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F문서[발사체]160429_일본_발사체_홍보_방법_및_역사_백승환.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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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발사체  홍보  방법  및  역사

작성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백승환 선임연구원

:

(

)

자료 출저

<

: JAXA DPR site>

이웃나라  일본에서는  우리나라보다  발사체  개발을  일찍  시작하였다.  Japan  Aerospace 

의  전신인  도쿄대학교  우주공학부에서  탐사로켓 

를 

eXpoloration  Agency(JAXA)

Kappa

발사함으로서  지금의 

시리즈  로켓까지  진화해왔다 현재의 

시리즈  로켓은  지금까지 

H

회의  발사를  통해서  일본의  자존심이라고도  여러  매체에서  전하고  있다 그  까닭은 일

30

본  자체적으로  지구  탐사  위성 우주  탐사  위성  발사  미션을  성공적으로  수행한  바  있기 

때문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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약 

년간의  성공과  실패  사이에서  개발자와  과학자들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종료되

60

는  발사체사업도  있었고 쭉  이어지는  사업도  일본  발사체  개발  역사에서  볼  수  있다

.

특히  위성과  발사체는  연관관계는  아주  깊어서  위성의  당위성이  타당해야  발사체의 

필요성이  더욱  강조된다. 

년에  발사된  일본의  기상위성 

2014

GPM/DPR(Global  Precipitation  Measurement/ 

은 

와  미국 

의  공동개발로  이루어져  일

Dual-frequency  Precipitation  Radar)

JAXA

NASA

본  발사체 

을  통하여  우주로  나아갔다

은  하나의  중앙  인공위성과 

H2a  F23

.  GPM/DPR

8

개의  아기위성들로  이루어져  지구  전역의  강수  분포량을  측정한다 강수  분포량의  측정은 

지구  전역의  물  부족  지역 또는  홍수  지역을  예측하는  자원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사실

기상위성의  필요성을  위와  설명하면  실생활에  어떻게  연관이  되는지  피부로 

느끼기는  어렵다. 

내일  언니  결혼식이  야외에서  있는데 비가  오는지  안오는지  알려줘

!”

그래 이번에  개발한 

을  이용해야지

GPM/DPR

!”

자료 출저

<

: JAXA GPM/DPR site>

위와  같은  플롯을  중심으로 

는  발사체와  위성의  홍보를  일반인들이  발사체의 

JAXA

필요성을  피부로  느낄  수  있도록  분  분량의  애니메이션을  통하여 

년에  진행하

6

2014

였다

애니메이션은  실제  인공위성  개발과정과 

번째  발사장면을  토대로  알기 

H2a  23

쉽고  재미있게  재해석되었다. 

애니메이션:

  https://www.youtube.com/v/VGUddLHDVts&hl=ja&fs=0&rel=0&eurl=&

실제개발과정:  http://www.satnavi.jaxa.jp/gpmdpr_special/movie/movie10.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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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니메이션  및  개발과정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일본의  발사체는 

가  이용된다

H2a

의  전신이  되는 

발사체는  미국  발사체 

를  기본으로  만들어졌다 그  이전

H2a

N1 

Delta

에는  고체연료  탐사로켓인 

와  개량형  인공위성  발사체 

를  지속적으로  개발 

Lambda

Mu

및  발사를  하고  있었다 액체연료  발사체 

은  번  발사  되었으며  번의  성공을  이

N1

7

6

루어냈다 이후에는  개량형  발사체 

를  성공을  하였다

역시  번의  시도에  번 

N2

.  N2 

8

8

성공의  쾌거를  이루어  냈다. 

미국  발사체  라이센스에서  벗어나고자  일본은  자체적으로  엔진  및  발사체를  개발하

였으며  그것이  바로 

이다

은 

로  이어지며 개량형인 

와 

로  이어지게 

H1

.  H1

H2

H2a

H2b

된다 최근에는 

를  개발하고자  하는  노력을  확인할  수  있다

H3

발사체는  개량형  엔진인 

이 

단에  설치되고 

단에는 

이  설치될 

H3 

LE5B-3

2

1

LE-9

것으로  예상된다 고체연료를  이용한  보조엔진  역시  연결  방식이  바뀔  것으로  예상된다

전체  높이  또한 

로 

보다  커져서 향상된  이송  능력을  가질  것으로  보인다

63m

H2a 

일본은  고체연료발사체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있지만

시리즈  이후에는  고체연료

,  Mu 

발사체가 

으로  활용될  수  있기  때문인지 발사를  자제하고  있는  것으로  사료된다

ICBM

그림에서  일본  발사체의  역사  및  특장점과  함께 

개발  예상도를  확인할  수  있다

H3 

그림 일본 발사체 개발 역사 출처

외 다수 편집 백승환

<

.

,

JAXA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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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개발 예상도 출처

<

. H3

,

JAXA >

이 글은 아래 링크의 기사를 참조하여 작성하였습니다.

http://global.jaxa.jp/projects/rockets/h2a/index.html

https://en.wikipedia.org/wiki/JAXA

http://global.jaxa.jp/projects/rockets/m_v/index.html

http://global.jaxa.jp/press/2015/07/20150702_h3.html

http://www.nasa.gov/press/2014/february/nasa-and-jaxa-launch-new-satellite-to-measure-global-rain-and

-snow/

http://global.jaxa.jp/projects/sat/gpm/index.html

https://www.youtube.com/v/VGUddLHDVts&hl=ja&fs=0&rel=0&eurl=&

http://www.satnavi.jaxa.jp/gpmdpr_special/movie/movie10.html