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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구관측과 우주 전략(
)
下
작성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이옥규 책임기술원
:
(
)
국가안보시스템에서 바라본 지구 관측
2.
이전 논의사항은 다양한 목적을 위하여 많은 천연자원을 측정 감시하는 지구관측자료
,
사용을 강조하였다 논의에서 미흡한 부문은 지구관측위성을 운용하고 있는 민간기관인
.
미 항공우주국과 유럽우주청이 획득한 자료이다 비밀로 취급된 국가안보시스템은 자연과
.
환경자원 데이터를 장기간 수집해왔다 일부 데이터는 민간 과학자에 유효하게 제공되거
.
나 또는 개방되었다 냉전 종식 이후 민간 환경과학자는
년대 수집한 국가안보축적
.
1960
데이터를 검토하는 기회를 가졌다 검토사항으로 위성과 항공기에 수집한 자료 형태로서
.
하늘의 눈 과 해양데이터 가령 국가 음성감시시스템의 일부로서 배치된 수중음파탐지기
“
”
,
로 얻은 해양데이터 형태로서 바다의 귀 가 포함되어 있다 이어 소수 분리 임무팀이
“
”
.
,
년부터
년까지 설치되어 과학연구와 자연과 환경자원 관리에 있어서 민수 목적
1992
2000
을 위하여 사용한 데이터를 확인하였다.
예를 들면
년 동안 결성 운용된 환경임무팀은 국가안보를 허가받은
명
, 1992~1993
,
70
의 과학자로 구성되어 과학평가 시 수많은 지구 공정과 관련 자원을 제공할 목적으로 국
가안보자료를 검토하였다 이들 자료는 구름 수증기와 침강 해양 생산성과 공해교환 극
.
,
,
,
지얼음 벌판 영구동토층 해면 육역덮개 지질학 육역사용 인구동력학 도시개발과 환
,
,
,
,
,
,
,
경관리 자료 활용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부가적 팀은 데이터시스템과 센서 특징과 같은
.
주제를 다루었다 환경임무팀은 몇 가지 발견을 하였다 이러한 부문은 저해상도 민간위
.
.
성에 지표를 확립하고 민수용 자료의 틈새를 메우는 국가안보시스템에 기여를 들 수가
있다 상기 시스템은 저해상도 민간위성 지표를 확립하고 민수용 자료의 틈새를 메우는
.
국가안보시스템 기여 등이 포함된다 상기 시스템에는 극지 빙하 이동 화산활동과 해양
.
,
부표의 감시와 천연자원관리를 지원한 방위시스템 정보로 구성된다
,
.
민간과학 검토는 나중에
라고 하는 연구자문그룹 내에서 설치되었다
MEDEA
. MEDEA
활동은
년부터
년까지 부기적인 자료를 검토하고 코로나 아르곤과 랜야드이미
1994
2000
,
지 프로그램의 조기경보위성 영상을 포함한다 이들 프로그램은 미국 최초 민간 랜드셋
.
위성 발사의
년 전인
년 사이에 데이터를 수집하였다 이러한 검토를 통하
10
1960~197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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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 결과를 도출하였다 이 결과물은
와 캐나다 우주청에 의하여 획득한 지구등록데
.
NASA
이터이며 이를 통하여 남극대륙 지도를 만들고 가능한 손상에 대하여 북러시아 북극수역
,
의 석유파이프라인을 평가하는 역할을 한다.
다른 임무팀은 자연자원에 대한 국가기관의 책무를 위한 데이터의 정부 활용을 주시하
고 있으며 이 데이터는 해양자원을 관리하고 있는 미국 해양대기청에 유용할 것 같다
,
.
또한 이러한 활동으로 국가재난 조기경보 감시시스템을 위한 협력과 세계기후 모델링을
위한 미 해군 행 측지데이터 검토 등이 있다 이러한 노력은 미국 러시아 경제과학기술
,
.
-
공동위원회 산하에 미 러 공동그룹을 결성하여 수위기록지도에서부터 북극기후까지 이르
-
는 이슈를 검토한다.
현재에도
노력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기후변화 과학을 이행하는
MEDEA
,
데이터에 초점을 두고 있다 더욱이 북극해 빙하에 대한 공개자료는 최근 국가과학원 연
.
,
구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개 북극장소에서 수집한 자료는 북극해 빙하를 과학적으로 이
, 6
해하는데 중요한 진전을 촉진하는 유일한 정보를 제공하였다 부수적 환경 자원 데이터
.
.
는 미 지질조사국에 의하여 관리되고 있는 비공개 글로벌피듀시얼 도서관에 지속적으로
보관되어 있다.
