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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주 경제성과 상업화(
)
上
전략적 관점에서 고찰
-
-
작성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이옥규 책임기술원
:
(
)
서 론
.
Ⅰ
강력한 우주산업 상업화를 발전시킬 지원방법은 수십년 동안 미국의 국가우주정책과 전
략의 일관성이 있는 주제였다 그러나 이러한 선언적 전략은 아마도 타당성 때문에 수행
.
.
전략을 앞서 나아가고 있다 현재까지 우주에 대한 미국의 관심은 우주산업의 적절성을
.
,
유지하기 위하여 우주산업 시장에 중요한 역점을 두지 않았다 미국정부의 시장은 충분하
.
게 크고 안정되어 있으며 또한 견실하고 경쟁적인 우주산업을 유지할 능력이 있었다 대
,
.
부분 다른 나라와 비교할 때 이러한 부문은 미국 정부에게 부러울 정도로 유지되어 왔
,
다.
몇몇 요소를 고려할 때 이러한 부문은 미국 정부가 더 이상 장기적으로 여유를 가질
,
수 없다는 것을 암시한다 가장 두드러지게 결손비용은 전 분야에 걸쳐 방위비 삭감을
.
,
불러 일으켰다 아마도 게임을 앞둔 단계에서 미국 국방부는 몇몇 고비용이 들어간 프로
.
그램을 취소하였다 미국 획득기술 지원처는 방위확보 효율성 증진에 초점을 두고 있는
.
일련의 지침을 발표하였다 미국 국가안보 요구사항이 증가하고 위임예산 삭감에 대한 위
.
협이 자금 불확실성을 유발하는 과정에서 이러한 모든 일이 일어났다 더욱이 민간우주
.
,
프로그램은 과도기와 아폴로사업 종료 후에 일어난 민간우주프로그램이 붕괴된 이래 예
전에 찾아 볼 수 없는 변화 과정에 있다 항공우주산업협회
.
(AIA : Aerospace Industries
에서는 미국 방위산업 능력의 미래에 티핑포인트 갑자기 뒤집히는 점 에 도달
Association)
(
)
하였다고 발표하였다
견지에서 보았을 때 단순하게 건전한 방위산업 기반 구축은
. AIA
,
더 이상 실행 가능한 국가전략이 아니다 미국 우주정책연구소
소장은 최근호
.
Scott Pace
에서 다음과 같은 문제점을 파악하였다.
우주산업기반의 근본적 침식은 비용 증가와 허약한 혁신에 관한 문제를 더욱 악화시켰
다 민 군 분야에서 소요되는 제한된 기술을 가지고 전 세계 공급사슬과 우주기술에 대
.
,
,
하여 쉽게 다룰 수 있는 시장의 크기를 제한하는 수출통제가 증가할 때 미국의 우주산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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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부구조를 취약하게 만든다.
미국 정부가 당면하고 있는 근본적 선택은 제한된 수의 국가 챔피언 산업체와 집중적
“
”
인 국가산업정책을 수행하거나 또는 상업시장에서 미국 회사의 존재를 활발하게 지원함
으로써 경쟁력을 유지하는 방법이 있다 또 다른 경우에 있어서도 활발한 정부 참여가
.
,
요구된다.
미국의 우주산업기반 문제는 고도의 자본투자 고정비와 자산 특수성을 가지고 있으며
,
,
불확실하고 감소하는 시장이다 이는 우주산업제품에 대한 수요 높은 변동성을 경험하고
.
,
있으며 공급 간의 단절을 야기시킨다 즉 미국 우주산업 기반은 수요의 변화에 대처하는
,
.
,
데 신속하게 조정할 수 없다.
해결방안은 명확하지 않다 보다 큰 산업시장 진입이 우주산업기반을 지원하는데 필요
.
한 수익을 창출하는 가능성을 제공하지만 이러한 전략이 국가방위와 민간 요구에 의하여
,
필요한 산업능력을 제고하는 것은 명확하지 않다 예를 들면 상업용 통신위성은 국가안
.
,
보통신 수요에 필요한 동일한 수준의 신뢰성과 안보를 제공할 수 있다 발사체 시장에서
.
,
상업구매자는 보험 구매를 통하여 위험을 증권화 할 수 있다 결과적으로 이는 단 한 번
.
