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F문서[일본]160603_일본_중형항공기_Mitsubishi_MRJ90_황승재.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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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중형항공기 

 

Mitsubishi  MRJ90

작성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황승재 선임연구원

:

(

)

년 

월 

일  미쓰비시  중공업이  개발  중인  중형항공기인 

의  첫  번째 

2015

11

11

MRJ90

시험기인 

의  초도비행이  성공리에  수행되었다

이  후

두  차례의  비행시험을 

FTA-1

더  수행한  후 날개와  동체의  연결부분을  강화한  두  번째  시험기인 

의  초도비

FTA-2

행을  지난  월 

일  나고야  공항에서  성공리에  수행하였다 미쓰비시  중공업은  앞으로 

5

31

총  대의  시험기를  투입하여  총 

시간의  비행시험을  수행하여  항공기  인증을  획득하

5

2,500

년  중반부터  호기의  전일본항공  인도를  시작으로  총

대 추가  옵션 

대 의 

,  2018

1

223 (

184 )

을  차례로  인도할  예정이다

MRJ90

.   

는  미쓰비시  중공업  산하의  미쓰비시  항공에서 

인승

과 

인승

MRJ

92

(MRJ90)

78

(MRJ70) 

두  가지  형태로  개발  중인  여객기로  항공기  엔진은 

사의 

Pratt  &  Whitney

PW1200G 

보팬  엔진과  복합소재  사용으로  기존의  중형항공기와  비교하여  연료소모량을 

이상 

20% 

줄이고  미래  환경규제에  맞춰  소음

과  배기가스  배출

을 

(ICAO  Chapter4)

(ICAO  CAEP6)

줄인  친환경 고효율  중형항공기로  시장에서  충분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을  걸로  예측

/

하고  있다

의  운항거리는 

이다

.  MRJ90

1,670  km(MRJ90STD)  ~  3,310  km(MRJ90LR)

미쓰비시  항공은  향후 

년  동안 

대  이상의 

석  사이의  항공기  수요가  있을 

20

5,000

70~90

걸로  예측하고  있다.   

년  처음  개발을  시작할  당시  일정은 

년  초도비행을  시작으로 

년부터 

2003

2011

2013

을  항공사에  인도할  예정이었지만 잦은  설계  변경과  개발지연으로  년이  늦어

MRJ90

5

진 

년  중반부터  전일본공수

스카이웨스트항공

일본항공등의  개  항공사들에  납

2018

5

품을  시작할  예정이다

당  초의  개발  일정대로  개발이  완료되어 

년부터  납품을 

2013

시작하였으면  시장진입에  훨씬  유리하였겠지만

지금은  성공적인  시장진입을  장담할 

수  없는  상황에  직면해  있다 우선 

의  강력한  경쟁기종이  될  것이  확실한  브라

MRJ90

질  엠브라에르사의 

가 

년  중반부터  비행시험을  시작으로 

년부터 

E190-E2

2016

2018

상용기를  생산할  예정이다 개발은 

보다  늦었지만 시장진입은  거의  동시에  할  것

MRJ90

으로  예상된다 또한 미국시장  진입을  희망하고  있는  미쓰비시  중공업  입장에서는  유나

이티드나  델타항공  같은  미국국적  항공사들의  수요를  잘못  예측하여  개발을  진행했다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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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판도  나오고  있다

은  비즈니스석이  없는 

인치  공간의  이코노미석  기준으로 

.  MRJ90

29

인승  기체이지만 미국항공사들은  비즈니스석과  프리미엄  이코노미석을  포함한 

92

100

승  기체를  원하고  있기  때문이다 미쓰비시  중공업은 

의  개발  완료한  후 보다  큰 

MRJ90

기체인 

을  개발하여  이런  미국  항공사들의  수요를  충족할  계획이지만 그동안의 

MRJ100

개발  지연으로  경쟁사들의  기종인  브라질  엠브라에르사의 

나  현재  인증을  완료

E190-E2

한  캐나다  밤바디아사의 

보다  시장진입도  최소 

년  늦어질  것으로  예측되어  전

CS100

2~3

망이  밝지만은  않다.

                                 

이 글은 아래 링크의 기사를 참조하여 작성하였습니다.

http://www.flythemrj.com

http://www.atwonline.com/blog/mrj-delay-even-worse-news-it-appears

http://aviationweek.com/mro/mrj-s-biggest-us-challenges-scope-clauses-certification

Mitsubishi Regional Jet MRJ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