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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 하이브리드 동력 수직이착륙기 개발 동향
/
작성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박중용 책임연구원
:
(
)
항공산업 분야에서 전기 하이브리드 동력을 이용하는 항공기에 대한 기술 개발은
/
꾸준히 진행되어 왔다
그러나 전지 등 관련 기술의 미성숙으로 인해 기술시현기가
.
아닌 양산되어 판매 중인 항공기는 극히 드문 실정이다 이런 상황에서 최근 전기자
,
.
동차 시장의 성장은 항공 산업에도 좋은 자극제가 되고 있다 전기자동차 시장을 이
.
끌고 있는 업체는 전통의 자동차 업체가 아닌 신생 전기자동차 전문업체인 테슬라
이다
테슬라는
년
월에 인승 소형 세단 전기자동차인 모델 를 공개하
(Tesla)
.
2016
3
5
3
면서 판매 예약을 받기 시작했다 모델
기본형의 판매가는
미국 달러에 책정
.
3
35,000
되어 테슬라의 기존 모델들에 비해 매우 저렴하여 주일 만에
명의 사람들이
1
325,000
구매 예약을 하였다
테슬라의 계획대로 모델 가 성공적으로 개발되어 대량 판매된다
.
3
면 전기자동차 인프라도 함께 구축되면서 자동차산업 판도가 급변하게 될 것이다.
이와 같이 애플
의 스마트폰인 아이폰이 세상을 바꾼 과정을 지켜보았고 테
(Apple)
슬라의 전기자동차 기술 개발이 몰고 올 더 큰 변혁을 기대하면서 항공산업에서도 기
존 화석 연료 엔진을 동력장치로 사용하는 항공기가 아닌 전기 하이브리드 동력 항공
/
기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특히 스마트폰이나 자동차와 같이 생활밀착형으로 사
.
,
용할 수 있는 근거리용 개인항공기를 주요 대상으로 기술 개발 중이다 개인항공기로
.
적절한 항공기는 수직이착륙이 가능해야 하며 이를 위해 회전익이 주로 사용된다 이
.
런 측면에서 최근 주목받고 있는 항공기로
와
가
VC200 Volocopter
LightningStrike
있다.
독일 회사인
는
를 개발 중인데 이 항공기는 사람이 타고
e-volo
VC200 Volocopter
,
비행할 수 있는 인증을 받은 최초의 멀티콥터이다
은
년 월 독일 항공
. VC200
2016
2
당국으로부터
라는 인증을 받았으며
이 인증을 통해 동 항공기는
‘permit-to-fly’
,
독일 영공에서 비행을 할 수 있게 되었다
은 전기동력을 사용하는 유인 멀티
. VC200
콥터로서 개의 전지와
개의 전기모터 구동 프로펠러로 양력 및 추력을 발생한다
9
18
.
프로펠러는 회전 속도에 변화를 줄 수 있고 피치는 고정하는 형태이며 기체는 가벼운
복합재로 제작되었다
은
의 고도에서
의 속도로 비행할 수 있으
. VC200
2km
100km/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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며 최대이륙중량은
이고
시간 이상 비행이 가능하다
는
을 형
450kg
1
. e-volo
VC200
식증명을 받아 양산할 계획이며
년 내에 항공 스포츠 시장에 진출한 후 궁극적으로
, 2
는 에어 택시로 판매할 계획이다
세계적인
기업인
은
년에
.
IT
Intel
2016
Ascending
를 합병했는데 이 회사는
년에
에 자금을 투자한 바
Technologies GmbH
2015
e-volo
있다
이와 관련하여
은 자사가 미래의 유 무인 항공기의 개발에 도움이 되었으
.
Intel
/
면 하는 취지에서 투자를 하였다고 설명했다.
년
월
미국의
는
2016
3 ,
DARPA(Defense Advanced Research Projects Agency)
프로그램의 개발자로 미국 회사인
를 선정했
VTOL X-Plane
Aurora Flight Sciences
다
는
프로그램
단계 개발 와
단계 비행시험 를 진행하는데 있어
. Aurora
X-Plane
2
(
)
3
(
)
백만 미국 달러를 지원받게 되었다
프로그램의 목적은 혁신적인 수직
89.4
. X-Plane
이착륙기를 개발하는 것으로
의 전진비행속도
정지비행 효율
순
555~740km/h
,
75%,
항시 양항비
이상
비행체 총중량
톤에 대해
이상의 유용하중을 요구
10
,
4.5~5.4
40%
사항으로 내걸었다
이 완전 전기동력 항공기인데 비해
가 설계한
. VC200
Aurora
는 하이브리드 동력장치를 탑재한다
즉
사의
LightningStrike
.
, Rolls-Royce
AE1107C
터보샤프트 엔진을 이용해서
사의
메가와트 급 발전기 대
Honeywell International
1
3
를 돌려
메가와트의 전기를 생산하고 이 전기를 이용해
개의 덕티드 팬을 돌려
3
18
양력과 추력을 발생한다
효율적인 전기동력 발생 및 분배 시스템 개발과 고효율의
.
전진비행 정지비행 천이비행을 위한 공기역학적인 날개 개발 등의 기술적 난제를 풀
/
/
어나가야 한다
는
년 월
일
실물
의
크기의 축
. Aurora
2016
4
18 ,
LightningStrike
20%
소모델을 원격조종으로 비행하는데 성공했다.
와
의 사례에서 보듯이 기존의 항공기와 다른 동
VC200 Volocopter
LightningStrike
력원을 사용하고 무인기 기술을 적극 활용하는 항공기는
와
같은 규모
e-volo
Aurora
는 작지만 기술력을 보유한 기업에서 개발되고 있다
화석연료 대신 친환경 전기를
.
동력원으로 사용하는 추세가 자동차 산업 분야에서 활성화된다면 항공 산업 분야에서
도 같은 상황이 도래할 것으로 예상되며
전기 하이브리드 동력 수직이착륙기가 문
,
/
앞에서 문 앞까지 이동할 수 있는 개인항공기의 대중화 시대를 앞당기는데 일조할 것
으로 기대한다.
이 글은 아래 출처의 기사를 참조하여 작성하였습니다.
※
VERTIFLITE May/June 2016, pp. 4-5, 8-11
http://www.volocopter.com/
http://www.aurora.aer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