,
의 발사 실패로 국가안보능력의 중요한 손실에 직면한 정부사용자 보다 위험이 더욱 관
대할 수가 있다 또 다른 경우 상업시장은 정부에 의하여 요구된 다른 공급선 개발을 권
.
,
장할 수가 있다.
레이건 행정부 이래 미국 국가우주정책 문서는 건전한 우주산업기반에 상업시장의 중
,
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정부시장을 지원하는 상업시장은 원격탐사 통신위성 재사용과 소
.
,
,
모성 발사사업을 지원하는 클린턴 정부에서 정점에 도달하였다 어떤 점에 있어서는 이
.
,
러한 정책은 미국 정부가 지구저궤도 통신위성시스템에 수억 달러를 사적인 산업투자로
레버리지함으로써 성공하였다 이러한 비용은 재사용
에
억 달러 소모성 발사시
.
X-33
10
,
스템 개발에
억 달러 이상 수백만 달러의 과다한 통신위성능력 등이 포함된다
40
,
.
오바마 행정부의 국가우주정책이 상업시장에 주목을 하였지만 정책은 혼합된 결과로
,
이행되었다 한편으로 국방부의 블록바이 우주효율 진화획득과 같은 시행이 있다 이는
.
,
,
.
제한된 수의 산업 참여자를 위한 지원에 보다 강력한 초점을 제안한 것 같다 또 다른 한
.
편으로는 상업자료 구입 상업용 승무원과 화물 발사 장착된 탑재체와 같은 정책은 승자
,
,
를 결정하는 시장에 중점을 두고 있다 이러한 불일치는 문제가 될 수 있다 선택적 획득
.
.
정책인 블록바이와 장기획득은 시장진입에 위반할 수 있는 정부 요구사항을 불러일으키
는 경향이 있다 예를 들면
상업승무원 발사에 대한 평가 요구사항은 발사와 위
.
, NASA
성제작업체에 부가적 비용을 초래할 수가 있으며 이는 상업시장 헌금을 비경쟁적으로 만
,
들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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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국가는 다른 방법으로 이 문제를 다루고 있다 이러한 차이는 각 나라에서 처한
.
특수한 환경을 반영하는 경향이 있다 유럽에서 산업기반은 다양성을 가진 항공우주 중
.
,
심 주계약 업체로 조직되어지는 경향이 있다 그 이유는 공급 사슬을 따라가기 때문이다
.
.
이와 대조적으로 일본의 항공우주산업은 대규모 다양한 대기업 내부에 적은 단위로 존재
,
하는 경향이 있다 러시아 시스템은 완전히 다르며 많은 개별 중심 기업이 정부 산하기
.
,
관으로 되어 있다 각자의 이러한 시스템은 강점과 약점을 갖고 있다 산업 전략은 주어
.
.
진 방위산업시스템의 특수성을 반영하여야 한다.
본 론
.
Ⅱ
정부시장 모델
1.
표
은 산업정책을 위한 개 기본정부 시장모델을 나타내고 있다 다양한 공급업체를
7.1
4
.
가진 강한 상업시장이 있을 때 정부 간섭이 거의 필요가 없다 많은 공급업체와 구매자
,
.
가 있다면 표 에서 보이지 않은 손
정부가 산업 정책에 주목할 필요가 거의 없다
[
1
“
”],
.
시장의 힘은 산업기반의 건강상태를 보장한다 일전에 언급한 바와 같이 정부가 직면하
.
,
고 있는 유일한 위험은 상업과 정부 사용자의 필요성이 아주 중요하게 다양화되기 때문
에 정부는 이러한 요구사항을 충족시키는 하드웨어를 더 이상 확보할 수가 없을 것이다.
비록 문제가 이론적이기는 하지만 실제로 상업부문이 너무나 지배적이기 때문에 정부가
,
이러한 위험을 맞이하는 우주시장은 결코 없었다.
