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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중형항공기
Mitsubishi MRJ90
작성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황승재 선임연구원
:
(
)
년
월
일 미쓰비시 중공업이 개발 중인 중형항공기인
의 첫 번째
2015
11
11
MRJ90
시험기인
의 초도비행이 성공리에 수행되었다
이 후
두 차례의 비행시험을
FTA-1
.
,
더 수행한 후 날개와 동체의 연결부분을 강화한 두 번째 시험기인
의 초도비
,
FTA-2
행을 지난 월
일 나고야 공항에서 성공리에 수행하였다 미쓰비시 중공업은 앞으로
5
31
.
총 대의 시험기를 투입하여 총
시간의 비행시험을 수행하여 항공기 인증을 획득하
5
2,500
고
년 중반부터 호기의 전일본항공 인도를 시작으로 총
대 추가 옵션
대 의
, 2018
1
223 (
184 )
을 차례로 인도할 예정이다
MRJ90
.
는 미쓰비시 중공업 산하의 미쓰비시 항공에서
인승
과
인승
MRJ
92
(MRJ90)
78
(MRJ70)
두 가지 형태로 개발 중인 여객기로 항공기 엔진은
사의
터
Pratt & Whitney
PW1200G
보팬 엔진과 복합소재 사용으로 기존의 중형항공기와 비교하여 연료소모량을
이상
20%
줄이고 미래 환경규제에 맞춰 소음
과 배기가스 배출
을
(ICAO Chapter4)
(ICAO CAEP6)
줄인 친환경 고효율 중형항공기로 시장에서 충분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을 걸로 예측
/
하고 있다
의 운항거리는
이다
. MRJ90
1,670 km(MRJ90STD) ~ 3,310 km(MRJ90LR)
.
미쓰비시 항공은 향후
년 동안
대 이상의
석 사이의 항공기 수요가 있을
20
5,000
70~90
걸로 예측하고 있다.
년 처음 개발을 시작할 당시 일정은
년 초도비행을 시작으로
년부터
2003
2011
2013
을 항공사에 인도할 예정이었지만 잦은 설계 변경과 개발지연으로 년이 늦어
MRJ90
,
5
진
년 중반부터 전일본공수
스카이웨스트항공
일본항공등의 개 항공사들에 납
2018
,
,
5
품을 시작할 예정이다
당 초의 개발 일정대로 개발이 완료되어
년부터 납품을
.
2013
시작하였으면 시장진입에 훨씬 유리하였겠지만
지금은 성공적인 시장진입을 장담할
,
수 없는 상황에 직면해 있다 우선
의 강력한 경쟁기종이 될 것이 확실한 브라
.
MRJ90
질 엠브라에르사의
가
년 중반부터 비행시험을 시작으로
년부터
E190-E2
2016
2018
상용기를 생산할 예정이다 개발은
보다 늦었지만 시장진입은 거의 동시에 할 것
.
MRJ90
,
으로 예상된다 또한 미국시장 진입을 희망하고 있는 미쓰비시 중공업 입장에서는 유나
.
,
이티드나 델타항공 같은 미국국적 항공사들의 수요를 잘못 예측하여 개발을 진행했다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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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판도 나오고 있다
은 비즈니스석이 없는
인치 공간의 이코노미석 기준으로
. MRJ90
29
인승 기체이지만 미국항공사들은 비즈니스석과 프리미엄 이코노미석을 포함한
인
92
,
100
승 기체를 원하고 있기 때문이다 미쓰비시 중공업은
의 개발 완료한 후 보다 큰
.
MRJ90
,
기체인
을 개발하여 이런 미국 항공사들의 수요를 충족할 계획이지만 그동안의
MRJ100
,
개발 지연으로 경쟁사들의 기종인 브라질 엠브라에르사의
나 현재 인증을 완료
E190-E2
한 캐나다 밤바디아사의
보다 시장진입도 최소
년 늦어질 것으로 예측되어 전
CS100
2~3
망이 밝지만은 않다.
이 글은 아래 링크의 기사를 참조하여 작성하였습니다.
※
http://www.flythemrj.com
http://www.atwonline.com/blog/mrj-delay-even-worse-news-it-appears
http://aviationweek.com/mro/mrj-s-biggest-us-challenges-scope-clauses-certification
Mitsubishi Regional Jet MRJ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