국가가 단순히 국가정찰시스템에 의존하여 민간과 상업 선택부문에 투자하는 대신에
환경자료를 제공할 것인지 아닌지 누군가 요청할 수 있다 비공개시스템은 국가안보목적
.
을 위하여 제공되고 있으며 수집한 데이터는 환경감시를 목적으로 이중적으로 사용될 수
,
있다 아마도 이러한 주장 하에 분리된 민간시스템은 중복이 된다 이러한 경우 지구관
.
,
.
,
측은 국가우주전략보다 더 오히려 국가안보전략의 일부가 될 수가 있다 사실 비공개 데
.
,
이터는 민간시스템 보다 장기간 시리즈 데이터와 고해상도 데이터를 제공한다 그러나
.
,
몇몇 관계자는 자연자원을 이해하고 관리를 위한 비공개 데이터에 관하여 독자적으로 의
존하는 부문에 대하여 반대의 의견을 주장한다.
하나의 관심사항은 국가안보 목적을 위하여 주로 최적화한 시스템은 자원의 측정과 감
시를 위하여 완전하게 최적화 될 수 없다는 것이다 또 다른 관심사항은 환경자료의 공공
.
효용성은 규제자가 이들 자료를 이용을 허용하여 발전사항을 추적하여 결함부문을 찾아
내고 공공의 이해를 제고한다 특히 정책이 납세자에게 비용을 부과할 때 공개 발표는
.
,
,
기후와 다른 환경정책을 위한 지원을 활성화시킬 필요가 있을 수 있다 예를 들면 환경
.
,
과 자원관리에 관한 대규모 경험문헌은 규제기관에 의한 준수사항을 향상시키고 규제시
행 비용을 감소하는데 있어서 공공정보 공개의 가치를 보여 주었다.
지구관측자료는 과학기술계에 도움을 준다 연구질문사항을 어느 부문에 제공하는 우선
.
사항은 안보 우선순위와 일치하지 않을 수 있다 더구나 결과물을 복제하는데 대한 과학
.
,
계 규약과 발견부문을 증명하는 자료의 공공 효용성이 안보를 위하여 수집된 자료에 만
족할 수 없다 예를 들면
프로그램 하에서 공표된 소수 자료의 경우 위성에 관
.
, MEDEA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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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특수장비 또는 위성 자체의 궤도변수에 관한 기술적 세부사항은 공표되지 않는다 몇
.
몇 형태의 자료에 대하여 이러한 기술적 세부사항이 데이터 해석과 사용에 있어서 중요
하다.
국가극궤도 환경위성시스템
경우는 최근의 사례이다
산하에 민간
(NPOESS)
. NPOESS
과 국방기관인
미 해양대기국 와
미 국방성 는 민간 방위 극궤도환
NASA, NOAA(
)
DoD(
)
,
경위성을 지구관측
우주기상과 기후감시를 위한 단일 프로그램으로 연계시켰다
,
.
프로그램이 연기되어 많은 비용초과를 초래하여 다른 문제를 일으킨 후 미국
NPOESS
과학기술정책평가국은
년 월 그 프로그램을 종료하였다고 발표하였다 새로운 계획
2010
2
.
은 민 군 프로그램을 분리시키는 부문을 요청하였다
·
.
정보의 소유
3.
지구관측시스템을 배치한 국가의 수와 성장과 이에 상응하는 자료증가는 다른 장비에
서 수집한 정보 차이의 사례를 가져다 줄 것 같다 이러한 차등이 기술과 운영변수와 자
.
료의 해석과 분석의 변화 때문에 단순히 기대되고 있다 예를 들면 육역관측장비는 스펙
.
,
트럼 공간과 주기해상도 관하여 차이가 있다 또한 자료는 해석되어야 한다 예를 들면
,
.
,
.
,
도시화 또는 삼림화에 대한 다양한 정의는 육역 사용을 분류하는데 차이를 가져다 줄 수
가 있다 자료의 차이는 연구 기구교차교정과 비밀계획의 첨예한 기회를 제공한다
.
,
.
자원관리를 위하여 사용된 자료 차이는 자료가 데이터의 정확성에 관하여 불일치를 가
져다 줄 수가 있다 이러한 예는 에너지 사용에 관한 데이터 경우에서 찾아 볼 수가 있
.
다
년 국제에너지기구 자료에 따르면 중국이 석유 전체소비량을 미국에 송부했다고
. 2009
밝혔다 그러나 중국 국가에너지청은 이 자료에 대하여 논쟁을 벌였다 또 다른 사례는
.
.
.
미국과 유럽 관측에 의해서 추산된 삼림화한 육지의 차이의 경우가 있다
년 와그너
. 2009
는
자료에 의하여 추산된 멕시코에서 파나마까지 지역에서 삼림지역의 차이가 유
NASA
럽 전 세계 육역커버 측정에서 얻은 자료와 비교할 때
이상 차이가 있다고 밝혔다
40%
.