구 분
많은 국가 공급업체
소수의 국영기업
상업시장이 주도
보이지 않는 손
많은 공급업체
구매자
/
국가 챔피언
단일 지정 공급업체 /
제공자
정부가 주도
국가 경쟁
많은 공급업체간의 경쟁을
위한 충분한 정부 수요
무기
정부가 고객
소유자
/
표
<
7.1 산업정책 모델>
다음 셀 표
에서 국가 챔피언 은 차 세계대전 종료이래로 미국정부를 위한 운용
[
7.1
“
”]
2
에 대한 표준모델에 훨씬 가깝다 미국정부 자체적으로 보면 많은 공급자간의 경쟁을 유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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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기 위한 충분한 수요를 제공해왔다 문제점은 이러한 접근이 비용이 고가로 되는 경
.
향이 있다 그 이유는 정부가 몇몇 공급자를 위하여 산업기반 고정비를 종종 지원하여야
.
하기 때문이다.
이전 접근 비용과 대부분 국가의 제한된 산업기반을 고려할 때 단일공급업체인 국가
,
“
챔피언 을 발전시키는 과정을 추구하는 것은 가끔 가장 합리적 접근방법이다 고전적인
”
.
무기 에서 정부가 유일한 고객으로서 행동할 뿐만 아니라 심지어 산업시설의 소유자가
“
”
,
,
될 수 있다 다른 경우 산업공급자가 사적으로 유지된다 만일 이러한 부문이 전체 가치
.
,
.
가 아니면 적어도 많은 국가면에서 오늘날 세계에서 가장 일반적인 모델이다
,
.
많은 경우 상당히 건전한 국제 상업시장이 있지만 각 국가는 단일 공급자 이상을 지
,
,
원하는 산업기반을 보유하지 않는다 그러므로 상업시장 진입을 최대화하고 단일 공급자
.
,
,
에 대한 손실을 피하기 위하여 어떤 국가는 공급자와 밀접한 관계를 추진하여 단일 국
“
가 챔피언 을 만들 수 있다
”
.
물론 이들 모델은 완전하게 어느 한 국가에게 상황을 기술하지 않는다 더욱이 많은
,
.
,
나라에서 말하자면 통신위성 경우 개의 시장에 대한 모델은 다를 수가 있다 어떤 주어
,
1
.
진 국가시장에 대하여 최적화는 산업공급자의 시장위상 강화뿐만 아니라 국가정부의 능
,
력과 정책에 의존할 것이다.
미국 우주산업 기반
2.
분석은 미국 우주산업이 처한 환경을 평가하는데 객관적이고 시스템적인 접근
SWOT
방법이다 이러한 접근방법의 가치는 내 외부 정적 및 동적인 관점을 파악하려는 인색함
.
·
,
과 능력에 중점을 두었다 이러한 접근의 많은 가치는 약점과 잠재적 위협에 의하여 균형
.
을 이룬 것과 같이 현재의 강점과 미래 기회간 동적인 관계에 있다 위협에 대한 강점과
,
.
기회와 약점을 교차 비교함으로써 더욱 많은 지원을 얻을 것이다
분석은 전략
. SWOT
우선순위를 위한 제안을 제시한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이 분석은 전략의 우선순위를 평
.
,
가하는 경계조건을 제시한다.
미국 우주산업위상은 다른 나라 또는 유럽 보다 더 높다 그러나 우려스러운 경향이
.
,
있으며 모든 지출에 대하여 해결능력은 기대한 것만큼 압도적이 아닐 수 있다 예를 들
,
.
면 미국은 통신위성 분야에서 주도권을 잡기 위하여 필사의 노력을 기울였으며 이와 반
,
,
면에 발사체시장은 상업시장에서 경쟁력이 약하다 모든 것을 감안할 때 위협은 기회보
.
,
다 우세하며 잠재적 악순환이 부상할 조짐이 보인다 이는 광범위하고 건전한 우주기반
,
.
에 심각한 문제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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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 점
2-1)
미국 정부의 지출은 임계점을 유지하기 위하여 충분하다 우주에 관한 정부 지출은
.
년도에
억
만 달러이다 미국을 제외한 모든 나라의 우주예산은
년도
2011
472
5,000
.
2011
에
억 달러에 달했다 더구나 거대한 정부 예산이 대규모의 자금조달이 제공된 우주
225
.
,
산업기반을 만드는 산업에 투자되었다 순수한 미국정부의 우주예산은 미국이 상업적 기
.
회의 많은 부분을 획득할 필요가 없는 건전하고 경쟁적인 산업기반을 유지할 수 있었다.
