을 형성시켰다. Orbital
는
보다 제한되기는 하나 국제우주정거장에 비용적인 측면에서 효율적
Science
SpaceX
社
社
화물 운송 서비스 및
의 과학 목적 중형급 발사체를 지원하기로 약속하였다
NASA
.
불확실성의 두 번째 요인은 유인 우주 비행의 방향성에 있다
년에 스페이스 셔틀
. 2011
이 퇴역하였고
의 위성군 프로그램이 폐지가 되면서 잠재적 결과의 범위가 넓어졌
NASA
다 예를 들어 현재의 상업 우주인 및 화물 프로그램에 따라 모든
우주인 및 화물
.
NASA
이 상업 발사 시스템에 의해 발사될 수 있을 것이다 이런 추가 수요로 인해 국가 발사율
.
을 효과적으로 두 배로 증강 시킬 수 있을 것이고 발사 단위 비용에 큰 영향을 가져다
줄 수도 있다 하지만 이와 달리
가 자체적으로 발사체 시스템을 개발 할 것을 선
.
, NASA
택 하면
및 국방성 발사체 인프라와 상업 우주 기업들과 이중체제로 영구화 될
NASA
수도 있다.
이러한 불확실성으로 인해 발사 서비스 비용이 현저히 증가 하였다
의 발사체
. NASA
개발의 불확실성
년 회계연도 대비 의회는
가 대형급 발사체 개발을 할 수
(2011
,
NASA
있도록 예산을 배정하기는 했음 으로 인해 사실상 모든 미국 추진 시스템의 고정비용이
)
국가안보분야에 흡수되었다 이 결과 추진 시스템 비용이 세 배로 증가하였고 몇몇 발사
.
,
시스템 비용이 최대
증가하였다 이런 상황이 안정화되기는 하였지만 우주발사분야
50%
.
에 있어
의 계획적 취소는 공급기반 인프라의 기본적인 취약성을 보여주었다
NASA
.
미국정부에 발사체 서비스를 지원하는 공급 기반은 단일 공급업체인
ULA(United
와 먼저 언급된 두 개의 경쟁사
와
로
Launch Alliance)
, SpaceX
Orbital Sciences
社
社
社
특징지어진다 발사체 산업의 상업적 측면은 가격 주도 경쟁과 큰 차이는 없다 신뢰성과
.
.
발사 유효성이 작용은 하지만 전자의 경우 발사 실패의 어떠한 위험도 상품화하는 강력
한 발사 보험 시장에 의해 어느 정도 까지는 경감이 된다 발사체 시장은 경쟁적으로 발
.
사체를 제공하는 유럽 러시아 우크라이나 일본 중국과 인도와의 상당한 국제적 경쟁이
,
,
,
,
존재한다 이 모든 국가들은 상업시장에서 어느 정도의 가격 보조금을 지원한다 대부분
.
.
의 경우 이렇게 가격 보조금을 지원하는 이유는 단순하게 보자면 건전한 산업을 지속하
,
기에는 정부시장이 충분치 못하다는 것이다 그래서 충분한 발사율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
이 국가들은 가격을 할인하여야 한다 이에 두 예외 국가는 러시아와 미국이다 러시아가
.
.
상업적 발사가 필요한 이유는 절실히 필요한 경화 제공을 하기 위함이다 그리고 미국은
.
프로그램하의 두 개의 다른 발사 시스템
와
를 보유하고 있는 단일 발
EELV
, Atlas
Delta
사체 서비스 제공업체인
를 지속시킬 수 있는 정부 발사 수요가 충분한 것처럼 보인
ULA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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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의 경우
년에 국가우주운송정책 이 수립 되어질 때 이 부문이 현안사항이었
2006
“
”
다 이 정책에 따르면
발사체의 고정비용 기반을 유지하기 위해 충분한 자금을 제
.
, EELV
공할 것을 미 공군성에 요구하였고 또한 모든 미 정부의 발사가 최대 실용적 범위 내에
서
발사체를 통해 이루어질 것을 요구하였다 하지만 또한 상업 발사체 기업들이
EELV
.