이러한 사례의 특징은 이들 추정치가 전 세계 탄소주기에서 삼림 측정과 미래 국제정책
노력을 위하여 필요한 자료를 제공하는데 필요하며 이러한 노력은 탄소세 또는 삼림탄소
,
제거를 관리하거나 거래를 허용하는데 있다 미국 에너지정보국에 따르면 미국의 국제삼
.
림탄소제거에 대한 경제적 가치는 의회 제안서에 따르면
년까지
억 달러가 될
2020
200
것으로 추산하였다 물리적 측정에 의한 중요한 불일치는 정책 파급효과에 대한 추정치와
.
정책수행 효율화 관계를 혼란스럽게 한다.
이러한 사례는 한 국가에 의하여 소유한 우주에서 획득한 지구관측자료 플랫폼을 이용
하는데 커다란 문제점이 있다고 지적하였으며 이는 특히 자원이 커다란 경제적 가치를
,
가지고 있을 때 다른 나라의 천연자원을 평가한다 유엔 원격탐사 원칙은 다른 나라 관측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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을 허용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데이터 접근은 장기간 동안 제한된 과학 탐구가로
.
,
제한할 수 있다 미국 지구관측시스템 자료는 일반적으로 일정기간의 과학적 품질관리 의
.
정서 만료 후에 유효하다 심지어 이런 경우 대부분 우주자료는 지상 검증자료처럼 몇
.
,
가지의 부수적 현장 측정이 필요하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삼림과 같은 국가적으로 주권
.
,
자원에 대한 우주수집 관측자료는 인지국가와 협력을 요구한다 각 국가에 의하여 자발적
.
으로 보고한 자료를 기반으로 하는 세계 삼림의 정기적 비축량을 편집하고 있는
식
UN
량농업기구의 노력은 주권의 문제와 삼림화한 육지를 측정하는 많은 국가의 기술과 재정
,
능력에 의하여 방해를 받아 왔다 심지어 능력 있는 국가들까지도 목재 시장에서 국제 거
.
래와 관련이 있는 이유 때문에 국가삼림자료를 공표를 하지 않은 선택을 하고 있다.
국제협력
4.
다른 국가에 의하여 운용된 지구관측시스템 수의 증가는 국제협력이 이익을 가져다주
는 지에 관하여 의문을 갖게 한다 만일 그렇다면 지구관측 협력이 국가 우주전략에 현
.
,
저하게 계산해야 하는 지에 관하여 의문을 갖게 된다 현재 적어도 개 지구관측 국제협
.
5
력기구가
또는 국제과학위원회와 같은 독립단체로 설치되어 있다
이들 기구는
UN
.
지구관측위원회
CEOS(Committee on Earth Observation :
), GCOS(Global Climate
지구기후관측시스템
지
Observing System :
) GOOS(Global Ocean Observing System :
구해양관측시스템
지구해면관측시스템
), GSLOS(Global Sea-Level Observing System :
),
지구육지생태계관측시스템 등으로 구성되
GTOS(Global Terrestrial Observing System :
)
어 있다 이들 기구는 국제환경 협정을 이행하기 보다는 다양한 과학질문에 노력을 기울
.
이고 있다 국가지구관측시스템간의 조정을 진전시키기 위하여
개
국가는
년
.
, 8
G8
2003
회의에서 추가적인 협력을 촉구하였다
추천으로 지구관측그룹
. G8
(GEO: Group on Earth
이 설립되었다
는 지금
개 정부와
부수
Observation)
. GEO
80
EC(European Commission,
적으로 정부간 국제 및 지역기구로 구성되었다 참여와 자금지원은 자발적이다
는
,
.
. GEO
시스템 구조와 정보처리 상호운용 자료관리 지구관측시스템과 관련이 있는 능력 구축에
,
,
관한 협력을 발전시킨다
는 또한 사회 이익분야 협력을 위한 우선순위를 확인하였
. GEO
다 이들 분야로는 공공건강 기후 에너지 수자원 농업 생태계 기후 재해관리와 생물
.
,
,
,
,
,
,
,
다양성 등이 포함되어 있다.
장비중복을 피하고 지형범위를 조정하는 협력과 운영체계 동기화는 다른 조치사항으로
처음에 보았을 때 합리적인 것처럼 보일 수 있다 데이터에 대한 국가대 국가 교환은 수
.
년 동안 일어났다 이들 자료는 기후 데이터로 두드러지게 포함된다 예를 들면 미국은
.
.