요약하면
년과
년 사이에 미국 정부는 매년 평균적으로
개 탑재체를 발사
, 1996
2006
19.5
하였다 나머지 국가는
개를 발사하였고 그중 절반이 러시아 탑재체이었다 이와 대
.
34.7
,
.
조적으로 유럽은 임계점을 유지하는 충분한 예산 또는 제작량을 갖고 있지 않았다 결과
,
.
적으로 유럽우주청과 유럽연합은 유럽 국가우주프로그램을 상업시장에 진입할 있도록 지
원하였으며 이어 하나의 국가 챔피언 을 추진하였다
,
“
”
.
미국의 상업우주분야의 또 다른 명확한 강점은 이들 국가의 회사가 강하다는 것이다.
즉
개의 대규모 우주업체 중
개가 미국에 근거지를 두고 있다 아마도 더욱 중요한
, 75
33
.
것은 이들 회사가 전 세계 우주수입의
를 차지하고 있으며 판매량이
억 달러에
70%
,
17
달한다 이를 가장 큰 우주기업의 평균 판매량이
억 달러인 유럽
억 달러의 일본
.
17
, 4
, 1
억
만 달러의 러시아와 비교해보자 미국 유럽 일본 정부의 우주에 관한 예산이
5,600
.
,
,
감소하는 추세에서 이러한 산업규모는 미국 회사로 하여금 정부예산감소를 더욱 탄력적
,
으로 만들었다.
주계약 업체 수준에서 미국 방위산업은 대부분 개별기업이 통합하여 단일 분야에서
,
,
부진과 효율적으로 인력을 관리하도록 허용하였다
년과
년 사이 미국의 우주
. 1990
2006
주계약 업체가
개에서 개로 통합되었다 부분적으로 이러한 통합 때문에 미국 항공우
36
5
.
주산업은 그림
에 나온 바와 같이 판매수익과 역사적 표준치에 의하여 측정된 바와
7.1
같이 상당히 건전한 매출액 이익을 유지할 수 있었다 더구나
년 이래 경기하강에도
.
, 2008
불구하고 이를 달성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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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미국의 많은 우주기반은 지난
년간에 걸쳐 자본구성이 재편되었다 선진 소모
,
10
.
성 발사체시스템은 운용되어 전례없는 성공을 거두어 초기개발단계에서 변화되었다 주요
.
한 프로그램 결함 후에 미 공군 위성군집이 새로운 시스템으로 교체하는 단계에 있다 새
.
로운 세대의 시스템 배치가 군사 기획자에게 숨통을 터주었지만 이는 산업체 설계프로그
,
램에 빈틈을 주었다.
오바마 행정부의 국가우주정책은 상업과 정부시장 간의 시너지를 발전시키는 개념으로
상당한 지원을 하였다 이러한 원칙에 따라 정부는 새로운 구매접근 방법을 취하였고 이
.
,
,
는 상업과 정부 부문 간 시너지를 증가시키는 것을 약속한다 하나의 예로 국가지리청의
.
,
프로그램이며 이 사업은 상업용 원격탐사 공급자로부터 수십억 달러의
EnhancedView
,
영상을 구매하는 것이다 이 공급자는 비정부 고객에게 영상판매를 위한 시스템을 무료로
.
활용하게 한다 또 다른 사례는 부상하는
기업이며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
“NewSpace”
,
주입하고 선택 분야에서 더욱더 경쟁시장을 창조하는 것이다 이 분야는
상업승무
.
NASA
원 화물프로그램 지원을 통하여 지구저궤도에 대한 우주운송서비스를 포함한다 이와 마
.
.
찬가지로 이들 진입자가 다른 시장을 변화시키는 가능성도 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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약 점
2-2)
이와 동시에 미국 우주산업은 장기적이고 구조적인 문제점에 직면하고 있다 일반적으
,
.
로 이들은 정치적 관료적 계약 비효율성과 관련이 있다 이전에 언급한 바와 같이 미
,
,
,
.
,
국 정부는 다른 전체나라와 비교할 때 거의 배 정도의 투자를 하고 있다 외형상으로
3
.
볼 때 투자에 상응한 배의 결과물이 나오지 않는다 상업분야의 많은 부문을 차지하고
,
3
.
