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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 체계적인 드론 배송 기술 개발
DHL
작성
한국항공우주연구원 구삼옥 책임연구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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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드론의 활용성이 전 세계적인 관심을 끌면서 이미 날아다니는 카메라 삼발이의 역할은
직업적인 항공촬영 이외에도 개인들의 취미생활 차원의 항공촬영 욕구를 충족시키며 성
공적으로 대중화 되었다 좀 더 본격적인 상업적 활용 시장으로서 기대를 받고 있는 무인
.
택배 분야에서는 아마존이나 이베이 등 통신판매 배송 업무가 많은 회사들이 앞 다투어
배송용 드론을 연구하고 있지만 아직도 본격적인 상업용 서비스에 진입하기에는 해결해
야 할 기술적 제도적 과제가 많아 시간이 더 걸릴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런 와중에도
.
독일의
사는 다른 배송회사들과 차별화 된 방식으로 해결책에 체계적으로 접근해 들
DHL
어가고 있어서 매우 주목할 만하다 이 회사는 최근인
년 월에 상당히 완성도 높은
.
2016
5
자동 물류 배송시스템으로서의 택배 드론을 시범 운용한 결과를 공개하였는데 물류창고
,
에서 수신자의 집 마당으로 배송하는 방식 대신에 자동화된 하나의 스카이포트(skyport,
자동배송 드론 기지 에서 목적지 마을의 다른 스카이포트까지 자동으로 화물을 배송하면
)
수신자가 마을 스카이포트에 가서 찾아갈 수 있도록 하는 매우 현실적인 드론 배송의 해
결책을 보여 주었다.
의 방식을 특히 주목하는 이유는 그 구체적 실행 방식의 체계적인 진화에서 매우
DHL
모범적인 사례를 보여주기 때문이다 그림
먼저 배송을 담당하는 비행체 드론 의 진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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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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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를 보면 맨 처음 모델은 프로펠러가 넷 달린 평범하게 생긴 쿼드콥터를 수동으로 조종하
는 방식이었다 두 번째 모델에서는 비행체의 형상과 크기는 같았지만 자동비행이 가능하
.
게 진화하였고 비행에 적합하도록 공기의 저항을 고려한 유선형 화물적재함이 아마존의
육면체 택배 상자를 매단 드론과 매우 대비되었다 이번에 발표한 비행체는 기존의 쿼드
.
콥터 형상이 아니라 장거리 고속 비행이 가능한 틸트윙
항공기로 크게 변화되
(tilt-wing)
었다 초기의 접근이 용이한 쿼드콥터형 드론으로 드론 배송의 기본을 학습한 이후에는
.
실제 배송 업무에 비효율적일 수밖에 없는 그런 비행체를 과감히 버리고 수직이착륙이
가능하면서도 동력 효율이나 속도와 고도 변화에 훨씬 유리한 비행체를 개발한 점도 매
우 합리적인 발전이다 이번에 발표한 사례에서 더욱 돋보이는 부분은 드론뿐만 아니라
.
실제 자동화 물류 시스템의 일부로서 드론을 자동으로 발진시키고 회수 착륙 시키는 물
(
)
류창고 시스템이 드론과 함께 무인 운영되도록 개발한 점이다 배송준비가 된 드론을 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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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 이륙 시키기 위해 지붕가까이 올리면 지붕이 열리고 드론이 수직 이륙해서 곧바로 고
(
)
정익 항공기로 날개를 젖혀서 천이한 후에 날아가게 되며 목적지 스카이포트에 도착하면
,
지붕이 열리고 자동착륙 회수 장치가 드론을 받아 들여 화물을 회수하고 창고 내의 분류
(
)
된 저장소에 자동 저장하였다가 수령자의 정보를 확인한 후에 물품을 내어 주는 시스템
은 매우 현실적인 드론 택배의 답을 보여주고 있어서 뒤따르고 있는 세계의 수많은 개발
자들에게 모범이 될 것이다.
그림
의 택배 드론의 개발 진화 과정
1. DH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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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아래 링크의 기사를 참조하여 작성하였습니다.
※
1) http://www.dhl.com/en/press/releases/releases_2016/all/parcel_ecommerce/successful_trial_integration_dhl_
parelcopter_logistics_chain.html
2) https://www.wired.com/2016/05/dhls-new-drone-can-ship-packages-around-alps/
그림
택배드론
자료
2. DHL
2.0 (
DHL)
그림
택배드론
자료
3. DHL
3.0 (
DH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