,
국제우주정거장에
화물 및 수송 보급을 지원할 수 있도록 참여를 허용하였다 그
NASA
.
때 당시의
청장과
공군성 장관은 차후 문서에 합의를 하여 양 기관
Griffin NASA
Sega
의 역할을 더욱 분리 시켰는데 이를 통해
가 우주인 발사 상업화물 및 대형급 발
NASA
,
사체를 위한 자체적인 발사 인프라를 갖추도록 허용하였다 그래서 정부의 수요를 단일
.
,
공급업체에 집중하는 대신 정부는 스페이스 셔틀이 퇴역한 후에도 최소 개의 발사체 공
,
4
급업체를 지원하게 된다
의 대형급 발사체 우주인 발사 국제우주정거장 화물 운
. NASA
,
,
송을 감안해도 연간 최대 대략 번 정도의 발사로 생각되어져
가 지원하려고 하는
5
NASA
모든 상업 업체를 위한 충분한 수요가 있을지는 명확하지 않다.
이에 대한 해결책은 미국 정부가 국제시장에서 미국 발사체 공급업체가 경쟁을 할 수
있게 하는 정책을 시행하는 것이다 이것이 뜻하는 바는 상업 발사의 전체 비용에서 많
.
,
은 부분을 미국 정부가 책임을 져야한다는 것이다 전체 발사 비용은 다음과 같이 몇 가
.
지로 분류된다
개발 및 자본화 비경상 비용 인프라 및 필수 인력 유지를 위한 경상 고
:
,
정 비용 발사체를 제작하는데 쓰이는 변동비용 대부분의 국가에서는 개발 및 자본화 비
,
.
경상 비용 및 경상 고정 비용을 정부가 부담한다 미국에서는 특이하게도
프로그
.
EELV
램의
및
의 개발에 있어 비경상 비용의 거의 대부분이 업계가 부담한
Atlas V
Delta IV
다 하지만
와
에 있어서는 꼭 그렇지는 않다 왜냐하면 정부
.
SpaceX
Orbital Sciences
.
社
社
가 상대적으로 이 두 업체의 많은 비경상 비용을 부담 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런 이유 때
.
문에 시장 진입을 위한 합리적인 정책은 정부가 고정비용을 부담하는 계약적 합의가 이
루어져 공급업체가 좀 더 국제적으로 공평한 경쟁의 장에서 경쟁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다.
경쟁에 있어 여기서 합리적이라 함은 국제 시장에서의 경쟁을 의미를 한다 이러한 경
.
쟁은 미 국방성 관련 시장에 적용하기는 아직 시기상조이다 왜냐하면 국가안보시장이 다
.
른 공급업체를 무작정 지속시킬 수는 없기 때문이다 또한 경쟁이 정부의 예산을 절약할
.
것이라는 것도 전혀 명확하지도 않다 새로운 발사체 업체가 가격을 현저하게 내려 심지
.
어 현재
비용의
까지 내린다 하더라도
의 두 개 발사 시스템의 고정 유
ULA
50%
EELV
지 비용 때문에 미국 정부에게 있어서는 비용이 상승될 것이다 거의 확실하게도 이러한
.
부적절한 접근 방식은 단기간에 가장 낮은 가격을 제공하는 업체를 선택하는 사태를 초
래할 수도 있을 것이다 정상적인 시장 상황에서는 이러한 업체 선택 방식이 말이 될 수
.
도 있지만
나
는 미국 국가 안보 우주 분야에서 필요로 하는
SpaceX
Orbital Sciences
社
社
발사 수요를 충족할 수 있는 능력 주요 요소인 발사 신뢰성 및 확실성 을 아직 보여 주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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못했다.
우주 발사에 있어 가장 기본적인 문제는 발사능력을 확장할 수 있는 잠재성과 결합된
수요의 불확실성에 있다 이것은 정말 위험한 조합이다 전략의 초점을 경쟁 기회는 살려
.