있는 발사체와 상업용 통신분야에서 타 국가는 적어도 미국과 동등한 위치에 있다 그럼
,
.
에도 불구하고 강점은 극적으로 약점을 능가하는 경향이 있다
,
.
정부의 중복된 관료체재는 미국 우주산업을 명확하게 약화시키고 있다 우주개발프로그
.
램을 주관하는 개의 정부기관이 있다 미국이 우주정책을 수립하여 상당한 기관 간 협력
5
.
을 갖게 되는 동안 각 기관들이 상호 협의없이 독자적으로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을 목
,
격하였다
와
국방성 는 완전히 분리된 발사체 산업을 개발하거나 유지하는
. NASA
DOD(
)
데 지원을 해왔다 심지어 기관이 협력할 때조차도 국가극궤도운용 환경위성시스템과 같
.
,
은 사업은 비효율적이거나 또는 방향이 잘못되었다는 것을 암시하고 있다 결국 이 사업
.
은
년에 취소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불필요한 중복과 비효율적인 지출을 가져다주었
2010
.
다.
미국 우주산업은 우주기술에 대한 일관되고 지속적인 정부투자 부족으로 많은 애로가
있었다 다 기관 지원연구 체제하에서 한 기관은 다른 기관이 기술을 개발할 것으로 간
.
,
주하고 기술에 관한 장기지출을 하도록 하는 자연스러운 현상이 일어났다 예측할 수 있
,
.
는 결과는 연구개발비의 감소를 가져다주었다
년부터
년까지 연방 연구개발비
. 1993
2007
가
억 달러에서
억 달러로 감소되었다 로켓 추진분야에서 지속적인 감소가 명확
250
220
.
하게 나타났다 그림
는 군사비가 추진시스템 분야에서 지속적인 투자가 이루어져 왔
.
7.2
으며 반면에 주로
가 사용한 비군사적 판매가 거의 제로로 떨어졌다
,
NASA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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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수출통제정책인
는 국제협력사업
ITAR(International Traffic in Arms Regulation)
을 추진하는 산업체 능력에 제한부문이 되었다 이는 결과적으로 미국 회사의 상업위성시
.
장 점유에 중요한 감소를 가져다주었다 사실
장 우주와 안보우주기업 에 언급된 바와
.
, 5
“
”
같이 이러한 부문은 미 국방부와 의회에 의하여 인지되었고 이 기관은 이러한 제한사항
,
,
을 해결하기 위하여
를 개선하기 위하여 요청하였다
ITAR
.
현재의
체제하에서 유럽 회사와 정부는 미국 수출정책에 의하여 만들어진 약점
ITAR
,
을 최대한 이용하고 있다 알카텔알레니아스페이스
는
가 적용되지 않은 위성을 만
.
ITAR
社
들어
년부터
년까지
의 배가되는 국제시장을 점유하였다 이러한 기류
2000
2004
10~20%
.
를 감안하여 유럽우주청은 유럽협력체를 발족하여 미국에서도 유용한 위성전자제품을 개
,
발하였다 이상하게도 미국시장 점유율은 떨어졌다
년부터
년까지 미국 위성제
.
,
. 1996
1998
작업체는 전 세계 위성수익의
를 차지하였고
년부터
년까지 미국 시장 점
66%
, 2002
2006
유율은
로 감소하였다 많은 언론의 관심을 가지고 유럽 회사는
가 없는 통신
42%
.
ITAR
위성을 제공하고 있으며 이 위성은
통제가 없는 미국 기술도 포함하고 있다 이들
,
ITAR
.
위성이 장기간 미국 정부 승인의 요구없이 만들어 질 수 있다는 사실을 제외하드라도 이
,
위성이 유럽 러시아 미국 발사체 보다 훨씬 낮은 중국 발사체에 의하여 발사될 수가 있
,
,
다.
미국 산업체가 제한된 수의 주요 계약업체의 집중화는 건전한 회사육성에 기여해왔지
만 통합은 더욱 어렵게 만들었다 어떤 경우에 있어서는 주요 획득사업에 경쟁할 수 있
,
.
,
는 유일한 공급업체가 있다 대부분의 경우 개 이상 업체가 될 수 없다 전임 국방차관
.
2
.
인
는
년 국방부는 주요 무기시스템 주계약 업체의 통합을 지원할 것
Ashton Carter
2011
같지 않다.
