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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행성과의 충돌을 피하는 방법
작성
융합기술연구본부 미래항공우주기술팀 최연주 박사
:
월
일은 소행성의 날이다
세기 최대 충돌사건으로 기록된
년 월
일 퉁구
6
30
. 20
1908
6
30
스카 대폭발 사건을 기억하기 위하여
년 지정되었다 지구에 잠재적으로 위협을 가
2015
.
할 수 있는 소행성은 매년
개 가량 발견 되고 있으며 아직 발견되지 않은 소행성이
1000
,
더 많다고 알려져 있다.
소행성은 주변 천체와의 중력이나 다른 소행성 충돌 등으로 궤도가 급변하기 때문에
지구에 급작스레 위협을 끼칠 수 있다 소행성의 잠재적 위협을 감지하기 위한 추적 관리
.
가 세계 곳곳에서 이루어지고 있으며 소행성이 지구 정면으로 날아올 경우에 대비하여
,
궤도를 수정하거나 파괴하는 방법에 대한 연구도 진행 중이다.
가 개발 중인 소행성 궤도 변경 임무
는 근지
NASA
(ARM, Asteroid Redirect Mission)
구 소행성으로 로봇이 도달하게 되는 최초의 임무로 로봇팔을 이용해 소행성 표면에서
,
다량의 바위 등을 채집한 후 이를 달 주변의
라 불리는 안정
Distant Retrograde Orbit
궤도에 놓아 충돌 위험성이 있는 소행성의 궤도를 수정하겠다는 계획이다.
또한 지난 월 유럽 우주국
와 나사
는 지구에 충돌시 막대한 피해를 줄
9
(ESA)
(NASA)
것으로 예상되는 소행성에 우주선을 충돌시켜 궤도를 바꾸는 최초의 심우주 이중 소행성
탐사인
계획을 공개했으며 초기 테스
AIDA(Asteroid Impact & Deflection Assessment)
,
트 목표는
년 관측된 이중 근지구 소행성
이다 이 프로젝트는 크게
1996
65803 Didymos
.
두 가지 임무로 구성되어 있는데
탐사 작업은
에서
년 발사 예정인
,
ESA
2019~2020
이 맡게 된다
은
충돌 시기 몇 개월 전부터
AIM(Asteroid Impact Mission)
. AIM
DART
시스템을 수개월동안 관측하며 소행성과의 정확한 충돌 지점을 선정하거나 위
Didymos
,
,
성의 정밀한 지형 관측과 구성 성분 분석 등을 수행할 예정이다
임무는 레이저나
. AIM
큐브위성을 이용한
을 통해 소행성 시스템의 과학적 관측 임무
optical telecommunication
를 수행하는 것이 포함되어 있다 이후 실제 궤도 변경 등의 임무를 담당하게 되는 것은
.
년 발사를 목표로 나사에서 진행 중인
이
2021
DART(Double Asteroid Redirection Test)
다
는 주궤도 주위의 소행성과 충돌해서 그 궤도를 원하는 방향으로 변경한다는
. DART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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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 ESA>
이 글은 아래 링크의 기사를 참조하여 작성하였습니다.
※
https://www.nasa.gov/content/what-is-nasa-s-asteroid-redirect-mission
EPSC M. Kuppers et al, 2015, The Asteroid Impact Mission(AIM)
http://m.esa.int/Our_Activities/Space_Engineering_Technology/Asteroid_Impact_Mission/Asteroid_Impact_Mis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