.
두되 공급망의 통합에 두어야 한다 또한 동시에 시장 진출을 확대해야 한다 당연히
.
.
의 유인 우주 비행과 미 국방성의 발사 요건의 통합을 심각하게 고려해야 한다 대
NASA
.
형급 발사체만 보자면
기반 시스템의 생애주기 비용은
의 셔틀로부터 파생
, EELV
NASA
된 시스템의 비용 보다 대략
억 달러 적게 드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더 나아가
300
.
와 미 국방성이 우주 발사를 공유하게 되면 증강된 활용률로 인해 국가안보목적
NASA
발사 비용의
를 절감 시킬 수 있을 것이다
25~30%
.
국제 상업 시장에서 더욱더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해결책은 미국 정부가 경쟁적인 시
장을 위한 지원을 제공해야 한다는 것이다 위에서 명시된 것처럼 사실상 모든 외국 발
.
,
사제공업체들은 그들의 정부로부터 어느 정도의 비용 지원을 받는다 미 국방성은 다른
.
나라에 제공되는 이런 지원 시스템을 신중히 벤치마크하여 미 공급업체에게 비슷한 지원
을 제공하여야 한다 이와 함께 어떠한 비용은 세계 상업 판매에 포함이 되고 어떠한 비
.
용은 정부에서 부담한다는 규칙을 국제협정으로 맺어 놓는다면 이상적일 것이다 하지만
.
세계 발사 시장이 제로섬 시장이고 계속해서 증가하는 생산 과잉을 고려 해볼 때 이 정
책에 대한 기대는 그리 크지는 않다 탑재체를 주관해서 싣는 거와 같은 앞서 언급된 정
.
책들 역시 미국이 시장을 진입하는 데 있어 약간의 영향을 주게 될 것이다.
결 론
.
Ⅲ
미국 우주 산업은 외부 영향과 자신이 초래한 손해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세계 경쟁자
들과 비교 했을 때 선망의 대상이다 또한 세계시장에서 상당한 격차를 유지하고 있으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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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장 거대하고 가장 다양성을 갖춘 단단한 산업 기반을 가지고 있다 미국은 외부 공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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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체에 의존 없이도 우주 산업을 유지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국가들이 미국에
의존하여 자신들의 우주 프로그램을 유지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미국의 선두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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는 약화 되고 있다 미국의 생산망을 좀 더 깊게 살펴보면 예산 감소로 인해 미국이 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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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 정부 시장만으로는 미국 내 모든 공급 업체를 지탱할 수는 없을 것이라는 위험이 증
가하고 있다 그리고 이 위험은 위에서 언급 됐던 것처럼 예산이 삭감될 경우 급격히 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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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된다.
정책적 측면에서 볼 때 이런 필수적인 변경사항들이 대단하지는 않다 염려되는 것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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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대단치 않은 정책의 변경조차 정치적 시스템에서는 매우 어려워 보인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상업 통신 위성 데이터의 수출 제한을 낮추는 거와 같은 작은 일도 법률화 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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려면 수년이 걸린다 발사를 위한 국가 필수요건의 통합도 손해를 감수하고 이행하려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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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의 역량 부족으로 인해 불가능해 보인다 그래서 산업정책의 변경은 보통정도의 수준
.
에 머물러야 하며 큰 영향을 줄 수 있는 분야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
분석을 보
. SWOT
았을 때 전략적 초점에 있어 발사 분야는 훨씬 더 생산적인 분야로 보인다 약점과 위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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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더 크지만 기회를 활용할 수 있는 분야이다 발사체 산업 내에서 가장 큰 기회는 민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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및 국가 안보수요의 통합에 있다 이것이 실현 되면 미국은 상업 우주 인프라의 장기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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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 번영을 보장하는데 있어 상당한 진전을 이룰 수 있다.
※ 참고문헌
Eligar Sadeh, " Space Strategy in the 21st Century(Theory and Policy)", 20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