더욱이 계약과정이 비효율적인 경향이 있다 몇 가지 추정을 해보면 계약비효율성이
,
.
결국에는
비용 증가를 가져왔다 이러한 비용의 비효율성은 몇 가지 문제점을
30~40%
.
포함하고 있다 즉 연방획득규정
인증 계약에 대한 보고과정 블록바이에 상반되는 것
.
-15
,
같은 단일화를 강조하는 구매행위 효율적 구매행위를 허용하지 않은 비용회계 표준화 등
,
이다.
약 점
2-3)
정부 예산 감소와 미국 경제가 회복하는 시점에서 미국 항공우주산업을 위한 많은 기
,
회가 찾아오지 않은 것 같다 미 연방항공청의 상업용 위성에 대한 예측은 이와 유사한
.
이야기를 제시한다 상업용 지구정지궤도 수는 약 년에
기정도 정도 유지할 것이다
.
1
2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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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상업용 지구정지궤도 예측은
개에서
개 이상으로 매년 생산된 위성으로 불안정하
30
66
다 결과적으로 성장비용기회는 현재 다른 것에 의한 시장 공유 비용에서 올 것이다 여
.
.
기에 이야기가 결정적으로 혼합되어 있다 미국 산업이 이용할 수 있는 세 가지 기본 시
,
.
장 공간이 있다.
첫 번째 분야는
이다
는 효율적으로 그 시스템을 위한 운용에 배당된 년
NASA
. NASA
억 달러 프로그램을 재구축할 수 있었다 이러한 부문은 긍정적인 면이다 부정적 측면
30
.
.
은 합법적이고 행정적 소란 때문에 이들 예산이 지속적으로 지원되지 않았지만 새로운
,
위성체 오리온 다목적 승무원 비행체
중형 발사체
우주발사시스템
지상장비 구
(
),
(NASA
),
축사업비가 상기 예산을 초과하였다는 사실이다 아직도 이 자금은 얼마나 소요되는 가에
.
도 불구하고 이들 회사가 대부분 소요하기 때문에 미국 업체를 위한 기회이다
,
.
개 잠재적 프로그램은 특히 다른 시장 분야와 함께 시너지를 개발하는데 아주 적합하
2
다
상업승무원개발 프로그램에 의하여 지원한 상업승무원 발사는 국제우주정거장
. NASA
에 승무원 발사를 매년
회로 유도할 수가 있었다 부수적 처리량은 미국 발사체의 단
2~4
.
위 비용을 축소하여 업체가 국제상업시장에서 더욱 경쟁력을 갖도록 도움을 주었다 둘
.
째 중형우주발사시스템 프로그램은
년 의회에서 자금을 받아 미국 발사체 산업에
,
2011
유사한 효과를 발휘할 수 있었다 산업의 장점은 중형과 다른 미국 발사체간의 공유성에
.
서부터 나온다 추진시스템은 하나의 중요한 사례로 손꼽힌다 이들 비용은 발사체의 단
.
.
일 대규모 비용품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과거 몇 년간에 걸쳐 몇 가지 요인에 의하여 성
,
장하였다 중형발사체는
개 내지
개 부가적 엔진을 사용할 수 있고 이는 기존의 발
.
10
14
,
사체 엔진의 단위 비용을 극적으로 감소시켰다.
두 번째 시장기회는 상업용 위성제작산업에 있다
시장 점유율을 가지고 미국
. 40~50%
,
산업이 보다 큰 시장 공유를 할 수 있는 여지가 있다 이것은 쉽지가 않다 과거에는 시
.
.
장이 유럽과 미국 업체에 의하여 지배되었지만 지금은 중국 캐나다 러시아와 점증적으
,
,
,
로 일본 공급업체가 참여하고 있다 이들 국가의 시장 공유는
년
에서
년
.
2008
14%
2009
로 증가하였다 정부의 저비용 기반과 더욱 공격적인 지원정책으로 이들 국가가 기
24%
.
,
술이 발전함에 따라 시장 점유를 더욱 증가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미국 위성제작업체가 기술적으로 경쟁력이 없다는 의문이 든다 그러나 미국 회사는
.
