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F문서[항공]160511_전기하이브리드_동력_수직이착륙기_개발_동향_박중용.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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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 하이브리드  동력  수직이착륙기  개발  동향 

/

작성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박중용 책임연구원

:

(

)

항공산업  분야에서  전기 하이브리드  동력을  이용하는  항공기에  대한  기술  개발은 

/

꾸준히  진행되어  왔다

그러나  전지  등  관련  기술의  미성숙으로  인해  기술시현기가 

아닌 양산되어  판매  중인  항공기는  극히  드문  실정이다 이런  상황에서  최근  전기자

동차  시장의  성장은  항공  산업에도  좋은  자극제가  되고  있다 전기자동차  시장을  이

끌고  있는  업체는  전통의  자동차  업체가  아닌  신생  전기자동차  전문업체인  테슬라

이다

테슬라는 

년 

월에  인승  소형  세단  전기자동차인  모델 를  공개하

(Tesla)

2016

3

5

3

면서  판매  예약을  받기  시작했다 모델

기본형의  판매가는 

미국  달러에  책정

35,000 

되어  테슬라의  기존  모델들에  비해  매우  저렴하여  주일  만에 

명의  사람들이 

1

325,000

구매  예약을  하였다

테슬라의  계획대로  모델 가  성공적으로  개발되어  대량  판매된다

3

면  전기자동차  인프라도  함께  구축되면서  자동차산업  판도가  급변하게  될  것이다. 

이와  같이  애플

의  스마트폰인  아이폰이  세상을  바꾼  과정을  지켜보았고  테

(Apple)

슬라의  전기자동차  기술  개발이  몰고  올  더  큰  변혁을  기대하면서  항공산업에서도  기

존  화석  연료  엔진을  동력장치로  사용하는  항공기가  아닌  전기 하이브리드  동력  항공

/

기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특히 스마트폰이나  자동차와  같이  생활밀착형으로  사

용할  수  있는  근거리용  개인항공기를  주요  대상으로  기술  개발  중이다 개인항공기로 

적절한  항공기는  수직이착륙이  가능해야  하며  이를  위해  회전익이  주로  사용된다 이

런  측면에서  최근  주목받고  있는  항공기로 

와 

가 

VC200  Volocopter

LightningStrike

있다.

독일  회사인 

는 

를  개발  중인데 이  항공기는  사람이  타고 

e-volo

VC200  Volocopter

비행할  수  있는  인증을  받은  최초의  멀티콥터이다

은 

년  월  독일  항공 

.  VC200

2016

2

당국으로부터 

라는  인증을  받았으며

이  인증을  통해  동  항공기는 

‘permit-to-fly’ 

독일  영공에서  비행을  할  수  있게  되었다

은  전기동력을  사용하는  유인  멀티

.  VC200

콥터로서  개의  전지와 

개의  전기모터  구동  프로펠러로  양력  및  추력을  발생한다

9

18

프로펠러는  회전  속도에  변화를  줄  수  있고  피치는  고정하는  형태이며  기체는  가벼운 

복합재로  제작되었다

은 

의  고도에서 

의  속도로  비행할  수  있으

.  VC200

2km

100km/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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며  최대이륙중량은 

이고 

시간  이상  비행이  가능하다

는 

을  형

450kg

1

.  e-volo

VC200

식증명을  받아  양산할  계획이며

년  내에  항공  스포츠  시장에  진출한  후  궁극적으로

,  2

는  에어  택시로  판매할  계획이다

세계적인 

기업인 

은 

년에 

IT 

Intel

2016

Ascending 

를  합병했는데  이  회사는 

년에 

에  자금을  투자한  바 

Technologies  GmbH

2015

e-volo

있다

이와  관련하여 

은  자사가  미래의  유 무인  항공기의  개발에  도움이  되었으

Intel

/

면  하는  취지에서  투자를  하였다고  설명했다. 

년 

미국의 

는 

2016

3 , 

DARPA(Defense  Advanced  Research  Projects  Agency)

프로그램의  개발자로  미국  회사인 

를  선정했

VTOL  X-Plane 

Aurora  Flight  Sciences

는 

프로그램 

단계 개발 와 

단계 비행시험 를  진행하는데  있어 

.  Aurora

X-Plane 

2

(

)

3

(

)

백만  미국  달러를  지원받게  되었다

프로그램의  목적은  혁신적인  수직

89.4

.  X-Plane 

이착륙기를  개발하는  것으로 

의  전진비행속도

정지비행  효율 

555~740km/h

75%, 

항시  양항비 

이상

비행체  총중량 

톤에  대해 

이상의  유용하중을  요구

10

4.5~5.4

40%

사항으로  내걸었다

이  완전  전기동력  항공기인데  비해 

가  설계한 

.  VC200

Aurora

는  하이브리드  동력장치를  탑재한다

사의 

LightningStrike

,  Rolls-Royce

AE1107C 

터보샤프트  엔진을  이용해서 

사의 

메가와트  급  발전기  대

Honeywell  International

3

를  돌려 

메가와트의  전기를  생산하고  이  전기를  이용해 

개의  덕티드  팬을  돌려 

18

양력과  추력을  발생한다

효율적인  전기동력  발생  및  분배  시스템  개발과  고효율의 

전진비행 정지비행 천이비행을  위한  공기역학적인  날개  개발  등의  기술적  난제를  풀

/

/

어나가야  한다

는 

년  월 

실물 

의 

크기의  축

.  Aurora

2016

4

18 , 

LightningStrike

20% 

소모델을  원격조종으로  비행하는데  성공했다.     

와 

의  사례에서  보듯이  기존의  항공기와  다른  동

  VC200  Volocopter

LightningStrike

력원을  사용하고  무인기  기술을  적극  활용하는  항공기는 

와 

같은  규모

e-volo

Aurora 

는  작지만  기술력을  보유한  기업에서  개발되고  있다

화석연료  대신  친환경  전기를 

동력원으로  사용하는  추세가  자동차  산업  분야에서  활성화된다면  항공  산업  분야에서

도  같은  상황이  도래할  것으로  예상되며

전기 하이브리드  동력  수직이착륙기가  문 

/

앞에서  문  앞까지  이동할  수  있는  개인항공기의  대중화  시대를  앞당기는데  일조할  것

으로  기대한다.         

               

이 글은 아래 출처의 기사를 참조하여 작성하였습니다.

VERTIFLITE May/June 2016, pp. 4-5, 8-11

http://www.volocopter.com/

http://www.aurora.aer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