,
가 재구축됨에 따라 몇몇 기후 자료에 대하여 유럽의 기상위성시스템에 의존할
NPOESS
,
것이다
의 의도는 이해에 관한 관측차이를 줄이기 위하여 국가적 노력을 구축할
. GCO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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것이다 또 다른 사례는
는 지구관측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한 조정을 모색한다 가령
.
GEO
.
,
주제자원 분야에서 의사결정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자료를 전달하는데 있어서 전체는 부
분 합 보다 더 크다는 것이다 다른 협력형태는 시스템 구축과 운용에 있어서 국제적 파
.
트너쉽 형태가 있다.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관측된 천연자원인 국가의 공기품질 육역사용 등에 대한 국
,
,
가주권은 조정함으로써 갈등이 유발될 수 있다 어떤 경우에는 자료 공유가 마찬가지로
.
,
다른 이유 때문에 제한되어 왔다 예를 들면 일본 육역관측위성 자료는 현재까지 과학자
.
,
와 이 위성과 관련한 연구에 종사한 전문가에게만 접근이 허용되고 있다 만일 몇몇 국가
.
가 지속적인 우주전략 일환으로 지구관측자료를 우선적으로 제공한다면 조정하거나 또는
,
파트너에 의존하는 시도가 방해받을 수 있다는 또 다른 단점을 갖고 있다.
앞으로
년간에 걸쳐 국가의 미래지구관측 활동을 추천 시 국가연구위원회에 의하면
10
,
년
년간 조사 기준으로써 계획된 국가와 국제시스템이 들어 있는 다른 관측시스템
2007
10
이 포함되어 있다 다른 목적을 가진 기준을 균형화 하는 어려움이 보고서 논의를 보장하
.
는데 있어서 명백하게 나와 있다 예를 들면 기후다양성과 변화를 지원하기 위한 지구관
.
,
측 임무와 육역사용 변화 생태계 동력과 생물다양성에 대하여 이 보고서는 다음을 주목
,
,
하였다.
협력의 장점은 명확하지만 이러한 장점은 많은 요소에 의하여 복잡하게 될 수가 있다
,
.
국제 파트너쉽은 수단 능력과 과학 필요성이 강한 곳에서 조성되어야 한다 여기에는 자
.
료에 자유스럽고 용이한 접근이 가능하고 자료를 분석하는 과정에서 투명성이 있기 때문
,
에 분석알고리즘은 자유롭게 유용하다.
우주기반 센서에 대한
계획은 세련된 투자를 한 다른 국가의 계획과 보완적이
NASA
되어야 한다 여기에는 적절한 개발공유와 시점과 지속성을 조정하는 것이 포함된다 그
.
.
러나
는 능력과 미국 과학계의 과학적 요구사항을 가장 잘 이용하는 임무에서 리
, NASA
더쉽을 발휘할 필요성을 가지고 있다.
그러므로 협력에 있어서 단점과 심지어 저해요소는 다양할 수가 있다 이러한 도전이
,
.
제시한 바는 국제협력이 국가우주전략 내에서 아주 중요한 목적 보다 오히려 경우에 따
라 결정될 수가 있다.
결 론
.
Ⅲ
국 내외 자원을 측정하고 감시하는 업무는 자연적인 부를 가지고 투자를 추적하는 것과 마
·
찬가지이다 화석과 재생에너지 공기품질 농업 탄소순환과 다른 천연자원에 대한 지구관측
.
,
,
,
위성 시스템에 의한 전 세계적 평가 가치는 국가우주전략에 지구관측을 포함해야 한다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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을 보여 주고 있다 비록 자료의 공공 투명성에 따라서 정책결정이 민간부문 자원에 영향을
.
미칠 때 바람직할 수 있지만 국가안보시스템 자료와 중복은 유익하다 지구관측 국제협력이
,
.
국가우주전략의 명확한 요소가 되거나 또는 경우에 따라서 결정되어야 하는 가에 대하여는
명확하지 않다.
역사적으로 국가우주프로그램에서의 지구관측 모호성은 지구관측그룹을 지원하였다 유인
,
.
우주비행 또는 허블우주망원경과 같은 가시적 활동의 그늘 아래 지구과학은 과거 수십 년
,
동안 부족한 예산 가운데 심한 경쟁으로부터 펜스오프를 함으로써 번창해왔다 비록 예산이
.
회계연도에 걸쳐 성쇠가 있었지만 대체적으로 지구과학분야에서 많은 노력이 뒤따랐다 과
,
.
거에는 중요하지 않았던 분야가 지구과학이었지만 지금은 아주 주요한 분야가 되었으며 자
,
,
원 부를 관리하는데 지구관측이 기여를 하고 있다.
참고문헌
※
Eligar Sadeh, " Space Strategy in the 21st Centrury(Theory and Policy)", 20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