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F문서[정책]160524_미국,_화성탐사_궤도선에_다시_주목_임창호.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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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화성탐사  궤도선에  다시  주목

    ‘

’   

작성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임창호 선임연구원

:

미국을 비롯한 세계 주요 우주선진국은 화성 탐사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그 중에서도 미국이 

가장 앞선 행보를 보이고 있으나 최근 탐사로버를 이용한 화성탐사 이후에 대한 계획 즉 

년 이후

2020

의 화성탐사 계획을 두고 많은 논의가 이뤄지고 있다

에 따르면 미국은 지난  월 화성탐

. space news

3

사 단기 계획을 마련하면서 당초 올  월로 예정되어 있던 

의 발사를 핵심장비의 문제점을 

3

‘Insight Mars’

보완하기 위해 오는 

년으로 연기하였다 따라서 뒤이은 후속 미션인 탐사로버 발사도 

년에서 

2018

2020

년 초로 순연되고 있다 그러나 중요한 점은 단기 계획들의 순연이 아니라 

년 이후의 화성탐

2021

2020

사를 어떻게 이끌어 갈 것인가 이다 그간 행성과학계의 관심은 상당부분 화성의 표면에서 암석 등의 

표본을 채취하여 지구로 가져오는 것에 초점이 맞춰졌다면 향후에는 궤도선을 활용한 탐사활동이 하나

의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본  에서는 

에 소개된 관련 기사를 소개하고자 한다

space news

  

숫자로 본 화성탐사 궤도선

<

>

현재의 계획으로는 

로버가 샘플을 채취하면 이를 다시 지구로 되가져오는 부가적인 임

Mars 2020 

무가 수행 되어야 한다 그러나 최근 

의 연구에 

MEPAG(Mars Exploration Program Analysis Group)

따르면 궤도선이 화성궤도로 쏘아 올려 진 샘플을 잡아서 지구로 보내는 것을 생각할 수 있다는 것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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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그러기 위해서는 태양전지추력 필요한데 이 기술은 이미 

의 유인 화성탐사 이전 임무들을 

NASA

통해서 정의되어 지고 개발을 이어오고 있는 기술이다 샘플을 채취하여 컨테이너로 보내는 데는 그렇

게 큰 태양전기추력이 필요하지는 않으나 이를 지구로 보내는 데는 보다 강한 태양전기 추력을 필요로 

한다 이는 미국의 소행성궤도변경 임무

(Asteroid  Redirect  Mission)에 소요되는 추진력과 비슷하

다고 한다. 

회의에서 발표된

궤도선의 개념도

<MEPAG

2022

>

궤도선이  일련의  모든  임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최소  년  이상은  궤도에  머물러  있어야  하는데 

5

년  화성탐사  로버가  화성에  착륙하여  샘플을  채취하여  지구로  보내는데  이를  지원하기  위한 

2020

년 궤도선은 태양전기추력을 이용하여 서서히 화성궤도를 돌다가 벗어나 지구로 귀환하게 된다

2022

연구팀의 

박사는 태양전기추력 시스템은 궤도선이 보다 많은 과학임무를 

MEPAG 

Bruce Campbell 

지원 할 수 있게 할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일부에서는 화성의 위성인 

와 

궤도에서 과

Phobos

Deimos 

학임무를 수행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또한 궤도선 하나로 위치를 이동하거나 경사각을 바

꾸는 등 다양한 임무를 수행함으로써 부가적인 궤도선 발사를 줄일 수 있어 보다 생산적이며 효율적인 

우주탐사 활동을 수행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 같은 점은 우주탐사에 있어 매력적인 요인

으로 작용을 하나 아직 이러한 개념의 탐사선 궤도선 의 개발비용 추정이나 

년 궤도선에 대한 구

(

)

2022

체적 예산이 확정된 것은 없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를 위한 방안의 하나로 상대적으로 비용이 낮

은  디스커버리 급

본체를 이용하여 개발하는 방안도 제안되고 있다

행성

(Discovery-class)” 

. NASA 

과학 부서장인 

은 

회의에서 

년 이를 위한 기획연구를 위해 천만 달러의 예산

Jim Green

MEPAG 

2017

을  요구하고  있다고  밝히고 또한  관련  연구가  진행되고  있음을  시사한  바  있다 또한  동  회의에서 

년 발사를 위해서는 하루 빨리 연구가 진행되어야 한다는 의견들이 있었으며 여기에 장기적 미션

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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으로 이끌어 갈 궤도선의 탑재장비에 대한 내년 발표에 대한 여러 이슈들도 논의되었다.   

우주과학자들은 다음 임무 발사인 

년으로 계획이 미뤄지는 것은 원치 않고 있다 그러기 위해 

2024

대략적인 스케줄상

년 발사를 위해서는 관련 연구가 늦어도 금년 하반기에는 시작되어야 한다고 

, 2022

말하고 있다 다른 여타 미션도 그러하지만 특히 궤도선 개발의 중요 핵심사항은 바로 개발의 타이밍

이다 그래야만 다른 우주선과 미션들을 지원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상의 기사에서 보듯 그간 우리는 화성 착륙선과 로보에 초점을 두고 바라봤으나 기술적 진보와 탑

재체를 적절히 활용한다면 우주탐사에서 궤도선

의 가치는 보다 증대될 것이라는 것이다 우

(Orbiter)

리의 달탐사 궤도선도 많은 가능성을 시험하고 좋은 결과를 보여줄 것을 기대한다.  

     

이 글은 아래 자료를 참조하여 작성하였습니다.

1. www.spacenews.com

일자 간행물

(2016. 3.28

)

2. www.nasa.gov

자료

3. Wikipedia

■  참조  ■

MAVEN:  MAVEN  (Mars  Atmosphere  and  Volatile  EvolutioN)은 

의  화성  스카웃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화성  궤도에  머무르며  화

NASA

성의  대기  조사와  연구를  진행하는  탐사선으로  화성의  대기와  화성의 

물이  존재하게  된  배경을  알아내는  것이  목적 애틀러스 

로켓에  탑

재되어 

년 

월 

일에  성공적으로  발사

년  월 

일에 

2013

11

18

.  2014

9

22

최원점 

최근점 

인  화성  궤도에  성공적으로  진입

6,200km, 

150km

.

제작기관 록히드  마틴 콜로라도대  볼더 버클리

,  GSFC 

※ 

발사중량

페이로드  중량

     

:  2,454kg  (5,410lb), 

:  65kg  (143lb) 

전력

     

:  1,135W 

 

MEPAG:  MEPAG(Mars  Exploration  Program  Analysis  Group)은 

계획  또는  미래화성탐사  활동에  대해  과학계의  의견을  전달하

NASA 

는  포럼  형태의  전문가  그룹으로 우주탐사  프로그램  전문가들로  구

성되어  있으며  법률

에  의거 

자문단

의  행성과학 

(FACA)

NASA 

(NAC)

소위원회

에  보고토록  되어  있음

(PS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