,
거의
년 동안 완전히 새로운 위성버스를 개발하지 않았으며 이와 반면에 유럽은
10
,
3~4
개를 개발하였다 더욱이 대형 위성체에 대한 수요가 몇 십년간 지속적 성장 후에 약화
.
,
된 것 같다 잠재적 시장 성장을 위한 한 분야는 장착된 탑재체를 사용하는데 있다 국방
.
.
부는 활발하게 개별장비 통신탑재체와 센서를 제안된 상업용 위성에 장착하는 아이디어
,
를 발전시켜 동력 제어와 위성의 다른 필요한 지원시스템을 이용하여 일정 부문의 비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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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
을 제공하였다 장착된 탑재체의 민감한 기술의 특성을 고려할 때 미국 업체는 주 탑재
.
,
체에 대하여 명확한 장점을 갖고 있다 아직도 이러한 접근방법이 독자적인 위성체를 위
.
,
항 국방부 시장을 감소시킬 수 있다.
전 세계 상업용 발사체는 제 시장의 대표적인 기회라고 간주된다 전 세계 상업용 발사
3
.
체 시장은 매년
회 발사가 이루어진다 현재 미국발사업체는 거의 이 시장에서 제외되
27
.
,
었다 이 시장의 고객은 매우 가격에 민감하다 미국 발사업체는 가격 면에서는 더 이상
.
.
경쟁력을 갖고 있지 않다 그러나 가격과 비용은 같은 개념이 아니다 발사가격은 적어도
.
,
.
총괄비용만큼 정부 정책에 의존하게 된다 발사장에 대한 정부의 제공서비스 연구개발비
.
,
,
감소된 수익률 기대 또는 공공기반 활용 면에서 상업발사체를 보유한 모든 정부는 사실
,
상 부수적인 보조금을 지원한다 필요에 따라 그 정도는 다양하며 그 필요성은 튼튼한
.
,
산업기반을 유지하기 위하여 상업 발사를 필요로 하는 국가에게는 최고에 달한다 유럽우
.
주청은 건전한 산업기반을 위하여 요구된 것 이하로 년에 평균적으로 가지 부문을 자금
1
2
지원한다 따라서 아리안사는 매년 필요한
회 전체 발사를 위하여 상업시장에 진출해
.
,
4-6
야 한다 러시아의 발사체업체는 상업발사체 판매에 의하여 획득한 경화에 의존하여 전체
.
러시아우주산업의 건전함을 유지하고 있다.
상업발사시장에서 미국 발사업체의 위상을 제고하기 위하여 미국이 할 수 있는 몇 가지
방안이 있다 아주 명확하게 미국 정부가 많은 비용을 공유하여 미국 업체가 낮은 가격
.
,
에 통과하도록 허용하는 것이다 그러나 역사적으로 미국 업체의 가격 삭감은 골육상잔
.
,
의 경기에 들어가도록 하였다 그래서 이러한 방법은 생산적이지 않을 수 있다 현재 장
.
,
.
,
착된 탑재체는 외국 발사체를 이용하는 것에 대하여 엄격하게 금지하고 있지 않다 그러
.
한 단순한 이유는 외국 발사체가 저가격으로 제공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비용감소 전략
.
,
과 연계할 때
년에 부가적 발사 또는 회 발사를 위한 기회가 주어지고 있다
, 1
2
.
상업용 우주승객여행은 많은 부문이 이루어져 있다 확실하게 많은 발사의 가능성이 있
.
으며 이는 미국 발사체에 대한 신뢰성에 적합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이 시장에 대한
,
.
,
많은 불확실성이 있으며 규모는 매년
백만 달러로 추산된다
,
25~300
.
위 협
2-4)
각각 위협에 위험이 있지만 이들 위협의 결합체이며 감퇴의 악순환을 만든다는 사실
,
,
이다 개발도상국이 글로벌 경제에 선수이기 때문에 그들은 우주 분야에서 중요한 역할
.
,
을 해왔다 아주 명백한 것은 중국이 점차적으로 우주전력을 발전시키는데 관심을 가지고
.
있다 다른 개도국들도 능력을 개발하고 있다 특히 발사체 분야는 브라질과 인도가 관심
.
.
,
을 갖고 있으며 이들 국가는 발사체 개발에 우주 예산중
이상을 지불하고 있다 예
,
4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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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
를 들면 프랑스는 발사예산을 상기 국가와 같이 거의 동일한 예산을 소비하고 있다 이
,
.
러한 결과 국제 발사체 시장에서 경쟁력을 점증적으로 갖고 있다
,
.
덧붙여 말하자면 미국 정부의 우주예산 지출이 감소하고 있는 중이다 표
에 따르
,
.
7.3
면
년
억 달러에서 미국 발사체 수주가
년에는
억 달러로 감소하는 것을
, 1997
152
2006
56
볼 수가 있다 예산감소는 어쩔 수 없는 현실인 것 같다 이는
년 예산통제법에 의
.
.
2011
한 것 보다 더 군사용 우주에 나타나지 않는다 부채 위기를 해결할 작정이었기 때문에
.
,
만일 국회가 결손 감소에 실패한다면 이 법은
년
억 달러 방위비를 자동적으로
2021
6,000
삭감하게 될 것이다
년 회계연도 현재 어떠한 동의도 없었고 예산 제거는 가능하
. 2013
,
다 더구나 이 법은 예산 삭감에 애매모호하여 국방부는 비상계획을 발표하지 않았다
.
,
,
.
항공우주분야의 고용에 위기가 왔다 노령화한 인력을 가지고 업체는 가장 우수한 인력
.
을 투입하기 위하여 노력을 해왔다 우주와 관련된 연구인력 고용은
만 명에서 국가
.
14
전체
이상인 만 명으로
이하로 감소하였다
20%
4
5%
.
비록 주계약 업체가 비교적 건전하지만
부문의 공급업체가 우주시장에 남기 위하
, 2, 3
여 안간힘을 쓰고 있다 많은 이들 공급자에 대하여 우주와 방위분야는 상업고객으로부
.
,
터 매우 다르고 고비용의 요구사항을 가진 사업의 적은 부분이다 이러한 요구사항은 예
.
산 감소하에서 부적절하게 비용을 증가시키는 높은 고정비를 부과하는 경향이 있다. 2, 3
분면 공급기반에서 다른 약점부문이 있다 이 수준에서 공급자는 비 항공우주 활동으로부
.
터 얻은 많은 부문의 수익을 갖고 있다 많은 경우 항공우주고객은 보다 많은 수익적 상
.
,
업시장으로부터 원하지 않은 방향을 돌리게 된다 획득부문이 예산 감소 시기에서 점차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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으로 변할 수 있기 때문에 많은 공급자들은 이러한 경향을 악화시키는 사업을 벗어날 것
,
이다 더구나
에 의하여 부과된 수출통제는 상기 부문 공급자가 쉽게 해결하거나
.
, ITAR
수익을 거둘 수 없는 사업 비용이다.
요소 집중화는 개발프로그램의 갭을 유도하고 있으며 이는 가장 재능을 유도하고 연구
,
개발비를 감소시키는 문제점을 증폭할 것이다 부분적으로 이는 주요 우주개발프로그램
.
,
에 대한 빈약한 실적때문이며
이들 사업으로는
,
SBIR(Space-Based Infrared System),
블럭업그레이드
GPS
, MSL(Mars Science Laboratory), JWST(James Webb Space
등이 있다 이들 프로그램이 지속적으로 비용초과와 계획차질을 가져다주기
Telescope)
.
때문에 다른 미래 프로그램을 밀어내기도 한다 이러한 효과를 조합해 볼 때
의
.
, NASA
컨스텔레이션 프로그램인 NPOESS, TSAT(Transformational Satellite Communication
과 같은 다른 개발프로그램이 함께 취소되었다
System)
.
예산감소 대규모 고정비기반 프로그램의 연계는 불가피하게 우주시스템에 대한 비용을
,
,
점차적으로 증가시켰다 위에 언급하여 종료된 프로그램은 획기적인 비용증가를 보여 주
.
었다 그러나 이러한 부문은 액체로켓추진부문에서도 나타나고 있다
의 주요 로켓
.
,
. EELV
엔진 비용이 배 이상 증가하였다 상단 엔진도 유사하게 비용이 증가되었다
3
.
.
편에서 계속...
下
※ 참고문헌
Eligar Sadeh, " Space Strategy in the 21st Century(Theory and Policy)", 20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